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트텍연구소 입니다^^
오늘은 x3 3.0디젤 DPF 크리닝작업을 소개 하겠습니다.
차량은 dpf가 꽉막혀 정상출력이 나오지않는 등 약간의 rpm부조, 차량진동,떨림 등
상태가 매우 좋지않았습니다.
DDE 경고등도 역시 들어와있는 상태였구요~
BMW A2 최신 진단기를 물려 확인을 합니다
확인결과 배기압력이 기준치의 3배정도 나옵니다.
아이들시 120mbar
주행시 400mbar이상 뜹니다.
그동안 DPF 관리가 상당히 안되어 있는듯 합니다.
DPF크리닝을 해야겠다고 판단,
JLM사의 DPF크리너를 사용합니다 :D
저희 아트텍에서는 JLM정품 전용 주입기를 사용하여 시공합니다^-^
JLM DPF 크리너는 1차 크리닝액, 2차 플러싱액으로 나눠어 순차적으로 시공을 합니다.
매뉴얼대로 주입-정지을 반복하며, 먼저 1차 크리닝액을 주입합니다!
1차가 끝나면 2차 플러쉬용액을 주입합니다. 이때는 시동을걸고 DPF의 이물질을 제거하는 느낌으로 2500~3000rpm으로
플러쉬액 주입이 끝날때까지 악셀을 밟아 유지합니다.
이물질이 나올것을 예상해 박스를 놔둡니다.... 만 작업이 끝난후 생각보다 안나옵니다 ^^;;
작업이 끝난후 모습..
아이들시 120mbar정도 뜨던배압이 23mbar까지 떨어집니다.
차후에 시운전주행시 아이들시 0mbar까지 떨어지는 쾌거를 이룩합니다!!
악셀을 밟아 4천RPM을 유지해도 400mbar 이상뜨던 배압이 130mbar 전후로 뜨게 됩니다.
BMW 정식진단기로 테스트결과 정상입니다.
모든값이 정상으로 돌아왔습니다^^
경고등역시 바로 지워집니다!
이후 시운전을 해보았는데 출력이 엄청나게 뿜어져 나옵니다... 역시 BMW 30D 엔진입니다..
그동안 이출력을 다 못쓰신게 안타깝습니다...^^;;
디젤차량의 DPF크리닝은 주기적으로 3~4만km 주행시마다 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특히 시내주행이 많은경우 더더욱 필수 입니다.
디젤차가 많아져 그냥 타시는분들이 많은데, 디젤은 가솔린과 달리 신경을써야할 부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최소한 dpf크리닝정도는 관심을 가져주시고 500~1000만원정도하는 dpf를
교환하는 일이 없도록 하세요^^
이상 차를 사랑하는 아트텍 연구소 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