러시아의 노래와 동방의 노래의 하모니 이 작품 스코어의 속표지에는 이 곡의 내용을 설명하는 다음과 같은 글이 적혀 있다. 광막한 중앙아시아 초원의 고요함 속에 낯설지만 평온한 러시아의 노래가 울려 퍼지듯 들려온다. 아득히 먼 곳에서 말과 낙타의 발굽소리에 묻어 동방음악의 독특한 선율이 들려온다. 이 지방의 토착민인 상인들의 행렬이 다가온다. 러시아 병사들의 호위를 받으며 끝없는 황야를 지나는 그들은 불안한 기색도 없이 다시 긴 여행을 계속한다. 얼마 지나지 않아 행렬은 멀어지고 러시아의 노래와 동방의 노래가 어우러져 하나의 하모니를 이룬다. 그 메아리는 점차 초원의 대기 속으로 사라져간다. 곡은 2/4박자, 알레그레토 콘 모토의 템포가 일관되면서 광활하고 단조로운 초원의 분위기를 그려내고 있다. 우선 두 명의 제1바이올린 솔로가 옥타브로 연주하는 E음의 약한 지속음으로 곡이 시작되고, 플루트와 오보에로 이어지면서 클라리넷이 ‘러시아의 노래’를 연주한다. 그 뒤를 이어 같은 선율을 호른이 반복하면서 사라지면 첼로와 비올라가 피치카토로 말과 낙타의 발굽 소리를 표현함으로써 상인들의 행렬이 가까이 다가오고 있음을 알린다. 관악기가 가세하면서 다양한 울림을 만들어내는 동안, 잉글리시 호른이 투르키스탄 풍의 ‘동방의 선율’을 연주하는데, 여기서 바이올린의 지속적인 E음은 합주로 이어진다. 발굽소리는 더욱 거세어지고 ‘러시아의 노래’가 화성적으로 처리되어 나타나면서 결국 총주로 이어져 위풍당당한 행진곡이 된다. 발자국 소리와 말발굽 소리가 한 쌍을 이루어 울려 퍼지고 다시 ‘동방의 선율’이 첼로를 동반한 잉글리시 호른으로 연주된다. 계속해서 바이올린 유니슨이 고조되어 이를 반복하고, 비올라와 첼로의 유니슨이 이어지고 나면 오보에가 ‘러시아의 노래’를, 바이올린이 ‘동방의 선율’을 연주하면서 대위법적으로 편성된 다음, 이윽고 총주 속에서 발전되어 하나의 하모니를 이룬다. 다시 피치카토에 의한 말발굽 소리, ‘러시아의 노래’ 모티프가 드문드문 계속 연주되면서 곡은 조용해지고 상인들의 행렬은 먼 지평선으로 사라진다. 마지막으로 ‘러시아의 노래’가 플루트의 피아니시모(pp, 매우 여리게)로 연주되면서 끝을 맺는다.
Aleksandr (Porfiryevich) Borodin 1833. 11. 12(구력 10. 31) 상트페테르부르크~ 1887. 2. 27(구력 2. 15) 상트페테르부르크. 19세기의 대표적인 러시아 민족음악 작곡가이며 알데히드 연구로 유명한 과학자.
그루지야의 왕자와 여군의관 사이에서 사생아로 태어났으나, 일찍이 언어와 음악에 뛰어난 재능을 보여, 학생 때 피아노·플루트·첼로·작곡을 배웠다. 1850~56년 의과대학에서 화학을 전공했으며, 1858년 박사학위를 받았다. 1859~62년 서유럽 유학을 마친 후 모교의 화학조교수, 1864년에 정교수가 되었으며, 이 시기부터 중요한 작품이 나오기 시작했다. 교향곡 1번 E 장조(1862~67)는 그가 속했던 5인조 작곡가들인 밀리 발라키레프, 니콜라이 림스키 코르사코프, 모데스트 무소르크스키, 세자르 큐이와 친교를 맺으면서 나오게 된 작품이다.
1869년 교향곡 2번 B단조의 작곡을 시작했으며 같은 해에 걸작 오페라 〈이고르 공 Prince Igor〉 (미완, 사후 림스키코르사코프와 알렉산드르 글라주노프에 의해 완성됨)도 작곡하기 시작했다. 〈 이고르 공〉 2막에는 자주 연주되는 '폴로비치안 춤'이 포함되어 있다. 그는 현악 4중주 2곡과 다수의 가곡, 미완성 교향곡 3번 A단조, 교향시 〈중앙 아시아의 초원에서 In the Steppes of Central Asia〉도 작곡했다. 보로딘에게 음악활동은 학문 연구에서 오는 긴장을 푸는 여가활동에 지나지 않았으며 1872년 여성을 위한 의학강좌 개설을 돕기도 했다. 1880년대에는 과중한 업무와 나빠진 건강 때문에 작곡할 시간적 여유가 거의 없었으며 무도회에서 갑자기 사망했다.
보로딘의 작품은 그를 러시아 작곡가들 가운데 선두에 서게 했다. 그의 음악은 강한 서정성을 지녔으면 서 영웅적 주제를 다루는 데도 뛰어났고 그는 흔치 않은 섬세한 리듬 감각을 지녔으며, 관현악 음색과 이국정서를 불러일으키는 데 뛰어난 능력을 발휘했다. 낭만주의 시대의 걸작들로 평가되고 있는 그의 교향곡과 현악 4중주에서 처음 등장하는 하나의 동기에서부터 전체 악장을 전개하는 공식적인 구조를 발전시켰다. 그의 선율은 러시아 민요의 성격을 반영하고 있으며, 19세기 다른 러시아 민족음악 작곡가들처럼 서구 음악에 없는 파격적인 화성을 사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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