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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구 상식과 기술
1. 축구는 평등합니다
키가 크든 키가 작든 몸무게가 많이 나가든 아주 적게 나가든 기타 어떤 신체적 조건에도 영향을 적게받고 누구나 간단한 기본기만 익히면 충분히 즐길수 있습니다
1. 축구는 규칙이 간단합니다
타 경기에 비해 규칙이랄 것이 없을 정도로 간단합니다
1. 축구는 과정을 중요시 합니다
골을 넣어야 이기는 것은 맞지만 축구는 골을 넣기 위한 과정 자체에 진정한 묘미가 있습니다
1. 축구는 힘을 모아야 합니다
아무리 개인기기 뛰어나도 2명만 힘을 합치면 이길 수 있으며 혼자서 아무리 열심히 해도 도와주지 않으면 재미도 없고 이길 수도 없습니다
1. 축구는 마음이 넓습니다
탁구 배드민튼 골프 테니스 등등 많은 운동들은 실력차가 나는 경우에 아에 경기를 같이 하지 않지만 축구는 그래도 같이 합니다
1. 축구는 그냥 차는 것이 아닙니다
힘있는 발로 “공”을 아무데나 누구에게나 “차는 것”으로 만족할 수도 있지만 축구는 “공”이라는 도구를 사용하는 “언어”입니다—언어이므로 우리 팀에서 사용하는 언어를 습득하고 익히는데 노력해야 대화를 나눌 수 있습니다
1. 위와 같은 특성을 순간 순간 잊어버리고 축구를 단순히 “찬다”는 생각으로 접근하면 축구의 맛과 멋을 찾는데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1. 꺾어 2:1—받고 돌려주기, 3인2각인 2각
2. 원 둘레에서 공 몰고 다니다가 쳐 내기
3. 드리볼—발 위치
4. 3인 2대1
5. 십자에서 수건 달리기
6. 5대5 6대6 8대8—1명, 2명, 3명
7. 던지기 5발자국, 손으로 상대를 닿으면 교대, 라인에 손으로 터치하기, 터치시 공격자는 전부 상대진영에, 발로 원터치, 라인에 발로 원터치
8. 리프팅 후 밟기, 리프팅 후 좌 우로 트랩핑
9. 나오면서 받으면서 앞으로 밀어주고
10. 원으로 둘러서서 뛰다가 앞으로 들어가면 그 선수가 다시 잡으러가기
11. 사각에서 받아서 사각으로 밀어주고 뛰어가기, 다시밀어주기—그림
12. 041024 8자로 드리볼하기, 2개사이에서 드리볼 잡기놀이
13. 041024체력단련일자, 세로일자, 세로에서 회전, 브이, 360회전
--축구에 관한 상식과 기술--
1. 축구상식
(1) 경기시작
중앙서클에서 공격수가 공을 상대방진영으로 한바퀴 돌리면 경기가 시작됩니다
(2) 선수는 호각소리가 나기 전에는 움직임을 정지하거나 공에 손을 대지 않습니다—아무리 확실한 반칙이라도 어드밴테지가 있으므로 호각소리없이 터치 하면 안됩니다
(3) 공을 차기 전에는 공을 진행시킬 방향을 보고, 공을 차는 순간에는 공을 봐야합니다—같이 볼수 있으면 제일 좋겠지요
(4) 공격은 퍼지고, 수비는 오뭅니다
(5) 심판판정에 대한 항의는 주장만 하고 선수는 경기만 열중하고 편파판정을 자아성숙의 계기로 삼슴니다
(6) 드로잉
1) 공을 잡은 즉시 공을 허리에 차지 말고 머리위로 올리고
2) 정수리 뒤로 하여
3) 두손으로
4) 한 발이라도 라인안에 두면 안됨
5) 정수리 뒤로 공을 넘긴후 던지는 각을 급속히 꺽으면 안됨
6) 골킾에 드로잉하여 골킾이 손으로 받으면 간접
(7) 골킾
1) 골라인아웃의 경우
골에이리어(작은 사각형)안쪽에 골킾이 공을 손으로 놓은고 후(발로 놓더라도 손을 살포시 한 번 얹어야 한다), 페널티에어리어(큰사각형) 밖으로 공을 차야 하고 페널티에어리어 안에서 터치되면 다시 하며, 골킾이 손으로 마무리를 한 공을 공격자가 발로 움직이거나 손을 다시 대면 안됨
2) 골킾이 손으로 슛을 막아 플레이하기 위해 공을 손에서 놓은 후 다시 잡으면 간접프리킥
(8) 수비
1) 수비수는 최종수비, 즉 스위퍼보다 뒤쪽에 있으면 안됨
2) 코너킥의 경우 차는 쪽 골 포스트에 한명이 포스트를 잡고 서서 골대로 바로 오는 공을 막아야함
3) 수비를 할 때 상대 공격수와 공을 동시에 볼수 있는 위치에 서 있어야 하고 공이 오기전에 상대와 2미터 이내에 있어야 공이 오는 것을 막을 수 있음
4) 공을 “뻥” 차내면 경기도 “뻥” 됨
(9) 심판—주심
1) 시작—공격쪽으로 양손을 브이자로 벌리면서 길게 한번 분다
2) 끝
—전반전끝—2번분다--손을 하늘로 올리면서 한 번, 센터써클을 을 가리키면서 한 번 합이 두번 길게 분다
-- 후반전끝-3번분다--손을 하늘로 올리면서 한 번, 센터써클을 가리키면서 두 번 합이 세 번 길게 분다
3) 직접프리킥
--축구의 거의 모든 반칙은 직접프리킥이다
--팔을 45도로 반칙팀을 향에 뻗으면서 길게 한번
4) 간접프리킥
--옾사이드, 골킾에 백패스,골킾에 드로잉, 비신사적행위
--한팔을 하늘을 향에 들면서 다른 손의 호각을 길게 한번
5) 주심은 공이 수비팀의 최종수비수를 향해 가는 순간 항상선심을 바라보고 옾사이드여부를 확인해야 함
(10) 심판—부심
1) 위치—수비수의 최종수비수와 동일 선상
2) 반칙,드로잉—깃발을 하늘로 들어 반칙,드로잉임을 표시한 후, 수비자쪽으로 좌우로 깃발을 들고 있음—주심이 볼때까지
3) 옾사이드---깃발을 하늘로 든 후, 운동장을 향하여 깃발을 들고 있음—주심이 볼때까지
(11) 프리킥,코너킥
1) 심판의 호각은 공을 정지 했다가 다시 진행하라는 신호이므로 일단 공을 정지하여 손을 댄 후 바로 진행하면 됨 –굳이 심판의 진행호각을 기다릴 필요없음-이때 상대방이 9.15미터 이내에 접근해 있더라도 그냥 진행하면됨
2) 공격자는 9.15미터 확보를 심판에 요구할 수 있으며 이 때는 거리 확보를 한 심판의 진행호각이 있어야 진행할 수 있음
(12) 골
하늘에서 봐서 볼의 전부가 골라인을 통과해야 골
2. 기본기
(1) 날개짓--- 제일 중요하므로 매일 연습을 요함
1) 한명이 공을 던져주고 한명이 공을 발로 민다
2) 미는 요령
ㄱ) 차는 발만으로 점프한다(탈춤) –점프시 양팔을 옆으로 올려 날개짓을 하면서 상대의 침투를 막고 균형을 잡고 착지시 양팔을 내린다
ㄴ) 짚는 발은 점프에 전혀 도움을 주면 안된다
ㄷ) 차는 발목을 90도보다 작게 궆혀 발과 무릎아래와 허벅지가 Z가 되게하여 내려오면서 45도 앞으로 공의 뒷부분을 민다.- 점프하여 올라가면서 발을 대면 공이 멀리 튄다. 이 연습은 아주 빠른 공을 예상해야 하므로 최대한 차지말고 반동을 줄이고 밀어서 거의 또로록 굴러가도록 민다고 생각해야 한다
ㄹ)가능한 점프를 많이 하여 허리높이 부근에서 공을 밀면서 내려온다
ㅁ)공을 몸과 멀리 둔 상태에서 동작한다—몸 근처에 있으면 한쪽방향으로는 패스가 불가능함
ㅂ)날개짓의 점프타이밍은 점프헤딩의 타이밍과 같다
3) 아이콘을 하나 두고 좌우로 왔다 갔다 하면서 오른 발 왼발을 연습한다—그림
(2) 트랩핑—가슴,허벅지,인사이드,발등, 발바닥
1) 가슴
ㄱ) 초보자는 하늘을 향해 90도로 공을 쳐올리는 연습을 먼저하고, 공을 90도로 하늘로 쳐 올리는 요령이 생기면
ㄴ) 가랭이를 벌리거나 줄이지 말고, 뛰는 자세 그대로 뒷다리를 조금 굽혔다가 거의 직선이 되게 펴면서 가슴은 조금 내밀고, 허리는 뒤로 제끼면서 공의 반동을 줄인다
ㄷ) 혼자서 공을 던진후 하늘위로 쳐 올리는 연습을 먼저 한 후 한명이 던져 주고 가슴으로 받은 후 발로 밀어준다
2) 허벅지
허벅지를 수평으로 만든 후 공을 받는 즉시 내림으로써 반동을 최대한 줄인다
3) 인사이드
짚는 다리는 무릎을 굽히고, 공이 땅에 닿는 순간 차는 발을 대었다가 뒤로 움직여 반동을 줄인다
4) 발등
리프팅을 낮게 계속하다보면 자동으로 요령이 생김
5) 발바닥
공이 땅에 닿는 순간 발바닥을 위로 갖다 대었다가 위로 약간 들면 반동이 준다
(3) 인사이드킥—그림
1) 차는 발을 미리 들고, 짚는 발을 궆히고, 몸을 앞으로 숙인다
2) 엄지를 바싹 당겨서 차는 발을 괭이를 만든다
3) 무릎과 발목이 수직이 되는 기분으로 복숭뼈 바로 아래로
4) 공의 6부또는 7부를 타격하고, 다리가 공따라 조금간다
(4) 고무줄
1) 2명이10미터 간격으로 선다
2) 짚는 다리 무릎을 굽힌다
3) 양손으로 가슴높이에서 볼을 떨어뜨리면 발레하는 식으로 발목을 학실히 뒤로 제껴 발등과 정강이뼈가 일직선이 되게하여 거의 직선으로 상대의 가슴에 안기도록 차고 상대는 이를 받아서 같은 방법으로 찬다
4) 공이 돌면 낙방이다
5) 응용
ㄱ) 상대방이 손으로 잡지 말고 가슴으로 트랩핑하여 손으로 받는다
ㄴ) ㄱ)이 숙달되면 상대가 가슴으로 트랩핑하여 손으로 잡지 말고 바로 상대에 찬다
ㄷ) 인사이드킥으로 같은 방법으로 연습한다
(5) 리프팅
1) 짚는 다리의 무릎을 궆혀 엉덩이가 땅에 닿을 정도로 낮춘다는 기분으로
2) 볼을 가슴높이에서 떨어뜨린후 발등을 거의 직선으로 편상태에서 살짝 대 준다
3) 공이 돌면 안된다
4) 노바운드가 어려우면 원바운드로 연습한다
5) 응용
ㄱ) 머리뒤로 넘기기
ㄴ) 리트=리프팅+트랩핑
-- 좌또는 우로 1미터 이내에 잡아 둔다
ㄷ) 리프런
-- 리프팅하면서 걷다가 숙달되면 달린다
(6) 인프런트 킥
1) 엄지 발가락 바로 위쪽을 활용하여
2) 발을 발레하는 식으로 쭉 뻗어 거의 직선을 만들어 차고나서 계속 뻗어 준다
(7) 헤딩—그림
2. 개인 전술
(1)드리볼
1) 한발로 인사이드만 사용—직선
--한 스텝에 한 번 터지 해야
2) 한발로 아웃사이드만 사용 –직선
3) 한발로 양면 사용—직선
4) 양발로 아웃사이드만 사용 –곡선
-- 투스텝에 1회터치
5) 꼬깔세워놓고 에스자로
ㄱ) 공을 발 중간에 놓고 드리볼
ㄴ) 양발로 인사이드—5스텝—숙달되면 3스텝
ㄷ) 인사이드 아웃사이드 동시 사용—5스텝, 숙달되면 3스텝
(2) 꺽기—그림
(3) 부채--그림
(4) 가위—그림
(5) 땡기기—그림
(8) 2대1패스—그림
(9) 꺽어 2대1—그림
3. 부분 전술
(1) 팽이—꺽기의 완성—그림
(2) 미러플레이(도망자)---그림
(3) 콤파스—그림
(4) 변형 콤파스—그림
(4) 슛
1) 클론—그림
2) 밟아—그림
3) 감아—그림
4) 쌍포—그림
(5) 정글—그림
4. 전체전술
(1) 벌떼—그림
(2) 코스모스—그림
--부탁의 말씀--
(1) 운동장을 2바퀴 돌면서 발목관절을 풀고에 이후 엄청난 하중이 발목과 무릎에 가해짐을 미리 신고하고, 심폐기능을 운동에 맞도록 워밍업시키는 것이며 엄청 중요합니다.
(1) 축구는 11명이 하는 경기임을 항상 명심하고 자신의 위치에 복귀할 체력을 비축하고 움직여야 하며 자신의 위치를 지키지 못하여 상대에게 자유를 허용하면 강둑에 난 구멍과 같이 전체 강둑과 아울러 마을을 물바다로 만들어 즉시 골을 먹을 것입니다
(1) 못했을 때 격려해 주기를 바라기에 앞서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 주세요—못하더라도 최선을 다하기 위해서는 기본기를 숙달해야 합니다—최선을 다하고 싶어도 기본기조차 익히지 않으면 최선을 다 했다고 보기 어려운 상황이 발생하여 나머지 전체(피아 포함)의 맥이 풀리게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1) 볼이 오기 전에 어디로 줄 것인가를 미리 결정하고 터치 하세요
(1) 공을 가진 선수는 땅을 보지 말고 고개를 들고 우리편 중에 누가 나의 공을 받는 것이 최선인가를 순간 순간 판단을 해야 합니다
(1) 터치 시간 최대한 짧아야 합니다
개인기(1명제끼기등)는 상대문전에서는 효과적이고 필요하지만 그 이외의 장소에서 제끼기 시작하면 경기의 긴장감이 떨어지고 템포가 안 맞습니다
(1) 포지션을 고집하지 말것—하루 3라운드중 수비, 허기,공격, 골킾을 한 번씩 한 다는 마음으로 경기에 임합시다
(1) 라이트윙 레프트윙
시간을 끌지 말고 공을 잡은 즉시 패스를 하든지 공간이 앞에 비었을 경우에 단 번에 치고 들어가야하지 수비수를 앞에 놓고 이리 저리 흔들어 개인기로제끼려고 노력하는 그 시간에 나머지 선수는 구경꾼이 된다는 사실을 고려합시다
(1) 센터링할 때 대충 띄워 키큰 선수가 골인 넣게 하는데 만족하면 안되고 누군가를 특정하여 띄워 주어야 합니다
(1) 상대를 향하여 공중으로 뻥하는 패스 열번보다 경기의 간선이되고 동맥이 되고 경기를 살리는 패스를 하루에 한 번이라도 멋지게 한다는 생각으로 패스에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1) 상대를 등을 지고 있을 경우에 페인트 동작으로 돌아서는 것은 상당히 어려울 뿐 만 아니라 부상의 위험도 있으므로 미러플레이를 통하여 공은 마주보고 있는 우리 편에 밀어주고 몸만 돌아 가도록 합시다
(1) 공간이 있더라도 드리볼을 하는 것 보다는 패스를 하고 다시 공간을 향해 찾아가는 것이 “팀웍”입니다—저 선수는 손을 들거나 눈을 마주치거나 움직임만 보이면 패스 해 줄 것이라는 선입견을 가진 선수가 됩시다—반대로 저 선수는 공만 잡으면 한 번 제낀다, 또는 한 번은 드리볼 한다 라는 선입견을 가진 선수가 되는 것은 개인적으로는 감독의 고함을 엄청 많이 듣는 영광(?)을 가질 것이며 전체로 보면 경기의 긴장감과 속도감을 줄이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안타까운 결과가 될 것입니다
(1) 어렵고 멋있는 기술이나 고도로 정확한 패스를 요구하는 것이 결코 아니고 단지 축구를 한다고 할 때 최소한도로 필요한 기본—차고,트랩핑하고,패스하고,슛하고-만은 갗추어야 될 것이라고 생각하며 그것이 개인적으로는 축구의 재미에 더욱 젖어들게 할 것이며 팀 전체로 보면 뭔가 향해서 같이 가는 동지라는 일체감을 갖게 할 것입니다
(헤딩)
(준비)
상체
하체
(타격) (ㅇ)
상체
하체
(타격) (X)
상체
하체
1. 허리를 뒤로 약간 제끼고(준비), 양팔을 궆혀 들어 상대의 침투를 막는다
2. 턱을 당긴다
3. 눈을 뜨고 이마로 공을 타격한다
4. 타격시 상체를 앞으로 구부리거나 머리를 앞으로 숙이지 않고 몸이 일직선이 되게 한다(타격(ㅇ))
5. 허리를 앞으로 구부리거나 머리를 앞으로 숙이면 강도도 약하고 부상의 위험이 있음(타격(X))
(2대1패스)
10미터 정도
★5
2
★5
1
★4
★3
1
(90도 ★2
2
★1
1
1. 상대 문전에서 패스 1번 성공이 1골임을 명심
2. 공을 받는 순간 90도로 밀면서 이번에는 공의 옆을 밟아서 패스함—당구의 맛세이에 해당-공의 옆을 밟지 않고 미는 경우 공의 강도를 조절하기 어려움성이 높음
3. 5회정도만 정확하게 하는 연습을 반복할 필요있음
(날개짓)
2
고깔 1~2미터)
★1 ★2
1
1. 2명, 공1
2. 1 이 ★1 에 공을 던지면 2 는 고깔을 돌아 앞으로 ★1 까지 나와서(고깔과 타격지점과의 수직거리 1미터에서 2미터 정도) 밀어주고 몸을 뒤나 옆으로 보지 말고 계속 1을 보면서 ★2로 뛰고 그 사이 1은 공을 ★2로 던진다
3. ★2에서는 왼발로 밀어주고 같은 요령으로 ★1로 뛴다
4. 주의
★1과 2을 왕복하는 사이 2의 몸의 방향이 항상 1쪽
(인사이드킥)
공
짚는 발
1) 공을 짚는 발의 안에 두지 말것—안에 두면 한쪽방향으로 밖에 찰수 없음
2) 짚는 발의 무릅을 궆히고, 차는 발의 발목이 호미처럼 어중간하게 뻗지 말고 괭이처럼 직각이 되게 하고(연습할 때는 직각보다 각이 작게 오므려야 실전에서 직각으로 타격할 수 있음보 엄지발가락에 힘을 주어야 함—태권도의 옆차기 할 때 엄지발가락에 힘을 주고 세우는 것처럼 해야 힘이 있고 방향을 정확하게 잡을 수 있음
3) 차는 발을 너무 뒤로 빼지 말고(패스하는 거리가 20미터 이내이면 거의 뒤로 빼지 않고 패스해야지 그렇지 않으면 패스 타이밍을 놓치는 결과가 된다) , 복숭뼈 아래와 발바닥 패인부분의 사이로
4) 차는 발을 미리 들고, 공의 6부,7부를 타격하고
- 차는 발이 나오면서 드는 것이 최선이나 우리 나라의 땅은 99.99%가 맨땅이고 따라서 공이 진행해 올 때 진동을 하면서 오므로 미리 들고 있다가 타격하지 않으면 패스한 공이 뜰 가능성이 높음
- 적도를 타격하는 것이 최선이지만 위와 같은 이유로 적도보다 위를 타격해야 패스한 공이 뜨지 않는다
5) 타격 후 발을 끊지 말고, 계속 공을 방향으로 뻗어야하고(당구, 야구나 골프에서도 공을 치고 계속 뻗는 것과 같음), 뻗은 후 발을 땅에 닿지 않고 제자리로 복귀
-- 공을 차고 제자리로 복귀하지 않고 뻗은 상태에서 발을 내리면 충돌로 인한 사고의 위험도 있고, 다음 동작이 늦어지는 이유가 됨
6) 시속20킬로 이상 오는 공을 원하는 방향으로 땅으로 보낼수 있을 때 완성
(꺽기)★1 방향으로 보내고자 할 때
차는발(타격)
★1
A B C
E D
차는발(준비)
1. 볼을 2시 방향에 둔다—A C거리는 어깨너비보다 조금 넓게 CD 거리는 발길이 정도
2. 짚는 발과 차는 발을 11자로 하고 어깨너비로 벌리고 있다가 짚는 발을 ★1 쪽으로 돌리고 무릎을 굽힌다
3. 차는 발을 준비위치에서 먼저 들어서 크게 원을 그리면서 (숙달되면 크게 할 필요없다) 볼을 감싸듯이 하면서 발을 약간 ★1쪽으로 틀면서 얼지발가락과 발바닥패인부분의 사이로 타격한다
4. 타격후 발을 땅에 닿을 듯 말듯하게 하다가 다시 든다
5. 중심의 80%는 짚는 발에 있다
6. 주의
(1) 볼이 A,C선 아래로 내려오면 꺾기가 너무 힘든다
(2) 짚는 발을 B,E선 오른쪽에 두면 연습효과가 없다
7. 숙달되면 부채나 가위로 넘어간다
(부채)
각도 120도이상
1 (1) 2
(3)
(2)
(4)
3
1. 3명
2. 1 과2는 3에게만 패스
3. 3은 1에서 공을 받을 때는 1방향으로 보고 있고, 2에서 공 을 받을 때는 2쪽으로 보고 있어야 함, 꺽기 사용
4. 1이 3의 왼발로 밀어주고 3은 왼발을 앞으로 쭉뻗어 공의 각만 바꾸면서 2에게 주면서 몸을 2쪽으로 돌리고, 2는 3의 오른발로 밀어주고 3은 오른발을 쭉뻗어 공의 방향만 1로 틀어 1로 보내준다
5. 숙달되면 3이 1과 2의 가운데를 보면서 연습함
6. 속도 : 1과 2는 아주 빠르게 밀어주고 3은 찬다는 기분이 아니고 돌린다는 기분으로 행동
7. 변형: 3이 1과 2의 가운데를 보고 있고 3은 왼발을 사용하여 오른 발로 공을 살짝 옮긴후 오른발로 2로 보내는 연습
8. 역할분담하여 연습
9. 땅볼이 되면 공중볼로 연습
(가위)
1 10미터내외 2
◉ (3)
(1)
★1 (2) (4) ★2
3 3
1. 필요인원 : 3명
2. 1은 ★1 에 2는 ★2 직선으로 공을 살짝 밀어줌—거의 밟아 준다는 기분으로 밀어줌
3. 3은 12과 마주보면서 ★1 에서는 꺽기를 사용하여 2에 공을 보낸후 ★2로 뛰어가서 꺽기를 사용하여 1에 패스하는 연속동작, 공을 찬다는 기분보다는 돌린다는 기분으로 동작
4. 역할분담하여 연습
5. 1, 3이 좌우 라인 밖으로 밀어주면 3이 너무 힘드므로 직선또는 안쪽으로 밀어 주어야 한다
(땡기기)
★2 ★1
◉
1
1. 공을 1의 한 발 정도 떨어진 곳의 2시방향에 둔다
2. 3가지 방법이 있음
3. 제1방법 ==한발
★1에 있는 공을 왼발바닥으로 당겨, 몸밑에 온 볼을 인사이드로 전환하여 ★2로 밀고(한발자국 이상 갈수있게 여유있게 밀어야 한다), ★2로 한발자국 이동하여 ★2에 있는 볼을 오른발바닥으로 당겨 몸밑에 온 볼을 인사이드로 전환하여 ★1로 보내는 방법
4. 제2방법—가랭이
★1에 있는 볼을 오른 발바닥으로 당겨서 왼다리 뒤를 돌아서 ★2로 밀고 한 발자국 ★2로 가서 왼발바닥으로 볼은 당겨서 오른다리뒤를 둘러서 ★1로 보낸다
5. 제3방법—양발
★1의 볼을 오른발바닥으로 당겨서 몸에 온 볼을 왼발 인사이드로 ★2로 밀고 ★2로 한발자국 가서 왼발바닥으로 볼을 당겨서 몸에 온 볼을 오른 발 인사이드로 ★1로 민다
(팽이)
1
◉
2 2
1) 3명이 15미터 정삼각형으로 서서
2) 오른발만쓰고 오른쪽으로 오른발에
3) 오른발만쓰고 왼쪽으로 오른발에
4) 왼발만쓰고 왼쪽으로 왼발에
5) 왼발만쓰고 오른쪽으로 왼발에
6) 오른 방향—오른발로 왼발에—왼발로 오른 발에—오른발로 왼발에
7) 왼방향—오른발로 왼발에—왼발로 오른 발에—오른발로 왼발에
(미러플레이-도망자)
너비-15미터정도
◉
2★1
2★2
2
★3
2
★4
2
★5
1. 1과 2가 마주보고 1이 2에게 땅볼로 빠르게 밀어준다
2. 2는 오른발로 공의 반동을 최대한 줄여 50센티 11시 방향으로 밀어놓고 공을 찬 발(오른발)의 방향으로 돌아 쎄빠지게 뛰어 ★1로 이동하여 다시 1을 향해 돌아선다
3. 그 사이 1은 ★1로 빨리 뛰어와 2에게 밀어 줄 준비를 하였다가 2가 자신을 향해 돌아보는 순간 또 세게 밀어주고, 2는 이번엔 왼발로 다시 50센티정도로 1시방향으로 밀어놓고 ★3으로 도망간다
4. 주의사항
(1) 회전방향-도망자는 공을 차는 발의 방향으로 돌아서 도망간다
즉- 왼발로 밀어주는 경우에는 왼쪽으로 회전하여 이동해야 함
(2) 50센티라는 거리는 거의 공을 세워(밟아)준다고 생각하면서 해야지 차거나 밀어 준다고 생각하면 공이 멀리 가버린다
(3) 왼쪽선은 왼쪽 터치라인이라 생각하고 오른쪽선은 오른쪽 터치라인이라 생각하고 연습해야 함
(4) 상대를 등을 진 상태라 생각해야 하고 실전에서도 자신이 공을 잡고 돌아서는 것은 충돌위험, 공뺏김위험등이 있을 뿐만 아니라 공을 항상 쉽에 차야하는데 어렵게 하는 결과가 되며, 가장 중요한 것은 공을 혼자하려는 것은 대화 통로를 막는 것임을 명심
(콤파스)
1
◉
2
3
1
★1
2
★2
3
★3
1. 1 은 공을 2에 주고 2가 공을 3에 주어, 3이 ★1으로 공을 패스하는 사이에 ★1에 도착함
2. 2 은 공을 3에 주고 3이 공을 1에 주어, 1이 ★2로 공을 패스하는 사이에 ★2에 도착함
3. 3 은 공을 1에 주고 1이 공을 2에 주어, 2가 ★3으로 공을 패스하는 사이에 ★3에 도착함
4. 공은 보통 2대1패스와 같이 마주보는 수평선을 반동하면서 계속 앞으로 진행하여야 하며, 마주보는 수평선의 각이 커지거나 작아져서는 안됨
(클론)
4 6
3
2
★1
◉
1
4
1. 6명, 볼2개
2. 1과 2가 마주본다
3. 1은 2에게 아주 빠르게 밀어준다
4. 밀어주는 방향에 대하여
(1) 1이 오른발 슛을 하고 싶은 경우
2의 오른발쪽으로 밀고, 2는 꺽기와 부채를 활용하여 최대한 공의 힘을 죽인 후 발을 쭉 대각선으로 뻗어 자신의 왼쪽 2미터 10시방향 ★1지점으로 밀어준다
(2) 1이 왼발로 슛을 하고 싶은 경우
2의 왼발쪽으로 밀고, 2는 꺽기와 부채를 활용하여 최대한 공의 힘을 죽인 후 자신의 오른쪽 2미터 2시방향으로 밀어준다
(밟아)
4 6
3
★2
2 ★1 ★3
◉
1
4
1. 6명, 볼2개
2. 1과 2가 마주본다
3. 1은 2의 오른발쪽(★1)으로 아주 빠르게 밀어면 2는 부채를 활용하여 코너쪽(★2)으로 공을 한번 2미터 정도 꺾어 밀어놓고 순간적으로 뛰어 가다가 힐킥 또는 발바닥으로 밟아 뒤로(★3) 밀어준다
4. 선수1이 ★3에서 슛한다
(감아)
4 6
3 2
★2 2
◉
1
4
1. =6, 볼=2
2. 1,2가 진행방향으로 본다
3. 1이 선수2에게 땅볼로 패스하면 2는 단 한번만에 볼을 코너쪽으로 치고 간 후 꺽기를 사용하여 각도를 아주 예리하게 꺽어 페널티라인 귀퉁이 ★2로 밀어준다
4. 1은 감아서 반대 골포스트를 향하여 슛
5. 왼쪽을 연습할 수도 있다
(쌍포)
8 5 9
4
★2 ★1
3
2
◉
1 6,7,
1. : 5명이상
2. 조별구성 : 1조(슛팅조) :1 , 6 , 7
2조(도움조) :2 , 3 , 4
3조(보급조) :5 , 8 , 9
3. 공() 흐름 : 1 -- 2 -- 3 -- ★1, ★2
4. 1 : 공을 2에 패스하고 ★1 또는 ★2에서 슛
5. 2 3
(1)4(골키퍼)방향이 아닌 1 방향으로 보고 있어야됨
(숙달이 되면 방향을 4로 하여 연습함)
(2) 공을 연속으로 꺽기 패스하여 ★1 또는 ★2 보내줌
6. 1 이 ★2 로 뛰면 3 은 공에 발을 대지 말고 살짝 뛰어서 미스함
(실전에서, 1 이 ★2 로 뛰는데, 3 뒤에 수비가 있을 경우 3 은 공을 살짝잡았다가 ★2 로 패스할 수 있음, 연습은 3은 미스를 함)
7. 보급조는 공을 슛팅조에 계속보급함, 5인의 역할분담연습
(정글)
1
4
3
2
1. 1,2, 3은 공격, 4가 수비, 지름 10미터 정도의 원을 가상하거나 사발을 놓음
2. 첫째 패스는 수비하지 않음,,수비 발에 스쳐도 사망
3. 패스를 잘못해서 공격자가 원 밖으로 벗어나도 사망
4. 패스받은 사람을 향해 모여 주면서 패스하는 사람이 각도가 나올수 있도록 협조
5. 공수의 숫자 차이가 2인 경우에는 투터지, 3인 경우에는 원터치
6. 공격4명 수비 2명이 최적
(벌떼)
11
10 9
8 7 6 5
4 3 2 1
1. 전원 상대를 향해 본다
2. 볼을 1부터 10까지 원또는 투터치로 최대한 빠른 속도로 진행한다
3. 1-2-3-4-5-6-7-8-9 후 10이 슛
4. 1-5-2-6-3-7-4-8-10후 9가 슛
(코스모스)
★3 11 ★10
★8 ★4 ★6
★7 ★5
3
★1
★2 4
2
◉ 1
1. 4 , 볼 선수위치에 선다
3. 1이 2에 밀어주고 2는 ★1자리로 밀면 3은 제자리에서 받지 말고 두세 발 뛰어나와 미러플레이(도망자)를 활용하여 2미터 정도 ★2로 살짝 밀어준 상태에서 1은 ★2에서 받으러 가면서 오른손 또는 왼손을 들어 볼이 ★3으로 갈건지, ★10으로 갈건지 표시를 한다
4. ★3으로 갈 경우—1이 왼손을 든다
(1) 1은 ★3으로 땅으로 밀고 그 사이 2가 ★3으로 이동하여 센터링을 한다
(2) 센터링은 ★4로(땅볼) 하든지 ★6으로(공중볼) 한다
(3) 2가 ★3으로 가는 사이 3은 ★4로, 1은 ★5로 가서 대기한다
5. ★ 10으로 갈 경우—1이 오른손을 든다
(1) 1은 오른손을 높이 들고 오른발 아웃프런트 킥으로 ★10으로 날린다
(2) 4는 ★ 6(땅), ★8(공중볼)로 센터링한다
(3) 이때 1은 ★6으로, 3은 ★7로 이동하여 준비한다
(단순사각)
A 12 D 78
B 34 C 56
1. 1이 A에서 3에게 밀어주고 B로 달려가고, 동시에 3은 1미터 전진하여 몸을 C방향으로 틀면서 공을 트랩핑 한 후 5에게 패스한 후 C로 달려간다
2. 밀어주기를 땅으로 하다가 숙달되면 공중볼로 밀어준다
(복잡사각)
G
A 12 D 78
F
H
B 34 C 56
E
1. 1이 A에서 3에게 밀어주고 3은 다시 1 에게 리턴하여 1은 이를 받아 5에게 밀어주고 B로 달려가고, 3은 1미터 전진하여 1에게 리턴한 후 리턴킥을 한 다리 쪽으로 회전하여 E 달려가서 5가 리턴해 주는 공을 7에게 밀어주고 F로 뛰어가고 7은 다시 달려오는 5에게 리턴한 후 G로 달려간다
2. 숙달되면 공중으로 패스하고, 가볍게 밀어주기를 한다
선수의 조별 구성 및 자체 경기를 할 경우 팀 구성방법
(공시이유) 매주 감독 또는 코치가 팀 구성의 형평성을 판단하는 것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개인적인 판단이 될 수 있으므로 이를 시스템화하여 경기의 긴장감을 주게하고, 실력향상의 동기를 부여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단. 타 팀과 경기시에는 반드시 1조 2조 3조의 순서대로 출전하는 것이 아니고 출석시간, 컨디션, 포지션등에 적절히 출전할 것입니다
1. 1조 선수 숫자가 홀수인 경우 1조 나머지 1명과 2조의 1명이 짝
2. 이후 2조 선수들이 전체 짝을 지은 후 또 2조 선수가 한 명 남는 경우 남는 선수와 3조의 선수가 짝을 짓고
3. 이후 3조 선수들이 짝을 구성
4. 조별 구성에 불만이 있으신 선수는 언제라도 의견을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선수들의 조별 구성)
1군
신상근, 조석봉, 정진욱, 백두진, 김태훈, 이종택, 차정권, 김재우, 김동환, 이대현, 정준영,박재영, 김준곤, 홍학철
2군
변형섭,서창교,박대영,장현호,추교이, 최광복, 최재삼,이홍주,김시화
3군
박태현,한양섭, 박형진, 김광호,신성길.이상윤,하만식, 김종봉, 강래호,정호일,전정재,하형기, 이상용, 김경민,
옵사이드
공격팀 선수가 상대편 진영에서 공보다 앞쪽에 있을 때, 자기와 골라인과의 중간에 상대팀 선수가 2명 이상 없으면 오프사이드의 위치에 있으며, 이때 후방의 자기편으로부터 패스를 받으면 반칙이 된다. 원래 오프사이드가 발생한 지역을 말하는 것이나, 일반적으로는 오프사이드 반칙으로 알려져 있다. 단, 이 선수가 하프라인과 자기 팀 엔드라인 사이에 있을 경우와, 골킥·코너킥·드로인된 볼 또는 주심이 드롭한 볼을 직접 받으려 할 때는 오프사이드가 되지 않는다.
그러나 오프사이드 위치에 있는 것만으로는 반칙이 아니다. 즉 오프사이드는 경기자가 패스된 볼을 받는 순간의 위치로 판정되는 것이 아니라, 어느 경기자가 자기편으로부터 볼이 패스된 순간에 있던 위치와 관계된다. 또한 자기편의 한 경기자로부터 그에게 볼이 패스되거나 또는 프리킥을 찰 때 오프사이드 위치에 있지 않은 경기자가 공이 이동하고 있는 동안에 전진하여도 그로 인해 오프사이드가 되지 않는다.
오프사이드 위치에 있는 경기자가 같은 팀 경기자에 의하여 볼이 터치되거나 플레이된 순간에 주심의 견해로 플레이에 적극적으로 관련되었을 때에만 처벌한다. 즉 플레이에 간섭하거나, 상대편을 방해하거나, 그 위치에 있으면서 이득을 얻을 때의 오프사이드는 반칙이며, 만일 경기자가 골킥이나 드로인, 코너킥으로 직접 볼을 받았을 때 단순히 오프사이드 위치에 있는 경우는 반칙이 아니다.
주심은 위반이 발생한 지점에서 상대팀에게 간접프리킥을 부여한다. 만약 오프사이드 반칙이 일어난 곳이 상대팀 골에어리어가 아닌 경우, 골에어리어 어느 지점에서도 프리킥을 할 수 있다. 선심들이 각 팀의 최전방 공격수를 따라 자신들의 위치를 변경하면서 주심에게 오프사이드 반칙을 알리게 되지만, 이 판정은 종종 논란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1. 인스텝킥
상체숙이고, 짚는 발 궆히고, 발등펴고 편 발등의 엄지가 조금 밖으로 꺾는다, 공중심에 무게중심
앞에서 보면 차는 발의 방대방향으로 구부러진다. 마지막보폭을 크게
활처럼 휘었다가 궆히면서 앞으로 튀어나간다
2. 8자드리볼
8부를 건드리고, 앞으로 가고 원스텝원터치. 시선은 가고자한는 방향
3. 크루이프턴
고개를 들어 차는 것처럼 동작을 크게, 인스텝부분으로 반대로 꺽으면서 발의 방향을 공방향으로 틀면서 턴에 사용하지 않은 발로 약간 옆으로 치고 나가고, 공을 180도 반대가 아닌 135도 정도 꺽어도 된다
스트레칭
반동없이, 한동작10초
4. 앉아서 서로 당기기, 다리 한족씩 펴고 허벅지스트레칭
양손은 상대어깨에 두고 좌우
옆구리--- 옆으로 양손을 잡고, 안 다리는 편다
5. 크루이프 턴
첫댓글 이씨너무 길어 간단하게 요약해서 다시올려
요약~~~~~~~~~~~~~~!! 잘 하면 됩니다~
좀 나눠서 하심이 ... 근데 그림은 어디??
맞소... 이걸 도대체 누구보고 읽으라고..... 작성자는 간단 명료하게 요약하여 다시 올려라... 다시 올려라.....
한마디로 잘 하면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