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구매동기 및 소개
현재 사용하는 모니터는 AOC 2367 모니터를 듀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 7~8년 정도 사용하다 보니 모니터와 인쇄물 색상이 최대한 일치하는 좋은 모니터를 찾다가 벤큐 모니터를 알게 되어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벤큐에서 제공하는 모니터 종류는 많이 있지만 제가 특히 BENQ sw240를 선택하게 된 이유는 사진촬영 및 이미지 편집에도 관심이 있고 제가 일하는 분야에 적합함을 느끼고 구매를 망설이고 있는중에 벤큐에서 유투브로 방송하는 사진강좌 및 니콘카메라강좌를 계속 시청하고 있어 강사님이 추천하는 벤큐모니터 제품으로 결정한 후 모니터 사이즈는 27인치도 있는데 사용자에 따라 다르겠지만 사용의 편의성 및 가격문제로 사진전문가용으로도 가능하고 일러스트, 인쇄, 광고 디자인용으로도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벤큐 sw240 모니터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벤큐 sw240 모니터의 특징은 아래 그림 내용에 있듯이 Adobe RGB 99%, 10억bit 칼라, sRGB 100%, 실제와 가까운 색표현, 빠르고 쉬운 컬러모드 변환등 사용자의 편의를 위한 최고의 디스플레이라고 생각됩니다.
상품후기는 제품 언박싱, 제품 무결점 테스트 및 캘리브레이션, 제품 실사용 후기 순으로 설명하겠습니다.
https://www.benq.com/ko-kr/support/downloads-faq/products/monitor/sw240/software-driver.html [sw240 소프트웨어 지원]
Adobe RGB 지원 24.1인치 사진전문가용[포토그래퍼] 모니터 | SW240 [링크시 좀더 자세한 사양체크 확인가능]
2.제품 언박싱
제품은 네이버 쇼핑 [BenQ 공식수입사 피치벨리]에서 구매 했는데 롯데카드 할인 및 쿠폰활용으로 조금이라도 낮은 금액에 구매 했습니다. 배송은 먼저 구입처에 문의 후 제품 잘 배송 부탁드리고 사은품행사 차광후드 품목도 확인 후 구매 했는데 배송이 하루 늦어져 이벤트 신청하려하니 사은품 차광후드가 품절이라고 되어 있어 놀라서 피치벨리에 전화하니 잘 해결해주셔서 이벤트 등록을 마쳤네요^^
박스는 튼튼한 박스로 배송되어 상처 없이 잘 배송되었고 담당자 말씀이 박스 회손되면 보험이 되어 있어 다시 반송하면 된다고 하셔서 믿고 구매 했습니다~~~
개봉후 내용물 확인하고 조립은 쉽게 했는데 날씨가 조금 추워지니 온도차이 때문인지 모니터 액정에 습기가 생겨 조금 시간을 두고 조립 및 이동을 했고 제공해 주는 디스플레이 포트 케이블이 한쪽은 작아서 본체 그래픽카드와 안맞아 우선 HDMI케이블 및 DVI-DL로 연결을 했습니다. (아쉽게도 USB-C Type포트는 없습니다.)
그리고 모니터에 USB 케이블을 본체와 연결하면 모니터 좌측면에서 USB3.0 2개 및 SD카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는 이동이 편하게 손잡이가 있는점이 특이했고 그리고 모니터 좌측 하단에 컬러모드를 쉽게 변경할 수 있는 핫키버턴이 있어 불편함이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3.제품 무결점 테스트 및 캘리브레이션
제품수령후 제품에 이상 있는지 무결점 테스트를 해야해서 monitor.co.kr 에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이 사이트에서는 불량화소/ 빛샘,명,한지/명암비/가독성/색상비/응답속도,해상도,주사율/감마/시야각/잔상,번인/화이트밸런스/이미지표현/화면조정/불량화소복구 등을 체크할수 있습니다
저는 테스트 하였는데 역시 불량이 없었습니다^^
무결점 테스크후 벤큐에서 제공하는 모니터 드라이브 및 전용소프트웨어 설치후 제가 가지고 있는 스파이더X로 모니터 보정을 했습니다. 기본적으로 세팅되어 있어 할까 말까 고민했지만 좀더 정확한 세팅을 하기 위해 캘리브레이션을 했습니다.
전용소프트웨어가 스파이더x를 인식하니 편하고 좋네요~~~~[보정하는 방법은 벤큐 유투브에서 참고]
4.제품 실사용 후기
저는 사진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사진과 관련된 분야는 다른분들이 많은 제품사용 후기를 평하였기 때문에 저는 인쇄 편집 관점에서 사용후기를 하려고 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그래픽편집 프로그램 코렐드로우X4 및 일러스트 CS6 버전기준으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두 제품은 기능상 비슷하지만 색상표현 방식이 달라서인지 같은 디자인이라도 모니터 화면에서 색상 차이가 조금은 발생해 인쇄물과 실사출력등에 사용시 색상을 조절하기기 쉽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아무리 인쇄 색상 표현이 좋더라도 실제 작업하는 인쇄소의 기계, 잉크값의 농도, 기술자의 작업능력, 기온, 습도, 종이의 종류 등에 따라 작업 결과물이 다르게 나와 이점을 꼭 참고하고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보통 같은 데이타 기준으로 화면상에서 일러스트가 조금은 색상이 진하게 표현 되어 저는 보통 코렐드로우 기준으로 색상 값을 참고하여 두 프로그램과의 장단점을 보완하고 체크하여 작업진행을 하고 있습니다.[작업 조건 및 데이타에 따라 달라 질수 있음]
인쇄 디자인 분야는 일반적으로 미세한 색상 차이에 크게 신경쓰지 않는 고객도 있지만 대부분의 기업은 색상 및 디자인에 민감하게 생각하고 되도록이면 화면상 색감이 그대로 출력되길 원하기 때문에 특히 신경이 많이 쓰이는 분야라고 생각 됩니다. 아무리 디자인의 색감을 좋게 하더라도 인쇄후 색상이 색감이 좋치 않으면 고객에게 원망의 소리를 들을 수 있으니 화면 디자인에서 끝나는것이 아니라 인쇄후 납품까지 신경을 써야해 항상 긴장을 해야 합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AOC 2367 모니터 기준으로 디자인과 인쇄물의 차이를 말씀드리면 디자인물과 인쇄물의 차이는 항상 모니터가 밝게 디자인 되고 인쇄물은 CMYK 잉크에 인쇄되기 때문에 10~20%정도는 어둡게 인쇄되고 인쇄 상황에 따라 30% 이상은 차이가 나기 때문에 이런것 까지 고객에게 설명하고 작업하기가 수월하지 않치만 최대한 원본 디자인에 맞게 인쇄를 해서 드릴려고 노력은 하고 있습니다. [고객 설명 방법은 모니터 화면을 보고 눈을 살짝 실눈으로 보면 어둡게 나온다고 설명함]
그래서 제가 작업 진행시 최대한 인쇄물이 디자인과 가깝게 나올려면 독판감리인쇄[인쇄 색상에 민감한 대기업중심 인쇄]를 하지만 일반 고객은 독판이 가격면에서 비싸 저렴한 합판인쇄를 권하고 20~30% 정도 디자인과 인쇄가 차이가 발생함을 고지하고 작업을 진행합니다.
이런 작업상 모니터와 인쇄물간의 불일치 때문에 매번 고민하던중 모니터에서라도 최대한 실사에 가까운 좋은 품질의 디자인을 얻고자 벤큐 sw240 모니터를 구매했는데 가격도 DC에 모니터 후드까지 상품으로 주는 이벤트를 보고 이번 기회에 구매를 했는데 역시나 잘 구매한것 같습니다. ^^
모니터 구매전 거래처 CI색상 때문에 별도로 인쇄한 칼라샘플이 있었는데 벤큐 sw240 제품 구입후 약간의 세팅, 캘리브레이션 조절후 기존 데이타를 코렐드로우와 일러스트프로그램으로 실행시켜 인쇄한 칼라샘플 인쇄물과 화면상 비교 하니 정말로 구매하길 잘했구나 생각이 !!!!!!!!!!!! [아래사진 참고]
벤큐 sw240 모니터의 색상 모드는 SRGB 모드입니다.
아도브RGB는 색상이 너무 진하게 나와서 인쇄물은 sRGB 모드를 추전해 드립니다.
[모니터에 따라 밝기/명암/감마/지원해상도 값을 모니터에 따라 출력물과 비교해서 조금 조절해야함]
위 사진에 칼라 샘플을 보시면 인쇄 잉크의 농도에 따라 색상이 조금씩 차이가 발생하는것 처럼 모니터도 여러 환경 조건에 따라 차이가 발생하는데 벤큐 모니터는 이런 문제를 보다 쉽게 조절할 수 있는 프로그램등을 제공해서 대단히 좋은 모니터라 생각되네요!!!
끝으로 이번에 구입한 벤큐 sw240 모니터는 저의 디자인 작업환경 개선과 고객에 대한 보다 좋은 제품을 제공할 수 있는 도구라 너무 애착이 가는 제품이 되었습니다.
역시 장비가 좋아야 작업도 굿~~~~ 장비빨도 좋은것 같네요^^
* 벤큐 블로그[https://blog.naver.com/benq4ever] 를 참고하시면 매달 이벤트가 있으니 좋은 제품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BenQ #벤큐 #sw240 #벤큐모니터 #24인치모니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