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7 제원 | ||||||||
구분 | 2.4ℓ 세타 Ⅱ MPI | 2.4ℓ 세타 Ⅱ GDI | 2.7ℓ 뮤 MPI | 3.0ℓ 람다 Ⅱ GDI | 3.3ℓ 람다 GDI | 3.5ℓ 람다 Ⅱ MPI | 2.7ℓ 뮤 LPI | 3.0ℓ 람다 LPI |
(2009년~ 2011년) |
(2011년~ 2012년) |
(2009년~ 2011년) |
(2011년~ 2012년) |
(2011년~ 2012년) |
(2009년~ 2011년) |
(2009년~ 2011년) |
(2011년~ 2012년) | |
전장 | 4,965 | |||||||
(mm) | ||||||||
전폭 | 1,850 | |||||||
(mm) | ||||||||
전고 | 1,475 | |||||||
(mm) | ||||||||
축거 | 2,845 | |||||||
(mm) | ||||||||
윤거 | 1,601(R18, R19) | |||||||
(전, mm) | ||||||||
윤거 | 1,600(R18, R19) | |||||||
(후, mm) | ||||||||
승차 정원 | 5명 | |||||||
변속기 | 자동 6단 | |||||||
서스펜션 | 맥퍼슨 스트럿/멀티 링크 | |||||||
(전/후) | ||||||||
구동 형식 | 전륜 구동 | |||||||
엔진 형식 | G4KE | G4KJ | G6EA | G6DG | G6DH | G6DC | L6EA | L6DB |
연료 | 가솔린 | LPG | ||||||
배기량 | 2,359 | 2,656 | 2,999 | 3,342 | 3,470 | 2,656 | 2,999 | |
(cc) | ||||||||
최고 출력 | 180/6,000 | 201/6,300 | 200/6,000 | 270/6,400 | 294/6,400 | 290/6,600 | 165/5,200 | 235/6,000 |
(ps/rpm) | ||||||||
최대 토크 | 23.5/4,000 | 25.5/4,250 | 26.0/4,500 | 31.6/5,300 | 35.3/5,200 | 34.5/5,000 | 25.0/4,000 | 28.6/4,500 |
(kg*m/rpm) | ||||||||
연비 | 11.8 | 12.8 | 11 | 11.6 | 10.9 | 10.6 | 8.6 | 8.9 |
(km/ℓ) |
더 뉴 K7 제원 | |||||
구분 | 2.4ℓ 세타 Ⅱ MPI | 2.4ℓ 세타 Ⅱ GDI | 3.0ℓ 람다 Ⅱ GDI | 3.3ℓ 람다 GDI | 3.0ℓ 람다 LPI |
하이브리드 700h | |||||
전장 | 4,970 | ||||
(mm) | |||||
전폭 | 1,850 | ||||
(mm) | |||||
전고 | 1,475 | ||||
(mm) | |||||
축거 | 2,845 | ||||
(mm) | |||||
윤거 | 1,602(R17) | — | 1,600(R19) | 1,602(R17) | |
(전, mm) | |||||
윤거 | 1,601(R17) | — | 1,601(R19) | 1,601(R17) | |
(후, mm) | |||||
승차 정원 | 5명 | ||||
변속기 | 자동 6단 | ||||
서스펜션 | 맥퍼슨 스트럿/멀티 링크 | ||||
(전/후) | |||||
구동 형식 | 전륜 구동 | ||||
엔진 형식 | G4KK | G4KJ | G6DG | G6DH | L6DB |
연료 | 가솔린+전기 | 가솔린 | LPG | ||
배기량 | 2,359 | 2,999 | 3,342 | 2,999 | |
(cc) | |||||
최고 출력 | 159/5,500 | 201/6,300 | 270/6,400 | 294/6,400 | 235/6,000 |
(ps/rpm) | |||||
최대 토크 | 21.0/4,500 | 25.5/4,250 | 31.6/5,300 | 35.3/5,200 | 28.6/4,500 |
(kg*m/rpm) | |||||
모터 최고 출력 |
35 | — | — | — | — |
(Kw/rpm) | |||||
연비 | 도심 15.4/고속 16.7/복합 16.0 | 도심 9.6/고속 14.4/복합 11.3 | 도심 8.7/고속 13.5/복합 10.4 | 도심 8.4/고속 13.1/복합 10.0 | 도심 6.8/고속 10.6/복합 8.2 |
(km/ℓ)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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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자동차의 전륜구동 준대형 세단. 개발 프로젝트 VG,
경쟁모델은 현대 그랜저와 르노삼성 SM7, 쉐보레 알페온.
KND-5 컨셉트카를 베이스로 슈라이어 라인을 고급 세단에 어울리도록 다듬은 디자인과 함께 현용 2.4리터 세타 엔진, 2.7리터 뮤 엔
진과 3.5리터 람다 엔진을 탑재. 세타 엔진에 GDi를 얹는다는 이야기도 있으나 일단 MPi 세타엔진으로 출시되었다. 전체적인 스타일
은 아우디의 스타일링과 유사하다는 평이 많다. 이것은 디자인 총괄 담당인 피터 슈라이어가 아우디 출신이었던지라 어쩔 수 없다는
의견이 대세.
현대-기아자동차에서 자체적으로 개발한 신형 준대형 전륜구동용 플랫폼인 Type-N 플랫폼과 같이 개발된 모델이다.YF,HG와 같은
플랫폼이다.
출시 직전 KBS의 드라마 아이리스에서 주인공 현준(이병헌 役)이 타고다니는 자동차로 홍보를 했다. 그도 그럴게 이 드라마의 후원
중에 기아자동차가 있던 것. NSS팀의 모하비를 비롯해서 극중 배우들이 타고다니는 차의 대부분이 기아자동차 모델이다.
2009년 11월 24일 출시.
신형 모델이 몇 년 째 없던 준대형급 시장인지라 2010년 8월 현재 준대형급 판매량 1위를 6개월째 차지하고 있었다.
기아자동차 최초의 차명 통일 정책에 의한 차명을 부여받는 모델이기도 하다.
한국을 제외한 해외에는 카덴자(Cadenza)라는 이름으로 수출된다.
2009년 3월, K7 구매 두 달만에 하부에 녹이 왕창 슬었다고 주장하는 사건이 발생했다.관련기사. 기아자동차 서비스센터에서는 좋은
재질이기 때문으로 내부에는 문제가 없다고 하는데, 진위에 대해서는 인터넷에서 갑론을박 중이나 졸지에 K7은 녹셔리 세단이라는
별명이 붙었다.
2011년 3월부터 출시되는 연식변경모델부터는 엔진 라인업이 변경되어 2.4리터 세타2 GDi와 3.0 람다 GDi, 3.5 람다 MPI 엔진으로 엔
진 라인업이 구성. 이 중 3.5 람다 MPI 엔진은 2011년 7월에 3.3 람다 GDi 엔진으로 변경되었다. 5세대 그랜저와 차급을 맞추기 위한
과정으로 보인다.
2012년 하반기에 페이스리프트 되었다. 발매후 공식 명칭은 The new K7. 공개된 F/L K7의 외관은 K3를 준대형급으로 늘려 놓은듯
한 모양새를 하고 있으며, 대체로 호평을 받고 있다. K9 이후로 나오는 K시리즈의 모습이 K9을 따라가고 있기 때문에 기아에서 생산
하는 자동차들의 새로운 패밀리 룩으로 정착하고 있는 듯한 모습이다. 라인업은 기존 엔진 라인업을 그대로 유지, 부가 옵션들의 일
부 추가가 이루어졌다. 광고 모델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사진작가인 스콧 슈만을 기용했다.
스타 오디션 위대한 탄생의 우승자에게 주는 상품이기도 하다. 2등에게는 K5를 제공한다.
출처:위키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