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중 어린이도서연구회 서구 지회(서구 동화읽는어른모임)는 2000년 12월 19일 모임을 꾸리고 서구도서관을 중심으로 처음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이후로 지금까지 지역의 아이들을 모아 어린이 날 행사를 진행하고 한 해 여름과 겨울 두 번에 걸쳐 독서 교실을 열었습니다. 2004년부터 회원 수가 늘어난 점과 서구 지역의 지리적 특성을 고려하여 서구도서관에 한정해서 하던 활동을 넓혀 검단도서관과 심곡도서관 등으로 모임 장소를 확대하였으며, 어린이도서연구회의 취지와 방향에 발맞추어 좋은 어린이 책을 우리 어린이들의 손에 들려주기 위한 여러 가지 모임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좋은 책 보급을 위해 공공도서관, 학교도서관, 마을도서관 살리기 운동을 하며,
아이들이 직접 좋은 책을 접할 수 있도록 학교, 학습도움반, 지역아동센터 등에서 책읽어주기 봉사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뿐 아니라 도서관과 협력하여 학부모들을 위한 대중강의, 그림자극 공연, 독후활동 등 어린이 책 문화 행사를 개최하고 있으며.
회원 아이들을 위해 어린이날 행사, 가을 기행 등의 행사를 하고 있습니다.
신입회원은 1년에 한번 모집합니다.
매년 3~5월 중 신입회원을 모집하고 신입교육을 받고 나서 정회원으로 활동합니다.
현재 신입회원분들이 공부할 장소는 심곡도서관 입니다.
2016년의 경우, 4월 19,20일에 신입 교육이 있습니다.
<교육 일정>은 19일은 마음강의, 20일은 기본강의입니다.
신입교육은...
마음강의(마음을 살찌우는 책읽기), 기본교육(어린이도서연구회에 관한)에 관해 강의를 듣고
경우에 따라 그림책이나 옛이야기, 우리창작 등의 갈래별 강의를 더 듣기도 합니다.
신입교육이 끝나면 주 1회 모둠끼리 주제를 정해서 창작, 그림책, 옛이야기, 역사, 과학, 환경책 등 다양한 책을 읽고 이야기를 나눕니다.
단, 신입 1년 동안은 지부에서 정한 책목록으로 책을 읽게 되고 2년차부터 모둠끼리 원하는 책을 선정해 읽습니다.
선배들이 도우미가 되어 이야기 나누는 것을 돕고 신입분들이 순서대로 돌아가며 발제(간단한 독서감상문)자가 되어 이야기의 시작을 열어 나가는 체계적인 토론을 통해 회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첫댓글 어린이도서연구회는 전국적으로 있는 단체로, 우리는 여러 지부 중 인천지부에 속해 있습니다. 인천지부에는 6개 지회(계양, 남동, 동구, 부평,서구, 연수) 가 있고 그 중 저희 지회는 서구에 위치하고 있는 서구지회입니다.
22년도는 코로나로 인해 대면모임은 하지 않고, 줌으로 만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