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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INGER | |
출시일자 | 2017년 05월 23일 |
프로젝트 코드명 | CK |
엔진 | G4KL/G6DP/D4HC |
배기량 (cc) | 1,998/3,342/2,199 |
구동방식 | FR/4륜구동 |
출력 (ps) | 255/370/202 |
토크 (kgf.m) | 36.0/52.0/45.0 |
안전 최고속도 (km/h) | 232/270/225 |
제로백 (0-100km/h) | 6.0/4.9/7.7 |
전장 | 4,830mm |
전폭 | 1,870mm |
전고 | 1,400mm |
축거 | 2,905mm |
공차중량 (kg) | 1,650~1,855 |
전륜 서스펜션 | 듀얼링크 맥퍼슨 스트럿 |
후륜 서스펜션 | 더블 위시본 기반 멀티링크 |
전륜 브레이크 | V 디스크 |
후륜 브레이크 | 디스크+DIH/V 디스크+DIH |
변속기 | 현대파워텍 자동 8단 |
스티어링 | 랙 마운트, 벨트 구동 EPS |
특이사항 | 기계식 차동제어시스템 |
1세대 (CK, 2017~현재)
G70의 후륜구동 플랫폼을 공유하지만, 전장은 K5보다 2.5cm 짧고 G70보다 14.5cm 길다. 다만 앞뒤 오버행을 최대한 줄인 전형적인
후륜구동 차량의 비율을 따르기 때문에 휠 베이스는 K7보다도 길다. 트렁크 공간은 유럽 VDA 기준 406리터로 비슷한 체급의 스포트
백 차량과 비슷한 수준.
모터쇼에서 공개된 스팅어는 직렬 4기통 2.0L 세타2 GDI 터보와 V6 3.3L 람다2 GDI 트윈터보 가솔린 엔진 2가지로 구성되었다. 2.0L
엔진은 최고출력 255ps에 최대토크 36.0kgf.m의 성능을 발휘하고, 3.3L 엔진은 제네시스 G80 스포츠의 것과 같은 엔진을 장착해 최
고출력 370ps에 최대토크 52.0kgf.m의 힘을 낸다. 기아자동차는 3.3L 엔진을 얹은 모델의 경우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5.1초면
충분하다고 발표했다(아이들 스타트 방식으로 5.1초, 런치 컨트롤 방식으로 4.9초).
변속기는 현대파워텍의 후륜구동형 8단 자동변속기가 장착되고, 기아자동차의 세단으로서는 최초로 4륜구동 시스템도 탑재되었다.
또 그동안 논란이 됐던 컬럼식 EPS 대신 그룹 내 다른 후륜구동 차량과 마찬가지로 랙 타입 EPS를 사용한다.
똑같이 K로 끝나는 코드네임을 가진 전 세대 차종인 제네시스 쿠페와 마찬가지로 전륜 듀얼링크 맥퍼슨 스트럿과 후륜 5링크 멀티링
크 서스펜션, 브렘보의 대향(opposite) 피스톤 4pot 캘리퍼가 전륜에 적용되었다. 참고로 후륜은 2pot이다. 제동성능과 출력에 걸맞게
타이어도 여름용 UHP인 미쉐린 파일럿 스포츠 4가 19인치로 적용되는 것이 확인됐다. 다른 현대나 기아, 제네시스의 차종과 마찬가
지로 사계절용으로 콘티넨탈 콘티프로콘택이 제공된다고 했는데, 정작 양산차에는 브리지스톤 포텐자 RE97AS-02가 17, 18인치로 사
용되었다. 휠과 타이어 사이즈는 7.0J×17과 225/50R17, 8.0J×18과 225/45R18, 8.0J×19(F)와 225/40R19, 9.0J×19(R)와 255/35R19인
데 245/40R19도 쓰인다.
공차중량 감량과 최적화 과정을 통해 V6 3.3 트윈터보 모델의 경우 제로백을 4.9초(!)로 끌어 올렸다. 제로백 4.9초 스포츠 세단이라는
엄청난 가성비를 가진다. 그 외 2.0 터보 모델과 2.2 디젤 모델의 경우 제로백이 각각 6.0초, 7.7초 된다고 알려졌으나, 실제 제로백 측
정 영상을 확인해보면 2.0 터보의 경우 7초에서 8초 초반대로 출력 대비 낮은 수치가 측정된다. 2.0 터보의 경우에는 말이 많은데 실
제 오토 카달로그의 시뮬레이션 결과에 따르면 2.0T의 제로백은 6.5초로 나온다. 실제 3.3T 및 2.2 디젤의 경우 오토카달로그에 기재
된 결과와 비슷하게 나온다. 그런데 기아자동차 영국법인에 따르면 2.0T는 제로백이 6.0초가 가능하다고 하는데 도대체 같은 엔진에
같은 기어비에 비슷한 타이어 인치를 끼우고도 어찌 6.0초가 가능한지가 의문이다. 고급유 셋팅에 인치수가 가장 낮은 타이어를 장착
하고 숙련된 드라이버가 테스트한다면 가능할진 모르겠다. 일부 네티즌들은 이에 대해 하드웨어 스펙은 같은데 소프트웨어는 다르게
설정하지 않은건지 의문을 품기도 했다.
하지만 해외 리뷰의 2.0T 실측정 결과에서는 6.6초 정도가 나오고 있다. 그중에서 가장 빠른 수치는 2.0터보 AWD 사양이 6.1초가 기
록되었다. km단위를 사용하지 않는 국가라 정확히는 시속 96km인 걸 감안해도 제로백 6초대는 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이후에도 동호
회 등지에서도 런치컨트롤+고급유 조합으로 6.8~7초 정도가 나왔다는 게시글이 올라오는걸 보면 운전자의 런치컨트롤 사용 미숙+일
반유 사용으로 인해 성능이 떨어졌던 것으로 보인다.
인제 스피디움 랩타임은 3.3T RWD에 타이어를 익스트림 퍼포먼스인 한국 벤투스 R-s4로 바꾸고 1:56.09로 신쿱 380 수동과 비슷한
수준이다. C63 AMG와 크게 차이나지 않는 랩타임으로 화제가 되었다. 순정 타이어인 미쉐린 파일럿 스포츠 4를 사용하면 1분 58초
대라고 한다. 그외에도 모터그래프에서 측정했을땐 2분이 나왔지만 해당 차량은 이미 드리프트를 포함한 가혹운전을 장시간 한 상황
이었기 때문에 브레이크의 마모가 매우 심했던걸 감안해야 한다.
다른 현기차의 차량과 마찬가지로 차량 매뉴얼에서는 신차 길들이기를 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누적 1,000km 전까지는 과속, 급가속,
급제동을 하지 않아야 하고, 변속 역시 자동변속 위주로 해야 한다. 공회전이야 자동차 엔진에 치명적인 행위이니 말할 것도 없고, 차
량의 성능 안정화는 누적 6,000km 주행 이후 이루어진다고 한다. 스포츠 차량의 경우 일반 승용 차량보다 길들이기가 중요한데, 장기
적인 성능의 안정적 담보와 정비성 확보를 위해서다. 스팅어 출시 직후 런치 컨트롤을 이용해 제로백을 시험하는 차주들이 많은데, 길
들이기가 끝나지 않은 시점에선 차량의 수명을 극단적으로 갉아먹을 뿐이다. 결국 사고가 터졌다. 한 시승차의 시승자가 런치 컨트롤
을 계속해서 수차례 시도하다 엔진이 오버히트 상황에 빠진 것.
대한민국 내수 사양에는 스팅어 전용 엠블럼을 부착했는데, 닭발(...)같다는 느낌이 든다는 의견이 있는가 하면, 그냥 기아 엠블럼이
더 낫다고 하는 사람도 있다. 또한 기아차는 엠블럼 하나만으로도 이미지가 달라 보이기는 한다고 한다. 부가티의 B로고 같다고 하는
사람도 있다. 수출용은 그대로 기아 엠블럼을 부착한다고 한다. 그런데 기아 엠블럼도 엠블럼의 윤곽만 나타낸 버전도 있고 제각각이
다. 양산 출고시에는 정착될 것이다.
5월 11일부터 사전 계약을 실시했고, 공개된 가격은 3,500~5,110만원까지로 옵션까지 하면 최고 5,340만원까지 간다. 기본적으로 깡
통에서도 고를 수 있는 옵션도 많고 또한 최고 옵션에는 아예 작정하고 굴리라는 목적으로 넣어준 것인지 기계식 차동제한장치(차동
기어)까지 넣어 놨다. 전체적으로 중형차 풀옵션부터 준대형차 풀 옵션까지 커버할 수 있는 가격대로 잘 나왔다는 평가가 많다. 그리
고 기아자동차 최초로 HDA(고속도로 주행 지원 시스템)를 탑재했다.
6월 8일 미디어 데이에서 공개된 총 사전계약수는 2,700대로 최소 3,500만원부터 최고 5,340만원까지 나가는 고가의 자동차 치고는 제
법 선방한 수치다. 또 사전 계약자의 40% 이상이 고배기량 모델인 V6 3.3 트윈터보 트림을 선택했다고 한다. 이는 스팅어가 3.3모델과
비슷한 가격대의 벤츠 C200(184마력) 등보다는 가성비 측면에서 유리하나, 2.2D의 경우에는 준대형 세단인 그랜저나 K7이 300~400
만원 더 싸고 실내 공간도 더 넓고(동일한 202마력에 제로백도 비슷함) 2.0T의 경우에는 쏘나타나 K5 2.0T 모델이 300만원 이상 더 싸
다보니 약간 애매했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카앤 드라이버의 횡 G 테스트 결과에 따르면 스팅어의 횡 G값은 3.3T 후륜으로 0.93으로 측정되었다. 이는 BMW 340i xdrive모델과
거의 비슷하며 아우디 A4 2.0T 콰트로의 0.90보다 높은 수치이다. 그리고 모터 트랜드의 Fugure 8 서킷 테스트에서 스팅어 3.3T 후
륜: 25.0 초, C450 AMG 4Matic:24.8 초, BMW 335i: 25.6 초가 소요되었다. 그런데 북미에서는 내수용의 3.3T 타이어인 미쉐린 PS4와
는 달리 PS4S를 기본타이어로 장착된다고 한다. 타이어에 따라서 테스트 결과 편차가 가능한 부분이다. 또한 독일 아우트 빌드에서
진행한 평가에서는 조향능력 평가에서 스팅어는 아우디 S5와 같은 점수를 받았다고 한다. 이와 관련된 내용은 여기서 확인할 수 있
다.
Auto Show에 의하면 파나메라 3.0,스팅어 3.3T(기계식 디퍼렌셜 풀옵 사양), BMW 640i의 진행한 비교 테스트에서 다음과 같이 기록
되었다. 0-60MPH는 스팅어가 가장 빠른 4.6초를 기록하였고 코너에서의 G값은 파나메라 1.049, 스팅어 1.024, BMW 640i 0.966이 기
록되었다. 그외 슬라럼 테스트에서는 파나메라와 비슷한 속도를 보였다.
영국의 오토익스프레스에서는 아우디 S5와 스팅어를 비교평가하였다. 참조 아우디 S5와의 비교에서 근소한 차이로 좋은 평가를 받
았다. 실내 다지인 및 품질은 별로였지만 주행성능과 옵션은 좋다고 한다.
탑리뷰에서는 한국타이어 R-S4를 장착하고 인제스피디움에서 1분 54초 90를 기록했다고 한다. 제네시스 G70와 C63 AMG 쿠페와 1
초 차이나는 결과를 얻었다.
출처 : 나무위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