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요 -
저는 불교라는 종교를 가진 사람은 아닙니다.
그러나 30년 넘게 명상에 관심을 가지고 수행해 오면서 붓다의 가르침이 참되고 바른,
그리고 가장 높은 수준의 명상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대부분의 종교는 서로 배타적입니다.
이 종교를 믿어라, 이 신을 믿어라,
둘 다를 믿으면 안된다!
불교는 대체로 그렇지 않지만 2,500년 세월을 지나오면서
본래 붓다의 가르침은 많이 왜곡되고 훼손된 측면이 있습니다.
하지만 2,500년 전 붓다의 가르침은 너무나 분명하게도 오롯이 전해져 내려오고 있습니다.
바로 사성제와 팔정도입니다.
이 가르침은 어느 신을 믿어야 된다거나 믿지 말라거나
심지어는 종교임에도 불구하고 붓다는 절대자이니 반드시 믿어야 한다고 주장하지도 않습니다.
붓다는 그저(?) 세상에 만연한 고통을 멈추기 위한 방법을 찾기 위해 왕자의 지위를 버리고 출가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방법을 찾은 결과가 사성제인 것입니다.
붓다가 이룬 깨달음을 무상정등각 - 더 이상 올라 갈 곳 없는 최고의 바른 깨달음 - 이라고 부릅니다.
붓다는 어떤 믿음도 강요하지 않습니다.
와서 보아라. 해 보아라.
그리고 당신의 마음이 청정해지는 것을 확인해라!
물론 사성제는 고, 집, 멸, 도의 단 네 글자로 요약할 수 있을 정도로 간단하게 압축할 수도 있지만
수행과 이해의 정도에 따라 그 깊이는 천지차이일 것입니다.
다만 여기서는 다소 가벼운 마음으로 이해하고
일상 속에서의 실제 수행에 적용해보고자 합니다.
- 사성제의 간단한 이해 -
이미 사성제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계신 분도 있겠지만 지면의 특성상 최대한 간단히 설명해보겠습니다.
사성제는 아시다시피 '4가지 성스러운 진리' 라는 뜻입니다.
고苦성제, 집集성제, 멸滅성제, 도道성제 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성聖 자를 빼고 4제와 고제, 집제, 멸제, 도제 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만 굳이 聖자를 붙이는 이유는
고집멸도 이 사성제를 완벽하게 마스터하기만 해도 성자聖者의 반열에 오르기 때문입니다.
고성제 에서 고는 일반적으로 괴로움을 뜻하지만 본래 의미는 '불만족성'을 의미합니다.
삶은 그 근본적인 속성에 있어서 반드시 괴로움을 내포하고 있으며 절대로 완전히 만족스러울 수 없다는 뜻입니다.
생노병사라는 표현에도 있듯이 생이 있기 때문에 늙고, 병들고, 죽음이라는 괴로움의 과정이 이어집니다.
생이 있기 때문에 사랑하는 사람과의 이별하는 괴로움이 있습니다.
생이 있기 때문에 미운 사람, 보기 싫은 사람과 접촉하는 괴로움이 있습니다.
욕심은 끝이 없지만 아무리 노력해도 원하는 것을 다 가지지 못하는 괴로움과 불만족성이 있습니다.
아무리 아름다움과 감사함으로 삶을 포장해보아도 그 내용물까지 완벽하게 만족스러울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궁극적인 가르침에서는 태어남이 없으면 그에 따르는 모든 괴로움이 사라진다,
태어남을 고의 원인으로 보고 그 원인을 제거하여 해탈 열반하는 것을 근본 목적으로 합니다.
이 게시판을 통한 수행에서는 그보다는 좀 더 가볍게 다소나마 삶을 덮어놓았던 포장들을 벗겨내고
바탕에 깔려있는 고통과 번뇌의 요소를 알아차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자 합니다.
집성제는 괴로움의 원인을 뜻합니다.
모든 일에는 반드시 그에 합당한 원인이 있습니다.
원인을 바탕으로 하여 결과가 일어날 것입니다.
붓다의 가르침에서 괴로움의 원인은 갈애(바람 이라고 이해하면 ok)와 집착으로 봅니다
(세부적으로 나누어보면 훨씬 더 많고 복잡하지만 일단 이 두 가지 정도로 봐도 무방).
멸성제는 괴로움을 멸할 수 있다, 소멸시킬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도성제는 이러한 사성제의 길을 걷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들인 팔정도를 뜻합니다.
* 팔정도八正道 *
1. 정견正見 - 바른 견해
바른 견해는 사성제四聖諦(고집멸도)를 아우르는 동시에 전체 팔정도의 길을 포함하는 견해입니다.
2. 정사유(正思惟) - 바른 의도
크게 다음의 3가지 의도로 볼 수 있을 것입니다.
- 욕심버림의 의도
- 선의의 의도(자비심)
- 해치지 않음의 의도
3. 정어(正語) - 바른 말
- 거짓말 하지 않기
- 이간질 하지 않기 (이말을 저리로 저말을 이리로 옮기지 않는다)
- 거친말 (욕 등) 하지 않기
- 쓸데없는 말(잡담 등) 하지 않기
4. 정업(正業) - 바른 행동
- 살생, 강도, 날치기, 사기 등의 행위를 하지 않기
- 삿된 음행을 하지 않기
(기혼자의 경우 배우자 외 모든 사람, 그 외 매춘, 미성년자, 근친 등 부적절한 모든 관계)
5. 정명(正命) - 바른 생계
- 무기, 생명체, 육류생산, 도살, 독약, 술, 마약 거래 등 금지
- 사기, 배신, 점술, 속임수, 고리대금업 등 부정한 부 취득 금지
6. 정정진(正精進) - 바른 노력
아직 일어나지 않은 선한 상태가 일어나도록 하고
아직 일어나지 않은 불선한 상태가 일어나지 않도록 하고
일어난 선한 상태가 지속되도록 하고
일어난 불선한 상태가 사라지도록 하는 모든 노력.
7. 정념(正念) - 바른 마음챙김
원어로는 Sati 라고 하며 한글로는 마음챙김, 주의깊음, 알아차림, 깨어있음, 지금여기 등으로 번역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마음의 법칙> 워크샵 기초명상편에서 다루고
또한 <기명상> 심화과정에서 다룹니다.
8. 정정(正定) - 바른 선정
선정은 삼매 또는 사마디라고 부르며 마음을 하나의 수행주제에 집중하고, 더 나아가 마음을 멈추는 것을 뜻합니다.
이는 정념이 반드시 바탕이 되어야하며 깊은 참회와 마음의 정화를 조건으로 합니다.
- 어떻게 수행에 적용할 것인가? -
- 최대한 요약한 간단한 설명
사성제 중에서
첫째로 고성제를 통해 '현실'을 바로 보고 알아차립니다.
둘째로 집성제를 통해 현실 이면에 깔린 근본 원인을 알아차립니다.
셋째로 멸성제를 통해 근본 원인을 정화합니다.
넷째로 도성제를 통해 향후 고의 원인이 될 요소들을 멀리합니다.
- 구체적인 방법
(1) 고의 알아차림
현재 마음의 문젯거리, 근심, 걱정, 불안, 두려움, 답답함 등 괴로움과 번뇌가 되는 한 가지 주제를 정합니다.
그냥 생각만 하면 흩어지기 쉬우니 꼭 "(1)고의 알아차림" 게시판에 글을 써서 적어봅니다.
당장은 '한 가지' 만 씁니다.
그 한 가지 주제에 집중해야만 합니다.
그러면 1 단계를 마쳤습니다.
참 쉽죠? ^^;
예) 수입이 줄어들어서 미래의 생계가 걱정이다
예) 가족 또는 친구 중 xx와의 관계에 있어서 자꾸 마찰이 생겨 불편하고 마음이 쓰인다
......
(2) 집 - 고의 원인의 알아차림
1단계에서 쓴 주제에 대해 얽혀있는 모든 바람(이렇게 되어야 하는데, 이렇게 되었으면 좋겠는데 하는 종류의 모든 생각)과
그와 관련된 집착을 생각해봅니다.
여러 개가 나오면 그 여럿을 모두 적습니다 - "(2)집-고의 원인의 알아차림" 게시판에.
예) 수입이 줄어들어서 미래의 생계가 걱정이다
- 넉넉히 벌어서 여유롭게 살고싶다
- 돈은 많을수록 좋다
- 지금 버는 것으로는 부족하다
- 그 전(과거)에는 지금보다 더 덜었었는데 (현재 미래에는 더 벌어야 한다는 집착)
......
예) 회사 동료 중 xx와의 관계에 있어서 자꾸 마찰이 생겨 불편하고 마음이 쓰인다
- 모든 사람과 원만하게 지내야 한다
- xx가 이렇게 저렇게 해야하는데 (그렇게 행동 안해서 그 사람이 잘못됐다는 생각)
......
(3) 멸 - 고 원인의 정화와 내려놓기
위에 적은 각각의 항목들 하나 하나에 대해서 <정화> 작업을 합니다.
즉 핵심은 관련된 <바람>과 <집착>을 모두 비우고 내려놓는 것입니다.
* 기명상 수행중인 분은 <동작>의 흐름을 통해 정화하면 좋습니다.
* 기명상 수행하지 않는 분은 자기 나름의 방법대로 얼마든지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즉 호오포노포노의 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고맙습니다, 사랑합니다 - 말을 통한 정화...
아니면 각각의 바람과 집착이 되는 생각들을 어떻게든 내려놓도록 하세요.
꼭 그렇게 바래야 하고 집착하지 않아도 아무 문제가 없다는 것을 깨닫고자 하면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결국에는 됩니다.
왜 모든 사람과 원만하게 지내야 하지? 의심해보세요.
그 사람이 잘못 행동하고 있다는 생각에서 벗어나 결국에는 나도 그와 다름 없이 틀 안에서 행동하고 있음을 알고
참회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 참회는 강력한 정화의 방편이 됩니다 - 무조건 나부터 잘못했습니다 하고 인정...
*** 이렇게 정화 하는 과정 혹은 결과를 "(3)멸-고 원인의 정화와 내려놓기" 게시판에 적습니다.
(4) 도 - 수행 정진의 길
위에 설명한 팔정도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보면 대체로 무엇을 지켜야 한다는 '계(율)' 항목과 관련이 있음을 발견하게 됩니다.
첫번째 정견은 사성제에 대한 견해를 견지함을 뜻하고
나머지 정사유 - 바른 의도/마음과 자비심, 정어 - 거짓말 이간질 등을 않는 바른 말, 정업 - 살생 도둑질 등을 않는 바른 행동, 정명 - 바른 직업, 정정진 - 바른 수행의 노력을 의미합니다.
향후 마음을 청정하게 유지해가기 위해 지켜야 할 사회의 기본적 덕목들에 해당되는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는 위 1-2-3단계를 거치며 기존의 자신의 행동을 돌이켜보고 반성하며 참회하는 글을 남깁니다.
예) 수입이 줄어들어서 미래의 생계가 걱정이다
- 당장은 수입이 좀 줄어들었지만 더욱 욕심을 비우고 마음을 청정하게 하는데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 더욱 마음을 비우는데 힘쓰고 온전한 내맡김과 내려놓음의 기회로 삼겠습니다.
......
이렇게 마음을 알아차리고, 비우고 정화하고, 고집멸도 4 게시판에 4개의 글을 올림으로써 하나의 단계가 마무리됩니다.
그 사람, 그 일이 괴로움의 원인이 아니랍니다.
괴로움의 원인은 나의 마음에 있습니다.
내 마음에 있는 그 한 생각 내려놓으면 편안해집니다.
내려놓을 수 없다고 느껴지는 것은 집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몇 개의 글들과 (자신이 작성할 사성제를 바탕으로 한 4개의 글) 마음을 냄으로써
평화에 한 걸음 더 다가가시길 기원합니다. _()_
- 明濟 전용석
*** 이 수행은 한흐름 기명상원 (영혼의 성장) 카페에서 무료로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 아특성 회원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첫댓글 감명깊은 수행방법이네요 ㅠㅠ
드러나는 스트레스와 고통의 원인은 저마다 다르겠지만..
내가 젤 힘들고 억울하다는 느낌도..
드러내기 부끄럽다는 마음도 내려놓고..
더 평화롭고 행복한 삶을 위해 꼭 실천해보시기 바랍니다..!
새해를 여는 마음가짐에 도움되는 글입니다.
깊이 새겨 한해의 문을 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네~ 감사합니다^^
저도 해보니깐 맘에 안들었던 제 나쁜 습관이 잘 고쳐지네요~
새해 더욱 보람차고 즐거운 날들 되시길요^^
감사합니다
카페에 글남기기 여의치 않으시면 개인 노트에라도 해보세요~
효과 좋아요^^
감사합니다.
그동안 알았던것을 하나하나 실천해가는 올해 되어보아요~~^^
감사합니다
참 공감가는 수행방법입니다.. 행동으로 직접 참된명상 하겠습니다
좋은 내용 입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좋은 수행방법 인것 갔습니다.
스트레스와 고통을 떨칠수 있는것은 마음의 다스림 인것 갔습니다.
마음의 평화가 함께할 수 있을것 갔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괴로움의 원인은 나의 마음에 있다"
깊이 새깁니다. 말씀 고맙습니다
감사 합니다.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더 다가갑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
호~ 요런방법이 있군요~ 친절한 사성제 사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