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목공사는
터를 고르고 터파기를 하고 바닥이나 사면을 고르거나 되메우기를 하거나 잔토를 정리하는 것을 대부분 합니다.
터고르기는 부지 안에 장애물을 제거 하거나 공사장 출입이 용이 하도록 길을 내어 터고르기를 합니다.
특히 대지가 연약 지반일 경우 적절하게 지반을 개량해야 하고 중장비 사용시 지반이 가라 앉지 않게 견고하게 해야 하며
바닥을 다음 작업에 용이 하도록 토고르기를 잘 해 놔야 합니다.
터파기할 때 굴착 사면의 경사 및 높이는 토질, 지하수, 주변 상황을 고려하여 결정해야 합니다
또 굴착면이 안정된 형상이 유지 되도록 균형 있게 잘 파 나가야 하며 소정의 깊이까지 바탕 바닥을 평면으로 파고
옆 흙이 무너질 우려가 있을시 적절한 비탈을 주거나 흙막이 처리를 해야 합니다.
주변에 축조물이 근접해 있을 때는, 피해를 방지할 수 있는 시설을 보강해야 하며 특정 지하매설물(가스관, 상하수도, 전기통신설비 등)이 파손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한옥 건물이 습해를 입지 않도록 배수계획을 잘 세워야 하며, 항시 효과적인 배수가 되도록 공사 진행에 유의 하여하 합니다.
특히 외부로부터 물이 유입되는 것을 방지하고 유입된 물은 즉시 배수해야 하며 사면의 일부로부터 지하수가 유출되는 경우에는 여과층을 설치하여 토사의 유출을 막고, 사면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위치까지 배수시설을 설치하여 배수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파낸 자리는 빗물이 흘러 들어가지 않게 조치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고 나면 사면 및 바닥면 고르기를 해야 하는데 사면 및 바닥 고르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모든 굴토, 성토시의 사면은 도면에 표시된 경사, 단면 지반고에 맞추어 잘 다져야 하며 마감면에 암석 또는 유구가 노출되었을 때는 현장 담당자의 지시에 따라 처리합니다.
바닥면은 특기할 만한 지시사항이 없는 한 평탄하게 있는 그대로 두며, 특히 흐트러지지 않도록 하며 기계굴착을 할 시 기계의 중량이나 진동으로 바닥면이 전달될 염려가 있으므로 기초바닥면에서 약 10~20cm 여유를 두고 기계 굴착을 중지하고 잔여분은 삽 등으로 인력 터파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 처럼 일련의 과정을 하고 나면 되메우기 및 잔토처리를 해야 하는데 되메우기는 지형의 원상복구를 원칙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터파기한 흙은 되메우기에 사용하는 것이 원칙이며 터를 닦을 때 생긴 흙은 대충 기단 높이와 범위만큼 쌓아두어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나중에 다시 퍼오는 수고를 덜 수 있습니다.
되메우기 흙에는 나무뿌리, 잡물이 혼입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으며 특히 밖에서 들어온 흙을 사용할 때에는 이물질 이 유입되지 않게 특별히 유의하는게 좋습니다.
되메우기는 두께 약 15-30cm마다 다짐도의 규정 또는 공사시방에서 요구하는 다짐밀도로 다져야 하며 다짐밀도의 규정 또는 특기시방서에 명기되어 있지 않을 경우에는 다짐밀도 95% 이상으로 다지는 것이 좋습니다.
모래로 되메우기 할 경우 충분한 물다짐을 해야 합니다.
지하구조체공사 종료 후 되메움 시기는 흙의 반입방법, 다짐방법, 콘크리트 강도 등을 고려하여 구조물에 손상이 없도록 결정해야 하며 되메우기는 장소에 따라 돋우기를 하여 둬야 합니다.
흙돋우기(흙돋우기, 盛土)에 사용하는 흙은 원상의 흙 또는 이와 유사한 흙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요 없는 잔토는 현장에서 반출하는게 좋으며 잔토를 운반하는 트럭은 과적을 피하고 운반 중 흙이 넘쳐흐르지 않도록 하고 덮개를 씌워 운반하게 하여야 합니다. 특히 타이어 등에 붙은 흙이 도로를 더럽히지 않도록 하여 민원의 소지를 줄여야 합니다 .
주의사항) 지반동결
① 설계도서에 명시된 깊이가 동결심도 이하인지를 확인하고, 아닌 경우는 기초가 동결심도 아래에 위치하도록 더 파야 합니다.
② 바닥면은 동결되지 않도록 하며. 동결할 경우에는 동결토는 제거하고 양질의 재료로 치환하는 등의 자연지반과 동등이상의 지내력을 갖도록 조치해야 합니다.
③ 되메우기 · 돋우기에 동결 토사를 사용해서는 절되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