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숲해설 시연계획서( )
이 름 |
(B : 6조) |
연락처 : | ||||
장 소 |
창 경 궁 |
일 시 |
2011년 12월 3일 (토) 11:00~ | |||
대 상 |
일반인 15명 |
대 상 특 성 |
30~50대 성인 | |||
답 사 일 시 |
[사전 답사] 1차 : 11월 3일(목), 2차 : 11월 11일(금), 3차 : 11월 16일 4차 : 11월 29일 / 계획서(초안) : 11월 21일(월), 계획서 확정 11월 30일(수) | |||||
시 연 코 스 |
B코스 춘당지 근처 산책길 ~ 낙엽 산책길(날씨 상황에 따라 대온실에서 종료) | |||||
주 제 |
<< 숲에서 걸어볼까? - 도시궁궐에서 마음 내려놓기 (회복 回復) >> 바쁜 현대인의 일상생활 속에서 숲이 주는 의미를 되새기고, 나자신과 마음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 |||||
운 영 방 법 |
도입 및 전개(단풍과 낙엽에 대해 알아보기), 절정(만들기체험, 걷기명상), 마무리(도시숲의 재조명) | |||||
목 적 |
복잡한 서울 한가운데서 느끼는 우리의 역사와 자연을 한꺼번에 체험할 수 있는 도시 궁궐숲을 통해 지금 현재의 소중함을 깨닫고 삶의 에너지를 충전한다. | |||||
프로그램구성 |
시간 |
제 목 |
내 용 |
기타 | ||
도입 및 전개 |
2분 |
소개 및 내용설명 |
ㅇ 해설자 소개 및 전개내용 간략 설명 |
| ||
절정 (자연생태와 만들기 및 걷기체험) |
6분 |
겨울숲의 의미 (만들기체험) |
ㅇ 단풍, 낙엽에 대한 이해(떨켜, 단풍나무의 생태) ㅇ 낙엽담은 종이 CD케이스 만들기 ※ ㅇ 퀴즈를 통한 CD 선물 ※ |
코팅자료 이용 도안된 CD용지 | ||
5분 |
제대로 걸으면 휴(休)~가 된다! |
ㅇ 호흡하며 걷기명상! ☞ 산책로 양쪽 길가 : 2줄 종대로 서기 숲쪽보며 심호흡 3번, 눈감고 소리집중, 주변바라보기 산책로 중앙쪽보며 몸의 자세 및 1자걷기방법 배우기 ▶▶ 우천 or 한파시 ※ 표시부분은 대온실에서 마지막으로 진행 |
| |||
마무리 (도시숲 궁궐의 재조명) |
2분 |
나와 숲의 거리는? |
ㅇ 나는 얼마만큼 숲을 가까이 하며 생활해야 할까? ※ - 평가의 방법과 숲을 찾는 빈도와 장소의 제시 |
숲의존도 test 코팅 | ||
기 타 |
ㅇ 도안된 CD케이스 종이용지 ㅇ 스프레이 풀, 네임펜, 메이플 시럽 등 ㅇ 단풍나무의 생태(코팅사진) ㅇ 가야금 등 CD준비 | |||||
참 고 자 료 |
ㅇ 궁궐의 우리나무 ㅇ 나는 나무처럼 살고 싶다 ㅇ 자연, 뒤집어보는 재미 ㅇ 숲으로가자 숲 ㅇ 들풀에서 줍는 과학 ㅇ 사계절 생태놀이 ㅇ 치유의 숲 ㅇ 맨발로 걷는 즐거움 ㅇ 바른자세 바른보행 교육교재 |
<시연계획에 대한 스토리>
4시연 종료 후 산책로길에서 단풍나무 아래로 이동!!!
1sesson
안녕하셔요? 저는 다섯 번째 숲해설 시연자 홍지영이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창경궁에 대해서, 그리고 창경궁 안의 나무와 새, 놀이를 함께 하셨는데요.
저는 현재 겨울이라는 계절에 부합되는 나무의 겨울나기 방법인 낙엽에 대해서 그리고 바로 이전의
가을 단풍에 대해서 말씀드리면서 나무와 낙엽을 담은 종이 CD케이스 만드는 방법을 설명드릴께요.
그리고 걷기명상에 대한 여러 사람들의 견해와 실제 1자걷기 설명과 직접 걸어보고
더불어 나는 얼마나 숲과 가까이 지내야 하는 사람인지 테스트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sesson
가을에 나뭇잎의 색상이 변하죠? 어떤, 어떤 색으로 변하죠?
준비한 단풍잎을 붙인 케이스를 펼치며 (붉은색 초록, 노랑, 갈색의 잎을 보여주며 설명)
단풍나무는 자외선의 흡수, 처리 장치로 안토시아닌계 색소를 많이 만들기 때문에 붉게 보이게 되는 것이고요, 광합성이 왕성할 때는 초록색을 띄게 됩니다.
온도차에 대한 나무의 반응이라고 보시면 되겠고요.
(같은 팀원에게 CD케이스와 친밀도테스트 코팅지를 주어 배부할 수 있도록 함) ※ 우천시 대온실에서
해설 듣는 15명에게 15개의 도안된 CD케이스 및 친밀도 테스트 코팅지를 나눠주고 얘기를 들으며 빨리 할 수 있는 사람은 따라하지만 시간상 양면 테잎을 떼서 만들어지는 과정만 직접 보여주며 이해시킴
나무로 만들어진 종이+단풍잎을 케이스에 담아 이 시간을 담아가시라는 의미로 준비하였음을 인지시킴
* 단풍, 낙엽에 대한 설명
단풍의 사전적 의미는 “기후의 변화로 식물의 잎 속에서 생리적 반응이 일어나 초록색의 잎이 붉은색, 노란색, 갈색으로 변하는 현상
늘 푸른 상록수는 입의 면적을 적게 하여 잎에 부동액과 유사한 물질을 채워 넣어 겨울을 대비하는
반면, 활엽수는 잎을 모두 떨어뜨리고 나뭇가지만으로 겨울을 준비
→ 낙엽은 활엽수 나무들의 대표적인 겨울나기 방법인데요.
가을의 단풍은 낙엽이 지기 전 아름다운 자태를 뽐내는 기회로 겨울나기 준비과정의 마지막 축제인 셈
단풍은 추운겨울을 넘기기 위한 준비로 줄기와 잎자루 사이에 떨켜(코르크층)를 만들어 몸체의 일부를 떨구게 되는데 봄·여름내 광합성 작용으로 푸르렀던 잎의 엽록소에 붙어 있던 영양분(단백질이 아미노산으로 변하고 당분)을 뿌리로 옮겨 저장하고 추운날씨로 운반되지 못한 당성분이 잎에 남아
- 안토시아닌계 성분은 붉은 색의 단풍으로 단풍나무, 개옻나무, 붉나무, 화살나무
- 카로틴계 성분은 노랑 단풍으로 은행나무, 튤립나무, 칠엽수, 일본잎갈나무(낙엽송), 메타세쿼이아
- 타닌(tanin)성분은 갈색 단풍으로 참나무 종류가 있습니다.
※ 떨켜 : 가을이 되면 식물이 잎자루와 가지 사이에는 ‘떨켜’라는 코르크층이 생겨서 물과 양분이 지나가는
관을 막아 잎이 떨어지게 하는 역할을 하고 이 잎이 떨어진 자리를 잎자리라고 함!!
* 단풍나무의 열매를 소나무의 열매와 비교
단풍나무 열매는 왼쪽에 보시는 바와 같이 양쪽에 날개가 있어 바람이 세게 부는 날 열매가 날려
멀리 날아가게 하고 오른쪽의 소나무 열매는 마찬가지이지만 한쪽에만 날개가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질문1) 단풍나무의 열매를 본 떠 실생활에는 어떻게 응용을 했을까요? 헬리콥터 프로펠러에 응용됨
* (질문2) 단풍나무와 당단풍의 잎의 모양은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코팅된 단풍나무와 당단풍의 잎갈래를 보여주며 잎은 간난아이 손바닥을 펴 놓은 것 같은 모양
단풍나무는 5~7갈래, 당단풍 9~11갈래로 나뉩니다.
* 코팅한 복자기잎을 보여주며 → 단풍잎은 단엽, 단풍의 또 하나의 주인공으로써 복자기잎은 삼출엽
코팅한 복자기잎은 죽은 빨강에 가까우나 실제 단풍철에는 주홍색의 화려한 빨강으로 화려
창경궁에도 심어져 있음을 얘기함.
* 메이플 시럽을 보여주며 캐나다나 미국에서는 설탕단풍으로 수액을 채취해 끓여 설탕대용인 시럽을
만들어 팬케이크 등에 사용, 캐나다 국기에 단풍나무 잎을 넣을 정도로 귀하게 대접받음 .
오래전 단풍나무가 궁궐에 심어져 있었을까요? 단풍나무의 계절에 따른 색깔 변화를 선조들은 변절자 또는 지조 없는 사람으로 낙인찍어 궁궐, 도읍, 성에 바람직하지 못하다하여 베어 버렸다고 합니다.
또한 싹(눈)을 보호하기 위해 바람에도 쉽게 떨어지지 않는 오그라든 잎도 역시 좋게 보이지는 않았겠죠.
겨울을 살아내기 위한 지혜를 가진 단풍과 어쩌면 사대주의를 보이는 회화나무와 백송 등 어떤 나무가 궁궐에 더 적합한 것일지 생각할 여지가 있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산책길 중간으로 이동!!
3sesson
산책로 길가로 길게 7 / 8명 나누어 옆 간격을 두고 늘어선다..
* 산책로 바깥방향 즉 나무쪽으로 몸을 향하고 눈을 감고 심호흡 3번 후 좋은 사람을 떠올려 생각한다.
10초간 소리에 집중해 본다.(새소리가 없다면 빨리 종료)
눈을 뜨고 사람이 아닌 나무에 집중하며 둘러본다.
잎이 풍성한 여름에 비해 어떤 느낌이 드는지 생각하도록 제안한다.
산책로 중앙의 해설가에게 집중하고
* 루소의 걷기와 명상에 대한 말을 인용
장자크 루소 [고백록] “나는 걸을 때만 명상에 잠길 수 있다. 걸음을 멈추면 생각도 멈춘다.
나의 마음은 언제나 나의 다리와 함께 작동한다”고 기록
이는 사유와 걷기, 걷기와 명상과의 상관관계를 정확하게 묘사한 말이라 할 수 있다.
* 걷기명상의 예시(추가설명)
틱낫한 스님 - 틱낫한의 플럼빌리지는 걷기명상을 그 주요한 수행법의 하나로 가르치고 있다.
그의 책 “힘”에서 가르치는 걷기명상
마음을 발 끝에 모으고 한걸음 한걸음 자유롭게 걸어라. 당신이 걷기고 있는 그곳이 아름다운 지구라는 사실을 느껴 보라. 발에 사랑의 힘을 가득 실은 다음,
흙에 입 맞추는 기분으로 내딛어라.
스티브 잡스(1955~2011) - 2011. 10. 8 경향신문 기사
동양의 선(禪)불교를 통한 세상에 대한 직관적 이해
1986년 애플사 최고경영자에서 해임된 뒤 캘리포니아의 선 수련원에서 친구이자 멘토인
일본인 선승 고분지노 아토가와를 만나는 이야기가 등장
선수련원에서 걸으며 명상하는 경행(經行)과 본질을 찾는 수련법을 배웠다!
* 발바닥모양의 모형을 보여주며 설명 및 실제 걸어보기
→ 1자걷기에 대한 설명, 발과 발의 간격, 복사뼈, 무릎 뼈와의 간격, 엉덩이 · 허리 ·배에 힘
1자걷기에 대한 모형 설명와 걷기의 동작은 이동으로 이해할 수 있고,
불필요한 동작을 줄임으로써 신체에 대한 이동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걷기를 이해함.
몸과 마음은 함께이고 우리의 생활은 걷기와 불가분의 관계
바른 자세로 제대로 걷는다면 내 몸을 바르게 움직이고 마음을 바르게 하는 것이 명상이라고 생각
숲에는 누가 옮겨다 주는 것이 아니라 내 발이, 내 몸이 움직여 데려가는 것..
그렇다면 제대로된 걷기 또는 자세가 결론적으로는 내 몸의 자세와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
※ 안정성(stability)과 이동성(mobility)의 이해 - 자칫 이해가 어려울 수 있음!! - 삭제
* 맨발 걷기에 대한 제안 - 겨울에도 가능하지만 처음 시도한다면 봄부터 꼭 시작해 보시라~
→ 숲 보기, 읽기, 담기 / 나를 살리는 숲, 숲으로 가자 숲 / 맨발로 걷는 즐거움 참고
4sesson
* 코팅된 숲의존도 test지는 간단 설명
보드마카를 가지고 체크를 하고 숫자를 더해 나는 얼마나 숲과 함께여야 하고 숲과 가까이서 생활해야하는지의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지표로 집에 가족에게도 해보시라 제안
총점 70점으로
60점 이상~ : 숲에 대한 의존도가 굉장히 높은 편, 일상에서 항상 숲과 교류해야만 생활에 만족
일주일에 최소한 5회 이상 숲과 함께.
59~51점 : 숲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사람, 숲을 자주 접해야 만족스러운 생활
일주일에 최소 3~4회 이상
50~49점 : 숲에 대한 의존도가 비교적 높은 사람들이 이 점수에 해당
숲의 간접 이용, 자연과 숲에 대한 다큐멘터리, 영화, 사진 등을 통해 만족스러워한다.
49점 이하 : 숲에 대한 의존도가 보통 또는 낮은 수준인 사람들이 이 점수에 해당
정원이나 실내 화분의 식물로도 만족스러워함.
등을 설명하면서 개인적으로 65점 나왔고.. 숲과 함께 살아야 하는 사람이 가까이 하지 않았기에 스트레스가 많았고 자연과 함께하니 몸도 마음도 편할 수가 없다.
왜? 숲을 찾으셨어요?
숲을 찾는데는 꼭 멀리, 큰 산, 정상을 올라간다는 생각이 아니라 언제든 찾아갈 수 있는 가까운 숲이면서 자신의 주변을 환기시킬 수 있는 숲이라면 그래서 숲이 주는 위안을 받을 수 있는 곳이라면 자주 찾아 몸과 마음을 치유할 수 있도록 함.
참고문헌)
궁궐의 우리나무
치유의 숲
숲 보기, 읽기, 담기
나를 살리는 숲 숲으로 가자 숲
게으른 산행
자연 뒤집어보는 재미
들풀에서 줍는 과학
맨발로 걷는 즐거움 등
나와 숲의 친밀감을 분석하는 검사지
|
아주 그렇다 |
그렇다 |
잘 모르겠다 |
그렇지 않다 |
아주 그렇지않다 |
1. 차가 다니기 위해 숲길에 자갈을 깔아야 한다. |
⃞ |
⃞ |
⃞ |
⃞ |
⃞ |
2. 계곡에 인위적 댐이 필요하다. |
⃞ |
⃞ |
⃞ |
⃞ |
⃞ |
3. 개인 소유의 숲이라면 집이나 별장을 지어도 좋다. |
⃞ |
⃞ |
⃞ |
⃞ |
⃞ |
4. 사냥을 하기 위해 외래종 야생동물을 풀어도 좋다. |
⃞ |
⃞ |
⃞ |
⃞ |
⃞ |
5. 편하게 야영하기 위해 식탁, 식수대, 쇠로된 화덕이 있어야 한다. |
⃞ |
⃞ |
⃞ |
⃞ |
⃞ |
6. 낚시를 하기 위해 외래종 물고기를 풀어도 좋다. |
⃞ |
⃞ |
⃞ |
⃞ |
⃞ |
7. 야생화, 야생동물 같은 것들은 옛날이나 지금이나 변하지 않았다. |
⃞ |
⃞ |
⃞ |
⃞ |
⃞ |
8. 숲에는 등산로를 제외하고 아무런 인공물이 없어야 한다. |
⃞ |
⃞ |
⃞ |
⃞ |
⃞ |
9. 편리한 야영을 위해 사람들이 많은 짐을 가지고 숲에 오는 것을 막아야 한다. |
⃞ |
⃞ |
⃞ |
⃞ |
⃞ |
10. 숲속에 차가 들어오는 것을 막아야 한다. |
⃞ |
⃞ |
⃞ |
⃞ |
⃞ |
11. 숲에서 다른 사람들이 보이거나 소리가 들리지 않아야 한다. |
⃞ |
⃞ |
⃞ |
⃞ |
⃞ |
12. 숲은 적어도 2시간 정도를 걸어도 끝이 없는 공간이라야 한다. |
⃞ |
⃞ |
⃞ |
⃞ |
⃞ |
13. 숲은 도시에서 멀리 떨어져야 한다. |
⃞ |
⃞ |
⃞ |
⃞ |
⃞ |
14. 숲에는 전에 다녀갔던 사람들의 흔적이 없는게 좋다. |
⃞ |
⃞ |
⃞ |
⃞ |
⃞ |
1~7번 문항 : 아주 그렇다 1점, 그렇다 2점, 잘 모르겠다 3점, 그렇지 않다 4점, 아주 그렇지 않다 5점
8~14번 문항 : 아주 그렇다 5점, 그렇다 4점, 잘 모르겠다 3점, 그렇지 않다 2점, 아주 그렇지 않다 1점
(신원섭, 치유의 숲, 2005, p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