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성과 실용성을 갖춘 쏘울EV Q. 쏘울 EV는 엔진소음이 없나요? A. 쏘울 EV는 엔진이 없어 소음도 없습니다. 다만 너무 조용하다 보니 전기자동차가 운행하는 것을 주변에서 알아채기 힘들 수 있습니다. 쏘울 EV는 운전자 및 보행자 안전을 위해 20Km/h 이하의 저속 운행이나 후진할 때 가상 엔진 사운드를 내고 있습니다. 잠깐! 가상엔진 사운드 시스템(VESS)이란? 자동차 범퍼에 스피커를 부착하여 전기자동차나 하이브리드 자동차 특유의 소음을 증폭시켜 자동차의 접근을 알려주는 시스템입니다.
|
Q. 전기차인데 침수나 화재 시 위험하지 않나요?
A. 침수가 되면 자동차 실내 및 외부와 격리된 고전압 배터리는 자가방전 됩니다. 전류는 배터리 안에서 발생 및 소진되어 안전합니다. 화재 등의 사고를 대비해 전압센싱라인 퓨즈, 과충전 방지 장치 등 안전을 위한 장치를 장착했습니다. 배터리 개발부터 셀 단위에서 안정성을 확보토록 했으며 관통, 압축,충돌 등 극단적인 위험상황을 가정해 진행한 안전성 시험을 모두 통과했습니다.
Q. 쏘울 EV는 일반 준중형 차량(1600cc) 대비 토크가 떨어지진 않나요?
A. 최대토크 29kg.m의 쏘울 EV는 전기모터 특유의 초기 발진으로 1,600cc의 일반 준중형 차량에 비해 토크가 우수하여 혼잡한 도심에서의 가속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Q. 배터리를 장착해야 하는 쏘울 EV는 기존 쏘울에 비해 내부 공간이 좁지 않나요?
전기차 기술의 핵심은 한 번 충전으로 주행 가능한 거리에 있는데요. 주행가능 거리와 연비는 양날의 칼과 같다고들 합니다. 배터리를 많이 탑재해 1회 충전 주행가능 거리를 늘린다면, 그만큼 차의 무게가 늘어나 연비가 떨어지게 됩니다. 현재 쏘울 EV보다 주행거리가 긴 자동차를 만들 수는 있으나 전기차 수요 예정자(실소비자)의 사용패턴을 분석한 결과 7~80%가 하루에 50km 미만을 운행하는 것으로 나타나 현재 수준으로 주행가능 거리를 설정했습니다. 앞으로는 자동차의 사용 용도에 따라 배터리를 선택할 수 있도록 배터리팩을 다각화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