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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제도 천주교 전파
마산교구 / 지세포리 (순교자 윤봉문 요셉 성지)
지금은 거대한 공업 단지로 변해 버린 거제도의 장승포와 옥포가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곳에 몸을 누이고 있었던 순교자 윤봉문(尹鳳文, 1852-1888년) 요셉은 초기 한국 교회의 박해가 얼마나 극심하고 광범위하게 일어났었는지를 후손들에게 전해 준다.
옥포의 역사 안에서 가장 유명한 것은 겨레의 성웅 이순신 장군의 발자취와 연결된다. 1592년 임진왜란 때 경상 우수사 원균이 그 해 4월 왜군과의 교전에서 패전해 73척의 배와 군사를 거의 다 잃고 노량으로 도망을 간 후에 전라 좌수사 이순신이 그 해 5월 7일, 50여 척의 왜선을 포위 공격하여 그 가운데 21척을 불태워 임진왜란 후 처음으로 큰 승리를 거둔 유명한 옥포 해전의 현장이 바로 여기이다.
이곳에 복음이 전래된 시기가 언제인지는 분명하지 않다. 다만 1801년 신유박해의 영향으로 두 명의 신자가 거제도로 귀양 왔다는 사실만이 기록으로 남아 있을 뿐이다. 그 하나는 ‘백서’(帛書)로 유명한 황사영의 모친 이윤혜이다. 기록에 의하면 황사영의 처 정난주(본명 정명련) 마리아는 제주도로, 아들 경한은 추자도로 그리고 모친은 거제도로 귀양을 떠났다. 하지만 이윤혜의 행적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다.
또 한 사람은 1801년 전주 감영에서 순교한 유항검의 막내아들 유일석이다. 유항검의 부인 신희와 큰아들 유중철, 며느리 이순이, 차남 유문석은 순교했고 딸은 흑산도로, 셋째아들 일문은 신지도로, 당시 세 살이던 막내 일석은 거제도로 귀양 갔다고 한다. 최근에 송곡마을에서 유일석의 누님 유섬이의 묘소와 발견되어 화제가 되고 있다. 부친 유항검이 순교하고 가족은 몰살당하고 어린 유섬이(9살)와 유일석(3살) 거제도로 유배와서 관비 생활을 하다 70살 정도에서 이 세상을 하직하였다. 이 비석과 묘소는 그 당시 거제 현령이 세운 것이라고 한다. 유일석에 관한 기록은 없다.
신유박해로 맺어진 거제도와 천주교의 인연은 병인박해를 지나면서 선교로 이어졌다. 복음의 씨앗이 처음으로 거제도에 떨어진 것은 병인박해 직전으로 리델(Ridel, 李福明) 신부와 복사였던 순교자 구한선(具漢善) 타대오가 거제도 전교를 위해 다녀간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후 병인박해 중인 1868년경 경상북도 영일군 기계면 지촌리가 고향인 윤사우(尹仕佑, 스타니슬라오)가 거제도로 들어왔다. 그는 할머니의 입교로 가족 모두와 함께 세례를 받았다. 윤사우의 가족은 양산 대청(현 부산시 기장면)에 숨어살다가 병인박해가 일어나자 신앙생활이 비교적 자유로운 대마도로 피신할 목적으로 거제도에 정착하게 되었다고 한다. 거제도에서 버드내[柳洞內, 현재 柳湖里], 박개[外浦], 덕개[德浦] 등을 거쳐 진목정(榛木亭, 현 거제시 옥포 2동 국산)에 정착한 후 활발한 전교 활동을 펼쳤다.
▲ 순교자현양비
윤사우는 날품팔이와 필묵 행상을 하며 몰래 신앙생활을 하던 중 옥포에서 동수(洞首)로 있던 진진부(陣進富)를 알게 되어 열심히 권면하여 입교시켰다. 신자가 된 진진부 요한은 윤사우의 둘째 아들인 윤봉문 요셉을 사위로 맞아 자신의 집에 머물게 했다. 윤봉문과 부인 진순악(陳順岳) 아녜스 사이에서 아들 학송(學松) 루카와 딸 송악(松岳) 가타리나가 태어났다.
1852년 경주 인근에서 윤사우와 막달레나의 둘째 아들로 태어난 윤봉문 요셉은 나중에 부친이 함안 지역으로 가서 정착했지만 형 윤경문 베드로와 함께 거제도에 계속 남았다. 그는 ‘거제의 사도’로서 형과 함께 신자들을 모아 교리를 가르치고 전교에 힘쓰는 한편 자신의 수계(守戒)에도 열심이었다. 1887년 겨울 병인박해 후 처음으로 당시 대구 본당 초대주임이었던 로베르(Robert, 金保綠) 신부가 판공성사를 주기 위해 거제도를 방문했을 때 윤봉문은 로베르 신부를 안내하고 교리교육과 공소예절을 도왔다. 로베르 신부는 그를 회장으로 임명했다. 그 해 거제도에서는 윤씨 형제가 가르친 15명의 어른이 세례를 받고 입교했다.
그런데 로베르 신부가 거제도를 떠난 지 몇 달 되지 않은 이듬해 봄 거제도에서 박해가 일어났다. 당시는 한불수호조약으로 인해 공적인 박해가 끝났지만 지방 일부에서는 사사로운 탄압이 이어지고 있었다. 이 박해는 통영 포졸들이 천주교 신자를 체포하여 개인적인 탐욕을 채우려고 일으킨 것이었다. 이때 윤봉문은 다른 교우 두 명과 함께 체포되었는데, 그 혼자만 통영으로 압송되어 문초와 형벌을 받았다. 하지만 대담하게 신앙을 고백하고, 비열하게 자유를 얻느니 감옥이 더 낫다며 배교를 거부했다. 그는 몸값으로 100냥을 내라는 요구를 거절했음에도 다행히 풀려날 수 있었다.
그 후 이웃에 살던 잔반(殘班) 하나가 돈을 갈취하려고 그를 잡아 돈을 요구했지만 이를 거부하고 포졸들에 의해 읍의 진영으로 이송되었다. 80냥을 주면 풀어주고 새 신자들이 평온히 살도록 해주겠다는 말로 유혹해 할 수 없이 돈을 주고 풀려났다. 그러나 얼마 후 부사의 체포령을 갖고 포졸들이 다시 왔고 , 이에 형 경문이 관아로 끌려가 곤장을 맞고 이틀 후 읍 밖으로 쫓겨났다.
▲ 입구표지석
그러자 처음에 윤봉문을 체포하고도 돈을 빼앗지 못한 통영 관리가 영장을 찾아가 윤씨 형제에 대한 체포령을 받아냈다. 결국 윤봉문은 다른 두 명의 신자와 외교인 몇 명과 함께 체포되었고, 가옥은 약탈당하고 소 22마리도 빼앗겼다. 영장 앞에 끌려간 그는 천주교인임을 고백하며 외교인은 풀어주도록 요청했다. 수차례 고문을 받으면서도 끝내 배교하지 않자 영장은 대구 관찰사로부터 “천주교인은 모두 도둑들이니 진주로 보내어 처형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진주로 끌려가는 동안 굵은 칡으로 발뒤꿈치를 꿰어 살이 뭉개지는 고통을 받았지만, 오히려 그는 큰 소리로 천주십계와 성교사규(聖敎四規)를 외웠다. 결국 1888년 4월 1일(음력 2월 20일) 진주 감옥에서 교수형으로 순교했다. 이때 그의 나이는 37세였다.
순교자의 시신은 진주 비라실[長在里] 공소회장이 거두어 공소 뒷산에 안장했다. 이 소식을 들은 로베르 신부는 교구장에게 이렇게 보고하였습니다 . “저는 운 좋게도 이 거룩한 순교자를 친밀하게 알았습니다. 그러므로 그가 열심한 교우였으며, 비신자들의 회개를 위한 열성이 가득하였다는 것을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저는 벌써 그에게 눈길을 주어 여러 섬에 신앙을 전파하는 일에서 저를 돕게 하려고 했었습니다. 하느님께서 그를 제게서 빼앗아 가셨지만, 그것은 당신의 충실한 벗들에게만 주시는 영광을 그에게 주시려 하신 것입니다.”
1898년 옥포 교우이며 부산 본당 우도(Oudot, 吳保綠) 신부의 복사로 있던 성낙진 바오로는 유족들과 함께 순교자의 유해를 거제도로 모셔와 진목정 족박골(足泊谷)의 선산에 안장했다. 그 후 진목정의 외교인들은 천주학쟁이가 죽은 동네 이름이라 해서 ‘진목정’을 ‘국산’(菊山)으로 고쳤고, 후에는 지금의 옥포(玉浦)로 다시 변경되었다.
거제도의 신자들은 1978년 9월 24일 거제의 사도 윤봉문 요셉 순교 90주년을 맞이하여 순교자의 무덤에 순교 기념비를 세웠다. 이렇듯 그는 자신의 피와 땀으로 거제도에 믿음의 씨앗을 뿌렸고 오늘의 신앙인들이 그 열매를 거두게 되었다. 거제ㆍ통영 지역의 본당들은 윤봉문 순교자에 대한 현양 사업과 함께 묘지 성역화 사업을 추진하였다.
▲ 지세포성당 성모상
그런데 윤봉문 순교자의 유해가 모셔진 곳이 접근성이 떨어지는 협소한 산중인 관계로 순례자들이 찾기 어렵고, 후손들의 선산이 다른 사람의 소유로 넘어가 묘소를 이장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이에 마산교구 거제도의 성당들은 2000년 9월 순교자의 묘소를 이장하기 위한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이장을 위한 준비를 시작했다. 여러 후보지를 검토하고 또 여러 이유로 유보되는 과정을 반복하다가 일운면 지세포리가 선정되었다. 이 부지는 본래 서울대교구가 신협 연수원으로 사용하던 곳으로 마산교구에 기증한 곳이었다. 진입로가 없어 포기했던 곳이었지만 인근 농로를 매입해 시의 도움을 받아 진입로를 만들면서 성지 조성 사업이 본격화되었다. 거제도의 신자들은 오랫동안 버려져 있던 탓에 대나무와 편백나무로 뒤덮인 성지 조성 부지를 찾아 직접 나무를 베고 길을 만들며 헌신적인 봉사를 계속하였다. 그 결과 울창한 숲 사이로 십자가의 길과 묵주기도 길을 우선 조성했고, 중앙 부분에 순교자 현양비도 건립하였다. 순교자 현양비는 죄인들에게 씌우던 형틀인 칼을 형상화한 것이다.
마산교구는 순교자 유해 이장에 관한 거제지구 사제단과 신자들의 청원을 받아들여 교구장 교령과 훈령을 발표하고 2013년 4월 20일 순교자 유해를 옥포에서 지세포리로 이장하여 순교자 현양비 뒤편에 모셨다. 이장을 위한 발굴 작업을 통해 온전히 보존된 순교자의 유골을 확인하고, 의학전문가로부터 오른쪽 골반에 장독(杖毒)에 의한 골절로 추정되는 상처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앞으로 마산교구는 지세포리의 순교자 윤봉문 요셉 성지에 순교자 기념성당과 교육관, 사제관과 수녀원, 피정의 집과 식당 등을 건립하여 누구나 쉽게 찾아와 순교자의 영성을 본받을 수 있는 곳으로 개발해 나갈 계획이다.
▲마산교구 지세포리 순교자 윤봉문 요셉 성지에서 바라본 지세포리 전경입니다. 멀리 보이는 마을 한 편에 지세포 성당이 있습니다.
거제도 진목정 족박골(현 옥포)에는 ‘거제의 사도’로 불리는 순교자 윤봉문 요셉의 묘가 있었습니다. 신유박해 당시 신자들의 유배지였던 거제도에 병인박해 직전 리델 신부가 전교를 위해 다녀가면서 복음의 씨앗이 뿌려졌고, 병인박해가 한창이던 1868년경 박해를 피해 거제로 들어와 진목정에 정착한 윤사우 스타니슬라오가 활발한 전교활동을 펼쳤습니다. 윤봉문은 윤사우의 둘째아들로 진 아녜스와 혼인하여 아들딸을 낳고 살면서 형 경문 베드로와 함께 신자들에게 교리를 가르치고 전교에 힘썼습니다.
1887년 겨울, 대구 본당 초대주임인 로베르 신부가 거제도를 방문했을 때 신부를 안내하고 교리교육과 공소예절을 돕던 윤봉문은 회장으로 임명되었습니다. 그런데 이듬해 봄 박해가 일어났습니다. 당시는 한불수호조약으로 인해 공적인 박해가 끝났지만 지방 일부에서는 사사로운 탄압이 이어지고 있었습니다. 이 박해는 통영 포졸들이 천주교 신자를 체포하여 개인적인 탐욕을 채우려고 일으킨 것이었습니다. 포졸들에게 체포되어 수차례 문초와 형벌을 받으면서도 끝내 배교하지 않고 천주십계와 성교사규를 외우던 그는 결국 진주로 압송되어 감옥에서 교수형을 받아 순교했습니다.
순교자의 시신은 진주 장재리 공소회장이 거두어 공소 뒷산에 안장했다가 1898년 옥포 교우이며 부산 본당 우도 신부의 복사로 있던 성낙진 바오로와 유족들에 의해 옥포의 선산으로 이장했습니다. 거제도의 신자들은 1978년 9월 윤봉문 요셉 순교 90주년을 맞이하여 순교자의 무덤에 순교 기념비를 세웠고, 거제와 통영 지역 본당들은 순교자에 대한 현양 사업과 함께 묘지 성역화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거제도 일운면 지세포리의 순교자 윤봉문 요셉 성지는 옥포의 순교자 묘소가 산중에 있어 접근이 어렵고 또 후손들의 선산이 타인 소유로 넘어가자 새로운 이장 부지로 선정된 곳입니다. 거제도 신자들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십자가의 길과 묵주기도 길이 조성되었고, 중앙에 순교자 현양비도 건립되었습니다. 마산교구는 순교자 유해 이장에 관한 거제지구 사제단과 신자들의 청원을 받아들여 교구장 교령과 훈령을 발표하고 2013년 4월 20일 순교자 유해를 옥포에서 지세포리로 이장하였습니다.
성지 입구에 들어서니 100여 평쯤 되는 주차장이 시멘트 포장으로 만들어져 있고 임시로 사용할 수 있는 컨테이너 관리사무실이 있는데 성지 조성 추진위원회 강권수(요한 보스코) 사무국장이 나와서 일을 보고 있었다. 강권수 사무국장에게 성지를 이장하게 된 경위와 현재 조성 중인 사업에 대해 소상히 들을 수 있었다.
▲지세포 성당 종탑
“순교자 윤봉문 요셉 성지”라고 쓰여진 3m 정도의 자연석 표식이 우리 일행을 반갑게 맞이했다. 어느 성지나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성지가 십자가의 길부터 시작하거나 혹은 로사리오의 길을 만들어서 그 기도가 끝나면 순교자의 묘지나 성지의 가장 중요한 것들이 있기 마련이다. 이곳도 역시 십자가의 길부터 안내를 하고 있다. 좀 특이한 것은 키가 30여 미터나 되고 둘레가 어른 손으로 두 뼘으로도 잡히지 않는 굵고 곧은 대나무 숲이 앞을 가로 막으면서 제1처를 시작하게 만들어 놓았다.
제5처까지 대나무 숲이었는데 기도하는 동안 순교자의 꺾이지 않고 부러지지 않는 신앙처럼 꿋꿋한 목소리로 “나는 결코 천주를 배반할 수 없소.” 라고 외치는 소리가 필자의 약한 신심을 꾸짖는 것처럼 느껴졌다. 제5처를 지나니 제6처부터는 대나무 숲이 끝나고 큰 키를 자랑하며 하늘을 찌를 듯이 곧게 자란 일명 ‘노송나무’라 불리는 편백나무 군락지가 제14처까지 이어졌다. 가파른 경사는 아니지만 제14처까지 올라오는 동안 힘들어 했던 당신의 자녀들에게 편백나무가 뿜어내는 피톤치드로 가장 깨끗하게 정화시킨 맑은 공기와 해변가의 풍부한 오존과 함께 신선한 공기를 마시며 몸과 마음속에 있는 모든 노폐물을 토해내도록 선물로 주신 것 같아 하느님께 드리는 찬미의 노래가 저절로 터져 나왔다. ‘하늘의 해와 달과 별들아, 주님을 찬미하라.’ 일행은 쉼터에서 거제 앞바다가 훤히 바라다 보이는 곳에서 이렇게 주님께서 지으신 만물이 주님을 찬미하는 노래를 순교자와 함께 불렀다.
쉼터 옆에는 순교자 현양탑이 우뚝 서 있는데, 그것은 우리의 순교자들이 옥에서 씌워졌던 칼의 모형대로 실제의 크기보다 10배 정도의 크기로 만들어서 세워져 있다. 그 아래 순교자의 유해를 봉안하여 모시고 앞에 검은 오석으로 잘 다듬은 제대가 놓여져 있다. 우리는 잠시 순교자를 생각하며 묵상을 통해 굳은 신심을 주시도록 윤봉문 요셉 순교자에게 전구를 청하였다.
▲윤봉문 요셉 순교자의 묘
묘지 옆 가장자리의 안내 푯말에는 윤봉문 순교자의 약력에 대해 다음과 같이 소개하고 있다. 경주 인근 영일군 기계면 치동(至洞)에서 윤사우(스타니슬라오, 1827~1883년)와 이 막달레나의 둘째 아들로 태어 나 어려서부터 신앙생활을 하였다. 그 의 가족은 1866년 병인박해로 재산을 몰수당한 뒤 양산으로 이주했다가 보다 자유로운 신앙생활을 위해 거제도로 건너와 진목정에 정착했으며 요셉의 부친은 그 이전부터 비밀리에 천주교 신앙을 전하고 다녔다. 거제도로 이주한 뒤에도 진진보(陳進寶, 요한) 가족에게 복음을 전하여 입교시켰으며 이런 인연으로 윤봉문 요셉은 장성한 뒤 그의 딸 진순악(아녜스)과 혼인했다.
1887년 겨울, 경상도 담임 로베르(A.P. Robert. 김보록) 신부가 성사를 주기 위해 거제도를 방문하였다. 이때 요셉은 거제 회장으로 임명되어 로베르 신부를 안내하였는데 그해 15명이 세례를 받고 천주교에 입교했다. 로베르 신부가 거제도를 떠난 이듬해 봄, 통영 포졸들이 천주교 신자들을 체포했는데 이는 개인적인 탐욕을 채우려고 일으킨 박해였다. 이 박해 때 요셉은 다른 교우 2명과 함께 체포되었지만 혼자만 통영으로 압송되어 문초와 형벌을 받았다. 그러나 그는 모진 형벌에도 불구하고 관장이 강요하는 배교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통영 관장은 이 사실을 곧바로 대구 감사에게 보고하였다. 감사는 ‘천주교 신자들은 모두 도적과 같으니, 요셉을 진주로 이송하여 처형하라.’고 명했다. 이에 따라 윤봉문 요셉은 진주로 이송되어 그곳에서 다시 문초와 형벌을 받게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십계명(十誡命)과 성교사규(聖敎四規)를 외우면서 신앙을 굳게 증거했다. 그러자 관장은 그를 하옥시킨 뒤 그날 밤 옥리들을 시켜 교살형(絞殺刑)을 집행하도록 했다. 그때가 1888년 2월 22일(양력 4월 1일)로 요셉의 나이 36세였다.
▲지세포 성당 외부
요셉이 순교한 뒤 이 소식을 들은 로베르 신부는 교구장(블랑 주교)에게 보고한 보고서에 다음과 같이 기록했다. [‘순교자들의 피는 그리스도인들의 씨앗이다. 이 말이 저희로 하여금, 믿음을 위해 흘린 윤 요셉의 피가 거제도에서 많은 구원의 열매를 맺게 되리라는 희망을 품게 합니다. 저는 운 좋게도 이 거룩한 순교자를 친밀하게 알았습니다. 그러므로 저는 그가 열심하고 건실하며, 비신자들의 개종에 대한 열의가 가득했던 신자임을 아주 자신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그가 저를 도와 섬 지역의 신앙 전파에 힘써 주리라 여겼습니다. 분명 선하신 하느님께서는 그의 선의에 흡족하시어 그를 제게서 앗아가시는 대신 가장 충실한 벗들에게만 마련하신 월계관을 주시려고 했나 봅니다 . 일을 꾸미는 것은 사람이지만 일을 이루시는 분은 하느님이십니다. 그의 경우도 그렇다고 말할 수 있지 않겠는지요. 저희로서는 오로지 신성한 섭리의 숨은 계획에 겸허하게 순종할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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