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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R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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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시일자 | 2016년 03월 29일 |
생산 | 대한민국 경기도 화성시 우정읍 석천리 |
프로젝트명 | DE |
엔진 | 카파 1.6 GDI 엔진(앳킨슨 사이클) + 전기 모터 |
배기량 (cc) | 1,580 |
구동방식 | 앞 엔진-앞바퀴굴림 |
출력 (PS) | 시스템 합산 출력 141 (엔진 105, 모터 43.5) |
제로백 0~100km/h | 10.8초 |
전장 (mm) | 4,355 |
전폭 (mm) | 1,805 |
전고 (mm) | 1,545 (루프랙 포함) |
축거 (mm) | 2,700 |
공차중량 (kg) | 1,425~1,465 |
전륜 서스펜션 | 맥퍼슨 스트럿 |
후륜 서스펜션 | 멀티링크 |
전륜 브레이크 | 디스크 |
후륜 브레이크 | 디스크 |
변속기 | 하이브리드 전용 DCT 6단 |
2016년 3월 29일에 정식 출시되었다. 배터리 평생보증 + 하이브리드 전용부품 10년 20만km 보증 + 차량 불만족시 30일 이
내 타 SUV로 교환 (주행거리 500 ~ 2000km 이하, 상급 차량 선택시 차액 부담)을 혜택이 있었다. 여기에 중고차 가격도 최
장 3년 62% 보장하는 등 판매가 부진했던 아이오닉의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해 나름대로 고심한 모습을 보였다.
경쟁상대로는 하이브리드 차량이 아닌 타사의 소형 SUV인 쉐보레 트랙스, 르노삼성 QM3, 쌍용 티볼리, 혼다 HR-V 등.을
지목했다. 이건 현대 아이오닉이 출시 당시 프리우스를 목표로 잡았지만 실제로는 아반떼, 크루즈 등 일반 준중형 디젤 차량
들과 비교당하며 큰 재미를 못 봤다는 점이 영향을 미친 듯. 가격은 아이오닉과 대동소이한 수준이지만, 니로는 가격 문제가
발목을 잡지 않도록 하기 위해 차량 가격이 아닌 실구매가(찻값 + 취등록세 + 공채매입비용 - 환경지원금)가 상대적으로 저
렴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실제로 저렴하기도 하다.
달리기 성능도 평균 이상이다. 모터그래프의 시승기에 따르면 운전자 포함 3명이 탑승했는데도 불구하고 제로백이 10.758
초가 나왔다고 한다. 공기저항이 더 적은 세단인 아반떼 AD 1.6 가솔린 자동변속기 차량이 한 명이 탑승했음에도 불구하고
거의 10초가 걸렸던 사례와 비교할 수 있다.
현대 아이오닉처럼 여러가지 버전도 출시 예정이다. 현대자동차측에서는 2017년 1~2분기에 니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
기차(EV)이 출시 예정이다. Electric AWD, Hybrid AWD, 니로 PHEV에 사륜구동도 추가예정이다.
현대 아이오닉의 뒤로 밀림 현상이 발생했을 때 니로는 아이오닉의 파워트레인을 공유하기 때문에 같은 문제가 발생하는 것
아니냐는 말이 있었다. 현대기아 측에선 문제가 알려진지 얼마 지나지 않아 원인을 파악했으며, 3월 14일부터는 개선품이
생산되니 문제가 없고, 기존 생산된 아이오닉은 무상수리를 들어가겠다고 발표했다. 다행히 무상수리를 받은 차량에선 같은
문제가 발생하진 않는 모양이고, 니로는 이 문제가 이슈화된 이후 출시되었기 때문에 일단은 안심해도 좋을 것으로 보인다.
차량 내부 넓이는 확실히 아이오닉보다 우위에 있다. 뒷좌석이 지나치게 좁다는 불만이 제기된 아이오닉과는 달리 헤드룸,
레그룸 모두 넉넉한 편이지만 오버행이 짧아서인지 트렁크는 타 소형 SUV에 비해 약간 좁게 느껴진다.
시트 프레임은 아이오닉과 동일하게 탄소섬유 복합재료 (CFRTPC)로 만들었다.
사전계약 1,500대, 4월 중순까지 총 3,000대 계약 대수를 기록하며 준수한 성적으로 스타트했다. 이는 아이오닉의 3달 간 누
적 판매량과 비슷하며, 몇몇 사람들의 예상대로 아이오닉을 사정없이 팀킬하는 중. 원래 아이오닉이 프리우스를 상대하기로
되어 있었는데, 실질적으로는 이 녀석이 하고 있다. 대신 아이오닉은 가장 늦게 합류한 전기차 버전이 좀더 많이 팔리고 있
다.
2016년 5월까지 계약 대수가 9,000대를 기록했다. 소형 SUV 판매량에서는 쌍용 티볼리에 크게 못 미치지만 쉐보레 트랙스
와 르노삼성 QM3보다 앞서고 있고, 하이브리드 차종 중에서는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하면서 틈새시장 공략이 성공적으로
진행되는 중. 하지만 트랙스가 페이스리프트된 이후 거의 2배에 가까운 수치로 지고 있다.
비록 트랙스에게 판매량이 밀리나, 수요가 때문이 아니라 생산량이 적어서다. 현대기아차에서 자체생산하지 못 하는 몇 안
되는 핵심부품인 배터리에 발목잡혔기 때문이다. LG화학은 여러 자동차 회사에 납품하며 현대기아는 그 중 하나일 뿐이다.
현대기아 내부에서도 여러 하이브리드 차량에 배터리 소요를 나누는 참이다. 그래서 2017년 2월 기준으로 차량 출고대기기
간이 최소 6주에 옵션에 따라 몇주가 늘어진다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기아자동차 영업점 중 단 세 곳만이 니로 전시차를
놓았을 정도로 공급이 크게 부족하다.
2017년 기준으로 2만대가 밀려다고 보인다. 니로는 화성공장에서만 생산하는데 화성공장의 연간생산량은 약 56만대이다.
만약 니로가 월 2만대생산이라면 연간 24만대 생산으로 화성공장 생산량의 40%이상이다!! 참고로 화성공장에서 생산하는
차량은 판매량에서 손에 꼽는 K3, K5, K7 그리고 쏘렌토. 당연히 월2만대 생산은 니로에 몰빵하는게 아니라면 불가능하다.
실제 니로의 생산량은 월 10,000대 남짓으로 2017년 4월이 넘어서야 월 10,000대 생산이라고 한다. 월 만대 생산이라도 해
도 4 대 1정도로 나쁘지 않은 비율이다. 그리고 기아자동차에서 발표한 2017년 해외현지판매에 따르면 매달 해외 판매량은
6,000대에서 7,000대 사이로 그중 유럽과 미국에서 각각 3,000대 가량 판매된다. 수출형은 선박운송으로 한달 반 시간이 소
요되며, 국내와 같은 옵션을 주문생산할 수 없기에 일정수량을 미리 운송해놔야 한다. 국내 수요 해결한다고 2500대를 국내
로 돌려버리면 해외시장에 대응할 수 없다. 쉐보레 임팔라처럼 공급을 제때 못 해 판매에 실패하는 일이 벌어질 수도 있다.
2018년에는 9L 가량 트렁크 용량 증대와 및 실연비 개선, LED 헤드램프 추가 등 내외장 고급화를 꾀했다. 통합배터리 팩을
적용하여 납산 배터리는 리튬 폴리머 배터리로 변경했으며 배터리의 방전을 방지하는 보호 시스템을 적용하였다. 12V BAT
T RESET 기능이 적용되었다. 하이브리드 차량은 고전압 라인과 저전압이 나눠져 있다. 그런데 저전압 배터리가 방전되면
저전압 라인이 전부 멈춘다. 가령 스마트키, 시동이 먹통이 되는 식이다. 그럴 때 수동으로 잠긴 문을 열고, 운전석에 아래에
위치한 버튼를 누르면 고전압 라인을 이용하여 일시적으로 저전압 라인이 복구된다. 이전 연식에는 없었던 기능이다.
출처 : 나무위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