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분 | 카니발 | 카니발 | 카니발 |
2.9ℓ 디젤 | 2.5ℓ 가솔린 | 2.5ℓ LPG | |
전장 | 4,890(1998년~2000년) | ||
(mm) | 4,930(2000년~2001년) | ||
전폭 | 1,895 | ||
(mm) | |||
전고 | 1,730 | ||
(mm) | 1,780(루프 랙 적용시) | ||
축거 | 2,910 | ||
(mm) | |||
윤거 | 1,635 | ||
(전, mm) | |||
윤거 | 1,600 | ||
(후, mm) | |||
승차 정원 | 6명(밴) | 7명 9명 |
9명 |
7명 | |||
9명 | |||
변속기 | 수동 5단 | 자동 4단 | 수동 5단 |
자동 4단 | 자동 4단 | ||
서스펜션 | 맥퍼슨 스트럿/5 링크 코일 스프링 | ||
(전/후) | |||
구동 형식 | 전륜 구동 | ||
엔진 형식 | J3 | K5 | K5M |
연료 | 디젤 | 가솔린 | LPG |
배기량 | 2,902 | 2,497 | |
(cc) | |||
최고 출력 | 135/3,800 | 175/6,000 | 150/5,200 |
(ps/rpm) | (이후 130/3,800으로 변경) | ||
최대 토크 | 31.5/2,000 | 22.5/4,000 | 22.0/3,600 |
(kg*m/rpm) | (이후 33.5/2,000으로 변경) | ||
연비 (km/ℓ) |
20.8(수동 5단)/ | 13.4(자동 4단) | 12.5(수동 5단)/ |
15.7(자동 4단) | 10.7(자동 4단) | ||
(이후 13.5(수동 5단)/ | (이후 8.2(수동 5단)/ | ||
11.4(자동 4단)으로 변경) | 6.8(자동 4단)으로 변경) |
카니발 Ⅱ(2001년 2월~2005년 10월)
출시된지 3년 만에 페이스 리프트를 거친 카니발 Ⅱ부터는 대한민국의 미니밴 최초로 미국에도 수출되었다. 2001년 12월에 건설교통
부가 실시한 국산 RV 충돌 테스트에서 운전석 별 5개, 조수석 별 4개 반을 받아 가장 안전성이 뛰어난 RV로 선정되었고, 미국 고속도
로안전협회(NHTSA)가 실시한 충돌 테스트에서도 별 5개를 받았다. 2002년에는 유로 3 기준을 만족하는 새로운 2.9ℓ 커먼레일 디젤
엔진을 얹었으며, 같은 해 2003년형 이어 모델이 나왔다. 이 때부터 6인승 밴은 단종되었다. 이후 2004년형과 2005년형 등으로 이어
모델을 거쳤다. 2005년 7월에 그랜드 카니발이 나옴에도 불구하고 병행 생산되었고, 같은 해 10월에 단종되었다.
구분 | 카니발 Ⅱ | 카니발 Ⅱ | 카니발 Ⅱ |
2.9ℓ 디젤 | 2.5ℓ 가솔린 | 2.5ℓ LPG | |
전장 | 4,930 | ||
(mm) | |||
전폭 | 1,895 | ||
(mm) | |||
전고 | 1,770 | ||
(mm) | |||
축거 | 2,910 | ||
(mm) | |||
윤거 | 1,635 | ||
(전, mm) | |||
윤거 | 1,610 | ||
(후, mm) | |||
승차 정원 | 6명(밴) | 7명 | 9명 |
9명 | 9명 | ||
변속기 | 수동 5단 | 자동 4단 | 수동 5단 |
자동 4단 | 자동 4단 | ||
서스펜션 | 맥퍼슨 스트럿/5 링크 코일 스프링 | ||
(전/후) | |||
구동 형식 | 전륜 구동 | ||
엔진 형식 | J3 | K5 | K5M |
연료 | 디젤 | 가솔린 | LPG |
배기량 | 2,902 | 2,497 | |
(cc) | |||
최고 출력 (ps/rpm) |
130/3,800 | 175/6,500 (이후 166/6,000으로 변경) |
150/5,200 (이후 135/5,000으로 변경) |
(이후 123/3,800, | |||
145/3,800으로 변경) | |||
최대 토크 (kg*m/rpm) |
33.0/1,800 | 22.5/4,000 (이후 22.4/4,000으로 변경) |
22.0/3,600 (이후 21.4/3,600으로 변경) |
(이후 31.5/2,000, | |||
32.0/2,000으로 변경) | |||
연비 (km/ℓ) |
13.5(수동 5단)/ | 8.2(자동 4단) (이후 7.8(자동 4단)로 변경) |
8.2(수동 5단)/ 6.8(자동 4단) |
11.4(자동 4단) | |||
(이후 12.4(수동 5단)/ | |||
10.5(자동 4단), | |||
12.4(수동 5단)/ | |||
10.5(자동 4단), | |||
11.3(수동 5단)/ | |||
9.8(자동 4단), | |||
11.8(수동 5단)/ | |||
10.0(자동 4단)으로 변경) |
2세대(VQ)
그랜드 카니발(2005년 7월~2010년 1월)
북미 시장을 겨냥해 개발되어 전장이 5,000mm를 돌파하고, 전폭은 대한민국산 자동차 중(중·대형 상용차 제외) 가장 넓은 1,985mm
이다. 승합차로 분류되기 위하여 대한민국에서는 11인승으로 출시되었으나, 4열 시트이기 때문에 레그 룸이 넉넉하지 않아 출고 후에
레일 개조를 통하여 3열 시트까지 장착한 차량도 적지 않다. 새롭게 적용된 사양으로는 오토 슬라이딩 도어, 오토 테일 게이트, VRS
등이 있다. 기존 2.9ℓ 커먼레일 디젤 엔진을 얹었으나, 성능이 향상되었다. 2006년 3월에는 컨버전 밴인 그랜드 카니발 하이 리무진(1
1인승)이 출시되었으며, 배우 이덕화에게 전달식을 갖기도 하였다. 2007년 10월에 V6 2.7ℓ LPI 엔진이 추가되었고, 그랜드 카니발 리
미티드 트림과 카니발 리무진(9인승) 등에만 적용되었던 2.9ℓ VGT 디젤 엔진이 모든 트림에 확대 적용되었다.
구분 | 그랜드 카니발(11인승) | 그랜드 카니발 하이 리무진(11인승) | 그랜드 카니발(11인승) |
2.9ℓ 디젤 | 2.9ℓ 디젤 | 2.7ℓ LPI | |
전장 | 5,130 | 5,145 | 5,130 |
(mm) | |||
전폭 | 1,985 | ||
(mm) | |||
전고 (mm) |
1,780 | 2,075 | 1,780 |
1,830(2005년~2009년 루프 랙 적용시) | 1,830(2007년~2009년 루프 랙 적용시) | ||
1,820(2009년~2010년 루프 랙 적용시) | 1,820(2009년~2010년 루프 랙 적용시) | ||
축거 | 3,020 | ||
(mm) | |||
윤거 | 1,685 | ||
(전, mm) | |||
윤거 | 1,685 | ||
(후, mm) | |||
승차 정원 | 11명 | ||
변속기 | 수동 5단 | 자동 5단 | 자동 4단 |
자동 5단 | |||
서스펜션 | 맥퍼슨 스트럿/멀티 링크 | ||
(전/후) | |||
구동 형식 | 전륜 구동 | ||
엔진 형식 | J3 | L6EA | |
연료 | 디젤 | LPG | |
배기량 | 2,902 | 2,656 | |
(cc) | |||
최고 출력 | 170/3,700 | 161/5,400 | |
(ps/rpm) | (이후 192/3,800으로 변경) | ||
최대 토크 | 36.0/2,000~3,000 | 25.0/4,000 | |
(kg*m/rpm) | (이후 36.5/2,000~3,500으로 변경) | ||
연비 (km/ℓ) |
12.5(수동 5단)/ | 10.3(자동 5단) (이후 10.5(자동 5단)로 변경) |
6.8(자동 4단) |
10.2(자동 5단) | |||
(이후 13.0(수동 5단)/ | |||
10.3(자동 5단), | |||
10.5(자동 5단)로 변경) |
뉴 카니발(2006년 1월~2010년 1월)
실질적인 면에서 카니발 Ⅱ의 후속 차종이며, 그랜드 카니발의 숏 바디로 출시된 뉴 카니발의 기본적인 설계와 메커니즘은 그랜드 카
니발과 동일하다. 그랜드 카니발에 들어간 오토 슬라이딩 도어 등의 편의 사양을 그대로 적용하였다. 2007년 2월에는 그랜드 카니발
의 차체에 앞 모습만 뉴 카니발인 카니발 리무진(9인승)이 출시되었으며, 미국과 캐나다에는 현대 엔투리지로도 팔렸다. 같은 해 10
월에는 V6 2.7ℓ LPI 엔진이 추가되었다. 이후 카니발 하이 리무진(7인승)이 추가되었다.
구분 | 뉴 카니발(9인승) | 카니발 리무진(9인승) | 카니발 하이 리무진(7인승) | 뉴 카니발(9인승) |
2.9ℓ 디젤 | 2.9ℓ 디젤 | 2.9ℓ 디젤 | 2.7ℓ LPI | |
전장 | 4,810 | 5,130 | 5,145 | 4,810 |
(mm) | ||||
전폭 | 1,985 | |||
(mm) | ||||
전고 (mm) |
1,760 | 1,780 | 2,075 | 1,760 |
1,810(2006년~2009년 루프 랙 적용시) | 1,830(2007년~2009년 루프 랙 적용시) | 1,810(2007년~2009년 루프 랙 적용시) | ||
1,805(2009년~2010년 루프 랙 적용시) | 1,820(2009년~2010년 루프 랙 적용시) | 1,805(2009년~2010년 루프 랙 적용시) | ||
축거 | 2,890 | 3,020 | 2,890 | |
(mm) | ||||
윤거 | 1,685 | |||
(전, mm) | ||||
윤거 | 1,685 | |||
(후, mm) | ||||
승차 정원 | 9명 | 7명 | 9명 | |
변속기 | 수동 5단 | 자동 5단 | 자동 4단 | |
자동 5단 | ||||
서스펜션 | 맥퍼슨 스트럿/멀티 링크 | |||
(전/후) | ||||
구동 형식 | 전륜 구동 | |||
엔진 형식 | J3 | L6EA | ||
연료 | 디젤 | LPG | ||
배기량 | 2,902 | 2,656 | ||
(cc) | ||||
최고 출력 | 170/3,700 | 170/3,700 | 161/5,400 | |
(ps/rpm) | (이후 192/3,800으로 변경) | |||
최대 토크 | 36.0/2,000~3,000 | 36.0/2,000~3,000 | 25.0/4,000 | |
(kg*m/rpm) | (이후 36.5/2,000~3,500으로 변경) | |||
연비 (km/ℓ) |
12.6(수동 5단)/ | 10.3(자동 5단) (이후 10.7(자동 5단)로 변경) |
6.8(자동 4단) | |
10.5(자동 5단) | ||||
(이후 10.7(자동 5단)로 변경) |
그랜드 카니발 R(2010년 1월~2014년 6월)
2010년 1월부터 쏘렌토 R의 2.2ℓ 디젤 엔진을 얹어 판매 중이다. 아이돌 스타의 소속사 차량으로도 많이 사용되는 것으로 유명하며, 1
박 2일과 무한도전 등 대한민국의 예능 프로그램에서 멤버들이 자주 애용하는 차량이기도 하다. 유럽에서는 길이만 축소한 카니발로
판매된다. 2010년 12월에 1열 사이드 에어백과 차체 자세 제어 장치가 기본으로 적용된 2011년형이 출시되었다. V6 3.5ℓ 가솔린 엔진
은 2011년 6월부터 추가되었고, 2011년 12월에 판매가 부진한 V6 2.7ℓ LPI 엔진이 삭제되었다. 2013년 3월에는 17인치 신규 알로이
휠, 태블릿 PC 수납이 가능한 신규 사이드 테이블 등이 적용된 2013년형이 선보였다. 같은 해 8월부터는 승합차의 최고 속도 제한 장
치가 의무 장착됨에 따라 최고 속도가 110km에서 제한된다.
구분 |
그랜드 카니발 R (11인승) |
그랜드 카니발 R 하이 리무진(11인승) |
그랜드 카니발 R (11인승) |
그랜드 카니발 R (11인승) |
그랜드 카니발 R 하이 리무진(11인승) |
2.2ℓ 디젤 | 2.2ℓ 디젤 | 2.7ℓ LPI | 3.5ℓ 가솔린 | 3.5ℓ 가솔린 | |
전장 | 5,130 | 5,145 | 5,130 | 5,145 | |
(mm) | |||||
전폭 | 1,985 | ||||
(mm) | |||||
전고 | 1,780 | 2,075 | 1,780 | 2,075 | |
(mm) | 1,820(루프 랙 적용시) | 1,820(루프 랙 적용시) | |||
축거 | 3,020 | ||||
(mm) | |||||
윤거 | 1,685 | ||||
(전, mm) | |||||
윤거 | 1,685 | ||||
(후, mm) | |||||
승차 정원 | 11명 | ||||
변속기 | 수동 6단 | 자동 6단 | 자동 4단 | 자동 6단 | |
자동 6단 | |||||
서스펜션 | 맥퍼슨 스트럿/멀티 링크 | ||||
(전/후) | |||||
구동 형식 | 전륜 구동 | ||||
엔진 형식 | D4HB | L6EA | G6DC | ||
연료 | 디젤 | LPG | 가솔린 | ||
배기량 | 2,199 | 2,656 | 3,470 | ||
(cc) | |||||
최고 출력 | 197/3,800 | 161/5,400 | 275/6,300 | ||
(ps/rpm) | |||||
최대 토크 (kg*m/rpm) |
43.0/2,000(수동 6단)/ | 44.5/2,000 (이후 44.5/1,800~2,500으로 변경) |
25.0/4,000 | 34.3/4,500 | |
44.5/2,000(자동 6단) | |||||
(이후 43.0/1,800~2,500(수동 6단)/ | |||||
44.5/1,800~2,500(자동 6단)으로 변경) | |||||
연비 (km/ℓ) |
14.5(수동 6단)/ | 12.8(자동 6단) (이후 도심 9.7/고속 12.9/복합 10.9(자동 6단)로 변경) |
6.8(자동 4단) | 9.2(자동 6단) (이후 도심 7.3/고속 9.7/복합 8.2(자동 6단)로 변경) | |
12.8(자동 6단) | |||||
(이후 도심 10.9/고속 12.5/복합 11.6(수동 6단)/ | |||||
도심 9.7/고속 12.9/복합 10.9(자동 6단)로 변경) |
뉴 카니발 R(2010년 1월~2014년 6월)
2010년 1월부터 쏘렌토 R의 2.2ℓ 디젤 엔진을 얹어 판매 중이다. 2010년 12월에 1~2열 커튼 에어백과 차체 자세 제어 장치가 기본으
로 적용되었고, 카니발 리무진(9인승)에는 V6 3.5ℓ 가솔린 엔진이 추가된 2011년형이 출시되었다. 이 때부터 카니발 하이 리무진(7인
승)은 판매가 중단되었다. 2013년 3월에는 17인치 신규 알로이 휠, 전 좌석 3점식 시트 벨트, 신규 2~3열 시트(뉴 카니발) 등이 적용
된 2013년형이 선보였다. 같은 해 9월에는 숏 바디인 뉴 카니발(9인승)이 단종되어 현재는 롱 바디인 카니발 리무진(9인승)만 판매 중
이다.
구분 | 뉴 카니발 R(9인승) |
카니발 R 리무진 (9인승) |
카니발 R 하이 리무진(7인승) |
뉴 카니발 R(9인승) |
카니발 R 리무진 (9인승) |
2.2ℓ 디젤 | 2.2ℓ 디젤 | 2.2ℓ 디젤 | 2.7ℓ LPI | 3.5ℓ 가솔린 | |
전장 | 4,810 | 5,130 | 5,145 | 4,810 | 5,130 |
(mm) | |||||
전폭 | 1,985 | ||||
(mm) | |||||
전고 | 1,760 | 1,780 | 2,075 | 1,760 | 1,780 |
(mm) | 1,805(루프 랙 적용시) | 1,820(루프 랙 적용시) | 1,805(루프 랙 적용시) | 1,820(루프 랙 적용시) | |
축거 | 2,890 | 3,020 | 2,890 | 3,020 | |
(mm) | |||||
윤거 | 1,685 | ||||
(전, mm) | |||||
윤거 | 1,685 | ||||
(후, mm) | |||||
승차 정원 | 9명 | 7명 | 9명 | ||
변속기 | 자동 6단 | 자동 4단 | 자동 6단 | ||
서스펜션 | 맥퍼슨 스트럿/멀티 링크 | ||||
(전/후) | |||||
구동 형식 | 전륜 구동 | ||||
엔진 형식 | D4HB | L6EA | G6DC | ||
연료 | 디젤 | LPG | 가솔린 | ||
배기량 | 2,199 | 2,656 | 3,470 | ||
(cc) | |||||
최고 출력 | 197/3,800 | 161/5,400 | 275/6,300 | ||
(ps/rpm) | |||||
최대 토크 | 44.5/2,000 | 44.5/2,000 | 25.0/4,000 | 34.3/4,500 | |
(kg*m/rpm) | (이후 44.5/1,800~2,500으로 변경) | ||||
연비 (km/ℓ) |
12.9(자동 6단) (이후 도심 10.0/고속 13.4/복합 11.3(자동 6단)으로 변경) |
12.9(자동 6단) | 6.8(자동 4단) | 9.2(자동 6단) (이후 도심 7.2/고속 9.9/복합 8.2(자동 6단)로 변경) | |
3세대(YP)
올 뉴 카니발(2014년 6월~현재)
2014년 4월에 개최된 뉴욕 모터쇼에서 공개되었고, 대한민국에서는 같은 해 5월 22일에 미디어 설명회를 가졌다. 2세대가 숏 바디(뉴
카니발)와 롱 바디(그랜드 카니발, 카니발 리무진) 등 2가지 차체로 나뉜 것과 달리, 3세대는 다시 롱 바디의 단일 차체만 있다. 앞 범
퍼 하단에 엔진 하부를 보호하는 스키드 플레이트를 적용했고, 창틀에 크롬 몰딩을 적용해 고급스러운 느낌을 강조했다. 1열 시트 중
앙에 보조 시트 대신 노트북까지 수납할 수 있는 대용량 센터 콘솔을 적용했고, 이 때문에 9인승은 기존의 3+3+3 배열의 3열 시트 대
신 2+2+2+3 배열의 4열 시트를 가졌다. 4열 시트의 활용도가 낮은 점을 감안해 9인승과 11인승 모두에 적용된 4열 싱킹 팝업 시트는
등받이를 앞으로 접은 후 별도 이동 없이 그대로 누르면 바닥으로 들어가 평평한 공간을 만들어 최대 546ℓ의 적재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52%의 초고장력 강판이 적용됐으며, 차체 구조간 결합력 강화를 위한 구조용 접착제가 121m로 대폭 증가했다. 보행자의 머리
상해 위험을 감소시키는 액티브 후드 시스템을 비롯해 6 에어백, 타이어 공기압 경보 시스템, 경사로 밀림 방지 장치, 급제동 경보 시
스템 등이 기본으로 적용됐다. 이 외에도 듀얼 선루프, 버튼 시동 스마트 키, 220V 인버 등이 적용돼 편의성을 높였다. 2.2ℓ 디젤 엔진
은 유로 6 기준을 만족시켰고, 여기에 6단 자동변속기를 조합했다.
구분 | 올 뉴 카니발(9인승) | 올 뉴 카니발(11인승) | 올 뉴 카니발 하이 리무진(9인승) |
올 뉴 카니발 하이 리무진(11인승) |
2.2ℓ 디젤 | 2.2ℓ 디젤 | 2.2ℓ 디젤 | 2.2ℓ 디젤 | |
전장 | 5,115 | |||
(mm) | ||||
전폭 | 1,985 | |||
(mm) | ||||
전고 | 1,740 | 1,755 | 2,040 | |
(mm) | 1,755(루프 랙 적용시) | |||
축거 | 3,060 | |||
(mm) | ||||
윤거 | 1,740(R18) | 1,745(R17) | 1,740(R18) | 1,740(R18) |
(전, mm) | 1,735(R19) | 1,740(R18) | 1,735(R19) | |
윤거 | 1,747(R18) | 1,752(R17) | 1,747(R18) | 1,747(R18) |
(후, mm) | 1,742(R19) | 1,747(R18) | 1,742(R19) | |
승차 정원 | 9명 | 11명 | 9명 | 11명 |
변속기 | 자동 6단 | |||
서스펜션 | 맥퍼슨 스트럿/멀티 링크 | |||
(전/후) | ||||
구동 형식 | 전륜 구동 | |||
엔진 형식 | D4HB | |||
연료 | 디젤 | |||
배기량 | 2,199 | |||
(cc) | ||||
최고 출력 | 202/3,800 | |||
(ps/rpm) | ||||
최대 토크 | 45.0/1,750~2,750 | |||
(kg*m/rpm) | ||||
연비 (km/ℓ) |
도심 10.4/고속 13.3/복합 11.5(R18)/ | 도심 10.5/고속 12.9/복합 11.5 | 도심 9.4/고속 11.5/복합 10.3 | 도심 9.4/고속 11.6/복합 10.3 |
도심 10.2/고속 12.9/복합 11.2(R19) |
라인업
1세대
카니발(1998년~2001년)
트립(디젤)
트립(디젤 6인승 밴)(2000년 출시)
E-TEC(LPG)(1999년 출시)
랜드(디젤)
랜드(디젤 6인승 밴)(2000년 출시)
랜드(LPG)(1999년 출시)
파크(디젤)
파크(LPG)(1999년 출시)
파크(가솔린)
카니발 Ⅱ(2001년~2005년)
트립(디젤)
트립(디젤 6인승 밴)(2002년 단종)
E-TEC(LPG)(2003년 단종)
랜드(디젤)
랜드(디젤 6인승 밴)(2002년 단종)
랜드(LPG)(2003년 단종)
파크(디젤)
파크(LPG)(2003년 단종)
파크(가솔린)
프리미엄(디젤)(2004년 출시)
2세대
그랜드 카니발(2005년~2010년)
GX(디젤)
GX(LPI)(2008년 출시)
GX 그랜드 팩(디젤)(2006년 출시)
GX 그랜드 팩(LPI)(2008년 출시)
GLX(디젤)
GLX(LPI)(2008년 출시)
리미티드(디젤)(2007년 출시→2007년 단종)
프레지던트(디젤)(2007년 출시)
프레지던트(가솔린)(2011년 출시)
하이 리무진 GX(디젤)(2006년 출시)
하이 리무진 GLX(디젤)(2006년 출시)
이지 무브 GLX 8인승 크레인 장착형(디젤)(2006년 출시)
이지 무브 GLX 11인승(디젤)(2006년 출시)
뉴 카니발(2006년~2010년)
GX(디젤)
GX(LPI)(2008년 출시)
GLX(디젤)
GLX(LPI)(2008년 출시)
리미티드(디젤)(2007년 단종)
리무진 GLX(디젤)(2007년 출시)
리무진 GLX(가솔린)(2010년 출시)
리무진 프레지던트(디젤)(2007년 출시)
리무진 프레지던트(가솔린)(2010년 출시)
하이 리무진 기본형(디젤)(2010년 단종)
하이 리무진 고급형(디젤)(2010년 단종)
그랜드 카니발 R(2010년~2014년)
GX(디젤)
GX(LPI)(2011년 단종)
GX 그랜드 팩(디젤)(2011년 단종)
GX 그랜드 팩(LPI)(2011년 단종)
GLX(디젤)
GLX(가솔린)(2011년 출시)
GLX(LPI)(2011년 단종)
스페셜(가솔린)(2011년 출시→2011년 단종)
프레지던트(디젤)
프레지던트(가솔린)(2011년 출시→2011년 단종)
하이 리무진 GX(디젤)
하이 리무진 GLX(디젤)
이지 무브 GLX 8인승 크레인 장착형(디젤)
이지 무브 GLX 11인승(디젤)
뉴 카니발 R(2010년~2014년)
GX(디젤)
GX(LPI)(2010년 단종)
GLX(디젤)
GLX(LPI)(2010년 단종)
리무진 GLX(디젤)
리무진 GLX(가솔린)(2010년 출시)
리무진 프레지던트(디젤)
리무진 프레지던트(가솔린)(2010년 출시)
하이 리무진 기본형(디젤)(2010년 단종)
하이 리무진 고급형(디젤)(2010년 단종)
3세대
올 뉴 카니발(2014년~현재)
11인승 디럭스
9인승/11인승 럭셔리
9인승/11인승 프레스티지
9인승/11인승 노블레스
하이 리무진 9인승/11인승 럭셔리
하이 리무진 9인승/11인승 프레스티지
-------------------------------------------------------------------------------------------------
2012년형 미국 수출형 카니발 (미국에서는 Sedona라 불린다.)
기아자동차에서 생산, 판매하는 전륜구동 미니밴.
1. 1 · 2세대(KV-II, 카니발 ▶ 카니발 2)
1998년 1월에 출시됬으며, 크레도스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다. IMF 사태에 휩쓸려 파산직전까지 몰렸던 기아자동차를 살린 1등공신이
다.(이후 현대자동차에 흡수합병되긴 했지만).
당시 미국과 일본 업체만이 주도적으로 내놓던 미니밴이라는 개념을 국내에 최초로 도입한 모델로, 사실 카니발이라는 모델 자체가
북미시장을 노리고 만든 모델이다. 다만 IMF 이후 개선된 노동 환경으로 인해 여가시간이 늘어나면서 자연스럽게 미니밴 수요가 증
가, 이와 맞물려 판매량이 호조를 보였던 것.
현재도 국내에서 생산되는 단 두 종류의 미니밴 중 하나이다.
1998년에 출시된 1세대 모델은 4기통 2,902cc 배기량의 J3 엔진을 장착하였는데 제원상의 출력은 135마력, 당시 경쟁차종은 아니지
만 동급의 엔진이라 할 수 있는 무쏘의 5기통 2,874cc 엔진이 120마력이었으므로 출력에서 월등했다고 평가할 수 있겠다. 하지만 몇
년 가지 못하고 심각한 매연 문제를 일으켰다. 때로 인심 까칠한 동네에 사는 카니발 오너는 이웃 주민의 민원신고로 매연 수시 검사
를 받게 하는 등 애물단지로 전락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했다.
게다가 내구성도 좀 꽝이어서 대략 15만~20km 정도 주행하면 엔진보링을 고민해야 한다. 디젤 모델 말고도 V형 6기통 2,493cc 엔진
을 장착한 LPG 모델도 있었으나 연비가 최악... 본격적으로 LPG값이 오른 2000년대부터는 역시 애물단지가 되어가기도 했다. 북미
시장에서는 그럭저럭이라는 반응(당시 북미시장 엔진은 V6 3500cc 가솔린 엔진이었다).
2000년에는 페이스리프트를 거친 카니발II(2세대)가 출시된다. 엔진은 역시 같은 J3엔진에 터보 인터쿨러를 장착하여 135마력의 출력
을 냈다. 하지만 매연과 내구성 문제는 여전, 2004년형부터는 LPG의 경제성이 감소해서였는지 LPG 모델은 카니발2 에서 존재하지
않는다.
2003년부터는 기존의 J3 엔진에 플런저 타입 터보 인터쿨러 대신 CRDI를 적용하여 출력은 145마력으로 증가하고, 소음도 디젤답지
않게 정숙해진다. 이론상 매연 문제도 상당히 해결해 친환경적으로 개선되었다고 이야기들을 하나 여전히 카니발2 모델 중에서도 뒤
꽁무니에 검은 연기 내뿜는 차량을 심심찮게 볼 수 있다. 터보차저로 유명한 미국의 가레트에서 카니발 전용의 그린 터보라는 모델을
출시했다니 할 말 다했다. 내구성? 그 얘기는 더 이상 하지 않겠다(...)
그래도 미국에서 좋은 평가를 받으며 꽤 팔려나가면서부터 기아자동차의 북미시장 주력 판매모델로서 밀어주는 중...이라고는 하지
만 미국에서 판매된 모델은 V형 6기통 3,497cc 시그마 가솔린 엔진을 장착하였다. 1세대 에쿠스에 채용했던 그 엔진.
2. 3세대(VQ, 그랜드 카니발, 카니발(숏바디))
2006년에 완전히 새롭게 설계, 생산한 그랜드 카니발과 뉴 카니발이 나오면서 3세대 모델로 판매되고 있다. 엔진은 현대 테라칸후기
형에 얹었던 4기통 2,902cc에 VGT를 적용하여 170마력에서 2008년도 생산부터는 192마력의 출력을 낸다. 정말 징하게도 우려 먹는
데 기존의 고질적 문제점인 내구성과 매연 문제는 좀 더 지켜봐야 할 듯. 2010년 2.2 R 엔진에 비해 토크분배가 좋다고들 하며 실제
제원상에도 그렇다 카니발II 에서 사라진 줄 알았던 LPG 모델도 V형 6기통 2,656cc 뮤 엔진을 장착하여 출시하였다. 메이커에서 연비
문제를 개선했다고 밝히기는 했지만 현실은(그래도 직분사 LPI를 채용함으로써 상당히 좋아진거다...)... 출력에 대해 말이 많은데 평
지길에서는 무난히 잘나가지만(최고속도 190KM) 오르막에서는 2.2톤에 달하는 차체를 끌고가야하므로 악셀을 콱 밟으면 엔진의 비
명... 소리가 들린다
북미 지역에서의 판매는 경제불황으로 미니밴 시장이 개박살난 상황에서도 월 1천대 이상은 판매하는 나름 준수한 판매량은 유지하
고 있다고. 여기에 북미 쪽 엔진도 현대에서 만든 3.8리터 람다 엔진으로 교체했다.
국내 자동차법 개정으로 5m 롱바디에 11인승이 적용(2-3-3-3)되어 판매되었다. 이로써 세수에 있어 승합차로 적용되어 연 65000원
만 낼 수 있게 되었고, 고속도로 버스 전용차선 혜택을 입을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이 규정으로 인해 11인승 세그먼트가 신설되긴
했는데 본래 3-3-3 9인승(혹은 2-2-3 7인승 배열) 배치를 기준으로 두었던 차량 베이스이기 때문에 11인이 전부 탑승하기 매우 비좁
은 것이 문제였다. 그나마 경쟁차종이었던 로디우스보다는 넉넉했지만.
2010년에 페이스 리프트된 카니발 R이 1월 6일부터 판매를 시작했다. 현재 사용하는 슈라이어 라인(기아차 패밀리룩)으로 디자인이
일부 수정되며, 유럽수출형의 경우 2.9리터 J2엔진에서 2.2리터 R엔진으로 다운사이징된다고 한다. 국내도 같은 2.2리터 R엔진으로
다운사이징돼서 판매된다고 한다. 하지만 출력은 이미 J2엔진보다 좋아진데다(170,192마력->197마력, 36kgmf->44kgmf)연비가 높아
진다(10.2km/l->12.8km/l)고.
2011년형부터는 그랜드 카니발부터 사라졌던 가솔린 엔진이 부활했다. 275마력으로 밟으면 밟는대로 훅훅 튀어나간다. 이는 K7 초기
형에 쓰였던 3.5ℓ 람다2 엔진이다. 이 때 토요타 시에나, 혼다 오디세이 등의 수입산 미니밴 차종들이 본격적으로 수입되기 시작하자
기아자동차에서 수입 미니밴 구매층을 끌어모으기 위해 부활시킨 듯.
결국 이 모델로 인해 봉고3 코치와 밴 모델이 나오기 전까지 소형승합차 프레지오가 단종, 수많은 노가다 오야지들이 중고차 시장을
찾게 만드는 원인이 되기도 했다(…). 허나 얼마 못가 봉고3 코치와 밴 둘 다 단종되었다.
북미시장에는 미니밴 모델이 없던 현대자동차가 그랜드 카니발을 가지고 외관에 장난을 조금 친 앙투라지(Entourage)라는 모델도
판매했었으나, 이쪽은 평가도 안 좋았던 데다 판매량도 그럭저럭이었다. 결국 2009년에 단종.
2013년에는 쌍용자동차에서 코란도 투리스모를 출시하며 경쟁중.
3. 4세대(YP, 올 뉴 카니발)
2012년에 4세대 카니발인 프로젝트 YP로 풀 모델 체인지 예정이었으나 수요가 없는 바람에 나온지 7년째가 되어감에도 불구하고 현
역으로 판매 중이었다.
그러다 2013년 7월 즈음부터 YP로 보이는 가림막 차량이 국내 및 미국 등지에서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과거 모터쇼에서 선보였
던 KV7 컨셉카를 토대로 디자인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앞모습은 기아 K5나 기아 K7 등지에서 보이던 가로형 램프가 보이고, 면발광L
ED가 포착되었다. 또한 그랜드 카니발 때에 6홀로 바뀌었던 바퀴의 홀 수가 기존의 1세대 카니발때처럼 5홀로 회귀하였다. 또한 뒷면
후미등 배치 또한 기존의 세로 배치에서 토요타 시에나나 혼다 오디세이에서 보여졌던 가로배치가 적용되었다.
2014년 4월 18일 미국 뉴욕모터쇼에서 공개되었으며, 국내에서는 5월에 열리는 부산모터쇼에서 공개되었다. 그리하여 2014년 6월 19
일에 출시되었다. 엔진 라인업은 국내의 경우 2.2 디젤을 고수하며 북미의 경우 3.3 GDI가 채택된다고 한다. 라인업은 북미에서는 7
(2-2-3 배열), 8인승(2-3-3 배열)으로 출시되었으며 국내에서는 9인승과 11인승으로 선보였다. 특이한 것은 9인승의 경우 기존의 3-
3-3 배열이 아닌 2-2-2-3 배열이다. 여담으로 가솔린 라인업과 7인승 라인업은 2014년 말에 선보인다고.
초고장력 강판을 52% 사용하여 안전성을 높였고, 6단 자동변속기는 202마력의 출력과 45토크의 힘을 가진 2.2리터 R엔진과 짝을 맞
추는데, 아쉬운 점이 있다면 수동변속기가 사라진 점이다. 기아 측은 수동변속기의 판매량이 적어 굳이 만들 필요가 없기에 출시하지
않았다고 한다.
북미형으로 출시되는 7, 8인승 배열은 경쟁차량이라 할 수 있는 혼다 오딧세이, 토요타 시에나에 버금갈 정도로 평가되고 특히 7인승
은 토요타 시에나의 2열 시트(오토만 시트)처럼 허벅지 받침이 적용되는 등 고급스러움을 더했지만 국내에 출시되는 9, 11인승은 4열
로 박아놓았기 때문에 위/옆으로 비좁고 중간은 헤드레스트가 구비되지 않았다는 것이 약점으로 평가받는다. 11인승에 승합차 세금
감면을 해주는 우리나라 세금제도상 이는 예전 카니발도 비슷했지만. 9인승은 11인승에 비싼 세금이지만 속도제한이 없고 보험료가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는 것, 11인승은 세수에 이익이 있지만 속도제한이 걸렸다는 차이가 있다. 11인승에 있어서는 오히려 3세대 카니
발보다도 비좁아졌다는 이야기가 있으나 실측 결과가 아닌 주관적 후기이므로 직접 타보고 판단할 것. 애초에 3열 배치가 적당한 차
에 4열을 쑤셔 넣어 파는 국내 실정이 이상한거다 안타깝게도(?) 전작과 마찬가지로 4륜구동 옵션이 없다는 것은 아쉬운 부분.
다만 운전석 부분은 그야말로 예전의 카니발에 비하면 천지개벽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센터페시아의 배치 등이 기아자동차의 K7 그
리고 K9과 패밀리룩을 이루며 승용차와 같은 느낌을 많이 주었고 버튼의 배치 또한 현대 제네시스, 에쿠스와 같이 미니멀하게 배치한
것이 눈에 띈다. 외관의 경우 전면은 K9의 새로운 상어 그릴을 사용해 패밀리룩을 이루고, 19인치 휠을 달아 웅장한 느낌을 준다. 하
지만 후면은 다소 투박한 느낌이 든다. 그래도 3세대 카니발과는 다르게 디자인이 전형적인 미니밴과는 많은 차이가 있다.
2014년 7월부터 11인승 이상 승합차에 대해 내부개조 규제를 완화하는 법안이 시행되며 가장 큰 혜택을 받을 차량 중 하나가 되었다.
2014 부산 모터쇼에 선보인 '카니발 아웃도어'가 기아자동차에서 제시한 내부개조 형태이며, 경우에 따라 시트를 교체하고 내부를 고
급화하는 수요가 11인승 카니발을 출고하여 사용할 가능성이 높다.
4. 여담
한국을 제외한 많은 지역에서 카니발(Carnival)이라는 이름 대신 세도나(SEDONA)라는 이름이 아니면 다른 이름을 사용해서 판매하
고 있다. '사육제'라는 의미의 좋은 뜻도 있지만 식인풍습을 의미하는 '카니발리즘(Cannibalism)'이라는 단어와의 유사한 발음 때문
(…).
방송, 특히 예능프로(주로 무한도전)에서 '축제차'이라고 언급됐었는데(...) 이는 이시기 카니발로 이동하던 예능인들이 제법 있었기
때문. 정형돈이 타고다니던 카니발 리무진은 김무스차라는 별명도 있었다.
출처:엔하위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