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철학과 중국 철학의 성립배경은 그 시대의 주변환경등과 같은 조건에 따라 다르게 발전하고, 철학으로 발전하였다.
먼저 서양철학은 그리스 문명에서 시작하여 해양문명을 통해 바닷가에 사는 사람들은 자주 바다를 바라보며 수평선 넘어에 무엇이 있을까 ? 라는 각을 발전으로 세계의 근원을 탐구하는 사유로 발전하였고,'왜'의 문제에서 사변철학이 발전하였다. 이러한 사유는 구체적인 현실문제보다 추상적인 관념의 세계의 집중하였다. 또 서양철학은 이러한 세계의 집중하면서 통일적인 세계관 보다는 요소주의를 근거로 하는 분할적 세계관을 확립하고 있다. 이러한 분할적 세계관은 동사적인 자연을 명사적 실체적 자연으로 바꾸고 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음으로 중국 철학의 고대 문명은 황하강을 중심으로 하여 발전한다. 황하강 중심으로 발전한 문명 속에서는 늘 주변에 물이 있고 그 주변에는 생명이 자라는 곳 이였다. 이해 관해 사람들은 인간이 어떻게 하면 이러한 자연과 함께 잘 적응하여 살 것인지의 문제에 괌심에 집중하였다. 또한 이러한 준국 문명은 삼황오제라는 신화를 바탕으로 중국 철학으로 발전하였다. 생명사상을 토대로하는 생명과 생명의 관계적 사유를 중시하였다. 이는 하늘과 땅과 인간, 인간과 만물, 인간과 인간 등의 관계에 대해 분할적 세계관에 의한 수직적인 질서(서양철학의 특징)가 아닌 유기적인 교류에 의해 수평적인 질서 의식을 중시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렇게 하여 서양철학과 동양철학이 성립하는데 기여한 문명과 그 문명에서 나올 수 있었던 문제의식을 통해 각 철학의 배경을 알고 그 배경의 차이점까지 알 수 있었다.
다음으로 동양윤리사상에 앞서 동양철학의 3대철학의 특징을 알아보고자 한다. 3대철학이라고 하면, 하,은,주를 의미한다. 이 하, 은, 주의 나라들은 인간과 자연의 유기적인 조화를 중시한 점에서 앞서 말한 중국 철학의 성립배경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각 나라의 특징이 들어났다. 먼저 하나라는 소박한 자연주의 경향이 강하여 이는 도가로 발전하는 토대가 되었다. 은나라는 종교적인 상제 관념이 발전하였으며, 이는 묵가철학으로 나아갈 수 있는 토대가 되었다. 마지막으로 주 나라는 인간을 도덕성을 보유한 윤리적 존재로 여기며 이는 유학의 학문으로 발전할 수 있었다.
현재 동양윤리사상수업에서 다루게 될 동양윤리의 출발점이자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유학은 주나라를 출발점으로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