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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은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국가차원의 총체적 대응을 통해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장기침체를 극복하고, 신 성장 동력을 확충하기 위해 정부차원에서 다양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자국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여 인공지능, 빅데이터, IoT 등의 핵심기술을 선정하고 다양한 분야에 이를 활용하고자 하였다. 일본은 로봇, 센서, 네트워크 인프라, 로봇개발 등에서 최고 수준의 강점을 가지고 있으나 기술과 비즈니스 모델 개발 시 데이터 취득, 공유, 실용화, 분석, 활용 등에서 선진국에 비해 떨어진다는 약점을 가지고 있다. 일본은 이러한 강점과 약점 분석을 바탕으로 현실 데이터 플랫폼 구축(사이버)과 인간을 지원하는 다양한 형태의 로보틱스 활용(물리적)의 결합을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비즈니스를 창출하고자 하였다(서강대학교산학협력단, 김용진)
일본의 4차 산업혁명 주요 기술은 신산업구조부회 5번째 미션인 “2030년대를 지향하는 기술의 방향”에서 IoT,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의 연구개발을 중심으로 하는 일본정부의 목표기술 달성 기본방향을 제시하였다. 핵심기술들은 ICT뿐만 아니라 의료, 금융, 제조업, 에너지, 물류, 자동차 등 다양한 분야에 융합하여 활용할 계획이다(서강대학교산학협력단, 김용진)
일본은 제조업 혁신을 넘어 사회전반적인 혁신을 위한 일본판 4차 산업혁명인 초스마트 사회인 Society 5.0의 실현을 위해 종합과학기술·이노베이션 부문에서 산업의 생산성을 높이고 신산업 창출을 위한 과학기술정책 등 기본방침을 수립하고, 미래투자회의 부문에서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한 성장전략 책정과 구조개혁 등 행동전략 수립 및 실행을 담당하게 하며, 민·관·학협력의 추진 거버넌스를 매우 중요하게 고려하고 있다(중소기업진흥공단, “4차 산업혁명 대비 중소기업대응 및 지원방안 수립 연구” 2017, p95~97).
4차 산업혁명 대응 현황
1. 2016 일본재흥 전략
2016 일본재흥 전략은 범정부차원의 4차 산업혁명 종합전략으로써 최신의 기술 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하고 산업구조를 대폭적으로 전환하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이 전략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요소인 IoT, AI 등의 지능 기술 개발 및 확산에 주력하고, 첨단기술을 활용한 경제성장을 추구하며, 민간기업의 자발적 변화와 고령화에 따른 노동시장의 유동적 변화를 통하여 경제성장을 추구하는 것이 특징이다. 2016 일본재흥 전략의
주요목표와 핵심 시책은 아래와 같다.
가) 새로운 유망시장의 전략적인 창출을 위한 600조 엔을 위한 관민전략 프로젝트 10명목 600조 엔을 위한 “관민프로젝트 10”은 ➀ 새로운 유망성장 시장 창출 ➁ 로컬 아베노믹스 발전 ➂ 국내 소비진작의 부문으로 구분하여 10대 전략분야 제시
나) 목표역산로드맵과 지역특구제도
일본 정부의 새로운 규제 개혁 메커니즘인 목표역산 로드맵은 정부가 규제완화의 목표와 시간을 정하고, 이를 통해 각 지자체에 규제완화를 지시하는 것으로 기업은 이 로드맵으로부터 규제완화를 예측하고 연구개발이나 시설 투자를 결정할 수 있다. 지역특구제도는 규제개혁에 지역특구를 활용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는 데 일본의 지역 특구는 국가전략특구, 종합특구, 구조개혁특구로 구분하여 구제완화와 세제·재정·금융 등의 지원을 한다. 후지사와의 자율주행 실증실험, 치바시의 드론배달 사업화 등이 지역특구제도를 활용한 신기술의 시험서비스 적용사례이다.
다) 이노베이션 창출, 도전정신이 넘치는 인재 창출
인재창출을 위해 혁신, 벤처 창출 역량 강화, 경제 성장을 개척하는 인재 육성 및확보, 성장을 제약하는 요소를 타파하기 위한 고용 인프라 정비 등의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중소기업진흥공단, “4차 산업혁명 대비 중소기업대응 및 지원방안 수립 연구” 2017, p98~99).
2. 2017 미래투자전략
2017 미래투자전략은 일본재흥전략보다 보다 더 미래지향적 정책실현을 위하여 미래투자회의를 신설하고, 정책 컨트롤 타워를 일원화하며, 규제 개혁을 통하여 정책 추진력을 극대화하고자 하는 것이다. 2017 미래투자전략의 5대 전략분야로서 ➀ 건강 수명 연장 ➁ 이동 혁명 실현 ➂ 공급망 첨단화 ➃ 쾌적한 인프라 도시 만들기 ➄ 핀테크를 설정하였다.
첫째, ‘건강 수명의 연장’분야의 경우 일본은 급속한 고령화에 대응하게 되면서 국민보험과 요양보험으로 인한 데이터가 풍부하므로 이를 활용하여 건강관리 및 질병・요양, 예방, 자립 지원에 기반하는 ‘새로운 건강・의료・요양시스템을 구성하여 건강수명을 더욱 연장하고 세계 최초로 평생 현역사회를 실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둘째, 이동혁명의 실현은 물류 인력 부족과 지역의 노인 이동수단의 부족 등에 대응하여 물류 효율화 및 이동서비스의 고도화 추진, 교통사고 감소, 지역의 일손 부족과 이동 약자의 해소 등으로 개개인의 삶의 활동 범위와 기회를 확대하는 것이다.
셋째, 공급망의 차세대화는 제조와 유통 데이터가 풍부한 일본의 강점을 활용하여개별 고객・소비자의 요구에 맞는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최유성, 안혁근, 박정원, 심우현, 2017)
넷째, 쾌적한 인프라 도시 만들기의 경우에는 전문 인력의 고령화 및 노동력 부족에도 불구하고 일본은 경쟁력 있는 건설 기계 및 데이터 융합에 의한 서비스가 판매 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므로 효율성 및 안전성을 양립시키는 안정된 유지 관리·업데이트를 지속시켜 나가는 것이다.
다섯째, 핀테크의 경우에는 일본은 선진국에 비하여 여전히 현금거래 비율이 높고, 중소기업의 IT 활용이 제한적이므로 이용자에게 금융과 관련된 서비스의 편리성을 비약적으로 향상시키는 동시에 기업의 자금 조달 능력, 생산성 및 수익성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규제개혁을 위하여 샌드박스(Sandbox)제도를 도입하였다. 동 제도는 현행법 규제를 일시적으로 멈추는 한편 특구 내 새로운 기술을 실증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로서 국가전략특구의 자율주행, 드론 등 미래기술의 실증실험을 위한 사전 규제·수속을 근본적으로 수정하며 선진기술의 실증실험을 원활하게 진행하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규제박스의 도입 배경은 정부당국의 입장에서는 제도개혁에 필요한 데이터 등이 증명되지 않으면 규제개혁을 할 수 없는 측면이 있고, 이노베이션 성과에 의한 부가가치 창출을 목표로 하는 사업자의 입장에서는 규제 때문에 실행착오를 할 수 없고, 규제개혁에 필요한 데이터를 취득할 수 없는 악순환의 고리를 차단하기 위한 필요성 때문이다.
3. 신산업구조비전
신산업구조비전은 4차 산업혁명을 준비함에 있어 일본의 모든 부처가 공유할 기본전략으로써 주요 영역에서 4차 산업 혁명 대응을 위한 전략을 작성한 문건이다. 동 문건의 작성과정에서 일본의 모든 민관 등 모든 주체가 사회, 기술, 산업, 고용 등 모든 분야에 있어서 장래의 모습을 공유한 후에 정부의 전략, 민간의 전략, 연구기관의 전략을 수립하였다는데 큰 의미를 둘 수 있다. 신산업구조의 수립을 위해 경제산업성에 신산업구조부회를 새로 설치하여 2015년 8월부터 수차례의 논의를 거쳐 4차 산업혁명 변화의 방향성을 파악하고, 일본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후에 선택과 집중을 통해 특화할 전략분야를 결정하였다. 신산업구조비전에서의 추진정책발굴은 IoT, 빅데이터, 로봇, 인공지능 등에 의한 기술혁신과 그 파급영향에 주목하여 이를 선도할 수 있는 경제 사회 시스템 변화, 새로운 성장 동력 확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일본의 주요 영역에서의 산업혁명 대응전략은 아래 <표 3-6>으로 요약할 수 있다(중소기업진흥공단, “4차 산업혁명 대비 중소기업대응 및 지원방안 수립 연구” 2017, p100~101).
4. 과학기술 이노베이션 정책
일본의 과학기술 이노베이션 정책은 과학기술의 고도화를 통한 산업경쟁력의 강화와 사회실증까지 연계시킨 과학기술혁신 시스템 개선을 추구하고 있는 정책이다. 일본 내각부의 산하로 과학기술이노베이션 정책 사령탑으로 있는 종합과학기술·이노베이션회의에서 과학기술예산의 편성, 산·관·학 연대, 연구개발평가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제5기 과학기술기본계획(2016-2020)을 수립하여 전 산업분야에서 신산업 창출 및 초스마트사회(Society 5.0)를 실현하기 위하여 5년 간 약 26조 엔을 투입하고 있다.
5. 로봇신전략
일본의 로봇신전략은 미국·독일 등 신산업 혁명에 대한 도전적인 환경 아래에서 자국의 강점인 로봇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일본형 신산업 플랫폼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자율화, 정보단말화, 네트워크라는 3대 키워드 하에 ➀ 로봇 관련 국제표준 획득 ➁ 다양한 분야에서의 로봇이용과 활용데이터 축적 ➂ 축적된 데이터 및 인공지능기술의 강화를 통한 새로운 부의 창출 3대 전략을 수립하여 로봇신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규제개혁과 기반정비와 아울러 향후 5년 간의 로봇혁명 집중 실시를 위하여 아래 <표 3-7>과 같이 업종별 5대 분야 목표를 수립 시행하고 있다.
6. 민간 컨소시엄 조직
사물인터넷(IoT)추진 컨소시엄, IVI(Industrial Value-chain Initiative)와 같은 민간주도형 조직을 통해 민·관 협력 체제를 구축하고, IoT산업화의 조기 확산 및 제조업의 고도화를 추진하고 있는 중이다. 사물인터넷(IoT)추진 컨소시엄은 2015.10. 총무성 및 경제산업성이 지원하는 방식으로, IoT산업화의 조기 확산을 위하여 설립된 민간주도형 조직으로서 사물인터넷(IoT)을 통한 새로운 생산 프로세스의 개발, 공급망 전체의 최적화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IVI는 경제산업성의 지원으로 일본 제조업 분야의 대기업 약 60개사가 제조업 고도화를 목표로 하여 발족한 민간주도형 조직으로 사물인터넷을 통한 제조업 고도화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주요한 역할은 생산라인·공장 간 정보공유를 위한 업무시나리오 제안, 연결프레임워크 제공 및 레퍼런스 모델 개발 등이다.
7. 창업 및 벤처기업에 관한 육성 정책
일본 아베 정권은 경제성장 선순환 궤도에 진입하기 위하여 기업가 정신을 함양하고 창업의식을 개선하여 창업희망자를 늘리는 것을 중요한 과제로 인식하였다. 이에 2013년 일본정부는 일본재흥전략을 발표하고, 일본을 미국처럼 벤처정신이 넘치는 창업대국을 만들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일본재흥전략에 따른 벤처창업관련 주요시책은 세제혜택, 인재육성, 기업가 교육 추진, 협의회를 구성하는 것 등이다.
또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후쿠오카를 글로벌 창업·고용창출 특구로 지정하고, 기업의 벤처투자 촉진세제, 신산업 창출을 위한 평가·지원 인재 육성 등의 정책, 엔젤투자 세제 지원, 기업가 교육 추진사업, 벤처창조협의회 구성 등의 정책지원을 하고 있다.
일본 창업 생태계는 현재 성장단계로써 우리나라에 비하여 일본정부는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지 않지만, 창업생태계 육성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특히, 정부 뿐 아니라 일본 대기업이 자발적으로 창업생태계에 참여하기 시작했고, 외부와 협력하여 혁신을 창출하는 오픈이노베이션을 창업 생태계의 조성 주요화재로 삼아 대기업과 벤처기업 창업자와의 제휴·투자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다. 일본의 벤처와 관련된 주무 부처는 경제산업성, 총무성, 문부과학성, 재무성 등이 있다. 대부분 벤처기업 지원정책은 경제산업성을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는데, 이곳이 주도하는 벤처기업 지원정책은 소관기관인 중소기업청과 중소기업기반정비기구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재무성 소관기관인 일본정책금융공고, 문부과학성 소관기관인 과학기술진흥기구, 총무성 소관기관인 정보통신연구기구가 각각 벤처기업 지원정책을 수행하고 있다. 일본 재흥전략에 따른 경제 산업청의 벤처·창업지원관련 주요시책은 <표 3-8>과 같다(정보통신정책연구원, ICT 벤처생태계의 환경변화 및 진화방향 분석, 오동현, 2016.12. p157)
각 주무부처의 주요 정책을 살펴보면, 경제산업청 경제산업정책국은 스톡옵션 도입, 회사설립의 최저자본금 규제 철폐를 비롯한 일련의 상법 개정과 합동회사, 유한책임사업조합 등의 새로운 조직제도 창설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세제와 관련하여 엔젤세제 창설 및 확충으로 창업 초기단계의 기업의 리스크 자금 공급 등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경제산업성 산하의 중소기업청은 중소기업·벤처기업을 지원하는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주로 기술개발, 공동연구개발의 보조금 제도와 사업위탁제도를 운영하고, 정부 산하의 금융기관 융자 및 상담창구와 전문가의 파견 등을 수행한다. 중소기업기반 정비기구에서는 펀드사업으로 벤처기업 리스크 자금을 지원하고, 중소기업·벤처종합지원센터를 통하여 컨설팅 전문가를 파견하는 등 경영 관련 정책을 실시한다. <표 3-9>는 일본 경제산업성에서 실시하는 벤처지원사업을 벤처기업 성장단계별로 구분한 것이다.
한편, 이들 주무부처 중 총무성은 벤처기업지원을 중점적으로 실시하고 있는데, 주로 소관기관인 정보통신의 연구기구를 통하여 정보통신 벤처의 창업 성장을 촉진하는 정보제공사업, 보조금·출자·채무보증 등의 자금지원을 실시하고 있는 중이다.. 특히 정보통신 연구기구에서 운영하고 있는 정보통신벤처지원센터에서는 벤처기업·정보통신 분야 창업 준비자를 대상으로 창업에 관련한 세미나, 이벤트 비즈니스매칭 등의 사업화 지원을 하고 있다. 일본정부는 창업비용으로 최대 200만엔까지 보조금을 지원하고, 벤처기업에 투자하는 사람에게 세제혜택을 주는 기업응원세제를 도입해 창업분위기를 조성하였다. 또한 창업교육을 강화하고, 창업특구지정을 하면서 창업 육성과 창업역가를 전국으로 확산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창업 후 생활 및 소득의 안정화를 위하여 창업의 안전망을 확충하고, 창업과 관련한 비용 및 절차를 간소화 하였다.
일본 정부는 ‘Smart Manufacturing’지원 사업을 통하여 중소기업의 생산성 제고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의 하청관계 탈피, 인력부족 문제 해소, 퇴직한 기술자의 해외유출 방지 등을 기대하고 있다. 단, 현 중소기업의 ‘Smart Manufacturing’추진이 매우 부진하다는 점을 감안하여 중소기업의 경영과제를 다음과 같이 4단계로 분리하여 각 단계별로 지원 대책을 제시한다. 먼저 중소기업이 왜 IoT를 도입해야 하는지 필요성을 인식하지 못하는 제1단계에 대해서는 IoT 도입 사례집을 발간하여 홍보하고, 제2단계에 있는 IoT를 도입하여 생산성을 높이고자 하는 중소기업에게는 ‘System Integrator’활용, IoT 컨설턴트 활용, 툴 개발 등의 대책을 제시하였다. 거래처의 품질, 납기 등의 요청에 IoT 도입으로 대응하고자 하는 제3단계의 중소기업에게는 IoT 컨설턴트 활용, 중소기업 간 네트워크화를 대응책으로 제시하였고, IoT를 활용하여 고부가가치화를 꾀하고 판로를 개척하고자 하는 제4단계의 중소기업에게는 툴 정보의 일원화, 데이터 소유권 규정의 명확화, 중소기업 간 네트워크화, 중소기업이 참여할 수 있는 규격 및 룰 제정이라는 지원책을 제시하고 있다. 단, 정부의 자금지원은 별도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하였다. 위와 같은 RRI WG1의 지원방침은 2017년 4월 경제산업성이 발표한 일본의 중견·중소 기업에 대한 지원 시책에 그대로 반영되고 있는데, 첫째, 홍보활동, 둘째, 중소기업의 IoT화를 지원할 인력을 파견하거나 IoT 툴을 지원하는 것, 셋째, IoT 투자 지원으로 요약할 수 있다. 다만 앞에서 설명한 경제산업성의 스마트 공장 실증사업은 대기업과 중소기업에 모두 적용되는 지원책이다(대외경제정책연구원, “주요국의 산업혁명과 한국의 성장전략”, 2017.11. 김규판 외 3인,p149).
홍보활동
일본 경제산업성은 중소기업의 IoT 도입을 촉구하기 위하여 일본 기업 중 IoT를 적극 활용하고 있는 사례를 ‘Online Use Case Map’으로 작성한 뒤 공개하고 있다. IoT의 도입에 따른 성과를 가시화하고 기업들이 ‘Best Practice’를 공유함으로 인하여 비즈니스 협력을 촉진한다는 취지에서이다. 일본의 중소기업청은 ‘플러스 IT 페어’라는 기업의 IoT화 촉진·홍보 이벤트를 개최하고 있는데, 2017년 03∼04월에 걸쳐 전국 10곳에서 IoT의 도입사례, IT도입 보조금, IT툴 등을 소개하는 전시회를 개최했다. 또한 전국 100곳에서 ‘플러스 IT 세미나’를 개최하고 있는 중이다.
전문가 파견 및 IoT 툴 지원
일본 정부는 여러 차례의 4차 산업혁명에 관한 논의에서,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 의사를 표시하였는데, 예를 들어 2016년 4월의 ‘미래투자를 향한 관민대화’에서 아베 총리는 2020년까지 중소기업의 로봇 도입 비용을 20% 삭감해 주고 로봇 시스템 도입을 지원하는 인재를 3만 명으로 배가시키며, 향후 2년 동안 1만 개 중소기업에 IT 전문가를
파견하겠다고 약속하는 등 중소기업에 대한 IT의 전문가 파견을 중시하고 있는 중이다. 중소기업청은 기업에 IT의 전문가를 파견하는 ‘전략적 CIO 육성지원사업(CIO: Chief Information Officier)’을 2008년부터 실시하고 있는 중이다. 경제산업성은 2016년부터 ‘스마트 제조 응원단(スマートものづくり応援隊)’이라고 하는 중소기업에 전문 인력을 파견하는 일대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중이다. 2017년 03월, 대학, 지역상공회의소, 협회, 재단 등 전국 21개 거점에 ‘스마트 제조 응원단’을 설치했는데, IoT·로봇 분야의 전문가·퇴직기술자를 대상으로 일정기간 연수를 시킨 뒤 각 거점의 매칭을 거쳐 중소기업에 파견하는 형태로 운용하고 있다. 일례로 약 150개의 VR·AR·IoT 관련 기업이 포진하고 있는 기후현(岐阜県) ‘Softpia Japan Area’에서는 연수를 마친 IoT의 전문가 팀을 3개의 중소기업에 파견했다.
일본상공회의소는 전국에 약 3,400명의 경영지도원이라는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이 IT를 적극 도입·활용하도록 지원하고 있는데, 2016년 4월 정부의 IT 전문가 파견 확대 계획과 보조를 같이 하여, 기존 ‘모노즈쿠리’ 거점 지역을 중심으로 IoT를 포함한 첨단 IT기술 도입을 팀제로 지원하는 「스마트 모노즈쿠리」(가칭) 지원거점을 전국적으로 정비할 계획이라고 발표하였다(김규판, 2017). 중소기업에 대한 IoT의 툴 지원은 RRI가 ‘스마트 제조 응원 툴(スマートものづく り応援ツール)’, 즉 중소기업이 간단·저렴하게 활용할 수 있는 업무용 어플이나 센서 모듈 등 소프트웨어 툴을 공모한 뒤 평가를 거쳐 RRI 웹사이트에 공개하는 사업이다.
2017년 6월 현재, RRI 웹사이트에는 106건의 ‘스마트 제조 응원 툴’이 게재되어 있다. 그중에 ㈜스타디스트가 개발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 매뉴얼 작성 및 공유가 가능하고 기계화·자동화가 불가능한 숙련기술자의 노하우를 전승하는 데 유용한 클라우드 서비스와, 부슈공업(武州工業)(주)이 개발한 스마트폰 등의 단말기에 내장된 가속도 센서와 웹 서버상 프로그램을 연동시켜 공장 내의 작업 상태를 그래프 형태로 가시화한 기계동작 수집 장치는 특기할 만하다.
IoT의 투자에 대한 자금지원 일본정책금융공고는 중견 및 중소 기업의 IoT의 도입을 지원할 목적으로 하여 2017년 4월부터 ‘스마트 제조응원단’ 등 IoT 전문가의 지원을 받는 사업의 설비투자에 대하여 저리의 융자제도를 신설했다. 한편 일본 중소기업청은 중소기업이 다른 업종의 중소기업과 연결하여 새로운 사업을 추진하거나, 대학 및 연구기관과 연계하여 연구개발 또는 시제품 개발 등을 하는 경우, 각각 ‘신연계지원사업과 ‘사포인(support industry)’이라는 보조금 지급 사업을 시행하는 중인데, 이 사업들을 IoT를 활용하는 경우에도 적용하고 있다.
대학기반 벤처캐피탈 자금 지원
일본은 벤처산업 본연의 생태계 저변확대를 위해 벤처기업 육성을 목표로 하는 제도적 지원을 실시하였다. 총무성에서는 일본 벤처산업은 독창적인 기술과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벤처사업자를 혁신의 주체로 육성한 뒤 치열한 글로벌 경쟁 속에서도 발전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기술인력 인재확보와 벤처기업육성을 위한 다양한 지원정책을 확대하였다.
일본 벤처·창업 생태계는 대학 기반 벤처캐피탈 펀드가 잘 이루어져 있다. 대학이 보유한 기술평가능력으로 우수한 첨단기업을 발굴하여 장기적 투자를 지원하고, START프로그램 등으로 대학발 창업을 지원한다. 일본정부는 2015년에 제정된 “산업경쟁력강화법”을 기반으로 도쿄대를 비롯하여 교토대, 오사카대 등에 많은 자금을 지원하여 2015년 말 기준 일본 대학들의 벤처캐피탈 펀드 규모는 1,000억 엔에 육박하여 전년 대비 2.6배나 성장하였다. 일본정부의 대학기반 벤처캐피탈에 대한 자금지원 등의 적극적인 정책이 대학기반 벤처 및 창업생태계 활성화에 일조하고 있다. 일본정부와 벤처업계는 로봇, 인공지능, 재생의료, 신소재 등을 사물인터넷으로 연결하는 첨단 연구 성과를 상용화하기 위하여 대학기반 벤처펀드의 역할을 강조했고, 이에 따라 대학 발 벤처가 활성화 되고 있는 중이다.
대학기반 벤처캐피탈의 장점은 자금과 시간이 많이 소요되어 민간벤처기업이 조성하기 힘든 첨단기술의 실용화를 앞당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교수와 전문가가 선별해서 투자가 이루어지는 만큼 우수기술 선정과 사업성과 도출 등에 크게 이바지할 수 있다. 또한 교육기관을 혁신의 중심으로 삼으면서 진취적·도전적인 기업가정신을 포용하는 트랜드와 함께 활발한 창업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도쿄대학 중국인 유학생이 창업한 PopIn은 바이두에 20억 위안에 매각되어 화재가 되었고, 세계재난로봇대회 최종예선에서 1위를 한 로봇공학회사인 “샤프트”는 구글에 인수되었다. 이러한 성과들이 국립대를 중심으로 설립되는 벤처캐피털이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정보통신정책연구원, ICT 벤처생태계의 환경변화 및 진화방향 분석, 오동현, 2016.12. p161).
8. 일본의 정책요약 및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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