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코드들 중에서 자주 사용되는 것들은 얼마 없습니다. 저 많은 코드들을 무작정 외워놓으면, 나중에 가서 안쓰는 것들은 잊기 쉽상이기 때문에 되도록 기본코드정도만 외워놓고 악보상에 모르는 코드가 있다면 그때그때 외우는 것을 추천합니다.
참고로 기타코드는 알파벳으로 나타내죠.
C D E F G A B 등등..
악보를 보시면 맨 위에 코드가 나와 있습니다.
처음 외워야 할 기타코드는 개방현을 이용한
메이져코드,
마이너코드,
세븐스 코드 정도 입니다. (개방현이란 지판에서 아무것도 집지 않은 기타줄을 말합니다)
위 악보는 가요악보 하나 잘라낸 것인데 보시면 메이져, 마이너, 세븐스 코드밖에 없습니다.
다른 복잡한 코드가 나와있어도 위 세가지 코드로 바꿔서 치신다면 코드진행에 크게 무리는 없습니다~
강의에서 따로 화성학을 언급하며 코드의 원리까지 설명하진 않겠습니다.복잡하기 때문에...^^
그러면 코드를 외워봐야죠~ 기본적으로 외워야 할 코드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메이져코드 : C D E
F G A
B마이너코드 :
Cm Dm Em
Fm Gm Am
Bm세븐스코드 : C7 D7 E7
F7 G7 A7 B7 +(
F# F#m F#7)
이정도 입니다. F#도 자주 보이기 때문에 추가했습니다.
여기서 굵은 글씨로 되어있는 것들은 입문자들이 잡기에 꽤나 힘든 코드들입니다.
한 손가락으로 한 프렛 전체를 잡는 하이코드(바레코드)이기 때문에 어렵습니다ㅎ...
우선 연한 것들부터 외우세요~
/* 기타코드 */ aladdin_ttb_key = 'ttbwuncyj2245001'; aladdin_ttb_channel = '21428'; aladdin_ttb_width = '503'; aladdin_ttb_height = '244';
메이져코드가 장 몇도 몇도로 이루어져있다라고 말하면 머리 아프실 분들이 있기때문에
밝은 느낌의 화음이다라고만 간략히 설명하겠습니다. 반대로 마이너코드는 좀 우울하고 슬픈 느낌의 코드입니다.
메이져 코드는 코드옆에 따로 알파벳이나 숫자가 붙어있지 않습니다.
예> C D E
F G A
B
다음은 코드그림 설명입니다.
검지- 1 중지 -2 약지 -3 소지(새끼)-4 이고,
테두리만 빨간 동그라미는 개방현(아무것도 안잡은줄)을 치라는 것입니다.
C코드입니다.
6줄 모두 칩니다. C코드를 위와 같이 잡는데 다른 방법으로는
4번을 때고 3번손가락으로 4번자리를 잡아서 C코드를 잡을수도 있습니다. 저는 요새 두번째방법으로 잡고 있습니다.
D코드입니다.
의외로 처음에 잡기 힘들어하는 사람들이 있던데, 수직으로 잡으려고 하지 마시고
손가락을 45도 정도 기울여서 잡으시면 됩니다. 윗줄은 치시면 안됩니다.
E코드입니다.
잡기 쉬운 코드죠~
F코드입니다.
검지손가락으로 1프렛 전체를 잡아야합니다. 처음 배울때 가장 난이도있는 코드죠ㅎ
이거 잘 잡으려면 꾸준한 연습밖에 없습니다.
처음에는 잘 안잡혀서 소리도 잘 안나겠지만,
계속 잡다보면 어느샌가 제대로 잡고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겁니다!
G코드입니다.
G코드 잡을때 새끼손가락으로 1번줄을 눌러야 하는데 이것도 처음에 좀 헤매는 경우가 있습니다.
간혹 다른 코드그림들 보면 검지,중지,약지로 잡는 그림들이 있는데 별로 추천안합니다.
왜냐면 코드진행상 2 3 4가 아닌 1 2 3으로 잡으면 비효율적인 동선으로 코드전환이 늦어지기 때문입니다.
A코드입니다.
이것도 매우 쉬운 코드죠~
마지막으로 B코드입니다.
F코드와 마찬가지로 한프렛 전체를 잡아야 하기 때문에 좀 힘듭니다.
마찬가지로 반복적인 연습이 중요하죠.
//
통기타 배우기 - 04. 기본 기타코드 익히기 II통기타 배우기 네번째 시간이 되었습니다. 시간 있을 때마다 조금조금씩 기초강의 올리고 있습니다. 제 블로그로 통기타 배우려고를 검색하셔서 들어오시는 분들이 꽤 계시니 글 쓰는 보람이 있네요.보는 사람들이 있으니 포스팅할맛이 나는군요.
이번에는 저번 기초코드 강의에 이어서 마이너 코드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번과 마찬가지로 마이너 코드의 생성원리는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마이너코드는 알파벳옆에 소문자 m을 붙여 나타냅니다.
Cm Dm Em Fm Gm Am Bm
마이너 코드는 밝은 느낌의 메이져코드와는 다르게 우울한 느낌의 코드입니다. 메이져코드에서 가운데 음이 반음만 내려간것뿐인데 분위기는 상당히 달라지죠.
코드진행상 마이너 코드는 빠질수 없는 필수요소이기때문에 외워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마이너 코드는 3프렛 이하에서 잡는 로우코드뿐 만 아니라 F나 B코드처럼 한 프렛 전체를 잡아야하는 하이코드들이 있기때문에 처음에 다소 어려울 수 있습니다. 사실 F코드나 B코드 그리고 다른 하이코드들을 편하게 잡는 약식코드가 존재하지만 처음에는 에프엠으로 익히는 게 중요하니간 약식코드는 추후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 기타코드 */ aladdin_ttb_key = 'ttbwuncyj2245001'; aladdin_ttb_channel = '21428'; aladdin_ttb_width = '503'; aladdin_ttb_height = '244'; 그럼 코드를 하나하나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Am코드입니다. 메이져코드는 C부터 살펴보았지만 마이너코드 Cm은 하이코드이기때문에 그 근본이 되는 Am부터 보려고 합니다.
개방현을 이용한 Am코드는 잡기 쉬운 코드 중 하나입니다~위 그림에서 6번줄에 동그라미가 없지만 6번줄까지 쳐도 무방합니다.Bm코드입니다.
F코드 삘나는 Bm코드입니다. 하이코드에 대해서는 나중에 포스트하려고 하지만 여기서 잠시 언급해보면Am코드가 2프렛 올라간 것입니다. Am 모양이 3,4프렛에 나오죠. Bm코드는 Am의 코드음들이 한음이 올라간 것이기 때문에 Am에서 개방현을 쳐주던 것들을 한음씩 올려서 2프렛전체를 잡아주여야 하는 것입니다.Cm코드입니다.
Cm코드가 하이코드여서 그 기본이 되는 Am부터 알아보았습니다. Cm또한 Bm처럼 하이코드의 원리를 적용하여 3프렛에서 시작합니다. B와 C는 반음관계이기때문에 한 프렛만 이동하였습니다. Dm코드입니다.
로우코드여서 잡기가 어렵지 않습니다.3프렛의 2번줄은 새끼손가락으로 잡아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Em코드입니다.
너무너무 쉬운코드입니다. 참고로 Em코드가 Fm, Gm 코드의 뿌리가 되는 코드입니다.Fm코드입니다.
Em의 모양이 3프렛에서 보여집니다. Fm코드도 하이코드형식으로 1프렛 전체를 검지손가락으로 잡아주어야 합니다.E와 F도 반음관계이기때문에 Em의 구성음들이 반음씩 올라가서 Em코드가 한 프렛씩만 상승하였습니다.Gm코드입니다.
Gm코드도 Em코드 모양을 기초로 3프렛을 전체를 검지로 잡고 약지,새끼손가락으로 5프렛 5,4번줄을 잡아줍니다.F와 G는 온음관계이기때문에 두프렛이 이동하였습니다. |
통기타 배우기 - 05. 기본 기타코드 익히기 III
통기타 배우기 다섯번째 시간 기본 기타코드 익히기 III 편입니다.
저번 주에는 블로그할 여유가 별로 없어서 거의 글작성을 못했습니다.
이번 주부터는 좀 널널하니 블로그 관리도 좀 할 수 있을 듯합니다~ 사담은 이정도로 마치겠습니다
바로 전 강의는 마이너코드에 대해서 알아보았죠. 이번에는 세븐스코드에 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기타코드 */ aladdin_ttb_key = 'ttbwuncyj2245001'; aladdin_ttb_channel = '21428'; aladdin_ttb_width = '503'; aladdin_ttb_height = '244'; 사실 기타칠 때에 메이져 코드와 마이너코드만 알고 있어도 연주하는데 크게 무리는 없습니다.
이 두 코드만으로도 코드진행에 있어서 어색함없이 반주를 할수가 있죠. 하지만 맛깔나게 통기타를 치기위해서는 다양한 코드를 적용시켜서 풍부한 느낌이 나게 쳐야합니다. 단순히 메이져코드, 마이너코드만으로 반주를 한다면 단조로운 느낌이 날 수 밖에 없습니다. 이 때 세븐스 코드를 사용하면 좀 더 풍부한 느낌이 나게 기타를 칠 수 있습니다.
이번에 배울 세븐스(7th)코드는 도미넌트 세븐(dominant 7)코드를 말합니다. 근음에 단7도음을 추가한 코드입니다.
이해안가시면 그냥 넘어가도 좋습니다ㅎ
C7 D7 E7 F7 G7 A7 B7이렇게 표현된 코드들입니다. (참고로 CM7로 표현된 코드가 있는데 이 코드는 C7가 아닙니다)
세븐스코드의 특징은 코드와 코드사이에 연결고리 역할로 자주 쓰입니다.
한번 A - A7 - D 코드의 진행으로 스트로크를 해보시면 느낌을 쉽게 아실 수 있을겁니다.
C7코드부터 보겠습니다.
본래의 C코드 모양에서 새끼손가락으로 3번프렛 3번줄을 추가로 눌러주면 됩니다.
다음은 D7코드입니다.
E7코드입니다.
E코드의 모양에서 추가로 새끼손가락으로 3프렛 2번줄을 눌러주면 됩니다.
E7코드를 다른 방법으로 잡는 법도 있는데, 위 그림에서 1,2번 손가락은 그대로 두고 3,4번 손가락을 떼면
그것도 E7입니다.
F7코드입니다.
F7코드는 1프렛 전체를 검지손가락으로 잡아줘야 합니다. 처음에는 F코드의 형제들이 다 힘들죠ㅎ
F7코드는 하이코드의 원리에 따라 E7의 코드(위에서 글로 설명한 두번째 잡는방법)가 반음씩 올라간 것 입니다.
열심히 연습해야지 잘 잡을수 있겠죠~
G7코드입니다.
앞선 글에서 G코드를 조금 힘들더라도 2,3,4 손가락으로 잡으라고 하였습니다.
코드진행에 있어서 G - G7코드 연결이 자주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1,2,3손가락으로 G코드를 잡았다면
코드전환을 하는데 있어서 좀 불편하겠죠
A7코드입니다.
A코드에서 새끼손가락으로 3프렛 1번줄을 눌러주면 됩니다. 쉽죠ㅎ
A7코드도 다른 방법으로 잡는 법이 있습니다.
2프렛에서 4번줄과 2번줄만 잡아도 A코드의 구성음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B7코드입니다.
첫댓글 몇번읽어봐도 어렵기는 마찬가지네요 ㅠ ㅠ 쉬운게 없네 ~~
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