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전 둘레산길 12구간(정림동 -뿌리공원-보문산 시루봉(457m)-대사동입구)(終).
◈ 산행코소와 거리 및 소요시간. 도상거리 약 16.3km . 9시간 .
정림동 삼정아파트뒤-- 효자봉(194m.삼각점)-쟁기봉 갈림길--쟁기봉(194m.운동기구 쉼터)-다시 쟁기봉 갈림길-장안봉(177m.쉼터)-안영고개-
해칠이봉(265m.쉼터. 안평지맥갈림봉)-새고개.635번도로.도경계-첨산(267m)-만성산 쉼터-뿌리공원(유등천)-장수봉(관음사.솟대공원.정자)-
언고개(교통공원)-국사봉(245m.유적지안내판)-대전동물원후문)-까치고개-보문산시루봉(457m.보문정정자)-보문산성(403m.장대루)-보문대전망대-대사동입구.
◈ 일시 : 2011. 07. 18(월).
◈ 날씨 : 긴 장마가 끝나고 폭염주의보가 내려 찜통더위.
◈ 누구와 : 나홀로.
◈ 지도.
대전둘레산길 12구간(정림동 -뿌리공원-보문산시루봉(457m)-대사동입구)(終).지도 1.
클릭하면 확대됩니다.
대전둘레산길 12구간(정림동 -뿌리공원-보문산시루봉(457m)-대사동입구)(終).지도 2.
대전둘레산길 12구간(정림동 -뿌리공원-보문산시루봉(457m)-대사동입구)(終).지도 3.
◈ 산행후기.
※ 정림동-쟁기봉-새(샛)고개. 08 : 42~11 ; 37.
유례없이 길고 많은 비가 내린 긴 장마가 끝나더니 어제부턴불볕더위가시작됐다.
한주일 일하느라 꼼짝못해 어제 일요일인데도 산엘 못가고 농약을주고 이젠 한숨 돌렸으니 한구간 남은 대전둘레길 12구간을 갔다.
천안에서 6시 58분 기차를 입석으로 타고(경로 2500원) 대전역 동광장에서정림동코스모스 아파트앞으로 가는 615번버스를 탔다.
종점에서 내려 둘레산길 지도대로 갑천따라 정림중학교로 가보나 좌측 산으로 들어가는 길이 없다.
중학교위로 더 가봐도 길은없어 지난구간과 멀리 안평지맥을 쳐다보고 다시 내려와 중학교 정문안으로 학교를 지나가는데
마침 등교시간이라 미안하고 쪽팔리지만 길이 없으니 ...
수미초교와는운동장을 사이에 두고 담도없이 붙어있는데 지도는 이리로 둘레길을 그려놨다.
운동장을 건너가면 다시 도로인데 산으로 올라가는 길은 없어 좌측 수미초교아래로 내려가니 삼정아파트뒤에 들머리가 있고
등산안내도가 있다.버스정류장에서 바로 왔으면 빠를 것을 정림중학교를 기점으로 얘기해서 헛고생을 잠깐했다.
산행시작도 하기전에 벌써 시원만 물 생각이 나서 물한모금마시고 산길로 들어 앞 둔덕봉을 넘어갔다 다시한번 오르면 효자봉인데
한 3 신설 78.8 건설부 묵은 삼각점이 있고 앞뒤에서우측으로 구봉산과 장안봉,해칠이산,안평지맥의 명악산이 조망된다.
5분쯤 내려가 쟁기봉 갈림길에 좌측으로 꺽어 내려간 안부엔 우측 안영동에서올라오는좋은길을만나며주민들을자주만난다.
13분쯤 올라가면 쟁기봉정상으로 운동기구들과 시원한 육각쉼터가 있고 조망이 좋아 대전시내와 가야할 새고개와안영동일대가 잘 보인다.
안왔으면 후회할 좋은 전망대다.
어름물에 매실 액 타 미시고 오던길을 되돌아가 건너편 장안봉이 오르니 역시 쉼터가 있고 구봉산 조망이 좋다.
성황당터가 있는 안영고개를 지나면 일반 동네 주민들 발길은 끊겼고 사각쉼터가 있는 해철이산에서 안평지맥은 직진해 명막산으로 가고
둘레산길은 좌측으로 꺽어 내려가 단풍나무조림지둔덕을 넘어가면 635번도로인 벗고개다.
정림동코스모스 아파트앞615번.703번버스종점에서 본 갑천.
정림중학교에서 본 효자봉.
운동장을 사이에 두고 사진좌측은수미초교인데 들머리는 수미초교 아래 삼정아파트뒤에 있다.
들레산길 지도는 중학교바로밑에있어 수정할 필요가 있다
삼정아파트뒤 효자봉 들머리.
효자봉들머리에서 본 수미초교와 뒤로 정림중학교.
효자봉 들머리의 등산안내도.
09 ; 28.효자봉(194m)정상.
효자봉(194m)정상에서 본 지난구간의 구봉산.
효자봉(194m)정상에서 본 갈 장안봉(177m.앞)과 해철이산(265m. 가운데 좌측M자봉)과 안평지맥의 명막산(330.6m.맨우측봉)
쟁기봉 가는길 안부의 안영동 하산길.안영동 1.3km.쟁기봉 0.6km.
09 ; 52/10 ; 01.쟁기봉(194m)정상.1
쟁기봉(194m)정상에서 뒤 돌아 본 효자봉(우)과 장안봉(좌).2
효자봉뒤로 구봉산이 머리만 살짝 보인다.
쟁기봉(194m)정상에서 본 잠시후에 지나갈 장안봉9우),해철이산(중),새고개(도로)와 안영동.3
쟁기봉(194m)정상에서 본 새고개,침산,만성산과 유등천과 안영동.4
쟁기봉(194m)정상을 내려오다 본 계룡산(가운데뒤) 5.
쟁기봉과 장안봉 갈림길에 되돌아와서 본 구봉산과 갑천변의 새뜸.
장안봉(177m).
장안봉(177m)에서 본 구봉산(263m)과 구봉터널.
좌측 갑천변에 있는 새뜸마을의 대전 최고령나무인 650년생 느티나무가 보인다.
장안봉(177m)에서 본 구봉터널과 뒤로 계룡산(좌)에서 갑하산(우)까지의 관암지맥의 산들.
안영고개.
좌측 안영IC 0.92km.안영교 2.9km.
해철이산(265m.좌).우측 명박산(330.5m).
둘레길은 해철이산에서 좌측으로 내려가고 안평지맥은 우측 명박산으로 이어진다.언젠가는 안평지맥을 하러 다시 오리다.
해철이산(265m).
저 이정표에서안평지맥은 우측으로 가고 둘레산길은 좌측으로 내려간다.
해철이산(265m)에서 본 침산,만성산과 뒤로 보문산,식장산.
앞의 한일자능선이 침산(우),만성산(좌)이고 우측 침산뒤로 국사봉 머리가 살짝보이고
그 우측 뾰족한산이 1구간의 오도산이다.
좌측 제일 높은봉이 보문산정상인 시루봉이고 그 우측 멀리 식장산의 중계탑이 보인다.
해철이산(265m)의 이정목.
새(샛)고개.건너편 들머리.
새(샛)고개.
11 : 36/42.새(샛)고개.
635번 도로가 넘는 충남과 대전시 경계다.좌측 대전쪽에 주택이 있어 물을 보충했다.
※ 새(샛)고개-뿌리공원-언고개(교통광장). 11 : 42~13 ; 57.
충남과 대전시경게인 벗고개 좌측에 집에 있에서 물 보충해 채워넣고 계단길을 올라가면 천비산갈림길이 우측에 있고
우측으로 유등천이 회룡해 돌아가는 끝에 안산이 보이고 좀더 올라가면 지도상의 첨산(266m)인데 우측 마을이름이 첨산동이라 첨산인 모양이다.
첨산과 만성산을 같은산으로 표기해있는데 만성산은 바로 아래의 뿌리공원이 한국의 성씨들을 모아논 공원이라 만가지 성(姓)을 가졌다는뜻의
만성산(萬姓山)표석과 6각 쉼터인 만성정은 첨산에서 6분쯤 쭈욱 내려간 지점에 있다.
만성산에서 좌측으로 구봉산과 지나온 해철이산,장안봉,안영터널을 뒤돌아보고 우측으론 국사봉과 보문산을 보고 650m를 내려오면 뿌리공원이다.
뿌리공원에 가면 식당이 있다기에 시원한 냉면을 기대하고 유등천을건너는 만성교를 건너 장수식당에 들어가보니 백반뿐이 안된단다.
시원한 캔 커피 하나 사먹고 앞 장수봉을 오르면 좌측에 관음사가 있고 각양각색의 솟대들이 줄지어 있다.
장수봉을 내려가 장수정옆 조망바위에서 웃옷벗어 널고 신발벗고 유등천변에 있는 뿌리공원을 내려다보며 시원한 바람을 쐬며 점심을 먹었다.
장승과 각종 솟대들의 사열을 받으며 철탑봉을 넘어가면 교통광장이있는 언고개다.
우측으로 가서 앞 도로를 건너면 이정표와 등산안내도가 있다.국사봉이 1.5km란다.
11 ; 56. 우측으로 천비산갈림길을 지난다.
천비산 5.6km.샛고개0.4km 만성산 0.9km.
우측으로 유등천이 회룡하여 흐른다.
섬처럼 떠있는 가느다란 날등이 충남과 대전경계이고 그 끝에 안산(264.1m)봉이 있다.
이쯤이 지도상의 침산(266m)으로 제일높다.동네분을 만났다.
침산(266m)은 우측 아랫마을이 침산동이라 침산이라 부르는 모양이다.
만성산표석과 만성정. 1
만성산은 바로 아래의 뿌리공원이 한국의 성씨들을 모아논 공원이라 만가지 성(姓)을 가졌다는뜻의
만성산(萬姓山)표석과 6각 쉼터인 만성정은 첨산에서 6분쯤 쭈욱 내려간 지점에 있다.
만성정에서 우측으로 본 국사봉과 보문산 정상인 시루봉. 2
앞족 아래는 뿌리공원이고 첫 번째 하얀 대형송전탑이 잇는곳이 217.9m삼각점봉이고 세 번째 철탑뒷봉이 국사봉이다.
좌측 제일높은봉이 시루봉이고 가운데 멀리 식장산이 보이고 우측 뾰족한봉은 오도산이다.
만성정에서 좌측으로 본 구봉산(뒷줄)과 해철이봉,장안봉(앞줄)과 안영1터널. 3
만성정에서 우측으로 본 오도산과 뒤로 흐릿한 식장지맥.4
뿌리공원에서 유등천을 건너는 만성교.
뿌리공원 족보박물관.
만성교에서 좌측 아랫쪽 유등천.
만성교에서 우측 위쪽 유등천과 뿌리공원.
만성교건너 장수회관앞의 둘레산길 안내도.
둘레산길을 한구간씩 한 기업체에서 맡아 관리를 하는모양인데 12구간은 한라공조 구간인데 이정표와 길 정비가 잘돼있다.
11구간은 어느기업체구간인지 모르나 길 정비로 안돼있고 이정표도 거의없으며 관리가 안되고 있다.
장수산 관음사.
여기서부터 언고개까지는 각양각색의 솟대와 장승들이 줄지어있는 솟대공원이다.
장수산 넘어 아래에 있는 장수정정자.
장수정에서 우측으로 본 유등천과 뿌리공원.1
장수정에서 우측으로 본 유등천과 뿌리공원과 뒤로 만성산.2
우측에 좀전에 건너온 만성교가 보인다.
장수정에서 땡겨본 뿌리공원의 각성씨표석들.3
장수정앞 조망바위 4.
언고개위 솟대공원.
언고개 교통광장.우측 저 앞쪽 도로 건너에 국사봉 들머리가 있다.
뒤 돌아 본 언고개 날머리.둘레산길 안내도가 보인다.
도로 건너 국사봉 들머리.장수봉0.7km.국사봉 1.5km.
국사봉 들머리에 있는 보문산공원 등산안내도 구간거리.
※ 언고개(교통광장)-국사봉-보문산 시루봉. 13 ; 57~16 ; 18.
5분쯤 올라간 고갯마루부터는 좌측에 대전동물원 철망울타리가 시작되고 이 철망은 국사봉을 넘어 다음봉까지 이어진다.
13분을 올라가면 217.9m봉으로 묵은 삼각점이 있고 좌측 철망넘어로 동물원이 내려다보이고
앞쪽으로 거대한 송전탑이 연이어 보이고 시루봉(보문산정상)3.8km이정표가 있다.
짙은 녹음숲을 15분가면 국사봉(245m)인데 국사봉유적 안내판과 작은 돌탑이 있고 보문산과이 건너다보인다.
국사봉을 내려온 안부엔 우측에서 올라온 임도와 동물원 후문이 있고 임도 따라 조금 오르다 시각쉼터를 지나며 좌측 능선으로 오름다.
한오름 올라서면 묘지가 있고 줄곳 따라오던 동물원 철망은 좌측 능선으로 내려가는데 이능선길은 폐쇄된 모양이다.
우측으로 꺽어 내려와 좌측으로 오월드 하산길을 지나니 쉬어갈 만한 바위가 있고 바림끼도 있어 다시 배낭내리고
옷벗어 널고 신벗고 거풍하며땀을말린다.
날이 더워 그런가내가요즘지쳐서그런가어제잠을 설쳐 그런가통맥을못추겠다.
오름길엔 무릎인대까지 땡기고 연신 찬물만 마셔댄다.오늘같이 힘들어선 산에 어디 다니겠나?
시루봉이 1km남은 보문사지 갈림길을 지나 또 올라간다.
15분을 올라가니 까치고개 이정표와 등산안내도가 나온다.
까지고개는 고개인 안부가 아니고 시루봉이 400m남은 중턱이고 우측으로 보문사지 1.2km와 좌측 청년광장0.9km이정표가 있다.
마지막 오름길을 10여분 올라가면 보문산정상인 시루봉으로 보문정이란 팔각정자와 정자앞에 삼각점과 둘레산길안내도가 있다.
조망이좋아 식장산이며 게룡산등 주변조망이 좋으나 나중에 보니 보문산성에서의 조망만 못하다.
지난번 만인산-보문산구간인 1,2구간을할땐 비가와서 우중산행을했던 생각을 하며 잠시 둘러본다.
217.9m봉의 묵은 삼각점과 이정표(언고개 0.7km.시루봉 3.8km).
217.9m봉에서 좌측 철책 넘어로 본 대전동물원과 대전시.
217.9m봉에서 본 보문산정상인 시루봉(좌측 나무뒤).
국사봉(245m)가는길.
국사봉(245m).
국사봉(245m)에서 본 시루봉(우).
14 : 32/46.국사봉(245m) 내림길에 쉬어가며 우측으로 본 대둔산(우측 멀리 흐릿하게)
대전동물원후문과 뒤돌아 본 국사봉(245m) .
대전동물원 철책끝봉.시루봉 1.9km,언고개 3km,동물원주차장 1.6km.
15 ; 29/44. 오월드 하산길을 지나며 쉬어간 쉼바위.
까치고개.보문사지 1.2km,청년광장 0.9km,시루봉0.4km.
16 ; 18/31. 보문산정상이며 12구간 끝봉인 시루봉의 보문정.
시루봉의 보문정에서 본 식장산.
시루봉의 보문정에서 본 대둔산.
시루봉의 보문정앞의 안내판.
시루봉의 보문정앞의 이정표.
※ 보문산 시루봉-보문산성-대사동입구. 16 ; 31~17 ; 58.
보문정을 내려서 송악산길림길을 지나 15분거리의 보문산성으로 갔다.
백제시대의 산성인데 장대루에 올라보니 시원하고 조망도 막힘이 없어 대전인근의 산들이 다 보인다.
만인산,서대산, 장령산, 식장산 계족산 오봉산, 금병산, 우산봉,갑하산,계룡산, 도덕봉,금수봉, 빈계산,시루봉을한바퀴돌아본다.
대전시내를 한눈에 내려다보고 북쪽 보문대로 이어지는 능선을 따라 내려가 보문대옆 화장실에서 씻고 옷갈아있고
보문대 전망대에 올라 대전시내를 다시한번 들러보고 급경사를 내려가면 대사동입구의 도로로 떨어진다.
슈퍼에서 우선 시원한 바나나우유로 목을 축이고 버스가 다니는 큰길로 나가 보문산정류장에서 618 버스 타고 부사 사거리에서
터미널가는 501번 버스를 타고 가다 뭔생각을 했는지 버스가 딴길로 가는줄알고 버스에서 내려 보니 중간에 내렸다.
땡볕에 크게 한블럭을 돌아가니 헛고생하고 7시 버스도 노쳐서 결국 35분을 찜통같은 터미널에서 기다렸다 다음차를타고 천안엘 왔다.
보문산성.1
백제말 신라와의 격전때 쌓은성이다.
보문산성의 장대루.2
보문산성 안내판.3
보문산성의 장대루에서 본 보문산정상인 시루봉.4
보문산성의 장대루에서 본 서대산(좌측뒤)과 식장지맥.5
보문산성의 장대루에서 본 식장산.6.
보문산성의 장대루에서 본 계룡산(좌)-우산봉 관암지맥 7.
보문산성의 장대루에서 본 식장지맥의 계족산(좌)과 계족산성(한밭운동장앞쪽 우측봉)과 대전시.8.
보문대 전망대.
보문대 전망대위에서 본 대전시내와 계족산,계족산성과 식장산으로 이어지는 식장지맥.
대사동입구 .절집,점집들이 한 집 건너 하나씩이다.
대사동입구 날머리.
대전 둘레산길을 모두 마친다.
<終>.