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분 | QM5 | QM5 | QM5 |
2.0ℓ dCi 디젤 | 2.0ℓ dCi 디젤 | 2.5ℓ CVTC 가솔린 | |
2WD | 4WD | 2WD | |
전장 | 4,520 | ||
(mm) | |||
전폭 | 1,855 | ||
(mm) | |||
전고 | 1,695 | ||
(mm) | 1,710(루프랙 장착시) | ||
축거 | 2,690 | ||
(mm) | |||
윤거 | 1,545(R17) | ||
(전, mm) | |||
윤거 | 1,550(R17) | ||
(후, mm) | |||
승차 정원 | 5명 | ||
변속기 | 수동 6단 | CVT | |
자동 6단 | |||
서스펜션 | 맥퍼슨 스트럿/멀티 링크 | ||
(전/후) | |||
구동 형식 | 전륜 구동 | 4륜 구동 | 전륜 구동 |
엔진 형식 | M9R | 2TR | |
연료 | 디젤 | 가솔린 | |
배기량 | 1,995 | 2,488 | |
(cc) | |||
최고 출력 | 150/4,000 | 173/3,750(수동 6단) | 171/6,000 |
(ps/rpm) | 150/4,000(자동 6단) | ||
최대 토크 | 32.6/2,000 | 36.7/2,000(수동 6단) | 23.0/4,400 |
(kg*m/rpm) | 32.6/2,000(자동 6단) | ||
연비 (km/ℓ) |
14.8(수동 6단)/ | 14.4(수동 6단)/ | 11.2(CVT) (이후 11.8(CVT)로 변경) |
12.8(자동 6단) | 12.2(자동 6단) | ||
(이후 13.8(자동 6단)로 변경) | (이후 13.4(자동 6단)로 변경) |
뉴 QM5(2011년 6월~2014년 1월)
2011년 6월에는 페이스 리프트를 거친 뉴 QM5가 출시됐다. 라디에이터 그릴을 포함한 앞 부분이 바뀌어 전장이 5mm 길어졌고, 방
향 지시등이 앞 펜더에서 아웃 사이드 미러로 옮겨졌다. 2012년 7월에 선보인 2013년형은 스키드 세트 기본 적용, 1열 사이드&커튼
에어백 기본 적용(LE 트림 이상), 동승석 파워 시트 기본 적용(RE 트림) 등의 변화가 생겼다. 같은 해 11월에는 파노라마 선 루프와
인텔리전트 스마트 카드 시스템 기본 적용 외에 1열 시트에 살로몬 문구를 새겨 넣고, 앞 펜더와 테일 게이트에 살로몬 데칼 스티커를
붙인 살로몬 에디션의 한정 판매(320대)를 개시했다. 2013년 4월에는 2.5ℓ CVTC 가솔린 엔진이 2.0ℓ CVTC 가솔린 엔진으로 대체되
고, 사각지대 정보 시스템, 스마트 커넥트 장착 등이 적용된 2014년형이 출시되었다. 동시에 기존 2.0ℓ dCi 디젤 엔진의 4륜구동 사양
의 최고 출력이 150마력에서 173마력으로, 최대 토크는 32.6에서 36.7로 향상되어 전륜구동 사양과 동일해졌다.
디젤(전륜 구동)
SE
LE
LE 플러스 (2013년 단종)
살로몬 에디션 (2012년 추가 후 2013년 단종)
RE
RE 아트 컬렉션 (2013년 추가 후 2013년 단종)
디젤(4륜 구동)
4WD SE
4WD LE
4WD 살로몬 에디션 (2012년 추가 후 2013년 단종)
4WD RE
4WD RE 아트 컬렉션 (2013년 추가 후 2013년 단종)
가솔린(전륜 구동)
SE (2013년 추가)
LE (2013년 추가)
SE 25 (2011년 단종)
LE 25 (2011년 단종)
LE 25 플러스 (2013년 단종)
살로몬 에디션 (2012년 추가 후 2013년 단종)
RE 25 (2013년 단종)
구분 | 뉴 QM5 | 뉴 QM5 | 뉴 QM5 | 뉴 QM5 |
2.0ℓ dCi 디젤 | 2.0ℓ dCi 디젤 | 2.0ℓ CVTC 가솔린 | 2.5ℓ CVTC 가솔린 | |
2WD | 4WD | 2WD | 2WD | |
전장 | 4,525 | |||
(mm) | ||||
전폭 | 1,855 | |||
(mm) | ||||
전고 | 1,695 | |||
(mm) | 1,710(루프랙 장착시) | |||
축거 | 2,690 | |||
(mm) | ||||
윤거 | 1,545(R17) | |||
(전, mm) | ||||
윤거 | 1,550(R17) | |||
(후, mm) | ||||
승차 정원 | 5명 | |||
변속기 | 자동 6단 | CVT | ||
서스펜션 | 맥퍼슨 스트럿/멀티 링크 | |||
(전/후) | ||||
구동 형식 | 전륜 구동 | 4륜 구동 | 전륜 구동 | |
엔진 형식 | M9R | M4RK | 2TR | |
연료 | 디젤 | 가솔린 | ||
배기량 | 1,995 | 1,998 | 2,488 | |
(cc) | ||||
최고 출력 | 173/3,750 | 150/4,000 | 143/6,000 | 171/6,000 |
(ps/rpm) | (이후 173/3,750으로 변경) | |||
최대 토크 | 36.7/2,000 | 32.6/2,000 | 20.1/4,800 | 23.0/4,400 |
(kg*m/rpm) | (이후 36.7/2,000으로 변경) | |||
연비 (km/ℓ) |
15.1(자동 6단) (이후 도심 11.7/고속 15.4/복합 13.2(자동 6단)로 변경) |
14.3(자동 6단) (이후 도심 11.4/고속 15.0/복합 12.8(자동 6단)로 변경) |
도심 10.0/고속 11.4/복합 10.6(CVT) | 11.8(CVT) (이후 도심 9.4/고속 11.8/복합 10.4(CVT)로 변경) |
QM5 네오(2014년 1월~현재)
2014년 1월에는 르노 콜레오스와 동일한 라디에이터 그릴과 앞 범퍼를 달아 QM3와 디자인 통일성을 이룬 QM5 네오가 출시되었다.
타이어 공기압 경보 장치를 기본 적용했고, B 필러에 송풍구를 추가해 편의성을 높였다. 그러나 2014년 현재 B 필러 송풍구는 파노라
마 선 루프와 패키지 옵션으로 묶여 있어 단독으로는 선택할 수 없으며, SE 트림의 경우 아예 이 패키지 선택이 불가능하다.
디젤(전륜 구동/4륜 구동)
SE
LE
RE
가솔린(전륜 구동)
SE
LE
RE
구분 | QM5 네오 | QM5 네오 | QM5 네오 |
2.0ℓ dCi 디젤 | 2.0ℓ dCi 디젤 | 2.0ℓ CVTC 가솔린 | |
2WD | 4WD | 2WD | |
전장 | 4,525 | ||
(mm) | |||
전폭 | 1,855 | ||
(mm) | |||
전고 | 1,695 | ||
(mm) | 1,710(루프랙 장착시) | ||
축거 | 2,690 | ||
(mm) | |||
윤거 | 1,545(R17) | ||
(전, mm) | |||
윤거 | 1,550(R17) | ||
(후, mm) | |||
승차 정원 | 5명 | ||
변속기 | 자동 6단 | CVT | |
서스펜션 | 맥퍼슨 스트럿/멀티 링크 | ||
(전/후) | |||
구동 형식 | 전륜 구동 | 4륜 구동 | 전륜 구동 |
엔진 형식 | M9R | M4RK | |
연료 | 디젤 | 가솔린 | |
배기량 | 1,995 | 1,998 | |
(cc) | |||
최고 출력 | 173/3,750 | 143/6,000 | |
(ps/rpm) | |||
최대 토크 | 36.7/2,000 | 20.1/4,800 | |
(kg*m/rpm) | |||
연비 | 도심 11.7/고속 15.4/복합 13.2(자동 6단) | 도심 11.4/고속 15.0/복합 12.8(자동 6단) | 도심 10.0/고속 11.4/복합 10.6(CVT) |
(km/ℓ)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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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삼성 QM5
페이스리프트 모델 (사진은 르노 콜레오스 페이스리프트 모델. 엠블렘만 제외하면 QM5와 똑같다)
Quest Motoring series 5
르노삼성의 첫 SUV 모델.
르노 콜레오스로 개발한 모델을 한국시장용으로 조금 다듬어서 2007년 먼저 출시하였다. 한국에서 르노삼성의 간판을 SM5라고 생각
한다면, 해외시장에선 르노삼성에서 수출하는 차량 중 대표적인 모델을 꼽으라고 한다면 단연 QM5다. 수출실적이 그다지 좋지 않은
르노삼성 입장에서는 나름 쏠쏠하게 돈을 벌어다주는 모델이고, 그 덕분인지 SM5보다 더 빠르게 신형 모델 출시가 예정되어있다. 다
만 한국에서는 어정쩡한 차급과 다소 높은 가격 때문에 선호되는 차량은 아니고 르삼빠들 사이에서 그냥 조용하게 괜찮은 SUV라고
평가하는 정도. 프랑스 메이커에서 최초로 내놓은 SUV모델로도 알려져있다.
일단 르노삼성측에서는 크로스오버 SUV라고 주장하지만, 그냥 SUV 맞으며, 2.5리터 가솔린과(14년식부터는2.0리터) 2.0리터 dCi 디
젤엔진을 탑재한 모델을 판매 중. 르노 콜레오스와의 차이점은 차체 전면부 그릴 형상과 라디에이터 그릴과 스티어링 휠, 트렁크 도
어부분에 붙어있는 제작사 엠블럼이 어디 것이냐의 차이 정도이다.
위에서 언급한 르노 콜레오스와 함께 같은 플랫폼을 공유하는 닛산 콰슈카이와도 형제 모델이다.
디자인은 전체적으로 호평받고 있지만, 인테리어가 마티즈 냄새 난다며 카덕후들 사이에서 까이며, 출시 때 르노삼성측에서의 언론
플레이(QM5 엔진에는 피에조 인젝터 달아놔서 출력이 싼타페보다 쎄염!! 식의 한등급 높은 모델과 비교언급하기, 하지만 QM5는 투
싼/스포티지 급이다...)로 인해 안 까여도 될 걸 꽤나 까였던 전적이 있다. 투싼/스포티지만한 크기의 차를 싼타페 뺨치는 가격에 팔
아서 판매가 매우 부진했다.
사실 소형 플랫폼으로 만든 SUV이기에 QM3라고 명명해야 앞뒤가 맞지만, 르노삼성이 이런짓하는게 하루이틀도 아니고....그래도 숫
자만보고 낚이는사람들 꽤있다. SM5에 2.3,3.5엔진 얹고 앞뒤범퍼 늘리면 대형차 SM7이 되는 르노삼성인데 이정도쯤이야. 근데 201
3년 4월, 르노삼성에서 QM3도 발매한다는 발표를 했다!
르노 그릴을 달았을 때는 문제가 없는 외모인데 르노삼성 그릴을 달았을 때 외모가 지나치게 우락부락하고 못생겨져서 퀘물5라는 별
명을 얻었다 (...) 동생 QM3는 외모가 준수해서 그런지 퀘물3이라는 소리는 안 듣는다
일단은 현재 르노삼성의 주력 수출모델이다(전부 르노 엠블럼 달고 수출)
여담이지만 2010년 10월 23일 오전 1시쯤 'qm5'라는 단어가 네이버의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에서 1위를 차지했다. 엠넷에서 매주 금
요일마다 했던 이 프로그램에서 우승자에게 이 차를 상품으로 주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 근데 그 우승자는 부상으로 받은 후에 되팔
아 작은 아버지께 차를 사줬단다. 그러나 다시 산 차가 SM5라 큰 문제는 없는 모양.
신형 QM5?
QM5는 조만간 풀체인지가 예정 되어있다. QM5 자체의 인지도 때문에 그런지 관심은 그다지 많이 받는 편은 아닌데, 간간히 신형 Q
M5에 대한 각종 추측들을 찾아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신형 닛산 로그를 르노삼성에서 생산하니 QM5도 역시 로그를 토대로 다시 만
들지 않겠냐는 이야기도 있다.
하지만 독일의 한 커뮤니티에서 신형 콜레오스로 추정되는 차량이 테스트 중이라고 사진이 공개 되었다.
이대로 나오면 당연히 망하겠지. 하지만 걱정하지 말라. 이대로 안나온다.
사진 속 차는 르노 세닉이다. SM3의 토대가 된 르노 메가느를 기반으로 만든 MPV. QM5도 SM3를 토대로 만든 것이다. 신형 콜레오
스의 서스펜션과 섀시를 가지고 껍데기는 세닉의 껍데기를 올려 놓고 섀시 테스트용으로 돌리는 차다. 출시는 2015년 말에서 2016년
으로 예상되는 차이기 때문에 현 상황에서는 저렇게 기형적인 모습으로 다니는 듯.
신형 QM5가 어떤 모습으로 나올지 예측할 수 있는 스파이샷이 공개되었다. 전체적인 디자인은 컨셉트카 르노 이니셜 파리의 영향이
강하게 반영 된 모습이라는 점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다소 작다는 평가를 받았던 기존 QM5에 비해 크기도 다소 커질 것으로 보인다.
르노삼성에서 신형 닛산 로그를 생산하고 있는 만큼, 이를 토대로 신형 QM5가 어떻게 나올지 상상해볼수 있을 것이다.
출처:위키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