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어려워하는 반음 운지,
하지만 법칙이 있습니다.
C 메이저 스케일로 간단히 볼까요?
쉽습니다.
1. 오카리나는 낮은음(라시), 기본음역(도레미파솔라시도), 높은음(레미파) 를 낼 수 있습니다.
2. 미-파, 시-도 관계는 반음, 나머지 음은 온음입니다.
3. 어떤 음에서 반음 높인 음은, 그보다 한음 높은 음에서 반음 낮은 음입니다. (온음관계일 때)
이것을 그림으로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상대음계로 보기 때문에, 모든 악기 공통입니다. )
여기까지는 안 어렵죠? 나머지도 안 어렵습니다.
글과 악기를 보면서 차분히 읽어 주세요.
자, 오카리나에 적용해 보겠습니다.
악기를 꺼내고 다음 글을 봐 주세요.
오카리나의 음계는 이렇죠?
라 시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 레 미 파
그렇다면 반음은
..이렇게 8개 뿐입니다. 간단하죠?
오카리나 음역대에서 더 이상의 반음은 없습니다.
이제 직접 반음운지를 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익숙해지면 반음운지표를 볼 필요가 없습니다. 법칙을 알게 된 것이니까요.
"어떤 음에서 반음 올린 음은, 그 윗 음에서 반음 내린 음이다." 그렇죠?
그렇다면, "그 윗 음에서 반음 내린 음" 의 운지만 알면 되겠네요.
그렇습니다. 낮은 시b, 레b미b, 솔b라b시b, 높은 레b미b 이것만 알면 됩니다.
먼저 낮은 시b : 낮은 도 잡고, 그 상태에서 낮은 "라" 구멍만 더 막아줍니다.
레b, 미b 는, '낮은 시' 구멍을 함께 막아서 반음 내려줍니다.
레b : 레 를 잡고, 낮은 시 구멍을 더 막아줍니다.
미b : 미 를 잡고, 낮은 시 구멍을 더 막아줍니다.
솔b라b시b 는, 오른손의 넷째 손가락, 즉 "레" 구멍을 막아서 반음 내려줍니다.
이건 사진이 필요 없겠네요. ^^;
솔b : "솔" 운지 + 오른손 넷째 손가락.
라b : "라" 운지 + 오른손 넷째 손가락.
시b : "시" 운지 + 오른손 넷째 손가락.
높은 레는 간단하고, 높은 미는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 왼손의 둘째 손가락, 즉 "시" 구멍을 막아서 반음 내려주면 방법과
- 각기 다른 운지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높은 레b : 왼손 1,3 째 손가락 + 오른손 엄지만 막습니다. (사진이 잘못 나왔네요. 왼손 엄지는 막지 않습니다.)
높은 미b : 오른손 엄지만 막는 방법이 있고
높은 미b : 왼손 3, 5째 손가락만 막는 방법도 있습니다.
자.. 이걸로 반음운지는 끝입니다.
이런 원리를 이해한 다음에 운지표를 보세요.
외울 필요가 없습니다. ^^
반음운지를 익혔으니 이제 기본 스케일연습을 합시다.
간단히 말해 스케일이란, 올라가거나 내려가는 음들의 모임입니다.
피아노나 기타에서는 대여섯가지에서 수십가지에 이르는 스케일을 연습하지만,
우리는 단순히 각 조에 필요한 스케일만 해 봅시다.
스케일 연습을 하는 데는 다양한 목적이 있는데,
우리는 그 중에서 "다양한 조성에 대한 감각 익히기" 에 중점을 두기로 합니다.
이건 기억하시죠? '파도솔레라미시'와 '시미라레솔도파'.
..물론 이걸 다 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지금 단계에서는 반음 1개 ~ 3개 수준만 해도 됩니다.
이걸 연습합시다. 어려우면 반음 "1개"만 연습해도 됩니다.
오늘의 연습곡은 "푸르다" 와 "옹달샘" 입니다.
각기 반음 1개씩으로 이루어져 있으니, 침착하게 연습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