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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도와 무역 상품, 무역 메카니즘
각 시(市, city)는 한가지 종류의 무역상품을 생산함. (위에 사진 곡물. 3곳의 시에서 곡물을 생산 중이며 마케도니아에서 곡물 하나를 수입하여 무역중 총+4가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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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가설명
임롬의 맵 구성은 가장 작은 단위 인 시(市, city), 10~12개의 시가 모인 주(州, Province)로 구성됨.
주에는 수도시가 존재함. (주로 역사적 대도시, 위 사진 알렉산드리아, 알렉산드리아는 한 주의 수도면서 이집트 국가의 수도이기도 함.)
위 사진은 하 이집트 지역의 서쪽 삼각주(dleta) 주 창이라는 걸 알 수 있음.
시(市, city)가 가장 작은 단위이지만 보통 땅을 클릭하면 주 관리 창이 뜨며 여기서 총독을 임명하거나 무역로를 설정, 건물건설, 팝이동 등 기본 관리는 주단위로 이루어짐.
즉, 임롬이 정신나간 프로빈스 숫자를 지녔지만 마이크로 컨트롤을 위해 하나씩 클릭하지는 않는다.
한줄요약: 프로빈스가 역대 패독겜 중에 제일 많지만 컨트롤은 주단위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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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무역의 기초
주에 무역상품이 있으면 그 주 전체에 모디파이어가 붙는다. (곡물은 인구증가 +0.1%를 제공함.)
주에는 상품을 수입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무역로가 존재하며, 하나의 무역로는 하나의 무역 상품을 수입할 수 있다.
한 주에 잉여(surplus, 1개 보다 많이) 무역상품이 있다면 작은 모디파이어를 얻을 수 있고 잉여품 하나당 모디파이어가 하나씩 증가함.
(위 사진-곡물의 잉여분 하나당 인구증가율 0.05% 라는 작은 모디파이어를 얻음)
무역로는 무역상품을 수입해서 그걸 생산하지 않는 곳에 주거나, 잉여품을 늘려 주 모디파이어를 증가시킬 수 있음.
(철이 없어서 철을 수입한 다음 중보병을 생산하거나 위 사진처럼 곡물 수입을 늘려 인구증가 버프를 더 함)
주에서 무역상품을 수출하기 위해서는 잉여품(한개보다 많이)이 필요함.
잉여 생산물은 한 주에서 동일한 무역상품을 생산하는 도시가 두개 이상 있거나 도시 하나에 노예팝이 15명이 있을 경우에 구할 수 있다.
(시의 노예팝 15명당 무역상품 산출량을 1씩 늘린다.)
잉여 무역품의 종류마다 수도주에서는 국가 모디파이어를 얻을 수 있음.
(위 사진-알렉산드리아가 포함된 수도 주에서 잉여 곡물이 국가 인력 모디파이어를 줌.)
수도주는 다른 곳보다 수입 무역로를 더 많이 얻을 수 있다. 특히 국가 등급에서 얻는 무역로를 더 많이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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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도참조
무역로 증가시키기
시작시 무역로 상한선은 3
국가등급 올라가면 수도주에서 무역로 늘어남
국가아이디어
발명품
경제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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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줄정리:
1. 주는 기본적으로 상품을 수입할 수 있는 무역로가 주어집니다. 상품에 따라 보너스가 있고 잉여품이 있으면 또 보너스가 있고 수도면 또 보너스가 있습니다.
2. 외국으로 수출하려면 잉여품이 필요합니다.
2. 무역상품
무역상품 리스트
곡식, 소금, 철, 말, 와인, 목재, 호박(Amber), 석재, 어류, 향신료, 코끼리, 비금속, 귀금속, 초원마, 가축, 도기, 염료, 모피, 올리브, 가죽, 대청(Woad), 대리석, 벌꿀, 향, 삼(Hemp), 채소, 보석금, 낙타, 유리, 비단, 대추, 옷감, 파피루스, 야생 사냥감
무역 상품은 기능별로 위 사진처럼 나눠집니다.
전략 물품: 목재, 철, 코끼리, 말 등 특정 병종을 모집하려면 주에 있어야 함.
군용 물품: 군대 성능에 영향을 미침.
성장 물품: 인구 증가, 유지
인구물품: 팝의 행복을 높이는 역할.
경제&기술 물품: 기술, 건물, 세금, 상업, 충성도, 문명도 등 다양한 보너스 제공
한줄요약: 무역품의 수입은 다양한 전략을 주는데, 외국인을 행복하기 위해 인구물품을 수입하거나 대국을 만들려고 성장물품을 수입할 수도 강력한 군대를 위해 전략, 군용 물품을 수입할 수 있습니다.
3. 외교 범위와 외국에 수출
1) 외교범위
외교 범위는 플레이어의 수도와 다른 국가 수도 사이의 거리에 달렸습니다.
최대범위는 주로 국가등급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발명품을 개발해서 늘리는것도 가능합니다.
종속국과 종주국은 얼마나 멀든 외교범위 내로 인식합니다.
한줄요약: 국가가 강력할수록 더 멀리 외교할 수 있습니다.
2) 외국으로 수출
자국 내의 주들을 위해 물품을 수입하는 것 말고 수출하는 것은 어떤 보너스가 있을까요?
(사진: 타국가와 무역 현황)
첫째, 국내 무역보다 국제무역에서 얻는 무역수입이 더 크다.
둘째, 무역상품마다 수출 모디파이어가 존재한다. (곡물수출은 국가인력 +5%)
요약: 무역을 외국과 교류하는 것이 기본적으로 이득입니다. 하지만 외국 또한 강해지죠. 또한 그 국가와 전쟁 중이면 무역이 끊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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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감사합니당
수출 보너스를 얻으려면 자원을 무조건 타국의 주로 수출해야하나요?자국내 주로 수출하는걸로는 국가 모디파이어 수출보너스 획득이 불가한가요?
네 무조건 외국에 수출해야합니다 자국내에서만 무역하는걸 방지하려고 만든 시스템이라고 언급하더군요
@괴도p 아 그게 제작진의 의도라면 어쩔수없군요....
문제는 예시를 들자면 노예이동 비용 감소 국가 모디파이어를 받기위해 채소 자원을 수도주에 확보 (수도에서 그 자원이 나든 국내외에서 수입을해오건)해도 -20%인데 추가 -10%는 수출 보너스더군요
헌데 여유자원도 가지고있고 수출해서 보너스 받고싶은데 정작 전세계에서 아무도 그 자원을 사려고하지않으면 수출 보너스 획득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건데...
혹시 수출품 수입을 외국에 강제하는 시스템이나 속국에게 강요하는 그런 상호작용얘기가 나왔었는지 궁금합니다
@칼도어 드라이고 개발일지를 둘러봤는데 평화협정시 무역 강제는 없는거 같네요. 속국중에 Client State 유형은 종주국하고만 무역할 수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