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찰 실험보고서(고입 자기주도학습전형 과학 포트폴리오 만들기)
관심 주제에 대한 지속적인 관찰. 탐구. 연구 과정을 일관성 있게 드러내는 것이 중요하다. 연구의 계기. 과정. 결과. 향 후 계획을 체계적으로 보여줌으로써 성장 가능성을 보여줄 수 있다. 수상 경력도 자기 소개서, 에세이를 통해 제한적이긴 하지만 관심 분야에 대한 열정을 표현할 수 있는 소재가 될 수 있다.
자신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담은 실험 보고서
과학고, 영재학교 입시에서 영재성 입증 자료로 가장 많이 제출하는 자료다.
자신만의 강점을 드러낼 수 있는 특화된 자료로 실험을 설계하고 분석해 결론을 도출하는 능력은 가장 기본적인 과학적 학습 태도다. 우선 작성할 때 먼저 올바른 모양새를 갖춰야 한다. 가설, 실험, 해석, 가설과 결과의 비교, 향 후 연구 계획. 순으로 연구의 체계성을 보여 줘야 한다. 관찰 실험 과정은 다양한 방법으로 여러 번 시행해 중간 값을 제시한다. 각 실험마다 발생하는 오차를 줄여 올바른 결론에 도달하는 과정을 기록한다. 합리적이며 과학적인 사고 능력을 갖췄음을 증명하기 위해서다. 마지막엔 반드시 이 실험으로부터 얻은 결론과 앞으로의 연구 계획을 연결 지어 지속적인 연구의지가 있음을 보여야 한다. 여러 건의 보고서를 포트폴리오로 제출할 경우에는 한 분야의 관심 주제와 연관된 실험들을 설계하는 것이 좋다. 입시 담당관들은 연구 계획이 일관되고 지속적인지를 중요하게 본다.
일상에서 얻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독창적인 실험을 설계하면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예컨대 환기구의 이론적 원리에 대해 연구하고 개선을 위한 자신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직접 실험으로 옮기는 식이다.( 과정을 확인할 수 있게 사진과 도표 등은 필수) 체계적인 실험 설계보단 생활 속의 불편함을 개선하는 관심은 발명, 특허에도 도전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단순히 한두 번의 발명, 수상경력이 있다고 해서 창의성을 인정받는 것은 아니다. 오랜 기간 일관되게 활동한 것을 보여줘야 한다. 교내 발명교실의 활동 내용을 꾸준히 기록한다거나 자신만의 발명노트를 만드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오랫동안 아이디어를 기록해 두면 과학적 호기심과 관찰력을 드러낼 수 있는 자료가 된다. 각각의 기록에는 고민을 하게 된 생활 속 계기, 경험과 자신의 아이디어, 이것을 현실화 할 수 있는 설계도와 방안을 같이 싣도록 한다. 이런 평소의 활동은 진정성이 뒷받침이 될 수 있다.
과학 분야 독서 이력, 창의적 체험 학습 기록은 오랜 기간 동안 과학에 대한 일관된 관심을 표현하기에 적당하다. 단, 무작정 경험을 기록하는 것보단 일정한 방향으로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 예를 들어 뉴턴의 물리학이라면 생애, 공식의 이해. 생활 속의 적용 등의 방식으로 독서의 범위를 넓혀 가는 것이다.“뉴턴은 어떻게 이런 고민을 했을까?" ‘아, 이런 식의 응용이 가능하구나!”라는 식으로 독서의 깊이를 더해가는 것이다. 창의적 체험 학습도 일정한 관심 분야를 정하고 이와 관련된 박물관, 교육 프로그램 등의 깊이를 더해 가면 자신의 발전과정을 보여줄 수 있다. 답사, 체험 이후엔 반드시 체험의 내용과 느낀 점, 다음 공부계획을 기록해 활동의 연속성을 보여줘야 한다.
이런 식으로 평소 관심 분야를 찾아 공부하면서 더 깊이 있는 공부를 위해 경시 대회에 참여하면, 자기 소개서, 에세이에 활용할 수 있는 좋은 보기가 된다. 어떤 계기로 공부를 시작했는지, 더 깊이 있는 학습을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꼭 과학적인 접근이 아니더라도 그 당시 역사적 배경, 사회적 환경 등을 고려하여 과학적 주장이 나오게 된 이유를 나름대로 기술해 두는 것도 다른 경쟁자와 자신을 차별화 시킬 수 있는 전략이다. (요즘은 과학, 수학에도 인문학적 접근이 필요하다.)
또한 교과부, 교육청, 특허청 등 행정관서에서 실시하는 경진 대회( 주로 0000청소년 과학 탐구 대회 등)에 참가하여 입상하면 가산 점을 받으나 일반고, 중학교에서는 거의 병을 하늘에서 따는 것처럼 힘들다. 이처럼 내용이 튼실하며 기간이 1년이 넘고 입학 사정관제 전형의 제출 서류로도 충분하다.(서울 지역 유명 대학의 자연계 서류 제출은 이 같은 유형의 자기 주도 학습을 주로 과학고 출신들만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일반고 학생이라면 필수적으로 대입을 위해 실험 관찰 포트폴리오가 있어야 합격의 맛을 볼 수 있는 것 같다.)
* 내용 감수: KAIST 로봇 공학 3년 재학 중( 양정고 2009년 졸 임00)
서울 의대 2년 재학 중 (양정고 2009년 졸 이 은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