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에 글은 상당히 전문가적인 입장에서 객관적으로 작성된 게시글입니다.
온수매트가 전기장판과 같다구요? ^^ 전자파가 어떻다구요?
아무리 이슈를 따라가고 시청률이 중요한게 방송이라지만
소비자를 우롱해서는 안되죠 읽어보시면 온수매트의 배신이 아니라
방송국의 눈가리고 아웅 이라는걸 아실겁니다.
왜 좋은 제품을 못살게 구는지 에구......
MBC오늘의 아침 - 온수매트의 배신
온수매트도 전자파 있다고요?
방송의 허와 실 진실을 파헤쳐 드립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267EC4345260C9531B)
오늘아침 MBC 생방송 오늘의 아침에서 온수매트의 배신이라는 제목으로 온수매트의 전자파 문제를 거론했는데요 방송을 보고선 평소 전기매트 온수매트 전자파에 관심이 많던 제가 방송내용에 문제가 많아 직접 따져보고 확인해 보았습니다.
심지어 방송에서 나왔던 연구소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까지 전화 연락하여 내용을 확인하였는데 마치 온수매트에서 나오는 전자파 때문에 큰일이 날것처럼 연출이 되었다고 보여지네요.
역시나, 시청율 때문에 이슈거리 만들려고 하는 방송 편집의 힘에 다시금 놀랍습니다.
그럼 방송내용을 살펴 보면서 제가 조목조목 따져드리겠습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2538DB335260C97C0A)
전자파 없다고 광고했던 온수매트에서 전자파가 나왔다는것이
중점적으로 다루어 졌는데 사실 이 내용은 자세히 따지고 살펴볼 이유가 있습니다.
특히 방송에서는 전자파 환경인증인 EMF 인증을 받은 제품들을 대상으로 실험을 하였습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2527A1365260C99209)
그럼 먼저, EMF 인증에 대해서 먼저 이해를 해야하는데요
EMF 인증은 전자파가 없는것을 인증하는것이 아니라
전자파가 인체에 유해하지 않다는것을 인증하는 제도 입니다.
즉, 전자파가 나오고 안나오는 여부를 따지는 제도가 아니라는 것인데
자기장 기준이 2mg(미리가우스) 이하 입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2176F5355260C9AD36)
EMF 인증마크를 부착한 인터넷 쇼핑몰의 한 상품 이미지
![](https://t1.daumcdn.net/cfile/cafe/217463365260C9CF37)
요즘 출시되는 대부분의 온수매트 보일러에는 이런 EMF 인증 마크가 부착이 되어있습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264D9E3A5260C9ED1B)
EMF인증 기관인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에서
온수매트 전자파 검출량을 실험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264C6B375260CA2137)
![](https://t1.daumcdn.net/cfile/cafe/257ACF375260CA2114)
![](https://t1.daumcdn.net/cfile/cafe/2150DF375260CA2132)
<실험결과>
31~49 마이크로가우스 검출,
온수매트에서도 전자파가 나왔습니다. 하지만 이부분을 잘 살펴 보셔야 합니다.
방송에서는 마치 이 장면을 전자파 검출로 온수매트가 전기매트와 별반 차이가 없는듯 표현이 되었는데요.
- EMF 인증 기준은 위에서 설명드렸듯 2mg (미리가우스)
- 위 화면에서는 검출된양 30㎍ (마이크로가우스)
- 검출량을 미리가우스로 환산하면 0.03mg미리가우스
<결론>
인증기준 2mg : 검출량 0.03mg
저는 사실 웃음부터 나왔습니다. ㅎㅎㅎㅎ
인증기준보다 60분의 1로 훨씬 못미치는 양이 검출이 되었는데
사실 이정도 수치는 사실 전자파 유해성이 없다고 볼수 있는 수치입니다.
우리가 사는 지구도 하나의 큰 자석이죠. 나침반의 원리가 바로 지구가 자석이라 가능한것인데요
우리가 숲이나 운동장등 전기장치가 없는 자연 상태에서도 기본 존재하는 자기장 수치는 0.2mg (미리가우스) 정도가 됩니다. 그런것을 감안하면 위 온수매트에서 검출된 0.03mg(미리가우스)는 극미량의 수치로 전자파 위험성이 사실 제로에 가깝다고 볼수 있습니다. 방송의 힘 대단하군요.
자기장은 보통 자석에서도 나오죠.
운동선수들이 건강팔찌라고 자석팔찌를 차는데 그때 그 자석팔찌에서 자기장이 나옵니다.
자석팔찌는 괜찮고 전기매트에서는 당장 죽을것 같이 걱정을 하죠 ㅎㅎㅎ 재미있는 일입니다.
우리가 가정에서 늘상 사용하는 전기제품, 스피커, TV, 믹서기, 헤어드라이기등 모든 제품에서
자기장은 발생을 하는데 유독 온수매트나 전기매트의 전자파나 자기장을 이야기하는건
인체와 밀착하여 사용하는 제품이라서 그런데요.
위 실험실 수치에서 나온 0.03mg(미리가우스)는 자기장이 없다고 해도 무방한 수치입니다.
학술적으로는 0 제로가 아니니 "무전자파"가 틀린 말이지만. 일반적인 상식 수준에서는 이정도는
"무전자파" 라고 하여도 되는 수치라는 겁니다. 이것을 가지고 과대 광고라고 하는것으 조금 무리가 있습니다.
현명한 소비자라면 이부분 충분히 이해하실것이라 생각이 되네요.
![](https://t1.daumcdn.net/cfile/cafe/210D5D385260CA7C22)
방송에서 나온 연구소는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으로
전자파 유해성 인증인 EMF 인증을 해주는 기관이기도 합니다.
마치 이곳에서 실험을 해보았더니 전자파가 나와서 문제가 있는것 처럼 방송이 됐지만
이 연구소에 직접 전화를 해보니 내용은 아래와 같이 완전히 달랐습니다.
"방송 내용이 편집이 좀 이상하게 되서 그렇지 저희 의도는 좀 달랐습니다.
전자파가 없다, 무전자파다 라는 내용이 잘못된것이지 EMF 인증의 훨씬 못미치는 수치이고
전자파 유해성은 없는게 맞습니다."
궁금하시면 이곳에 직접 전화해보세요.
한국전기전자시험연구원 EMF 품질인증센터 031-428-5636 / 031-42-7551
![](https://t1.daumcdn.net/cfile/cafe/250D54345260CA9E19)
<전자파 걱정없다는 홈쇼핑 광고 방송>
전자파가 없다고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전자파 걱정이 없다고 이야기합니다.
EMF 인증 기준에 부합하니 문제가 없는것이죠. 과대 광고가 아닙니다.
온수매트는 전자파 걱정이 정말 없는 좋은 제품입니다.
결론적으로 온수매트는 전자파 덩어리인 기존의 전기매트를 대체할 아주 훌륭한 제품이며
그중에서도 EMF인증을 받은 제품들을 선택하신다면 홈쇼핑 방송 광고 영상처럼
전자파 걱정은 덜수 있을것 같습니다.
도대체 방송사들은 왜그럴까요? 이슈거리 만들려고 혈안이되어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지 못하고 아리송하게 오해거리만 논란거리만 만드는군요.
어렸을때 부모님들이 말씀하셨던 그대로 TV는 바보상자가 맞는가 봅니다.
첫댓글 온수매트 전자파 나옵니다
히터가 문제입니다 개조할려고 연구중입니다
지나가다... 매트에서가 아니라 온수드라이버에서 어주 미약한 전자파가 나오니 않나요? 뭘 잘못아신듯... 물이흐르는 매트에서 전자파를 아주 조금이라도 내 보낼려면 많이 아셔야 가능합니다.
언제나 그렇듯 전기매트나 다른 업체의 로비에 의한 건 아닐런지요?
온수매트 용 미니 보일러에서는 당연히(?) 일정 수치 이하의 전자파가 나오긴 합니다. 히터가 들어가 있고 전기를 사용하니 어찌보면 당연하죠. 저희는 안내를 드릴때 보일러 통에서도 안나온다고는 설명을 안합니다. 단지 매트에서 측정이 되느냐 아니냐 그게 실제로 얼마나 영향을 주느냐 아니냐가 중요한거죠. 위에 내용을 잘 읽어보셨다면 오히려 역으로 방송에서 인증을 해준셈인걸 아실겁니다. 매트에서는 정말 수치상으로 표현하기 민망할 정도로 미약한 전자파가 나온다는걸 수치가 증명해 주고 있죠 ^_^
맞습니다. 전기관련 일을 하지만,, 저 정도를 전자파가 나온다고 하면 전기,전자제품 못 쓰겠죠 ^^;;
방송 대단합니다. 사람을 죽이기도 하고 살리기도 하는....암튼...
그런데 보일러에서 나오는 전자파가 장난이 아니네요 지금 소비자고발에서 방송하고있습니다. 소비자는 제품을 구입할때 정확한 제품 설명을 들을 권리가있습니다. 매트에서는 안나오나 보일러에서는 나올수있으니 몸조심해라라고 매트에 붙어있는 보일러가 서로 다른 제품은아니거든요 한제품이지 매트에서 방출하는 매트만을 강조한다는건 눈속임이고 사기라고 생각합니다. 제 생각입니다.
위에도 적어 놓았지만 안나온다고 설명하진 않습니다 같이 붙어있고 통에서는 전자파가 나오지만 실제로 사용하는 매트부분에서는 측정이 안되고 영향을 주지 않는 부분이 중요하다는거죠 저희는 안내를 할때 보일러통 떨어뜨려놓고 쓰시라고 설명합니다 그런 전자파까지 위험하니 못쓸물건 이라 한다면 집안에 모든 전기제품 못써야 맞겠죠..의견 감사드려요
말꼬리를 붙잡고자하는건 아닙니다. 저도 이곳에서 제품을 구매해서 어머님을 드렸는데 물런 기존에 전기매트를 쓰시고 계셨고 이제품은 전자파가 안나온다는 말에 교환해드렸습니다. 대표님은 보일러를 떨어뜨려놓으라 말씀하시는데
배관길이가 길지않던데 뭘 어디다 떨어뜨려놓아야하나요 호스를 더연결해야하나요. 어머님 댁에서 우리애들도 잡니다 어떤때는 보면 뒹굴다 보일러근처에서 자는넘도있었습니다. 어제 방송을 보고 너무 짜증이나더군요.
해피롬 온수매트 보일러에서는 전자파가 얼마나 검출 되었나요? 저도 이곳에서 온수매트를 구입해서 사용하고 있는데
보일러를 매트하고 떨어뜨려 놓고 사용하라는 설명은 듣지 못했습니다. 황당하네요....
음... 저희 제품이 워낙에 여러경로로 판매가 되고 ,모든 구매자 분께 일일이 통에서 나오니 위험합니다 하는 것도 좀... 그리고 유의하세요 할 만한 수준은 아니어서요.... 안그래도 오늘 영상제작하고 있습니다. 오늘중으로는 작업이 될것 같으니 영상 보시고 판단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한마디로 온수매트위에서 자보면 압니다. 말이 필요없죠.전기장판 모두 없애고 온수매트에서 3년 자봤는데 아주 만족하며사용하고 있어요.
온수매트에 전자파가 나온다 인체에 해롭다 아니다? 써본 사람은 느낌으로 압니다. 부무시면 전기매느와 무엇이 다른가 금새 느낌이 옵니다. 방송에 나온말 신경쓰다 전자파보다 스트레스 받아서 건강 해칩니다. 미니보일러를 안고 주무시지 않는한 온수매트는 전자파로 부터 안저 합니다. 아마 MBC방송하는 분들도 온수매트 사용하고 있을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