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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통일염원 청소년 한마당 축제 |
1. 목적
○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민족 분단의 현실을 바르게 인식하게 하고 정부의 통일정책에 대한 바른 이해를 통해 통일에 대한 관심과 의지를 높여 통일을 보는 다양한 시각을 접하는 기회를 제공함.
○ 평화와 통일에 대한 청소년 스스로 창의적으로 준비한 다양한 통일문화 퍼포먼스를 통해 다가오는 통일에 항상 준비하고 대비하는 자세를 갖춰 통일한국의 주인공이 되게 함.
○ 제주도의 역사와 현실을 조명하고 ‘특별자치도’, ‘평화의 섬’의 의미를 고양하며 남북화해와 통일에 있어서 제주도가 가지는 역할을 신장시키는 데 기여 함.
○ 초등학교 통일 그리기 대회, 중·고등학교 통일퀴즈대회를 통해 도내 초·중·고 모든 학생들이 참여하는 명실상부한 청소년 축제가 되게 함.
○ 지역거주 탈북민들과 함께 청소년들의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북한문화와 통일문화 체험활동을 통하여 민족의 염원인 통일을 이루기 위한 청소년들의 마음가짐을 새롭게 하는 기회를 제공함.
2. 사업 내용
❍ 축제 개요
1. 축제 슬로건: “한라에서 백두까지 일으키자 통일바람”
2. 축제의 명칭: 2017 통일염원 청소년 한마당 축제
3. 축제 일시: 2017. 5. 27.(토) 10:00~17:00(초등은 9:30분부터 등록)
4. 축제 장소: 신성여자중학교 체육관 및 신성여자중·고등학교 교정
5. 대상: 제주 도내 초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교사, 학부모 등 1,000여명
6. 축제 내용
가. 제18회 전도 중·고등학생 통일 퀴즈대회
나. 제4회 전도 초등학생 통일 상상화 그리기 대회
다. 통일 그림·만화 전시회
라. 통일 체험 마당
1) 북한이탈 주민과의 대화 및 북한 음식 만들기 체험
2) 통일염원 미니어처 가방걸이 만들기 체험
3) 통일염원 석고방향제 만들기 체험
4) 통일염원 컵 만들기 체험
5) 통일염원 가죽열쇠고리 만들기 체험
6) 통일만화 그리기, 캐릭터 책갈피 만들기 체험
7) 통일염원 팔찌 만들기 체험
8) ‘통일의 빛을 밝히자’ 활동
9) 통일염원 보석거울 만들기 체험
10) 댄스 공연
7. 주최: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통일교육위원제주특별자치도협의회,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제주지역회의, 제주대학교 사범대학 윤리교육과, 제주통일미래연구원
8. 주관: 제주특별자치도 도덕·윤리과교육연구회, 제주초등통일교육연구회
9. 후원: 통일부 통일교육원
❍ 세부 추진 계획
1. 제18회 전도 중·고등학생 통일 퀴즈대회
가. 일시: 2017년 5월 27일(토) 12:30 ~ 17:00 (11:00~12:30 등록)
나. 장소: 신성여자중학교 체육관
다. 참가 대상: 도내 중학교 및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라. 통일 퀴즈 대회 운영 방법
○ 통일 퀴즈대회는 중학생부와 고등학생부로 나누어 실시하며, 제주특별자치도 소재 중·고등학교에 재학중인 학생은 누구나 참가 가능함.
○ 통일 퀴즈 대회 문제는 단답형, 선다형, OX형 등 다양한 형태의 문제를 출제하며, 예선과 본선으로 나누어 진행함.
○ 예선대회는 신청학생 전원이 참가하여 OX형이나 선다형 형식으로 진행하여 본선에 진출할 100명 이내의 학생을 선발함(전체 참가신청자가 100명 이내일 경우 예선대회 없이 바로 본선대회 진행).
○ 본선대회는 예선을 통과한 학생 100명을 대상으로 KBS TV 프로그램 “도전! 골든벨” 방식으로 진행함.
○ 본선 대회 진행 과정에서 틀릴 경우 패자부활대기석에서 기다렸다가 패자부활전에 참가함.
○ 본선대회에서는 진행자의 재량에 의해 탈락한 학생에 대해 1회의 패자부활전을 실시함(단 탈락하지 않고 남아있는 학생에게는 부활권이 주어짐. 부활권은 오답을 한 학생에게 1회의 도전 기회를 주는 것으로 대체함. 또한 부활권은 5명 이상 남아 있을 때에만 사용 가능함.).
○ 본선대회는 최종 생존자가 나올 때까지 퀴즈대회를 진행하며 시상인원에 맞는 학생을 선발하여 시상함.
○ 문제의 구성은 북한 관련 문제, 남북한 통일정책, 제주의 이모저모 및 나라사랑 등과 관련된 내용을 중심으로 출제하고, 시사적인 내용도 포함함.
○ 통일 퀴즈 대회 문제 출제는 본 연구회에서 발간하여 배부 예정인 『2017 통일퀴즈대회 자료집』에서 90%를 출제하고 나머지 10%는 시사, 일반상식에서도 출제함.
○ 『2017 통일퀴즈대회 자료집』은 2017년 4월 말 단위학교로 발송 예정임(사전에 학습이 필요한 경우, 본 연구회 홈페이지(http://www.yunri.net)에서 지난해에 시행했던 자료집을 다운받아 활용해 볼 수 있음).
○ 대회 운영상 퀴즈 대회는 개인전으로 하고, 학교급별 참가인원은 고등학교 학교당 10명 이내, 중학교는 학교당 8명 이내로 함.
○ 학교별로 적당한 방법으로 참가자를 선발하고 별도 시행문 없이 신청서를 작성하여 팩스 또는 교육청 메신저로 제출함.
마. 시상 내역
구분 | 시상내역 | 시상 훈격 및 인원 | |
중학교부 | 고등학교부 | ||
대상 (2명) | 상장 및 부상 | 통일부장관상 1명 | 통일부장관상 1명 |
최우수상 (6명) | 상장 및 부상 |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상 1명 제주대학교 총장상 2명 |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상 1명 제주대학교 총장상 2명 |
우 수 상 (10명) | 상장 및 부상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제주지역회의부의장상 1명 통일교육원장상 2명 제주대학교 사범대학 학장상 2명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제주지역회의부의장상 1명 통일교육원장상 2명 제주대학교 사범대학 학장상 2명 |
장 려 상 (20명) | 상장 및 부상 | 통일교육위원제주협의회장상 3명 제주대윤리교육학과장상 3명 도덕·윤리과교육연구회장상 4명 | 통일교육위원제주협의회장상 3명 제주대윤리교육학과장상 3명 도덕·윤리과교육연구회장상 4명 |
지도교사상 (2명) | 상장 |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상 1명 |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상 1명 |
※ 지도교사상은 입상자를 점수화하여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학교 지도교사에게 수여되며 동점인 경우 상위 입상팀이 있는 교사에게 수여함(대상: 4점, 최우수:3점, 우수:2점, 장려:1점).
※ 시상 내용과 수상인원은 변경될 수 있음.
바. 통일퀴즈대회 진행 도중 정․오답 시비는 대회운영 본부의 결정에 따름.
사. 통일퀴즈대회에 참가하고 있는 학생과 지도교사에게는 참가기념품을 제공하며, 참가자와 체험프로그램 운영학생, 인솔 및 지도교사에게 경품을 추첨하여 제공함.
2. 제4회 전도 초등학교 통일 상상화 그리기 대회
가. 일시: 2017. 5. 27.(토) 10:00~14:00(09:30부터 등록)
나. 장소: 신성여자중학교 교정(우천시 교실) 및 신성여자고등학교 교정
다. 그림 주제: “통일된 우리나라”
- 통일된 우리나라의 여러 가지 상황을 그림으로 표현(포스터, 만화 등의 형식은 제외함)
- 통일이 우리에게 가져다 줄 좋은 점 등을 통하여 통일의지를 함양할 수 있는 내용
라. 참가 자격: 제주도내 초등학교 재학생
마. 그림 규격
- 저학년(1~3학년): 8절 도화지
- 고학년(4~6학년): 4절 도화지
※ 도화지는 주최측에서 제공하며 그림 채색 재료(크레파스, 파스텔, 수채물감 등 모두 가능)는 본인이 지참함.
바. 참가 신청
- 학교 또는 학원별 참가인원은 제한이 없으며, 참가 신청서를 제출(교육청 업무포탈 내부메일)하고 행사 당일 10:00까지 행사장에 도착하여 화지를 수령함.
사. 시상 : 당일 심사하여 통일퀴즈대회 시상식과 동시 진행
아. 시상 계획
구분 | 시상 내역 | 저학년부(1~3학년) | 고학년부(4~6학년) | 비고 |
대상 (2명) | 상장 및 부상 |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상 1명 |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상 1명 | |
금상 (4명) | 상장 및 부상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제주지역회의부의장상 2명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제주지역회의부의장상 2명 | |
은상 (10명) | 상장 및 부상 | 통일교육위원제주협의회장상 5명 | 통일교육위원제주협의회장상 5명 | |
동상 (50명) | 상장 및 부상 | 초등통일교육연구회장상 25명 | 초등통일교육연구회장상 25명 | |
지도 교사상 (1명) | 상장 및 부상 |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상 |
※ 지도교사상은 입상자를 점수화하여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학교 교사에게 수여되며 동점인 경우 상위 입상팀이 있는 지도교사에게 수여함(대상: 4점, 금상:3점, 은상:2점, 동상:1점).
※ 시상 내용과 수상인원은 참가 학생 수에 따라 변경 될 수 있음
자. 입상작품은 추후 희망학교를 신청받아 “찾아가는 통일 그림 전시회”를 통해 순회 전시 및 내년도 대회에 전시하여 교육적으로 활용함.
3. 통일 그림·만화 전시회
가. 일시: 2017. 5. 27(토) 10:00~17:00
나. 장소: 신성여자중·고등학교 교정
다. 내용: “제3회 전도 초등학교 통일 상상화 그리기 대회”에서 입상한 초등학교 학생 작품 40여점 전시
4. 통일 체험 마당
가. 일시: 2017. 5. 27.(토) 11:00~16:30
나. 장소: 신성여자중학교 체육관 및 교정
다. 체험활동 내용
1) 북한이탈 주민과의 대화 및 북한 음식 만들기 체험
가) 체험 내용: 북한 이탈 주민과 북한 음식(인조고기밥, 손가락 과자, 북한사탕, 속도전 떡)을 시식하며 북한 이탈 주민의 자세한 설명을 통해 북한 음식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며, 청소년들이 북한이탈주민과의 만남을 통해 평소 북한에 대한 생활상, 문화, 언어 등 다양한 시각의 접근으로 이해하는 계기를 마련함으로써 북한의 실상을 이해하고 통일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함.
나) 주관: 제주 하나센터
2) 통일염원 미니어처 가방걸이 만들기 체험
가) 체험 내용: 통일을 염원하는 내용의 미니어처 작품 조각에 보드마카 및 포스카펜을 이용하여 색칠하고, 작품 조각과 부속품을 조립하여 전체 작품 완성함으로써 만드는 과정과 작품을 활용하는 과정에서 통일이 이루어지기를 기원하여 통일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에 기여함.
나) 주관: 제주중학교 통일 동아리
3) 통일염원 석고방향제 만들기 체험
가) 체험 내용: 통일을 염원하는 마음으로 릴레싱, 집중력 향상, 불면증해소, 모기퇴치 등 상황에 맞는 석고 방향제를 만드는 체험활동으로 통일과 관련된 문구나 그림도 함께 새겨놓아 일상생활에서 활용하여 통일에 대한 관심을 확산하고 통일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게 함.
나) 주관: 조천중학교 통일 동아리
4) 통일염원 컵 만들기 체험
가) 체험 내용: 통일과 관련된 그림이나 통일 염원의 문구를 도자기 컵에 쓰거나 색종이를 오려 붙여서 구워 내 일상생활 속에서 사용하면서 통일에 대한 관심을 확산하고 통일에 대한 긍정적인 관심을 갖게 함.
나) 주관: 제주중학교 통일 동아리
5) 통일염원 가죽열쇠고리 만들기 체험
가) 체험 내용: 통일과 관련된 한반도모양, 제주도모양, 태극기모양 등 가죽으로 된 모형 틀에 통일 염원의 문구나 그림을 그려 넣어 염색하여 완성하는 체험으로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면서 통일에 대한 관심을 확산함.
나) 주관: 귀일중학교 통일 동아리
6) 통일만화 그리기, 책갈피 만들기 체험
가) 체험 내용: 통일을 주제로 짧은 만화 그리기, 통일과 관련 캐릭터를 그려서 책갈피를 만들어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면서 통일에 대한 관심을 확산함.
나) 주관: 제주만화교육연구회, 고교연합만화 동아리
7) 통일염원 팔찌 만들기 체험
가) 체험 내용: 남북의 통일은 더 큰 대한민국, 더 큰 하나가 되는 길이다. 통일을 염원하는 마음으로 다양한 색깔의 구슬과 태극기, 무궁화 등의 그림장식 구슬, 글자장식 구슬 등을 활용하여 ‘TONGIL’ ‘PEACE’, ‘HANA’ 등의 글자를 새겨놓은 팔찌를 만들어보는 체험으로 일상생활 속에서 사용하면서 통일에 대한 긍정적인 관심을 갖게 함.
나) 주관: 서귀포대신중학교 통일 동아리
8) 통일의 빛을 밝히자 활동
가) 체험 내용: 통일을 염원하는 글과 그림을 표현하며 한지등을 만들어 통일의 빛을 밝히는 체험활동을 전개함. 한지등에 통일염원 글과 통일 희망 그림을 표현하여 통일의지를 함양하도록 하고 학생들의 실제 생활에서 빛을 밝히는 등을 사용하게 하여 지속적인 통일의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함.
나) 주관: 한림초등학교 통일 동아리
9) 통일염원 보석거울 만들기 체험
가) 체험 내용: 통일과 관련된 그림이나 문구를 다양한 보석을 붙이면서 나 만의 개성이 담긴 통일 거울을 완성하는 체험으로 일상생활 속에서 사용하면서 통일에 대한 긍정적인 관심을 갖게 함.
나) 주관: 노형중학교 통일 동아리
※ 통일체험부스(부스 당 10명 내외 학생 참여)에 참가한 학생들에게는 봉사활동 5시간 주어짐. 단, 학생의 참석 여부는 지도교사가 확인하고 관리하며, 체험활동 시 안전에 최선을 다하여 원활한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협조바람.
※ 쓰레기 분리 배출 바람(종이류, 플라스틱류, 병류, 캔류, 일반쓰레기 등으로 구분).
10) 댄스 공연
가) 체험 내용: 젊음과 패기의 도전 정신을 춤으로 표현하고 감상함
나) 주관: 도남 청소년 문화의 집 댄스동아리 “라온제나”
3. 추진 방법
○ 통일부통일교육원,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통일교육위원제주특별자치도협의회,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제주지역회의, 제주대학교사범대학윤리교육과, 제주통일미래연구원, 제주초등통일교육연구회 등 통일교육 관련 유관기관의 협조와 지원을 받아 행사를 진행함.
○ 퀴즈대회, 그리기 대회, 그림·만화 전시회, 체험전 등 청소년들의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통일 관련 행사를 통해 학생들의 참여도를 높임.
○ 도내 통일교육 시범학교와 연계하여 행사를 진행함으로써 학교에서의 통일교육 활성화에 일익을 담당함.
4. 기대 효과
○ 교실 위주의 지식 중심 교육에서 벗어나 통일 골든벨 퀴즈 대회, 통일 상상화 그리기 대회, 통일·평화 그림 만화 전시, 통일체험 등 다양한 행사를 통하여 우리나라의 통일에 대한 청소년들의 관심이 높아질 것임
○ 통일 퀴즈대회를 통하여 북한핵 문제를 비롯 최근 북한의 실상과 정부 통일정책의 핵심 내용, 북한 관련 시사 내용 등을 이해함으로써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는 청소년들의 통일의식을 높이고 북한동포에 대한 친숙도 제고 및 통일을 대비하는 자세를 갖게 할 수 있음.
○ 통일 그리기 대회와 통일·평화 기원 그림·만화 전시를 통하여 통일된 우리나라의 모습을 상상하고 그림으로 표현함으로써 청소년들의 통일에 대한 무관심을 극복하고 통일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다지는 기회를 제공
○ 통일 관련 문화체험활동을 통하여 통일 문제에 대한 폭넓은 관심과 다양한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통일의지 함양과 통일문제에 접근하는 다양한 시각을 기를 수 있을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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