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채홍일 카페
-조선소에서 사용하는 조선 배관 도면 보는 법,
약자, 용어 모음집
조선소에서는 크게 선체와 의장으로 나눈다.
선체는 배를 만드는
틀과 뼈대(Frame-갈비뼈, 일명 늑골이라고 함)를 잡는 일이며,
의장은 배관, 뭐,
집으로 따지면 실내 인테리어와 같은 존재입니다.
도면은 크게
플랜, 섹션, 엘리베이션(평면, 정면, 측면-입면도)으로 나눈다.
E Elevation (Elev.) 측면도(側面圖-입면도)
E ELEVATION 입면도(ELEV)
※선각구조의 특성에 의한 구조상 일반적인 주의사항
① LOOKING TO DOWN : 도면에 특별한 언급이 없으면 위에서
아래쪽을 보고 도시(
② LOOKING TO FORWARD : 도면에 특별한 언급이 없으면 선수방향을
보면서 도시(
③ LOOKING TO PORT : 도면에 특별한 언급이 없으면 Port side를
(P)방향으로 보면서 도시(
A. P. : After Perpendicular ....선미수선
배의 뒷쪽에 기준이 되는 선으로 배의 길이를 나타낼때, 기준이
되며, 이선(선미수선)을 기준으로 Frame No.를 부여할때,
A. P.(선미수선) 를 Rudder stock(방향타)부터 0 으로 나타내며,
뒷쪽은 -1 -2...로 (선미수선) 에서 Rudder stock(방향타)부터,
선수쪽으로 앞쪽은 1, 2, 3, 4, ...으로 나열 한다.
AFT. : Afterward.....선미방향
도면상 배를 바라볼때 정면에서 왼쪽은 선미(After), 오른쪽은
선수(Forward)로 이해 하면 된다.
약자, 용어 모음집(필수적인 기본요점만 기록)
A Abbreviation 약어(略語), 약자
A Abaft 선미(船尾)방향으로
A Aboard 선내(船內)에
A Access Hole 통로(通路) 구멍
A Access Ladder 출입용 사다리
A Aftward 선미(船尾)쪽으로
A. P. : After Perpendicular ....선미수선
배의 뒷쪽에 기준이 되는 선으로 배의 길이를 나타낼때 기준이
되며, 이선(선미수선)을 기준으로
Frame No.를 부여할때 A. P.(선미수선)를 0 으로 나타내며,
뒷쪽은 -1 -2...로 (선미수선)에서 부터 선수쪽으로 앞쪽은 1, 2,
3, ...으로 나열 한다.
AFT. : Afterward.....선미방향
도면상 배를 바라볼때 정면에서 왼쪽은 선미(After), 오른쪽은
선수(Forward)로 이해 하면 된다.
A Air Compressor 공기 압축기
B B/L ( Bill of Lading ) 선하증권(船荷證券)
B Back Bead 뒷면 비드
B Baseline (B.L) 기선(基線)
B Beam 갑판보, 선폭(船幅)
B Bow and Stern Construction 선수미(船首尾) 구조
B Bow Construction 선수 구조(船首構造)
B Bow Door 선수문(船首門)
B Bow Thruster 선수(船首) 스라스트
B Bubbling 기포발생(氣泡發生)
C Cabin 선실(船室)
C Center Line (C, C/L) 중심선(中心線)
C CEO(Chief Executive Officer) 최고 경영자
C Change Room 탈의실(脫衣室)
C Chief Engineer(C/Eng.) 기관장(機關長)
C Christening(Naming) Ceremony 명명식(命名式)
C Circulating Pump 순환 펌프
C Clamp 클램프
C Class A Fires 화재(A급 火災)
C Coaming 코우밍, 테두리 판
C Corridor 통로(通路)
C CRI (Client Request Item) 선주 요구사항
C Cutting Drawing 절단 도면(切斷圖面)
C Cutting Torch 절단 토치
D Day Shift 교대근무시 주간근무
D Daytime 주간(晝間), 낮
D DCFW (Double Continuous Fillet Welding)
양면연속(兩面連續) Fillet 용접
D Deckhouse 선실(船室)
D Delete 삭제,취소(取消)
D De-rusting 녹 제거, 제청
D Down-Hand Welding 아래보기 용접
D Due Date 계획완료일, 만기일
E Elevation (Elev.) 측면도(側面圖-입면도)
E ELEVATION 입면도(ELEV)
E Emergency Door 비상문(非常門)
E Emergency Exit 비상탈출구
E Erection 탑재(搭載),선대 조립
F Fillet Welding 필렛 용접(양면연속-兩面連續)
F Flat Position Welding 아래보기 용접
F Flatness 평면도, 편평도
P Plan 계획, 평면도(平面圖)
P Plan View 평면(平面)보기
F Forecastle Deck (F'cle Dk) 선수루(船首樓) 데크
F Foreward(fwd) 선수방향(船首方向)
F Fr. (Frame) 플레임, 늑골(肋骨)
F Frame Space (F.S) 늑골 간격(肋骨間隔)
F Front Elevation 정면도(正面圖)
G Galley 조리실, 주방(廚房)
G Gasket 가스켓(패킹)
G Guard Rail 보호난간
H Handrail 손잡이, 핸드레일
H Hinge 힌지
H Hatch Coaming 해치 코우밍, 창구연재
H Hatch Cover (Folding/Side Rolling/ Pontoon) 해치커버
H Hatch End Beam 창구 단보
H Headroom 상부 공간(上部空間)
H Horizontal (Position) Welding 수평용접(水平熔接)
J Jigs 치구 (治具)
K Keel 용골(龍骨)
K Keel [용골(龍骨)]:선체(船體)의 중심선을 따라 배밑을
선수(船首)에서 선미(船尾)까지 꿰뚫은 부재
L L/C (Launching) 진수(進水)
L Lavatory 화장실(化粧室)
L Lifting Lug 매달기위한 고리
L LO ( Lubricating Oil ) 윤활유(潤滑油)
L LOA ( Length Overall ) 전장(全長), 길이
L Looking After 선수에서 선미방향으로 봄
L Looking Forward 선미에서 선수방향으로 봄
M Main Plate 주판(主板)
N N.B (nota bene) 주의(하라), Note Well
N Nameplate 명판
N Night Shift 교대근무시 야간근무
O Overhead (Position) Welding 위보기 용접
O Overlap 오우브 랩
O Overtime 잔업(殘業)
P Pad 겹판
P Pallet 파레트, W/P자재
P Passageway 통로(通路)
P Penetration 관통, 침투, 녹아 들어감
P Penetration Piece 관통(貫通) 피이스
P Plan 계획, 평면도(平面圖)
P Plan View 평면(平面)보기
P Platform Deck (P/F Dk) 중간갑판(中間甲板)
P Poop Deck 선미루(船尾樓) 갑판
P Port 좌현(左舷), (항공기의)좌측.
우현(右舷), (opp-우측. starboard)
Q Quartermaster 조타수(操舵手)
R Remark 주의하다, 주목하다.
R Review 재검토, 재고, 재조사, (평론)
R Revision (rev.) 개정, 수정
R Rework 재작업(再作業)
R Rudder (배의)키, (비행기의)방향타.
Frame No.를 부여할때 A. P.(선미수선) 를 Rudder stock
(방향타)부터 0 으로 나타내며,
뒷쪽은 -1 -2...로 (선미수선) 에서 Rudder stock(방향타)
부터 선수쪽으로 앞쪽은 1, 2, 3, 4, ...으로 나열 한다.
S Safety Goggles 보호 안경, 보안경
S Scale 척도(尺度)
S Section (Sec.) 단면도(斷面圖)
S Shackle 샤클
S Sheer Plan 선체 측면도(側面圖)
S Shell Plating 외판(外板)
S Shift 방향을 바꾸다, 바꾸어 놓다,
물건을 이동시키다, 옮기다, 없애다, 제거하다
S Shipowner 선주(船主)
S Shipyard 조선소
S Shotage 부족, 결핍, 결함, 결점
S Skill Training 기능향상교육
S Skill Upgrading 기량 향상(技倆向上)
S Slot Hole 스로트 홀(작은 구멍)
S Spool Piece 스푸울 피이스
S Staircase 계단(階段)
S Stairway 계단(階段)
S Stanchion 스탠션, 지주(支柱)
S Starboard 우현(右舷), (항공기의)우측.
(opp-좌측, Port 좌현(左舷), (항공기의 좌측)
S Start and Completion Date 착수 및 완료일
S Stern 선미, (일반적으로)뒷부분
S Stern Construction 선미 구조(船尾構造)
S Stern Thruster 선미 스라스트
S Support (Supp't) 지지대(支持臺)
T Tack Welding 가용접(假熔接)
T Tailshaft 선미축(船尾軸)
T Tape Measure 줄자
T Thinner 신나, 희석제
T Tool Board 공구대(工具臺)
T Torch 절단기 화구(火口)
T Towing Rope 예인줄
T Turnbuckle 터언버클
T Tween Deck 중갑판(中甲板)
U Upper Deck 상갑판(上甲板)
V Vertical Ladder (V/L) 수직 사다리
V Vertical Section 수직 단면(垂直斷面)
V Vertical Welding 수직 용접(垂直熔接)
W Wardrobe 옷장
W Warehouse 창고(倉庫)
W Warship 군함(軍艦)
W Wash Basin 세면기(洗面器)
W Water Closet (W.C) 화장실(化粧室),변소
W Wear Respirator 마스크 착용
W Wheelhouse (W/H) 조타실(操舵室)
W Working Lamp 작업등(作業燈)
W Workshop (W/S) 작업장
**선체표준약어(Standard Abbreviation of Hull structure) 풀이 **
1.... A/B : Above Base Line .....기선에서 상부로 떨어진 걸이를 나타냄.
배의 최하 기준선이 있는데 그곳으로 부터 상부로 어떤 부재나 장비가 있을때
그 위치를 나타내며 길이 방향은 프레임(Frame) 번호 좌우 방향은 Longitunditional
번호로 나타 낸다.
예를들면,
높이가 9500mm 위치에 Tween Deck 가 있다면....9500 A/B Tween Deck
라고 나타낸다.
2....ACC. HOLE : Access Hole.....통로 , 구멍
배에는 여러가지 목적의 Hole & Opening 이 있는데 그중에서 사람이 작업,
또는,
검사 등 의목적으로 통과할수 있도록 뚫어 놓은 구멍을 말한다.
3....A. P. : After Perpendicular ....선미수선
배의 뒷쪽에 기준이 되는 선으로 배의 길이를 나타낼때 기준이
되며, 이선(선미수선)을 기준으로
Frame No.를 부여할때 A. P.(선미수선)를 0 으로 나타내며,
뒷쪽은 -1 -2...로 (선미수선)에서 부터 선수쪽으로 앞쪽은 1, 2,
3, ...으로 나열 한다.
4....AFT. : Afterward.....선미방향
도면상 배를 바라볼때 정면에서 왼쪽은 선미(After), 오른쪽은
선수(Forward)로 이해 하면 된다.
5....A. P. TK : After Peak Tank.....선미탱크
여러가지 목적의 탱크가 있는데 엔진룸 뒷쪽에 위치한 탱크를 말한다.
6....A/H : Air Hole.....통기구
주로 Tank 내의 부재에 시공하며 물이 차오를때 공기가 빠져 나가도록
작은구멍을 뚫어 놓은것을 말하며 물이 빠져 나가도록 뚫어 놓은 구멍을
Drain Hole 이라고 한다.
강도에 지장이 없도록 보통 Depth의 1/4 이내의 크기로 시공해야 하며,
각조선소 마다표준화 되어 DIA.는 35 50 75 100 125 150 200
장공은 50x100 50x150 50x200 75x150 75x200 등이 있다.
7....ARR'T : Arrangement .....배치 배열
예) GENERAL ARR'T , ARR't OF DRAIN HOLE
8....ASS'Y : Assembly .....조립 , 조립품
반대어로는 COMP.(Component)라 한다.
9....B/L OR B. L. : Base Line .....기선
배의 높이를 나타내는 최하단 기준선을 말함.
10....BLG. KEEL : Bilge Keel ....횡요방지 목적으로 배의 BILGE 부위에
설치한 부재 BILGE....배 밑바닥의 편평한부분과 SIDE SHELL의 평면부가
만나면서 ROUND가 형성되는데 이ROUND 부를 BILGE 라고 한다.
11....B/W : Bilge Well .... 오수가 모이도록 만든 공간 , 오수정
12....BTM. : Bottom ....선저 , 배의 밑바닥
13....BKT. : Bracket....브라켓트 , 받침
14....BHD. : Bulkhead....격벽
구간을 정할때 건물과 마찬가지로 격벽이 있는데 Non-Tight Bulkhead 와,
Water Tight Bulkhead 가 있다.
15....B.L. : Buttock Line....종 절선
선미에서 선수까지 곡부와 평면부가 만나는 부분을 말한다.
16....BUTT WELDING : Butt Welding....맞대기 용접
17....CAMBER : Camber ....배의 횡방향의 기울기
18....C/H : Cargo Hold .... 화물창
배의 주목적은 화물 운반인데 이화물을 적재하는곳을 Cargo Hold 라고 한다.
19....CARL'G : Carling ..... 국부 보강재
주로 Buckling 방지용 또는 장비의 하부보강 등으로 주부재 외에 국부적으로
보강하는 부재로 Flat Bar , Angle , Bulb flat 등으로 보강한다.
20....CAST'G : CASTING ......주물강 , 주물강품
주로 일부 의장품과 rudder horn & main engine shaft housing 등이 주물품을
사용한다.
21....C/L , C.L , C.L. .....CENTER LINE.....중심선
22....CHAIN LKR. , C/L .....CHAIN LOCKER .....CHAIN 격납고
23....CHAIN PIPE ...... CHAIN이 통과하는 관
24....C. : CHAMFER ....모따기
C10 , C15 , C20 등으로 표기하며 C10 이란 가로 & 세로를 10mm 씩
깍아내거나, 잘라내라는 의미 이다.
25....CHK. PL. : CHECKED PLATE ..... 체크 무늬 철판
주로 PASSAGE 에 미끄럼 방지용으로 사용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