퀴즈1> 부분의 독자성, 장면의 극대화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부분의 독자성과 장면의 극대화를 1박2일을 예를 들어 설명해보자.
1박 2일 예능 프로그램에는 ‘복불복게임’, ‘가을 독서대회’, ‘기상미션’, ‘10만원의 행복’등 갖가지의 코너들이 존재한다. 이러한 코너들이 모여서 프로그램에서의 하나의 스토리가 완성된다. 이러한 것들을 고전 문학에서는 부분의 독자성, 장면의 극대화라고 한다. 이는 예를 들어 ‘춘향전’을 보면 알 수 있다. ‘춘향전’은 하나의 스토리로 연결되어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각 장면 장면마다 그것을 관람하고 시청하는 사람들의 흥미 돋우기 위해서 앞의 내용과는 무관한 사건이 벌어진다. 대표적으로 심청이의 성격을 통해서 살펴보자. 심청이는 대표적인 정절의 화신으로써 표현된다. 춘향이는 이몽룡과 사랑에 빠진 후 변사또의 숙청을 들라는 요구에도 목에 칼이 들어와도 싫다며 이를 거부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사람들은 여기에서 의문점을 갖게 된다. 충향과 몽룡이 처음 만난 시기는 단오 날이었는데, 춘향은 그날 처음 본 몽룡과 하룻밤을 보내고 결혼까지 하게 된다. 이렇듯 춘향은 처음 본 남자에게 평생을 약속하는 여인인데 왜 변사또가 자기의 숙청을 들라는 요구에 목숨을 걸고 이를 거부했는가에 대해 의문이 들게 되고 이를 통해 심청이의 이중적인 성격을 엿볼 수 있다. 그러나 <춘향전>같은 경우에는 판소리이기 때문에, 판소리는 글이 아니라 광대가 사람들을 모아놓고 그때 그때 연행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 순간에 가장 흥미를 돋우고 극적인 느낌을 줄 수 있도록 성격을 제시하게 된다. 또 다른 흥미로운 점은 변사또는 숙청을 거부한 춘향을 곤장을 치게 된다. 이때, 곤장을 한 대 칠 때마다 춘향이 노래를 한다. 여기서 알 수 있는 점은 곤장을 맞는다는 사실보다는 그 장면에 나타난 춘향이의 심정을 그리기 위해서 즉, 사실성과는 무관하게 그 장면의 흥미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이런 장면을 삽입한 것이다. 이를 부분의 독자성, 장면의 극대화라고 한다.
퀴즈2> 장면 내 주체와 장면 외 주체에 대해 설명하시오.
- 먼저, 장면 내의 주체란 tv화면 속에 나오는 인물들을 말한다. 이와 관련하여 장면 내 주체의 발화란 tv화면에 나오는 인물들의 발화들이 자막언어로서 나타내지는 것을 말하는데, 예를 들어 1박2일에서 이승기와 mc몽의 대화를 부드러운 계열의 색과 글씨로 자막으로 표현하고, 강호동의 발화는 날카로운 이미지에 맞게 자막을 사용하는 것을 통해 알 수 있다. 다음으로 장면 외 주체란, tv화면 속에는 직접적으로 나타나지는 않는다. 그러나 각주처럼 용어를 설명하거나 시청자들이 모를 수도 있는 부분의 정보를 전달 혹은 pd의 목소리로 직접 설명하진 않지만 영상의 내용을 쉽게 파악 할 수 있게 전보전달식을 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다.
<과제>
인용한 영상 (가)~(바)가 전체 영상의 어느 부분을 인용하였는지 시간 제시.
#인물 대사 혹은 장면 내 주체의 발화 & 상황
<가> 27분 5초,
<가-1>: 36분 22초/ <가-2>: 36분 25초
<나> 27분 44초
# 심리 묘사 혹은 장면 내 주체의 상황
<나> 23분 39초
<다> 1시간 9분 51초
#사건요약
<가> 21분 49초
<나> 22분 9초
# 시공간적 상황제시
<가> 15분 52초
<나>19분 45초
<다> 59분 48초
<라> 21분 20초
<마> 1시간 1분 3초
<바> 1시간 1분 35초
<사> 1시간 36초
#임무부여
<가> 36분 44초
<나> 39분 27초
<다> 42분 04초
<라> 1시간 10분 16초
<마>,<바> 1시간 11분 30초~40초
영상 전체 인용된 영상 찾아서 분초 적어두었습니다.
유튜브 링크: https://m.youtube.com/channel/UCBQc_tGLNSpkY2dttQF5B1A
블로그: https://m.blog.naver.com/PostList.nhn?blogId=kjn2051
첫댓글 타의 모범이 됩니다. ㅋㅋㅋ
자신의 블러그나 유튜브를 개설하고 링크를 걸어주세요.
걸어두었습니다!
@권진영 수고많으셨습니다.
블로그도 하나 개설하시죠.
@상상 김중신 유튜브와 블로그 링크 개설해 올려두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