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분 | 카렌스 | 카렌스 | 카렌스 |
1.8ℓ 가솔린 | 1.8ℓ LPG | 2.0ℓ LPG | |
전장 | 4,450 | ||
(mm) | |||
전폭 | 1,730 | ||
(mm) | |||
전고 | 1,600 | ||
(mm) | |||
축거 | 2,570 | ||
(mm) | |||
윤거 | 1,470 | ||
(전, mm) | |||
윤거 | 1,470 | ||
(후, mm) | |||
승차 정원 | 7명 | ||
변속기 | 수동 5단 | ||
자동 4단 | |||
서스펜션 | 맥퍼슨 스트럿/듀얼 링크 | ||
(전/후) | |||
구동 형식 | 전륜 구동 | ||
엔진 형식 | TB | TL | L4GC |
연료 | 가솔린 | LPG | |
배기량 | 1,793 | 1,975 | |
(cc) | |||
최고 출력 | 130/6,000 | 108/5,600 | 123/5,500 |
(ps/rpm) | (이후 118/5,800으로 변경) | ||
최대 토크 | 17.0/4,500 | 16.1/4,500 | 17.5/3,000 |
(kg*m/rpm) | (이후 16.1/4,500으로 변경) | ||
연비 (km/ℓ) |
17.7(수동 5단)/ | 16.8(수동 5단)/ | 11.1(수동 5단)/ 8.8(자동 4단) |
17.5(자동 4단) | 16.2(자동 4단) | ||
(이후 13.3(수동 5단)/ | (이후 11.7(수동 5단)/ | ||
11.1(자동 4단)로 변경) | 9.2(자동 4단)로 변경) |
카렌스 Ⅱ(2002년 3월~2006년 4월)
2년 4개월간 총 1,500억원의 개발비를 투자해 개발했으며, 실내에는 대형 도어트림 포켓 등 총 34개의
수납 공간을 확보해서 실용성을 높였다. 카렌스 Ⅱ는 출시 초기에 2.0ℓ 디젤 엔진도 장착되었으나, 이
후에 대기환경보전법 시행 규칙에 따라 단종되었다.[4] 2002년 9월에 출시된 2003년형은 3열 시트의 격
납식 헤드 레스트, 후륜 디스크 브레이크, ECM 룸미러, TCS, 진주색이 새로 적용됐다. 2004년 1월에 출
시된 2004년형은 라디에이터 그릴과 휠 커버 및 알루미늄 휠의 형상이 바뀌고, 전동 접이식 아웃 사이드
미러가 새로 적용됐다. 2005년 4월에 출시된 2005년형은 발수 코팅 글라스, 크롬 도금 인사이드 도어 핸
들 등이 적용됨과 동시에 원형 엠블럼이 타원형 엠블럼으로 바뀌었다.
구분 | 카렌스 Ⅱ | 카렌스 Ⅱ | 카렌스 Ⅱ | 카렌스 Ⅱ | 카렌스 Ⅱ |
1.8ℓ 가솔린 | 1.8ℓ LPG | 2.0ℓ 가솔린 | 2.0ℓ LPG | 2.0ℓ 디젤 | |
전장 | 4,490 | ||||
(mm) | |||||
전폭 | 1,750 | ||||
(mm) | |||||
전고 | 1,610 | ||||
(mm) | |||||
축거 | 2,570 | ||||
(mm) | |||||
윤거 | 1,490 | ||||
(전, mm) | |||||
윤거 | 1,485 | ||||
(후, mm) | |||||
승차 정원 | 7명 | ||||
변속기 | 수동 5단 | ||||
자동 4단 | |||||
서스펜션 | 맥퍼슨 스트럿/듀얼 링크 | ||||
(전/후) | |||||
구동 형식 | 전륜 구동 | ||||
엔진 형식 | TB | TL | G4GC | L4GC | D4EA |
연료 | 가솔린 | LPG | 가솔린 | LPG | 디젤 |
배기량 | 1,793 | 1,975 | 1,991 | ||
(cc) | |||||
최고 출력 | 126/6,000 | 108/5,600 | 138/6,000 | 123/5,500 | 115/4,000 |
(ps/rpm) | |||||
최대 토크 | 16.5/4,900 | 16.1/4,500 | 17.8/4,500 | 17.5/3,000 | 26.0/2,000 |
(kg*m/rpm) | |||||
연비 (km/ℓ) |
13.3(수동 5단)/ | 11.7(수동 5단)/ | 11.2(수동 5단)/ 9.6(자동 4단) |
11.1(수동 5단)/ | 15.6(수동 5단)/ 13.8(자동 4단) |
11.1(자동 4단) | 9.2(자동 4단) | 8.8(자동 4단) | |||
(이후 11.4(수동 5단)/ | (이후 9.2(수동 5단)/ | (이후 8.4(수동 5단)/ | |||
8.9(자동 4단)로 변경) | 7.2(자동 4단)로 변경) | 7.0(자동 4단)으로 변경) |
X-트렉(2003년 4월~2006년 4월)
2003년 4월에 카렌스 Ⅱ의 차체에 2.0ℓ 디젤 엔진을 얹고, LSD를 장착해 출시되었다. 차명인 X-트렉은
최상을 뜻하는 Extra와 험로를 통한 긴 여정을 뜻하는 Trek의 합성어로, 험로를 극복하는 특별한 여행을
의미한다. 높아진 최저 지상고와 투톤 컬러 정도가 카렌스 Ⅱ와의 차이점이다. 2004년 1월에 출시된
2004년형은 휠 커버와 알루미늄 휠이 바뀌고, 전동 접이식 아웃 사이드 미러가 적용되는 등의 변화가 생
겼다. 2005년 10월에 출시된 2006년형은 원형 엠블럼이 타원형 엠블럼으로 바뀌고, 크롬 도금 인사이드
도어 핸들, 블랙 베젤 헤드 램프, 발수 코팅 글라스, ECM 룸미러, 세이프티 키 등이 적용됐다.
구분 | X-트렉 |
2.0ℓ 디젤 | |
전장 | 4,490 |
(mm) | |
전폭 | 1,750 |
(mm) | |
전고 | 1,685 |
(mm) | |
축거 | 2,570 |
(mm) | |
윤거 | 1,490 |
(전, mm) | |
윤거 | 1,485 |
(후, mm) | |
승차 정원 | 7명 |
변속기 | 수동 5단 |
자동 4단 | |
서스펜션 | 맥퍼슨 스트럿/듀얼 링크 |
(전/후) | |
구동 형식 | 전륜 구동 |
엔진 형식 | D4EA |
연료 | 디젤 |
배기량 | 1,991 |
(cc) | |
최고 출력 | 115/4,000 |
(ps/rpm) | |
최대 토크 | 26.0/2,000 |
(kg*m/rpm) | |
연비 | 14.7(수동 5단)/ |
(km/ℓ) | 12.0(자동 4단) |
2세대(UN)
뉴 카렌스(2006년 4월~2013년 3월)
화성 공장에서 생산된 1세대와 달리, 2세대부터는 광주 공장에서 생산되었다. 축거는 구형에 비해 130㎜
길어져 실내 공간이 더욱 넓어졌고, 미국과 캐나다에는 론도라는 차명으로 수출을 개시했다. 핸드 파킹
브레이크에서 풋 파킹 브레이크로 변경되어 공간 활용성을 높였고, 차체 자세 제어 장치, DVD AV&내비게
이션 및 JBL 사운드 시스템, 1열 사이드 및 커튼 에어백 등을 갖췄으며, 역대 카렌스 중 최초로 센터 콘
솔 박스가 적용되었다. 자동변속기는 칼럼 시프트 타입에서 플로어 시프트 타입으로 변경되었다. 출시
초기에는 내수용의 앞 범퍼와 라디에이터 그릴이 수출용과 달랐으나, 2008년 3월부터 내수용도 수출용과
동일하게 적용되었다. 2010년 6월에 선보인 2011년형은 기아자동차의 패밀리 룩 라디에이터 그릴, 크롬
머플러 팁, 원터치 트리플 턴 시그널 등이 적용되었다. 2009년 9월에 출시된 2010년형은 신규 디자인의
알루미늄 휠, 슈퍼비전 클러스터, ETCS&자동 요금 징수 시스템, 블루투스 핸즈프리, 방향 지시등 내장
아웃 사이드 미러, 2.0ℓ 가솔린 엔진 등이 적용됐다. 2010년 6월에 출시된 2011년형은 패밀리 룩이 가
미된 라디에이터 그릴, 메탈 루프 랙, 크롬 머플러 팁 등이 적용됐다.
구분 | 뉴 카렌스 | 뉴 카렌스 | 뉴 카렌스 |
2.0ℓ 가솔린 | 2.0ℓ LPI | 2.0ℓ VGT | |
전장 | 4,545 | ||
(mm) | |||
전폭 | 1,820 | ||
(mm) | |||
전고 (mm) |
1,650 | 1650 1,720(루프랙 적용시) | |
1,720(2006년~2010년 루프랙 적용시) | |||
1,700(2010년~2013년 루프랙 적용시) | |||
축거 | 2,700 | ||
(mm) | |||
윤거 | 1,575(R15, R16) | ||
(전, mm) | 1,565(R17) | ||
윤거 | 1,570(R15, R16) | ||
(후, mm) | 1,560(R17) | ||
승차 정원 | 7명 | ||
변속기 | 자동 4단 | 수동 5단 | 수동 6단 |
자동 4단 | 자동 4단 | ||
서스펜션 | 맥퍼슨 스트럿/멀티 링크 | ||
(전/후) | |||
구동 형식 | 전륜 구동 | ||
엔진 형식 | G4KA | L4KA | D4EA |
연료 | 가솔린 | LPG | 디젤 |
배기량 | 1,998 | 1,991 | |
(cc) | |||
최고 출력 (ps/rpm) |
151/6,000 | 136/6,000 | 146/4,000 (이후 151/4,000으로 변경) |
(이후 141/6,000, | |||
138/6,000으로 변경) | |||
최대 토크 (kg*m/rpm) |
19.8/4,250 | 18.9/4,250 | 32.0/2,000 |
(이후 19.0/4,250, | |||
18.7/4,250으로 변경) | |||
연비 (km/ℓ) |
10.6(자동 4단) (이후 도심 8.4/고속 11.4/복합 9.5로 변경) |
9.5(수동 5단)/ | 15.1(수동 6단)/ 13.0(자동 4단) |
8.1(자동 4단) | |||
(이후 9.8(수동 5단)/ | |||
8.6(자동 4단)으로 변경) | |||
(이후 도심 7.7/고속 9.1/복합 8.3(수동 5단)/ | |||
도심 6.9/고속 8.9/복합 7.7(자동 4단)로 변경) |
3세대(RP)
올 뉴 카렌스(2013년 3월~현재)
2012년 9월에 개최된 파리 모터쇼에서 처음 선보였다. 캡 포워드 디자인을 적용해 넓은 실내 공간을 확
보했고, 와이퍼가 닿는 면적이 넓은 대향형 와이퍼가 적용되었다. 대한민국에서는 2013년 3월에 개최된
서울 모터쇼에서 공개됨과 동시에 판매가 개시되었다.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가 적용되었고,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미적용시 2세대의 풋 파킹 브레이크에서 다시 핸드 파킹 브레이크가 적용된다. 1열 통풍 시트
와 2열 열선 시트(리클라이닝 기능 포함)가 적용되어 편의성을 높였고, 모든 트림에 6개의 에어백과 타
이어 공기압 경보 장치가 기본 적용되었다.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본상 수상작으로 선정되었다. 1.7
ℓ 디젤 엔진 장착 트림의 경우 대한민국에서는 역대 카렌스 중 최초로 5인승으로 선보였고, 그해 5월에
는 7인승이 추가되었다. 10월에는 사양 조정을 통해 가격을 낮추고, 디럭스 트림이 삭제된 2014년형이
선보였다. 또한 1.7ℓ 디젤 엔진에는 정차 시 엔진을 자동 정지시켜 연료 사용량을 줄여주는 ISG 시스템
이 장착된 에코 다이나믹스 트림이 새롭게 추가됐다.
구분 | 올 뉴 카렌스 | 올 뉴 카렌스 | 올 뉴 카렌스 |
1.7ℓ 디젤 | 1.7ℓ 디젤 | 2.0ℓ LPI | |
5인승/7인승 | 에코 다이나믹스(ISG 장착) | 7인승 | |
5인승 | |||
전장 | 4,525 | ||
(mm) | |||
전폭 | 1,805 | ||
(mm) | |||
전고 | 1,610 | ||
(mm) | |||
축거 | 2,750 | ||
(mm) | |||
윤거 | 1,573(R16) | ||
(전, mm) | 1,563(R18) | ||
윤거 | 1,586(R16) | ||
(후, mm) | 1,576(R18) | ||
승차 정원 | 5명 | 5명 | 7명 |
7명 | |||
변속기 | 자동 6단 | 수동 6단 | |
자동 6단 | |||
서스펜션 | 맥퍼슨 스트럿/토션 빔 | ||
(전/후) | |||
구동 형식 | 전륜 구동 | ||
엔진 형식 | D4FD | L4NA | |
연료 | 디젤 | LPG | |
배기량 | 1,685 | 1,999 | |
(cc) | |||
최고 출력 | 140/4,000 | 154/6,200 | |
(ps/rpm) | |||
최대 토크 | 33.0/1,750~2,500 | 19.8/4,200 | |
(kg*m/rpm) | |||
연비 | 도심 12.1/고속 14.9/복합 13.2(자동 6단) | 도심 12.9/고속 15.7/복합 14.0(자동 6단) | 도심 8.8/고속 10.5/복합 9.5(수동 6단)/ |
(km/ℓ) | 도심 8.0/고속 10.7/복합 9.0(자동 6단) |
-------------------------------------------------------------------------------------------------
1999년 출시된 1세대 모델
2002년 출시된 1세대 페이스리프트(사실상 2세대) 모델
2006년 출시된 3세대 모델
2012년 공개된 4세대 모델
카렌스(CARENS/RONDO) | |
출시일자 | 2013년 03월 29일 |
이전 세대 모델 | 카렌스(UN) |
프로젝트코드명 | RP |
엔진 | 누우 LPi 엔진/U2 VGT 엔진 |
배기량 | 1,999cc/1,685cc |
구동방식 | 앞 엔진-앞바퀴굴림(FF) |
출력 | 154 / 140마력 |
전장 | 4,525mm |
전고 | 1,610mm |
전폭 | 1,805mm |
축거 | 2,750mm |
공차중량 | 1,500~1,535kg |
전륜 서스펜션 | 맥퍼슨 스트럿 |
후륜 서스펜션 | CTBA |
전륜 브레이크 | V 디스크 |
후륜 브레이크 | 디스크 |
변속기 | 수동 6단(디젤모델은 선택불가)/자동 6단 |
기아자동차가 개발, 출시한 소형 MPV(Multi-Purpose Vehicle).
차명의 의미는 CAR + RENEISSANCE.(독일 모델 카렌 멀더의 이름에서 따왔다는 썰도 있다)
IMF사태 이후 현대자동차에 인수되고 난 뒤의 기아를 먹여살린 공신 중 하나.
이 시기에 출시된 기아자동차의 '카'계열 모델 중 하나이기도 하다.
승용차에서 좀 더 확장된 개념으로 가족이 타고다니기에도 불편함이 없으며, MPV이지만 여가생활에도 무
리없이 타고다닐 수 있는 말 그대로 RV로서의 용도가 매우 강조되어 출시되었으며, 순수 국산기술로 나
온 최초의 MPV로서 많은 판매량을 기록, 거기에 LPG차량으로는 거의 독보적인 존재라서 당시 재정상태가
악화일로를 걷고 있던 기아자동차의 회생에 많은 도움을 주었다.
이후 내/외장을 완전히 교체하고 구동계 일부의 성능을 향상시킨 카렌스2를 2002년에 출시하였다. 출시
당시 카렌스1에는 없던 디젤엔진 라인업도 추가되었으나 당시 법규로는 승용디젤이 인정되지 않았으므로
LPG차량은 카렌스라는 기존의 이름을 그대로 쓰고 디젤차량은 LSD(차동제한장치)를 얹고 지상고를 약간
높였으며 루프랙, 투톤컬러 범퍼, 클리어타입 리어래프로 차이점을 두고 X-Trek이라는 별도의 이름으로
출시했다.
2006년 파워트레인부터 디자인까지 완전히 새롭게 설계한 뉴 카렌스(프로젝트명 UN)을 출시. 2리터 세타
LPi, 2리터 VGT엔진을 택할 수 있었으나 디젤엔진 수요가 거의 없다보니 디젤모델은 단종되고 2리터 가
솔린엔진으로 대체되었다. 기존 카렌스가 준중형(세피아)플랫폼을 기반으로 제작되었으나, 뉴카렌스의
경우 중형(로체)플랫폼을 활용하게 되어 전세대에 비해 훨씬 여유로운 공간을 가지게 되었다. 여담으로
봉고 3의 생산라인을 이용해서 비공식적으로는 봉고 승합형 모델의 후속으로 볼 수도 있다(...)
그 후 2012년 파리 모터쇼를 통해 4세대 모델인 프로젝트 RP가 공개되었다. 4세대 카렌스의 경우 기아
씨드의 플랫폼을 늘려서 개발한 것으로, 차급면에서는 사실상 1세대 카렌스와 같은 C세그먼트급 MPV로
회귀했다. 2리터 누우 LPi엔진과 현대 i40에 먼저 사용된 1.7리터 U2 디젤엔진을 사용하였다. 디젤엔진
에는 5인승 모델밖에 없어 옵션장난이 아니냐는 비아냥을 들었으나 2013년 5월부터 1.7리터 디젤모델에
서도 7인승을 선택할 수 있게 됐다.
3세대에 비해 전체적인 크기는 작아졌다. 그러나 휠베이스가 길어지고 오버행이 짧아져서 실내공간은 별
차이 없다는게 중론. 전체적인 차량 크기에 비해 본넷이 짧고 캐빈이 길어진 전형적인 캡포워드 디자인
을 보여준다. 아직 크지 않은 아이가 있는 4인가족이 활용하기에 딱 알맞은 사이즈. 기존의 RV 이미지
를 벗어나려 시도한 여러가지 디자인적인 노력이 눈에 띄지만 이 때문에 경쟁사 동급 차량에 판매량에서
참패를 하는 결과를 낳기도.
4세대 카렌스는 신차임에도 불구하고, 출시 이후 신차효과가 이어진 몇개월을 제외한 판매량 비교에서
경쟁차량인 쉐보레 올란도에 절대열세를 보이고 있다. 파워트레인이라든지 엔진 성능 등은 카렌스가 더
나은 부분도 있지만 결정적으로 공간활용도 면에서 올란도에 밀리면서 판매부진을 겪고 있다. 현대-기아
차의 생산차종중 동급 세그먼트에서 경쟁사 대비 판매량으로 열세인 차량이 카렌스 단 한종 인것을 보면
과거 GM대우 레조 시절과 비교시 그야말로 격세지감.
2014년 카렌스 택시 모델이 출시 되어 운행중이다. 기존 택시 전용 모델과 달리 일반 판매용 차량과 안
전 사양이 동일한점이 특징.
1세대 모델의 경우, 최저지상고가 낮기로 유명했다. 성인남성 5인이 탑승했을 경우 고속주행시 차체가
도로요철에 걸려서 정비업소에 차체를 높여달라고 찾아와서 정비인들이 당황스러워 하기도...
전 세계에서 북미지역에서만 론도(RONDO)라는 이름으로 판매되고 있다.
그 이외의 지역은 전부 카렌스라는 명칭을 그대로 사용.
출처:위키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