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마 노트
*** 카페 창업을 하고 싶은가? ***
- 그렇다면 최대한 많이 다녀봐라
- 방문해서 사진 많이 찍고 식기도 살펴보고 종업원의 태도, 주 고객층, 전체적인 분위기까지 check up
- 메뉴로 어필하는 시대는 지나갔다.
- 스토리텔링으로 어필하는 시대
- new normal 시대 : ex) 자주 온다고 아는 척하는 거 MZ 세대는 싫어할 수도... 고객층에 따라 다른 전략이 필요
- 브랜드 전략으로 존재감 어필 필요
- 물건 말고 가치 창조
*** 브랜드의 조건 ***
1. 차별성 : 얼마나 다른 브랜드와 다른가?
2. 지속성 : 얼마나 오랜 기간 이어져 왔는가?
3. 신뢰성 : 공정하고 윤리적인가?
4. 전문성 : 얼마나 그 분야를 잘 하는가?
5. 연관성 : 브랜드를 둘러싼 모든 것들이 이어져 있는가?
*** 브랜드가 되기 위해 답해야 할 5가지 질문 ***
1. 당신은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인가요?
2. 당신의 고객은 어떤 문제(욕구)를 지닌 사람인가요?
3. 당신은 그들을 위해 무엇을 해 줄 수 있나요?
4. 그 문제(욕구)가 해결되면 그들이 누리는 혜택은 무엇인가요?
5. 당신의 약속은 무엇인가요?
나는 ( )에 전문가가 될 것이다.
*뉴 노멀 *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새롭게 나타난 세계경제의 특징을 통칭하는 말로, 사회적으로 새로운 기준이나 표준이 보편화되는 현상을 이르는 말로도 쓰인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새롭게 나타난 세계경제의 질서를 통칭하는 말로, IT 버블이 붕괴된 2003년 이후 미국의 벤처 투자가 인 로저 맥나미(Roger McNamee)가 처음 사용하였다. 이 용어가 처음 나왔을 때에는 큰 주목을 받지 못하였으나,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를 거치면서 세계 최대 채권 운용 회사 핌코(PIMCO)의 최고경영자 모하마드 엘 에리언(Mohamed A. El-Erian)이 그의 저서 《새로운 부의 탄생, When Markets Collide 》(2008)에서 저성장, 규제 강화, 소비 위축, 미국 시장의 영향력 감소 등을 위기 이후의 ‘뉴 노멀’ 현상으로 지목하면서 널리 알려졌다.
2008년 이전까지는 규제 완화, 정보통신기술의 발달, 증권화 및 파생상품시장 확대 등의 금융혁신으로 금융산업이 큰 폭으로 성장하며 고위험 투자가 증가한 시기였다. 이러한 고위험 투자의 확대는 경제성장의 동력이 되기도 하였으나 이로 인한 부동산의 가격거품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를 불러오는 주요한 원인이 됐다.
이에 대한 반성으로 세계경제는 금융 규제가 강화되었으며, 금융기관들은 고위험 투자를 축소하였다. 또한 환경 문제 개선을 위한 저탄소 경제체제 등이 등장하면서 세계경제는 저 상장 국면에 진입하였으며 미국 중심의 세계경제 질서에서 벗어나 신흥국들이 시장에 적극 참여함에 따라 세계경제에서 미국이 차지하는 비중이 감소하는 등 새로운 경제 질서가 나타났다. 이러한 현상을 통칭하여 ‘뉴 노멀’이라 부른다.
뉴 노멀의 시대에는 전 세계경제가 저성장 국면에 진입함에 따라 가계들은 부채를 줄이고, 소비와 투자도 축소하였다. 2005년까지 1.4%까지 하락하였던 미국의 저축률이 2009년에는 4.9%까지 상승하였으며, 전반적인 수요 둔화로 인하여 신규 설비투자가 큰 정체를 맞았다. 또한 위기 이후 미국과 중국 간 교역 불균형 문제가 부각되어 통상 갈등이 추가적인 교역 위축 요인으로 작용하면서 세계경제의 저성장 기조가 심화되었다.
이러한 세계경제의 새로운 움직임으로 금융시장에서는 탐욕보다는 절제로, 고속 성장보다는 지속 가능한 성장이 주 관심으로 떠올랐다. 또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하여 그간 경제학이 가정해 온 합리적 인간, 경제의 효율성이 큰 도전을 받았으며, 위기의 원인이 인간의 탐욕, 정부의 지나친 시장 방임 등에 있다는 지적에 대한 대안으로 경제학에 심리학 등을 접목시킨 행동경제학이 새롭게 부상하였다.
한편 최근에는 사회 전반적으로 새로운 기준이나 표준이 보편화되는 현상을 이르는 말로도 쓰이며, 우리말로 ‘새 기준’, ‘새 일상’이라 한다.
*마기꾼 : "마스크+사기꾼"의 합성어로, 마스크를 벗었을 때의 모습이 착용했을 때와 (상상한 얼굴이나 상태와) 많이 다를 때 사용하는 말.
*마해자 : 마스크 + 피해자의 합성어로, 마스크 착용으로 인해 외모의 장점이 다소 가려지는 경우 피해를 보았다고 말하는 데서 유래한 표현. 마스크를 쓴 외모가 더 나은 사람에게 '마기꾼' (마스크 + 사기꾼)이라고 부르는 것과는 반대의 의미이다.
#소확행 #소소한나의일상 #카페창업 #창업수업 #브랜드 #뉴노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