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에서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화면을 캡처하는 방법은 여러가지 입니다. 첫 번째는 프린트 스크린(Print Screen) 기능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윈도우에 기본적으로 깔려 있는 [캡처 도구] 유틸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첫 번째는 이전 윈도우에서도 사용 가능한 방법 이었습니다. 하지만 화면 전체를 캡처 해야 합니다. 만약 원하는 영역의 화면만 얻고 싶다면 두 번째 방법인 캡처 도구를 이용해야 합니다.
▼ 첫 번째 방법인 프린트 스크린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키보드에 나와 있는 [Prt Sc] 키를 눌러야 합니다. 그럼 캡처한 전체 화면 이미지는 클립보드에 저장이 됩니다.
▼ 별도의 도구 없이 윈도우에 내장되어 있는 그림판에 캡처한 이미지를 붙여 넣겠습니다. 작업 표시줄에 있는 검색 도구를 이용해서 [그림판] 앱을 찾아 실행합니다.
▼ 그림판을 실행한 상태에서 Ctrl + V 를 누르면 캡처한 화면이 나타납니다. 그림판에서 원하는 영역을 잘라서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시면 되겠죠. 왼쪽 상단 선택 리본 메뉴 바로 옆에 [자르기]가 있습니다. 영역을 선택하고 Enter 를 누르면 나머지는 삭제 됩니다.
▼ 아래 그림은 영역을 선택하고 자른 결과 입니다. 그런데 원하는 영역을 캡처하기 위해 프린트 스크린을 이용하면 몇 번의 작업을 더 해야 합니다. 전체 화면을 캡처하는 것이 아니라면 [캡처 도구]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작업 표시줄의 검색 도구에서 [캡처 도구]를 찾아 실행합니다.
▼ 캡처 도구를 실행하면 조그마한 팝업창이 뜹니다. 화면 캡처를 위해서는 [캡처 도구] 내에 [새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마우스로 영역을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 마우스를 누른 채 영역을 지정한 후 손가락을 떼면 화면이 자동으로 캡처 도구 안으로 들어 갑니다. 영역을 지정해서 캡처할 때는 [캡처 도구]를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