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몸에 맞는 MTB 프레임 사이즈 알아보기
MTB의 프레임 사이즈는 구매시 반듯이 고려해야 할 항목입니다.
이는 라이딩에서 편안하고 안정감 있는 라이딩을 하기 위한 전제 조건!
프레임이 자신의 몸과 맞느냐 맞지 않느냐에 따라서 라이딩에 차이가 많이 납니다.
큰 맘 먹고 좋은 자전거 샀는데... 이게 몸이 불편하거나 라이딩이 힘들어 애물단지가 되면 대략 난감. 그래서 맨 처음 사이즈를 고려야 해야 합니다. 물론 미니벨로나 많은 자전거가 사이즈의 구분 없이 나오고 있습니다. 저가형 대부분의 경우 자전거에 몸을 맞추어야 할 경우가 현실적으로 많습니다. 로드 바이크나, MTB는 특정 목적을 위해서 분류되는 넘 들로 효율적인 면에서 이를 심각히 고려해야 합니다.
프레임이 몸과 맞지 않으면?
프레임 사이즈가 너무 크면 패달링도 어렵고 힘의 전달도 어렵지만, 자전거 컨트롤도 어려워지고 손목, 어깨나 허리 등 몸에 무리가 많이 갑니다. 프레임 사이즈가 넘 작으면, 컨트롤은 좀 빨라지지만, 역시 무릎이나 허리 등의 몸에 무리가 많이 가고 라이딩이 안정되지 못하면서 심한 경우 호흡도 원활이 되지 못합니다.
그럼 어떻게 프레임 사이즈를 고를까?
먼저 프레임 사이즈를 결정하는 요소부터 알아야 할 듯.
프레임 사이즈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는 프레임의 싯튜브의 길이와 탑튜브의 길이입니다.
싯튜브가 모고 탑튜브가 모냐고요? 아래 글에 보면 자전거 명칭에 대한 설명한 글이 나옵니다.
우선적으로 싯튜브의 길이가 맞아야 합니다. 그리고 나서 탑튜브의 길이를 맞추어야 합니다.
물론 안장의 높이와 스템 그리고 안장의 앞뒤 위치를 조정함으로써 사이즈에 대한 보정이 가능하지만, 프레임 사이즈가 너무 작거나 크면 이러한 보정으로도 커버할 수 없습니다.
싯튜브와 탑튜브의 길이는?
싯튜브의 길이를 측정하는 방법에는 몇 가지가 있지만 복잡하니 생략을 하고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 BB 중앙으로부터 싯튜브와 탑튜브가 만나는 지점의 중앙까지의 길이를 주로 사용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 자전거 프레임 메이커 마다 조금 틀리긴 하지만, 대략 이렇게 보시면 맞을 겁니다.
그리고 탑튜브의 길이는 헤드 튜브 중앙에서 싯튜브의 중앙까지의 길이를 사용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에서 다시 기술하겠습니다. 내 몸에 맞는 싯 튜브 사이즈를 결정하기 위해서 우선, 자신의 신체 사이즈를 알아야 합니다.
결정을 위한 신체 사이즈가 다리의 길이, 상체의 길이, 팔의 길이입니다. 이건 측정을 해야죠...
싯튜브는 효율적인 패달링과 혹은 몸에서 허리 및 무릎 등에 관련이 있습니다.
탑 튜브의 길이는 자전거의 컨트롤과 몸에서 손목과 허리 그리고 목 등에 관련이 있습니다.
1. 프레임사이즈의 메이커 표기기준
자전거프레임의 앞삼각형과 뒷삼각형에 모두 걸쳐있는 싯튜브의 길이는 프레임의 크기를 대표하고 있으며 그 길이를 프레임사이즈라고 부른다. 구체적인 것은 메이커에 따라 다음의 두가지 프레임사이즈가 사용되지만 그중에서도 C-T(center to top)를 프레임사이즈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다.
프레임사이즈(C-T) 보텀브라켓(BB) 중심에서부터 싯튜브 상단까지의 거리. BB 중심은 크랭크축의 중심과 같다. T는 탑(TOP)을 의미한다. (Center to Top)
프레임사이즈(C-C) 보텀브라켓(BB) 중심에서부터 싯튜브 중심선과 탑튜브 중심선의 교차점까지의 거리. C는 센터(CENTER)를 의미한다. (Center to Center)
신체사이즈에 맞는 프레임사이즈의 자전거를 선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같은 신체라도 자전거의 사용목적에 따라 적합한 프레임사이즈가 달라진다.
메이커는 한가지 자전거에 대해 4~7종류의 프레임사이즈를 갖추고 있다.
그리고 평균신장의 사람이 중간크기의 프레임사이즈에 맞도록 되어 있다.
아래는 트랙사의 표기기준이다.
2. 인심(다리 안쪽 길이)으로 결정하는 방법
대표적인 프레임크기 결정 방법으로서 인심에 0.65를 곱해서 얻는 수치는 C-C기준 프레임사이즈입니다. 다리 길이는 다리의 안쪽 길이를 재야합니다. 신발을 벗고 두 발은 약 20cm 정도 간격으로 벌립니다. 그리고 벽에 기대섭니다. 적당한 두께의 책을 이용하는 것이 쉽습니다. 책을 가랑이에 끼우고 최대한 위로 밀어 올려서 벽에 붙인 다음, 책의 가장 높은 자리에 볼펜으로 표시를 하고 바닥에서부터 표시지점까지 길이를 재면 다리 길이를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리길이가 결정되면 이것을 이용해 몸에 맞는 프레임 사이즈를 결정합니다. 공식은 간단합니다.
인심(cm) × 0.65 -> 여기서 나온 길이(cm)는 로드바이크의 크기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MTB인 경우 인치로 환산을 해서, 여기서 4인치를 빼주면 됩니다.(로드바이크는 4인치가 높다)
※ MTB의 경우 4인치를 빼주는 것은 로드바이크는 탑튜브가 지면과 수평이지만 MTB는 탑튜브가 기울어져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탑뷰브와 싯튜브의 교차점이 로드바이크보다 낮기 때문입니다. (1인치 ≒ 2.54cm)
MTB의 프레임 사이즈 = (인심(cm) × 0.65 / 2.54) - 4인치
저의 경우 173cm, 71kg인데 인심은 80cm입니다
위 공식에 대입해 보면 (80 × 0.65 / 2.54) - 4 = 16.5인치
3. 탑튜브 유효길이로 결정하는 방법
탑튜브의 길이는 라이더의 편안하고 안정감 있는 라이딩과 결부됩니다. 탑튜브의 길이가 길면, 직진성이 좋아 속도감을 낼 수 있지만, 너무 길면, 역시 손목과 허리 목에 무리가 가게 됩니다. 너무 짧으면, 컨트롤이 용이해집니다. 주로 산을 타시는 분들은 좀 짧은 것을 선택하시여, 컨트롤을 용이하게 하는 경향도 있습니다. 탑튜브 길이는 프레임사이즈와 마찬가지로 중요한 수치이다. 탑튜브의 유효길이(effective top tube length)는 헤드튜브 중심선과 탑튜브 중심선의 교차점에서부터 싯튜브 중심선까지의 수평거리이다. 이 정의는 슬로핑프레임(sloping frame/경사프레임)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탑튜브 유효길이는 몸통길이, 팔길이 및 핸들스템의 길이에 의해 결정된다. 탑튜브 유효길이를 구하기 위한 대략의 경험치는 다음과 같다.
탑튜브유효길이 = (몸통길이 + 팔길이 )/2 - 스템길이 + 100
저를 예를 들면 몸통길이가 590mm, 팔길이가 550mm이고 스템길이가 90mm인 경우.
탑튜브유효길이 = ( 5 90 + 5 50 )/2 - 90 + 100 = 5 8 0 mm 가 된다.
※ 몸통길이(trunk length) : 엉덩이와 등을 벽에 붙이고 바닥에 앉아, 바닥과 어깨(팔의 상부)의 거리(높이)를 측정한다. 또는, 어깨에 책을 실어 마루와 책의 거리를 측정한다. 좌우를 측정해 평균한다.
※ 팔길이(arm length) : 핸들바와 같은 둥근 봉을 쥐고 팔을 뻗어 봉의 중심에서부터 어깨 관절까지의 거리. 손바닥의 중앙에서 어깨관절까지의 거리를 재어도 된다.
4. 탑튜브 높이로 결정하는 방법
탑튜브위에 걸쳐 섰을 때 탑튜브와 가랑이 사이에 어느 정도의 간격이 생기는 프레임사이즈를 선택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 간격은 신발을 신고 탑튜브위에 걸쳐 섰을 때 탑튜브 윗부분과 가랑이 사이의 거리를 말하는데, 수평프레임(horizontal frame/standard frame/non-sloping frame)의 경우는 명확하지만, 탑튜브가 기울어진 슬로핑프레임(sloping frame/경사프레임)의 탑튜브 높이는 메이커에 따라서 다른데, 대체로 다음의 2가지 경우가 있다.
1. 탑튜브의 중앙
2. BB 중심(크랭크축 중심)의 수직연장선과 탑튜브가 만나는 지점
탑튜브와 가랑이 사이의 거리는 로드바이크의 경우 20~30mm, 마운틴바이크의 경우 라이딩 하고자 하는 오프로드의 상태에 따라서 50 ~ 100mm 정도가 바람직하다.
* 팁 : 안장 아래로 내려섰을 때 사타구니와 탑튜브 사이의 거리가 10cm 정도는 되어야 산에서 타기에 좋아요.
5. 안장높이
페달을 수직으로 내린 상태에서 페달축 중심점과 안장 상단까지의 수직거리이다.
안장높이(cm) = 인심 × 1.05
* 로드주행 위주라면 인심 × 1.09 로 하고 타보세요.
* 신발굽 높이 등의 변수가 있으니 타시면서 편한 높이를 찾아세요.
* 안장의 높이만큼 중요한 것이 안장의 각도로 수평을 기본으로 한다.
* 팁 : 산에서 웨이트백(팔을 쭉 뻗고 엉덩이를 안장 뒤로 뺀 자세)을 한다면 안다리 길이 × 0.883
저의 경우 인심 80cm
안장의 높이 = 80 * 1.05 = 84cm
6. 안장의 앞뒤조절
안장의 앞뒤 위치는 페달링 효율에 큰 영향을 주므로 자기몸에 맞춰야 한다.
* 측정방법
① 크랭크암이 수평이 되게 하고, 페달을 제대로 밟고 승차자세를 취한다.
② 무릎 앞쪽 끝에 실추를 달아 아래로 늘어뜨린다.
③ 늘어진 실과 페달축 중심과의 거리로 안장의 앞뒤 위치를 맞춘다.
안장의 앞뒤위치 = 앞무릎이 페달축 중심에서 앞으로 30mm 오게 한다.
7. 핸들바 높이
핸들바 높이는 안장 상단에서 아래로 몇 cm를 내릴까로 정한다.
CS = 인심 × 0.883
핸들바 높이(cm) = 0.005 × CS × CS - (0.2 × CS) - 6
* 안다리 길이가 67cm 이상이면 위 값에서 다시 2를 빼준다.
* 산출된 값이 - 일 경우 안장 상단에서 위로 몇 센티 올린다. 예)-2 이면 2cm 위로 올림
* 기준보다 높이면 팔(목)과 목이 편하고, 낮추면 엉덩이가 편하다.
제가 구입한 인피자 MTB의 지오메트리입니다.
위 공식으로 대입한 결과 제 몸에 맞는
프레임사이즈(싯튜브)는 정확히 16.5인치, 탑튜브 유효길이는 580mm
그래서 16인치를 구입했습니다. 탑튜브유효길이가 570mm여서 안장을 뒤로 10mm(최대치) 셋팅 하였습니다.
안장은 앞뒤로 최대 50mm 유격이 있습니다. 참고 바람.
(그림에서 A는 탑뷰트유효길이, B는 프레임사이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