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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3.3ℓ V6 람다 GDI | 3.8ℓ V6 람다 GDI |
전장 | 5,090 | |
(mm) | ||
전폭 | 1,900 | |
(mm) | ||
전고 | 1,485(전자 제어 에어 서스펜션 적용시) | |
(mm) | 1,490 | |
축거 | 3,045 | |
(mm) | ||
윤거 | 1,620(R19) | |
(전, mm) | 1,616(R18) | |
윤거 | 1,627(R19) | |
(후, mm) | 1,634(R18) | |
승차 정원 | 5명 | |
변속기 | 자동 8단 | |
서스펜션 | 멀티 링크/멀티 링크 | |
(전/후) | ||
구동 형식 | 후륜 구동 | |
엔진 형식 | G6DH | G6DJ |
연료 | 가솔린 | |
배기량 | 3,342 | 3,778 |
(cc) | ||
최고 출력 | 300/6,400 | 334/6,400 |
(ps/rpm) | ||
최대 토크 | 35.5/5,200 | 40.3/5,100 |
(kg*m/rpm) | ||
연비 (km/ℓ) |
도심 8.4/고속 11.7/복합 9.6 | 도심 8.1/고속 11.4/복합 9.3 (이후 도심 7.8/고속 12.0/복합 9.3으로 변경) |
(이후 도심 8.1/고속 12.3/복합 9.6(R18), | ||
도심 7.9/고속 12.0/복합 9.4(R19)로 변경) |
디자인에 대한 논란
출시되기에 앞서 지난 2012년 2월 중 K9의 렌더링 사진과 실차 사진이 첫 공개되기 무섭게 디자인에 대한 논란이 불거졌다. 타이거
노즈 패밀리 룩을 적용한 수직형 라디에이터 그릴을 비롯한 전반적인 디자인이 BMW의 5 시리즈나 5 시리즈 GT 등을 연상시킨다는
이유였다. 차량 디자인을 총괄했던 수석 디자이너 피터 슈라이어는 K9의 디자인에 관한 논란에 대하여 불편한 심경을 크게 드러냈다.
같은 해 9월에는 미국의 자동차 전문 매체인 잘롭닉에 의해 재규어 S-타입 및 메르세데스-벤츠 E 클래스(W210)와 비슷하다는 자사
의 오피러스와 더불어 세계 10대 표절 자동차에 선정되는 불명예를 안았다.
차명에 관한 논란
K9은 기아자동차가 K7부터 시작한 K 시리즈 라인업 구축의 네이밍을 그대로 답습하고 있다. 기아자동차(Kia)와 대한민국(Korea) 등
을 의미하는 K에 차급을 나타내는 숫자를 더한 것인데, 문제는 K9이 영미권 국가에서는 동물의 개과를 뜻하는 단어인 'Canine'과 발
음이 같고, 또한 그 약어로도 사용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대한민국 외의 국가에서는 베레두스라는 차명으로 시판되려고 하였으나,
쿠오리스(Quoris)라는 차명으로 시판되었다. 다만 출시를 잠시 연기하였던 미국에서는 쿠오리스 대신 K900이라는 수출명이 달린다.
미국 수출 사양인 K900에는 5.0ℓ V8 타우 GDI 엔진과 크롬 스퍼터링 알로이 휠이 추가되었으며, 수직형 라디에이터 그릴이 아닌 메쉬
형 라디에이터 그릴을 달았다.
출처:위키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