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후에 며칠 있으면
입춘을 앞두고
무자년 새해를 맞이하여
수재 화재 풍재등을
소멸하기 위한 법회에 동참하고자
소띠 닭띠 뱀띠 가족을 둔 보살님이
전화를 하셨습니다
용건을 말씀하시고는
스님 혹시 바쁘신가 묻기에
그렇지 않으니
혹시 하실 말씀이 있으면
더 하시라 하니
이번에 삼재 기도에 드는
아드님 이야기를 하시는데
나이도 어느 정도 들었음에도
혼처가 아직 없고
직장도 변변치 않아
여러가지로 걱정이 많다 하시며
스님께서 이번에 기도하시면서
각별히 신경을 써 주시라는
당부의 말씀을 하십니다
얼마나 자식 걱정으로
마음이 편치 않으시면
저와 같은 부탁을 하실까
싶어서
예 그리 하겠습니다
저도 열심히 기도하지만
보살님도 집에서라도
천념주를 사용해 하루 천번씩
관세음 보살 기도를
같이 하시도록 하십시요 하니
그러잖아도 요즘 집에서
기도도 하고 운동도 할겸
백팔배를 시작하였는데
그래서 그런지 몸도 가볍고
마음도 조금 안정이 되어 간다 하십니다
그렇게 기도하고 공부하시다 보면
이 공부 밖에는 다른 자미가 없어서
가랑비에 옷이 젖듯 훈습이 되어서
자연스럽게 온갖 업장이나
삼재의 기운은 씻은듯 사라지고
밝고 명랑한 일들로 가득할 것입니다
하고 위로겸 정진하시라 하였습니다
오늘도 사시에
화엄 대예문으로 기도하면서
화엄 대예문의 구성이
96개 조문으로 되어 있는데
이를 108배를 하는데 맞추어 염송하면서
절할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궁리하다가
문득 이렇게 하면 되겠구나
싶어서 안내를 합니다
화엄 예문수를 읽고 나서 일배를 하고
공양시방조어사 연양청정미묘법
삼승사과해탈승 원수자비애납수
의 공양게 조문에서
마지막 원수자비애납수를
세번 거듭 절하면
모두 네번의 절을 하게 됩니다
이제 원문의 1번부터 30번까지의 불보를
다 지송하면서 절을 마치면 서른네번이 되고
법보에 들어 가서 33번부터37번까지
화엄경이 7처 구회에 설해지는 부분을
매 일처 일회마다 절을 하면
모두 합하여 45회의 절이 됩니다
38번부터 54번 법보를 지나
승보에 들어 가서 매 조문마다 절하여
60번 조문에 가면 모두 68회의 절이 되고
61번부터 65번까지가 관음 예문을 통해
열가지 악업을 참회하는 조문으로
한 조문마다 두가지의 업을 참회하도록
구성되어 있는 것을
각각 한가지씩 참회문을 읽을때마다
절을 하면 모두 78회의 절이 됩니다
그렇게 한후에 다시
남은 원 조문이 삼십조문이므로
합하면 일백팔이라는 숫자에 맞출수 있으니
막연히 절을 하는 것보다
절을 하면서 불법승 삼보를 찬탄하고
공양 올리는 의식을 행할수 있을 것입니다
이처럼 일백팔배의 절에
예문을 견강부회하듯 맞추는 것은
화엄 대예문에 마음을 내어
지송하는 방법의 소개와 아울러
요즘 백팔배 혹은 절수행이
신앙적인 측면을 놓아 두고라도
건강이나 웰빌 차원의
많은 도움이 된다는 프로그램을 보시고
불자들 외에도 여러분들이
시도를 해 보시는듯 한데
기왕이면 절과 같이 불법 공부에도
마음을 기울이시기를 바라는 마음에서입니다
내게 대학 동기 한의사인
서울 사는 김재성 원장은
백팔배 십분의 기적이라는
절하는 법에 대한 책으로
일약 베스트셀러 작가가 되었는데
나도 그 책을 읽어 보면서
속으로 참 좋아한 적이 있습니다
절 수행의 이익과 관련하여
여러 좋은 가르침과 수행법
수행자들의 소개가 같이 나오는데
만약 그와 같은 책을
스님이 썼거나 불자가 썼다면
불자들에 국한된 독자층을 형성하겠지만
김원장은 한의학적인 차원을 더하여
일반인들에게 건강과 관련한 절 수행을
소개하는 형식으로 쓰다보니 불자 외에도
많은 독자층을 얻게 된듯 합니다
여하튼 화엄 대예문을 통해
마음을 언제나 정법에 향하고
절 수행을 통해 몸을
부처님 전에 한걸음 더 나아 간다면
이보다 더 큰 기쁨은 없을 것입니다
경을 읽으실때는
주위에 방해만 안되면
가급적 큰 소리로
크고 분명하게 지송하는 것이 제일인데
그렇게 하다 보면
몸속의 탁한 기운은 빠져 나가고
맑은 기운들로 인해
마음과 몸이 정화됨을 얻게 되니
이는 일석 이조를 넘어서는 이익이 됩니다
고성염불 십종공덕(高聲念佛 十種功德)을 보면
(1) 능배수면(能排睡眠) : 능히 잠을 밀어낸다. (2) 천마경포(天摩驚怖) : 천마가 놀라서 두려워한다. (3) 성변시방(聲遍十方) : 소리가 시방에 두루 가득한다. (4) 삼도식고(三途息苦) : 삼도의 고통이 쉬게 되며 (5) 외성불입(外聲不入) : 바깥소리가 들어오지 아니한다. (6) 염심불산(念心不散) : 마음이 흩어지지 않으며 (7) 용맹정진(勇猛精進) : 용맹하게 정진하여 나아가게 된다. (8) 제불환희(諸佛歡喜) : 모든 부처님이 크게 기뻐하신다. (9) 삼매현전(三昧現前) : 삼매가 앞에 나타난다. (10)왕생정토(往生淨土) : 극락 정토에 왕생한다.
하시니 일석 십조의 공덕 성취하소서
*화엄 대예문은
불교 서점에 신청하여
구해 달라고 하세요
책을 찾는 이가 많으면 많을수록
불교 출판에 힘이 실립니다
원효사 심우실에서
나무아미타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