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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철도 열차도감 - 노조미(のぞみ)
1. 열차 애칭 개요
신칸센 <노조미>는 1992년 3월 14일부터, JR도카이에 의해 탄생한 열차로, 항공기와의 격화되는 경쟁에 대비하기 위해 도카이도신칸센에서 지금까지의 <히카리>보다 더욱 빠른 종별 열차로 새롭게 만든 열차이다. 기존 히카리보다 19분 소요시간을 단축한 2시간 30분대로 도쿄~신오사카 구간을 연결하며, 도카이도신칸센의 최고 속도인 270km/h 운전에 대응하는 3세대 신칸센 차량인 300계를 사용하였으며, 특급요금체계도 지금까지의 히카리/고다마와는 별개의 체계로 운용되었다.
1993년부터 JR서일본과 공동운행을 하고 있는 산요신칸센에도 <노조미>의 운행을 개시하여, 도카이도-산요신칸센의 최고 속달열차 등급으로 현재까지 운용되고 있다. 최장거리 운용은 도쿄~하카타의 1069.1km(영업거리는 1174.9km)로 일본의 정기 여객열차 중 최장거리를 자랑하며, 현재는 산요신칸센에서 300km/h운용이 가능한 N700계로 운용차량이 업그레이드 되었다.
태평양 연안의 주요 도시를 이으며, 총 13개의 도도부현을 주파하지만 시즈오카현, 기후현, 시가현 지역은 통과한다. JR패스 등 외국인 대상 기획승차권이 극히 일부를 제외하고는 통하지 않는 것도 특징. JR서일본 지역의 패스는 산요신칸센 내부에서만 노조미를 이용할 수 있으나 도카이도신칸센에서 노조미를 이용할 수 있는 기획승차권은 거의 없다. 2023년 10월부터 노조미를 JR패스로 이용할 수 있는 옵션권의 발매가 시작되었다.
운행개시일 - 1992년 3월 14일
영업거리 - 1,069.1km(운임계산으로는 1,174.9km)
평균 소요시간 - 4시간 52분~5시간(도쿄 ~ 하카타 구간) / 2시간 22분~2시간 30분(도쿄 ~ 신오사카 구간)
운행간격 - 임시열차 포함 시간당 12편 운행(도쿄 ~ 신오사카 구간)
정기열차번호 - 1A ~ 64A(도쿄~하카타) / 80A~118A(도쿄~니시아카시/히메지/오카야마/히로시마) / 200A~265A(도쿄~신오사카)
72A(나고야~도쿄) / 75A~79A(도쿄발착이 아닌 열차)
열차운용 클래스 - 보통차, 그린샤
장애인대응 호차 - 11호차
최고속도 - 285km/h(도카이도신칸센) / 300km/h(산요신칸센)
2. 측면전망 동영상
하행 - 도쿄 -> 하카타
상행 - 하카타 -> 도쿄
3. 역사
1992/03/14 - 도카이도신칸센 도쿄 ~ 신오사카 구간 운행개시. 새로 개발한 300계 차량으로 운행. 소요시간은 2:30, 2왕복 운행
1993/03/18 - 산요신칸센에도 노조미 운행 개시. 매시 1편 운행. 소요시간은 도쿄~하카타 구간 5:04. 신오사카~하카타 구간 2:32.
1994/12/03 - 도쿄발 나고야행 노조미 막차 신설(평일만 운행, 도중정차 없음)
1995/01/17 - 한신/아와지 대지진으로 신오사카~히메지 구간 장기불통. 산요신칸센 노조미 운행 정지(4월 7일까지)
1996/03/16 - 도카이도 구간의 노조미가 매시 2편으로 증가. 금연차 설정 확대.
1997/03/22 - 신오사카~하카타 구간 노조미 1왕복에 500계 운행 개시. 300계보다 15분 단축된 2:17로 소요시간 단축.
1997/11/29 - 500계 노조미가 도카이도 구간까지 직통운행 개시. 소요시간 4:49로 단축. 나고야/교토 통과하는 노조미 폐지.
1998/03/14 - 500계 노조미가 도쿄~하카타 구간 1일 5왕복 증편.
1998/10/03 - 500계 노조미가 도쿄~하카타 구간 1일 7왕복 증편.
1999/03/13 - 700계 노조미 운행 개시. 소요시간은 도쿄~신오사카간 2:30, 신오사카~하카타 구간 2:25, 도쿄~하카타 구간 4:57. 나고야~하카타 구간 노조미 설정.
1999/10/02 - 하카타 발착 300계 정기 노조미가 700계로 교체됨.
2000/07/01 - 만석이 된 열차에 한해, 그린샤 이외에 지정된 데크에 서서 갈 수 있는 조건으로 입석특급권 발매개시.
2000/10/01 - 도쿄~하카타 구간의 노조미 전 열차가 신요코하마역에 정차.
2001/10/01 - 도카이도구간의 정기 노조미가 시간당 최대 3편으로 증편. 신요코하마역에는 시간당 2왕복, 신코베역에는 시간당 1왕복 정차가 됨.
2003/10/01 - 도쿄발 나고야행 막차 노조미는 히카리로 변경, 정차역 추가. 노조미 증편으로 도카이도구간은 시간당 7편, 산요구간은 시간당 4편으로 증편. 노조미 정차역 추가, 노조미에 자유석 도입 및 특정특급요금 설정.
2005/03/01 - 나고야 만국박람회 영향으로 도카이도구간의 시간당 노조미 운행이 8편으로 증가.
2006/03/18 - 산요 직통 노조미 증편. 시간당 2편으로 증가. 4호차가 금연차가 됨.
2007/07/01 - N700계 노조미 운행 개시. 도쿄발 노조미 1호가 N700계로 변경. 시나가와 출발 노조미 운행개시.
2008/03/15 - 노조미 전 열차가 시나가와/신요코하마 정차로 노조미 정차패턴 통일. N700계 노조미 증편.
2009/03/14 - 시간당 노조미 운행편수가 9편으로 증편, 산요직통 노조미는 5편으로 증편. N700계 노조미 계속 증편.
2010/02/28 - 500계 정기 노조미 운용 종료.
2010/03/13 - 산요직통 정기 노조미 101편이 모두 N700계로 전환됨. N700계 노조미는 120편으로 증가.
2011/03/12 - 300계/700계 3호차 금연화, 노조미 자유석 전체가 금연차가 됨. 정기노조미 162편 중 149편이 N700계가 됨. 큐슈신칸센 개통으로 산요신칸센 내부만을 운행하는 정기 노조미는 폐지. 산요 구간의 정기 노조미는 모두 N700계 운행.
2012/03/16 - 300계 운행 종료.
2012/03/17 - 정기 노조미의 전 차량이 N700계가 됨. 시간당 노조미 정차회수가 최대 10회가 됨.
2013/03/16 - 시간당 10회 노조미가 운행되는 시간대가 증가함.
2014/03/15 - 시간당 10회 노조미가 운행되는 시간대가 상하행 공히 종일로 확대됨.
2015/03/14 - 도카이도신칸센 일부구간의 최고속도가 285km/h로 향상되어 소요시간 최대 3분 단축. 침대특급 호쿠토세이의 폐지로 정기열차로는 일본 최장의 운행거리를 가진 열차가 됨.
2020/03/01 - 700계 운행 종료.
2020/03/14 - 노조미의 최대 운행회수가 시간당 12편이 됨. 노조미 전 열차의 시각표가 N700계의 운전곡선에 맞춘 다이어로 변경되어 도쿄~신오사카 구간의 소요시간이 최대 2:30으로 단축됨.
4. 운행 체계
정기 노조미의 경우 하행 82편, 상행 81편이 운행되고 있으며, 그 외에 계절별로 다수의 임시 노조미가 운행되고 있다. 시간별로 정차 시간이 같은 패턴식 시각표 체재를 시행하고 있다. 즉, 도쿄역에서 하카타/히로시마행은 매시 09/30/51분에 출발하고, 51분발은 주로 히로시마행으로 운행되나 성수기에 하카타까지 연장운행하는 경우가 있다. 하카타발은 매시 15/39분에 도쿄행이 출발한다.
노조미 전 열차가 정차하는 필수 정차역은 도카이도 구간의 경우 도쿄, 시나가와, 신요코하마, 나고야, 교토, 신오사카역으로 도카이도 구간의 정차역은 모두 통일되어 있고, 이외의 역을 정차하는 경우는 없다. 산요 구간에서는 정차패턴이 약간 복잡한데, 신코베, 오카야마, 히로시마, 고쿠라, 하카타역이 필수 정차역이며 그 외에 니시아카시, 히메지, 후쿠야마, 도쿠야마, 신야마구치역이 정차역에 추가되고 있다.
5. 좌석배치 / 차내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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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카타 방면 도 쿄 방면 > | |||||||||||||||
자유 | 자유 | 자유 | 지정 | 지정 | 지정 | 지정 | 그린 | 그린 | 그린 | 지정 | 지정 | 지정 | 지정 | 지정 | 지정 |
65 | 100 | 85 | 100 | 90 | 100 | 75 | 68 | 64 | 68 | 63 일부 59 | 100 | 90 | 100 | 80 | 75 |
산측 전망(북쪽 / 맑은 날씨에 후지산 조망 가능 / 햇빛 별로 없음 / 순광) | |||||||||||||||
E | E | E | E | E | E | E | D | D | D | E | E | E | E | E | E |
D | D | D | D | D | D | D | C | C | C | D | D | D | D | D | D |
1 ~ 13 | 1 ~ 20 | 1 ~ 17 | 1 ~ 20 | 1 ~ 18 | 1 ~ 20 | 1 ~ 17 | 1 ~ 17 | 1 ~ 16 | 1 ~ 16 | 1 ~ 13 | 1 ~ 20 | 1 ~ 18 | 1 ~ 20 | 1 ~ 18 | 1 ~ 15 |
C | C | C | C | C | C | C | C | C | C | C | C | C | |||
B | B | B | B | B | B | B | B | B | B | B | B | B | B | B | B |
A | A | A | A | A | A | A | A | A | A | A | A | A | A | A | A |
WC | WC | WC | WC | WC | 장애인 WC 다목적 | WC | WC | ||||||||
바다측 전망(남쪽 / 낮에는 햇빛이 강함(블라인드 필요) |
11호차에는 12C/13C 좌석 없음(장애인 대응 공간으로 12열과 13열은 2+2 배열)
N700S계 J12편성 이후 열차의 11호차에는 11/12/13열의 C/D/E석이 없음(장애인 대응공간 증가)
- 객실 내는 전면 금연
- 데크 내의 흡연공간 폐쇄(2024년 3월부터)
그린샤 - 회전식 리클라이닝시트(시트피치 1160mm) / 보통차 - 회전식 리클라이닝시트(시트피치 1040mm)
보통차의 B열은 시트폭이 460mm로 다른 열의 430mm보다 넓게 되어 있음
콘센트는 그린샤에 전석 설치, 보통차는 N700A계는 창측과 끝부분 좌석 벽면에 설치, N700S계는 전좌석에 설치(팔걸이 부분)
테이블의 경우 그린샤/보통차에 모두 설치 / 그린샤 테이블은 앞뒤 슬라이드가 가능
창측 전 좌석에 개인별 공조 토출구가 설치됨
8호차 차장실에 AED 설치
화장실에는 유아용 기저귀 교환대 설비
11호차의 화장실은 장애인 대응 화장실, 오스티메이트 대응
각 객실의 창배치는 독립식 창문으로 되어 있으며 각 창문별로 개별 블라인드 설치.
N700A계의 G14편성 이후, F2편성 이후 차량은 화장실 변좌 온수 클리너 설치되어 있음
N700계의 보통차 / 그린샤
N700S계의 보통차 / 그린샤(사진 - Hikari Railstar)
6. 운용 차량
N700A계(2000번대, 5000번대) - JR도카이 X편성 / JR서일본 K편성
N700A계(1000번대, 4000번대) - JR도카이 G편성 / JR서일본 F편성
N700S계(0번대, 3000번대) - JR도카이 J편성 / JR서일본 H편성
7. 역 일람 / 운임요금
그린요금
~100km - 1,300엔
~200km - 2,800엔
~400km - 4,190엔
~600km - 5.400엔
~800km - 6,600엔
801~km - 7,790엔
- JR패스로는 도쿄~하카타 구간의 노조미 이용 불가능(운임만 인정되는 것도 불가능) / 옵션권을 구매하면 승차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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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수정사항이 있는데요 2024년 3월 16일부로 흡연룸 폐쇄, 전차금연으로 인해서 담배를 아예 피울수가 없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