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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심범천소문경 제1권
1. 명망보살광품(明網菩薩光品)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때에 부처님께서 왕사성(王舍城)에 있는 가린죽원(加隣竹園)에서 큰 비구 승단과 함께하셨으니, 6만 4천 명의 비구와 7만 2천 명의 보살과 함께 지내셨다. 모두가 위대한 성인으로서 신통에 이미 통달하였고, 총지(總持)를 깊이 얻었으며, 변재(辯才)가 걸림이 없고 삼매에 이미 깊이 들었다. 지혜에 있어 걸림이 없고 모든 법의 자연스런 행상에 대하여 환히 깨달았으며 불기법인(不起法忍)을 얻었다.
그 이름은, 박수(溥首) 동진(童眞)ㆍ보사(寶事) 동진ㆍ보인수(寶印手) 동진ㆍ보수(寶首) 동진ㆍ공장(空藏) 동진ㆍ발의전법륜(發意轉法輪) 동진ㆍ명망(明網) 동진ㆍ제제음개(除諸陰蓋) 동진ㆍ일체시(一切施) 동진ㆍ승장(勝藏) 동진ㆍ연화행(蓮華行) 동진ㆍ사자(師子) 동진ㆍ월광(月光) 동진ㆍ존의(尊意) 동진ㆍ자엄(自嚴) 동진이다.
또한 현호(賢護) 등 열여섯의 보살[正士]이 있었는데, 이들은 곧 현호ㆍ보사(寶事) ㆍ은시(恩施)ㆍ제천(帝天)ㆍ수천(水天)ㆍ현력(賢力)ㆍ상의(上意)ㆍ지의(持意)ㆍ증의(增意)ㆍ선건(善建)ㆍ불허견(不虛見)ㆍ불치원(不置遠)ㆍ불손의(不損意)ㆍ선도(善導)ㆍ일장(日藏)ㆍ지지(持地)이니, 이와 같은 부류가 7만 2천 명 있었던 것이다.
또한 사대천왕(四大天王)과 천제석(天帝釋)과 제석(帝釋)을 따르는 무리들과 도리천(忉利天)의 여러 천신과 염천(焰天)과 도솔천[忉利諸天]과 불교락천(不憍樂天)과 타화자재천(他化自在天)도 있었고,
또한 여러 범천(梵天) 등과 범신천(梵身天)과 남은 여러 천 및 다른 용과 귀신ㆍ건달바[揵沓和]ㆍ아수라[阿須倫]ㆍ가루라[迦留羅]ㆍ긴나라[眞陀羅]ㆍ마후라[摩睺勒]와 사람과 사람 아닌 것들이 모두 와서 모였다.
그때 세존께서는 헤아릴 수 없이 많은 백천 무리의 권속들에 둘러싸인 채 그들을 위하여 설법하셨다. 그때 명망(明網)보살이 곧 자리에서 일어나 오른쪽 어깨에 가사를 걸치고 단정히 꿇어앉고 두 손을 합장하고 머리를 부처님 발에 대면서 예를 올렸다.
그리고는 이윽고 삼천대천세계를 진동시키고 두루 온갖 꽃비를 내리어 그 모임 위에 흩뿌리며 세존께 말씀드렸다.
“바르게 깨달으신 분이시여, 여쭈어 볼 것이 있습니다. 어리석어서 그러하니, 만일 듣는 이를 불쌍히 여기신다면 감히 제가 진술하는 것을 허락해주시옵소서.”
부처님께서 명망에게 말씀하셨다.
“너의 뜻대로 질문하라. 여러 현혹된 자를 위하여 여래ㆍ지진(至眞)은 마땅히 해설하여 그 마음을 기쁘게 하겠다.”
이에 명망보살은 들어주시겠다는 허락을 받고는 곧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그렇습니다, 세존이시여. 여래의 위의를 갖추신 모습에서 나오는 빛은 널리 비추어 감당하기 어려우니, 태양의 광명보다 억백천 배를 초월하십니다.
자태와 안색의 위엄은 이를 데가 없으며, 위로 지극하고 아래로 궁극적이어서 능히 이를 감당할 수가 없으며, 준수하고 굳세게 닦으신 바는 능히 헤아리거나 측량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생각하기를,
‘만일 어떤 중생이 지진(至眞)의 용모와 몸을 보고 그 행상을 사유하고 관찰한다면, 그것은 모두 위대한 성인이신 부처님의 위신력이 닿은 까닭이니, 문득 영원한 안식을 일으키고 그것에 이르는 일이 있을 것이다’라고 하였습니다.”
세존께서 명망보살에게 말씀하셨다.
“참으로 네가 말한 그대로이다. 여래의 몸을 본다면 반드시 뜻하는 서원을 얻을 것이며, 바라는 것을 잃지 않을 것이다. 만일 질문하는 바가 있어도 역시 그와 같다.”
그리고 명망보살에게 말씀하셨다.
“중우(衆祐)에게는 ‘고요한 언사[寂然言事]’라고 이름하는 광명이 있다.
만일 어떤 중생이 이 광명을 만나면 여래를 보고 그 형색을 관찰하여 안근이 명철(明哲)해진다. 그리고 일찍이 어두웠던 것이 없어진다.
또 여래에게는 ‘두려움 없는 변재[辯才無畏]’라고 이름하는 광명이 있다.
만일 이 광명을 만나면 능히 여래에게 변재가 전개되는 데 있어서의 어려움을 질문하게 된다.
또한 여래에게는 ‘선한 덕의 모음[積善德]’이라고 이름하는 광명이 있다.
만일 이 광명을 만나면 능히 부처님에게 전륜성왕이 덕을 행하는 것에 대해 질문하게 된다.
또한 여래에게는 ‘청정한 요지[淸淨了]’라고 이름하는 광명이 있다.
만일 이 광명을 만나면 능히 부처님에게 제석천신으로 태어나는 것을 획득하게 되는 원인과 일에 대해 질문하게 된다.
또한 여래에게는 ‘위엄 있게 불타는 등불을 얻음[逮威然錠]’이라고 이름하는 광명이 있다.
만일 이 광명을 만나면 능히 부처님에게 범천의 일에 대해 질문하게 된다.
또한 여래에게는 ‘애욕과 티끌의 문을 벗어남[脫欲塵門]’이라고 이름하는 광명이 있다.
만일 이 광명을 만나면 능히 부처님에게 성문승(聲聞乘)에 대해 질문하게 된다.
또한 여래에게는 ‘오로지 담담한 행을 준수함[專一遵澹泊行]’이라고 이름하는 광명이 있다.
만일 이 광명을 만나면 능히 부처님에게 연각승(緣覺乘)에 대하여 질문하게 된다.
또한 여래에게는 ‘일체지를 간직하고 찬탄하고 용납함[一切慧持讚容]’이라고 이름하는 광명이 있다.
만일 이 광명을 만나면 능히 부처님에게 대승의 지혜와 바른 깨달음과 부처님의 지혜에 대하여 질문하게 된다.
또한 여래에게는 ‘다른 걸음을 옮길수록 즐겁게 간직함[樂持異步]’이라고 이름하는 광명이 있다.
여래가 노닐며 거닐고 경행할 때 보호하는 안온한 광명이니, 만일 이 광명을 만나는 자는 목숨이 다하면 천상에 태어나게 된다.
또한 여래에게는 ‘장엄된 일체의 청정한 영락[嚴一切淸淨瓔珞]’이라고 이름하는 광명이 있다.
만일 여래가 성에 들어와서 이 광명을 놓아 이 광명을 만나는 자는 모두가 안온함을 얻게 되며, 그때에 그 성의 대중은 보배 영락으로 자연히 장엄한다.
또한 여래에게는 ‘부수고 제외함[壞除]’이라고 이름하는 광명이 있다.
여래는 이 광명으로써 능히 한량없고 이루 다 잴 수 없는 여러 부처님의 세계를 움직이는 것이다.
요점을 말하면, 다시 명망아, 여래에게는 ‘안온함을 쌓음[積安]’이라고 이름하는 광명이 있다.
만일 지옥의 부류들이 이 광명을 만나면 온갖 고뇌와 근심이 자연히 쉬고 그치게 된다.
또한 여래에게는 ‘초월적인 사랑[超慈]’이라고 이름하는 광명이 있다.
만일 금수(禽獸)의 부류가 이 광명을 만나면 서로 악의를 일으켜 괴롭히거나 해를 끼치지 못하게 된다.
또한 여래에게는 ‘만들어진 것을 제도함[濟所造]’이라고 이름하는 광명이 있다.
만일 아귀(餓鬼)와 아수라[儔倫]가 이 광명을 만나면 다시는 배고파하거나 목말라하지 않는다.
또한 여래에게는 ‘더러움을 떠남[離垢]’이라고 이름하는 광명이 있다.
만일 눈먼 이가 이 광명을 만나면 눈을 뜨게 된다.
또한 여래에게는 ‘귀로 들음[耳聞]’이라고 이름하는 광명이 있다.
만일 이 광명을 만나면 귀먹은 자는 들을 수 있게 된다.
또한 여래에게는 ‘뜻이 있음[有志]’이라고 이름하는 광명이 있다.
만일 이 광명을 만나면 산란한 자는 정상 상태가 된다.
또한 여래에게는 ‘즐거운 등불[樂錠]’이라고 이름하는 광명이 있다.
만일 이 광명을 만나면 자연히 악한 것을 고치고 열 가지 선한 것이 확립된다.
또한 여래에게는 ‘벗어남의 문[脫門]’이라고 이름하는 광명이 있다.
만일 이 광명을 만나면 삿된 견해를 지닌 자는 바른 견해를 획득하게 된다.
또한 여래에게는 ‘천상으로 나아감[趣天]’이라고 이름하는 광명이 있다.
만일 이 광명을 만나면 아끼고 탐착하는 부류가 은혜로운 보시를 선호하게 된다.
또한 여래에게는 ‘극심한 고뇌가 없음[無熱惱]’이라고 이름하는 광명이 있다.
만일 이 광명을 만나면 죄악을 범한 자들이 모두 금기와 계율을 받들어 간직하게 된다.
또한 여래에게는 ‘지키는 마음[持心]’이라고 이름하는 광명이 있다.
만일 이 광명을 만나면 성냄과 원한을 지닌 자는 인욕을 얻게 된다.
또한 여래에게는 ‘은근함[慇懃]’이라고 이름하는 광명이 있다.
만일 이 광명을 만나면 게으르고 나태한 자는 정진을 얻게 된다.
또한 여래에게는 ‘바른 정[正定]’이라고 이름하는 광명이 있다.
만일 이 광명을 만나면 방일하는 자가 선정을 얻게 된다.
또한 여래에게는 ‘뚜렷하게 비춤[顯曜]’이라고 이름하는 광명이 있다.
만일 이 광명을 만나면 여러 지혜가 모자란 자는 영리함과 지혜를 얻게 된다.
또한 여래에게는 ‘맑고 깨끗함[淸澄]’이라고 이름하는 광명이 있다.
만일 이 광명을 만나면 여우처럼 의심이 많은 자는 돈독한 믿음을 얻게 된다.
또한 여래에게는 ‘모두 간직함[總持]’이라고 이름하는 광명이 있다.
만일 이 광명을 만나면 아는 것이 적은 자는 많이 들을 수 있게 된다.
또한 여래에게는 ‘준수할 만한 구절의 흔적[遵句跡]’이라고 이름하는 광명이 있다.
만일 이 광명을 만나면 부끄러워할 줄도 모르는 자는 부끄러워하고 미안해 할 줄 알게 된다.
또한 여래에게는 ‘소멸하고 제거함[滅除]’이라고 이름하는 광명이 있다.
만일 이 광명을 만나면 탐착심을 지니고 음탕한 자들이 연정을 느끼는 상태를 멸하고 제거하게 된다.
또한 여래에게는 ‘안락(安樂)’이라고 이름하는 광명이 있다.
만일 이 광명을 만나면 진에심(瞋恚心)을 가진 자는 분노하고 해치려는 뜻이 없게 된다.
또한 여래에게는 ‘밝게 빛남[照曜]’이라고 이름하는 광명이 있다.
만일 이 광명을 만나면 어리석은 성향을 지닌 자가 우둔함과 어두움을 제거하게 된다.
또한 여래에게는 ‘두루 존재함[普存]’이라고 이름하는 광명이 있다.
만일 이 광명을 만나면 등분(等分)하는 자는 등분을 빠짐없이 버리게 된다.
또한 여래에게는 ‘두루 형체를 지닌 몸을 보여줌[普現色身]’이라고 이름하는 광명이 있다.
만일 중생이 이 광명을 만나면 모든 여래의 헤아릴 수 없이 많은 모습을 보게 되고, 계산할 수 없이 많은 백천 가지 형상을 보게 된다.”
부처님께서 명망에게 말씀하셨다.
“지금 나는 너를 위하여 대략적으로 요점만 든 것이다.
만일 1겁 또는 1겁이 넘도록 여래의 광명에 대해서 물은 것을 강설한다거나 경의 법을 논하고 천명한다고 해도 여래의 광명과 광명의 명호에 대해서 능히 다할 수 없다.”
명망보살이 세존께 말씀드렸다.
“일찍이 없었던 일입니다. 하늘 중의 하늘이시여, 여래의 몸은 한량없고, 높고 높은 덕은 불가사의하고, 시의적절(時宜適切)한 방편으로 경의 법을 부연하셨습니다.
저는 과거에서부터 일찍이 이러한 것을 들은 적이 없었는데, 지금 가피를 입었습니다.
만일 어떤 보살이 있어 이러한 광명의 명호를 듣고 환희하고 즐거이 믿는 자는 모두 반드시 여래의 몸과 같은 것을 얻어 우뚝 솟은 덕을 구족할 것입니다.
또한 세존께서 연설하신 여래 부처님께서 소유하신 광명 중 ‘권하여 교화함[勸化]’이라는 광명의 이름을 듣고서 다른 방위의 다른 국토에서 노닐고 있는 보살 대사들이 서로 돌아가며 끌고 나아가게 하십시오.
서로 끌고 나아가서 빠짐없이 이 인계(忍界:娑婆世界)에 와서 모이게 하십시오.
질문하고 싶은 것이 있는 보살이 여래께 와서 경에 대해 의심나는 것을 여쭙게 하시고 그것에 대해 강설해 주십시오.”
그때 세존께서는 명망보살이 여쭙는 청을 받아들이시어 곧 그와 같은 모습의 광명을 몸에서 방출하여 헤아릴 수 없이 많은 부처님 국토와 한계를 잴 수 없는 여러 부처님의 세계를 두루 비추셨다.
또한 그 광명은 셀 수 없는 억천의 보살들을 부르고 청하여 인계를 찾아 모이게 하였다.
그때 동방으로 7만 2천의 여러 부처님 세계를 지나가면 한 국토가 있었으니, 그 이름이 청정(淸淨)이었고, 부처님의 명호는 일월여래(日月如來)였다. 당시 그 부처님 국토에는 한 범천이 있었는데, 이름이 지심(持心)이었다.
그는 보살 대사로서 불퇴전(不退轉)의 경지에 머물렀다. 성스러운 지혜를 갖추고 신족(神足)의 힘으로 스스로 오락을 즐겼다.
그때에 그 광명을 만났는데 나아가기를 권하므로 곧 스스로 일월 여래ㆍ지진(至眞)ㆍ등정각(等正覺)의 처소를 찾아와서 머리를 발에 대고 예를 올린 뒤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그러합니다, 세존이시여. 저는 인계에 가서 능인(能仁) 여래ㆍ지진ㆍ등정각을 받들고 친견하고자 합니다. 머리를 조아려 절하고 공양하고 모시고서 질문하고 싶은 것을 여쭙고 배우고자 합니다. 인계의 성스럽고 존귀한 분께서도 저희들을 보고자 하십니다.”
그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가거라, 범천아. 지금이 바로 그 때임을 알아라. 셀 수 없이 많은 수억의 여러 보살 대중들과 함께 인계를 방문하도록 하라.”
또 범천에게 말씀하셨다.
“비록 인계에 간다 하더라도 너는 마땅히 이 열 가지의 의도와 성품의 행[十志性行]을 받들어 행해야 한다.
어떤 것이 열 가지인가?
말한 것과 말하지 않은 것, 좋게 들리는 것과 나쁘게 들리는 것, 착한 것과 착하지 않은 것을 마땅히 수용하는 것이 첫째이다.
그런 것에 대해 슬픔과 애절함으로 행하는 것이 둘째이다.
하천한 자와 중간인 자와 높은 자에 대하여 동등하게 대하는 것이 셋째이다.
자신을 가벼이 여기는 경우나 자신을 공경하는 경우에 한마음으로 향하는 것이 넷째이다.
타인의 모자라는 점을 꼬집지 않고 그 허물을 밝혀내지 않는 것이 다섯째이다.
여러 가지 승(乘)에 대해서 일미(一味)로 동등하게 대하는 것이 여섯째이다.
악취(惡趣)에 관한 소리를 듣더라도 놀라거나 두려워하지 않는 것이 일곱째이다.
여러 보살들에 대하여 중우(衆祐)라는 생각을 일으키는 것이 여덟째이다.
다섯 가지가 탁한 세상[五濁世]에 대해 부처님 국토라는 생각을 일으키는 것이 아홉째이다.
여래ㆍ정등각을 친견하듯이 하는 것이 열 번째이다.
이것이 곧 열 가지 일이다.”
부처님께서 범천에게 말씀하셨다.
“이 의도와 성품의 행을 부수지 말고 그 국토에서 유행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자 지심 범천이 그 정등각자께 말씀드렸다.
“저는 감히 부처님의 면전에서 사자후(師子吼)를 일으킬 수가 없습니다. 인연이 되는 행에 있어서 특기할 모습을 드러내지는 못합니다. 그러므로 오로지 이 의도와 성품의 행을 청정하게 닦고자 합니다. 그리고 동등하게 선정의 뜻을 확립하고 그 세계에서 유행하겠습니다.”
그때 월명부처님 국토에 있던 여러 남은 보살들이 찬송하며 말씀드렸다.
“저희는 훌륭한 이익을 얻었습니다. 그러합니다, 세존이시여. 그런 세계에 태어나지 않은 것은 경하할 만한 것을 얻은 것입니다. 그곳 중생의 근심과 어려움과 노고가 모인 것이 그와 같기 때문입니다.”
월명세존께서 여러 보살에게 말씀하셨다.
“여러 족성자야, 그러한 말은 하지 마라. 왜냐하면 나의 국토에서 백천 겁 동안을 청정하게 범행을 닦는다 해도 인계에서 아침부터 식사할 때까지 해치려는 마음을 행하지 않은 것만 못하니, 그것이 더 수승(殊勝)한 것이다.”
그때 그 국토에 있던 1만 2천 보살이 함께 서원을 세워 말씀드렸다.
“저희들도 마땅히 청정한 의도와 성품을 구족하고, 각자 또는 함께 간직하면서 범천 대사를 호위하며, 능인 여래ㆍ지진ㆍ등정각을 친견하고자 합니다.”
그리하여 지심 범천은 1만 2천 보살과 함께 용맹한 장부가 오른팔을 굽혔다 펴는 정도의 짧은 시간에 그 부처님 국토에서 홀연히 사라져 보이지 않았다. 그리고 곧 인계에 나타나서 능인부처님을 받들고 친견하였다. 그리고 땅에 머리를 대어 예를 올린 뒤 물러나 한쪽에 머물렀다.
그때 세존께서 명망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이 지심 범천을 보았는가?”
대답하였다.
“이미 보았습니다.”
위대한 성인께서는 곧 말씀하셨다.
“이 지심이라는 자는 방편을 환하게 요달하였고, 질문하는 바가 그윽한 곳에 머물고 있다. 존귀한 법을 분별하고, 변재가 훌륭하고 미묘하니, 이름이 나 있는 최상의 보살 대중들 가운데서도 최상인 자이다.
자애로움과 애절함과 지극한 정성으로 도의 이익을 권하고 교화하여 그가 노닐고 거주하는 곳마다 즐거워할 만한 것이 많은 자이다.”
그때 지심은 1만 2천 보살과 함께 부처님 발에 머리를 조아려 예를 올렸다. 그리고 오른쪽으로 세 번 돌고 각자의 위신력으로 변화로 자리를 만든 다음에 스스로 그 위로 갔다.
지심 범천은 합장한 채 부처님을 향하고 게송으로 찬탄하여 말씀드렸다.
그 미묘한 음성이
통하고 도달한 곳에는
위덕(威德)이 흐르고 천명되니
시방에 두루 들립니다.
소리가 들리는 국토마다
가장 뛰어나신 분들을 뵙게 되니
위대한 성인의 행상에 대해
그 모든 분께 여쭈옵니다.
저는 다른 국토에 거처하오니
그곳은 청정하고 더러움이 없으며
그 세계는 악취(惡趣)의 이름조차
있지 않은 곳이옵니다.
그런 곳을 버리고 떠난 뒤
이러한 부처님 국토를 찾아
제례[濟]를 닦고자 하고 매우 애절히 여기어
그런 까닭에 이곳에 이르렀습니다.
부처님의 성스러운 지혜는
터럭만큼도 손상되는 바가 없으니
어떤 여래이시건
모두 빠짐없이 평등합니다.
과거와 현재와 미래에 있어
악을 항복받는 의도와 성품[志性]으로
여러 부처님 국토를
이와 같이 보호하려 합니다.
설령 저에게 크게 다른 행상이 있다 하여도
일체가 청정하고
장엄되어 있으며 수습하고 계율을 지키고
항상 범행(梵行)을 준수합니다.
저에게 해치려는 뜻을 품은 자가 있으면
오히려 자비로 보답하오니
마음과 의지가 이와 같아서
수승하고 특이한 것입니다.
세 종류의 업을
능히 청정하게 함으로써
몸과 입과 마음의 뜻을
장차 순응하고 보호할 것입니다.
3악취(惡趣)의 근심과 힘듦
그리고 괴로움과 여러 번뇌는
현재에 법을 위하는 까닭에
모두 그것으로 멸진합니다.
만일 여러 보살이
이 인계에 태어난다면
이들은 위험과 두려움을
결코 품지 않습니다.
지은 바 업이
악취에 이른다 하여도
위로 아래로 도의 발[道足]을 나타내시어
모두 단멸하고 제거합니다.
그 보살의 마음에
설사 근심하고 싫어하는 것이 있다 해도
장차 이 바른 법을
제어하고 옹호합니다.
이들은 나중 세상의
거처하는 곳마다
그 뜻을 잃지 않으며
지혜를 떠나지 않습니다.
그들의 욕구는 온갖 결박을
단절하고 자르고자 하는 것이니
가령 티끌과 때를
깨끗이 제거하려는 욕구가 있다면
부처님 국토의 법을
마땅히 장차 보호하여
모든 것을 초월하고
여러 신통과 지혜를 얻습니다.
설령 다른 부처님 국토에서
셀 수 없는 억 겁 동안을
바른 법을 파악하고 간직하고
그리고 강설한다 하여도
인계(忍界)에서 경을 설하되
식사하는 시간까지만 설하여도
이것이 더 수승하나니
이야말로 가장 존귀한 일입니다.
저도 역시
미묘하고 즐거운 세계를 보고
또한 다시
안락한 국토를 성찰합니다.
이 가운데는 고뇌가 없으며
온갖 근심에 관련된 소리조차 없으며
설령 그곳에서 선행을 지어도
총족되지 않는 것이 본성입니다.
설령 집안에 있는 온갖 티끌을
제거했다고 하더라도
어리석고 흉악하고 해치려는 뜻을 지닌 자는
참는 것조차 대단한 일인데
마땅히 이 경의 법을 가지고
다른 사람에게 권하고 교화하여
높은 도에 이르게 한다는 것은
참으로 어려운 일이니
마땅히 그에게 머리 숙입니다.
위없이 존귀한 분께서는
불쌍함과 애절함으로 행하시어
힘들고 괴로운 법을 벗어나게 하시니
이것은 일찍이 없었던
여래의 행상이라
마음에 독을 품은 자도
법으로써 열어 교화하시니
설령 어떤 모임에 있다 하더라도
인도하는 스승이 되십니다.
시방세계 가운데
이름이 알려진 보살은
법을 듣되 큰 바다와 같이
걸림이 없으니
그런 까닭에 그 보살을 위하여
이러한 부처님 도를 설하십니다.
제석천과 범천과
호세천(護世天)과
여러 천신과 용신과
아수라와 건달바 등
셀 수 없이 많은 이들이 모두 와서
이곳에 모여
경의 의미를 구하고자 하니
뜻하는 바에 따라서 해설해 주십시오.
비구와 비구니와
청신사와 청신녀 등
모두가 두루
이 모임에 와서 청합니다.
원하오니 이 대중들에게 부처님께서
두루 경의 의미를 강설해 주십시오.
만일 듣는 바가 있는 자는
가는 곳이 길하고 좋을 것입니다.
가령 뜻으로 원하고
믿음이 훌륭하다면
인도하는 스승이시여
성문의 무리이든 연각이든
능인께서는 빠짐없이 요지하시어
뜻에 따라 교화하고 다스리십니다.
오직 이 무리를 위하여
일체의 의혹을 결정지어 주십시오.
지금 저희는 나아가시길 권하오니
법의 왕에게 질문하오며
중생을 위하는 까닭에
부처님의 도를 뜻으로 구하오니
부처님의 말씀 위에 확립되어
단절되는 일이 없으며
자비의 마음을 닦음으로써
한량없는 보배로 삼습니다.
가령 시방세계에 계신
부처님의 명성과 덕망을 들은 자는
용맹하게 정진하고
한량없는 지혜를 얻습니다.
그러므로 이들을 위하여
비할 데 없는 행을 설하십시오.
그 행은 중생의 아는 바와
뜻의 흔적을 따르는 것이니
이는 여러 성문 제자들의
경지도 아니고
일체의 연각이
미칠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저희들은 즐거이 믿는 까닭에
가장 수승하게 건널 수 있지만
그러나 세존의 지혜는
불가사의하옵니다.
비루한 저희들은 귀의하오며
세간을 인도하는 스승께
그 의미에 대해 자문을 구하고자 지금 원하오니
위대한 성인이시여,
설령 싫으신 바가 있고
마음에 악함과 수고로움과 근심이 있다 해도
오직 부처님의 요긴한 도를
해설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