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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설보우경 제1권
[법회의 인연]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薄伽梵]께서 가야성(伽倻城) 가야산(伽倻山) 꼭대기에 머물며 큰 비구대중 7만 2천 인과 함께 계셨다. 이들은 모두 아라한(阿羅漢)으로서 모든 번뇌가 이미 다하여 다시는 번뇌가 없으므로 참다운 자재(自在)를 얻어서 마음과 지혜가 잘 해탈하였다. 마치 훈련된 지혜로운 말과 같고 또한 큰 코끼리와도 같았다. 지을 바를 지어 마쳤고 판단할 바를 판단해 마쳤다. 모든 무거운 짐을 벗어버리고 자기의 이익을 얻었다.
모든 번뇌를 없애고 바른 법[正法]을 밝혔으며, 마음에 자재함을 얻어 빼어난 저 언덕에 이르고, 법계를 통달하여 법왕자(法王子)가 되었다. 여러 가지 이익에서 마음이 집착한 바가 없으며, 잘 출가(出家)하여 구족계(具足戒)를 이루었고, 뜻과 알음알이가 원만하여 열반의 길에 머물렀는데, 오직 한 사람만 제외(除外)되었으니, 장로 아난타(阿難陀)로서 이는 아직도 배우는 지위[學地]에 있음을 말함이다.
보살마하살 8만 4천 인은 모두 일생보처(一生補處)로서 모든 지혜가 나타나니 능히 들어가 수순하고 존중하였다.
집착한 바 없는 다라니문(陀羅尼門)을 얻었으며, 수능엄삼매(首楞嚴三昧)에 머물러서 신통에 노닐어 무공용(無功用)을 증득하였으며, 온갖 장애를 여의어 큰 자비를 일으키고, 시방 모든 세계에 두루 차서 끝없는 모든 부처님 세계를 잘 거두며, 공의 성품[空性]에서 행하는 바로 무상(無相)에 편안히 머물러 있었다.
마음은 허공과 같고 매우 깊은 바다와 같으며,
수미산(須彌山)이 여덟 가지 바람에 움직이지 않는 것과 같고,
또한 연꽃이 물드는 것이 없는 것과 같으며,
밝고 깨끗한 보배와 같고 불에 달군 진금(眞金)과도 같았다.
모든 중생들을 이롭게 하기 위한 까닭에 끝이 없는 지혜를 일으켜서 부처의 경계에 들어갔으니,
그 이름은 보치(寶熾)보살, 보수(寶手)보살, 보인수(寶印手)보살, 보관(寶冠)보살, 보계(寶戒)보살, 보적(寶積)보살, 보성(寶性) 보살, 보정(寶頂)보살, 보당(寶幢)보살, 금강장(金剛藏)보살, 금장(金藏)보살, 보장(寶藏)보살, 덕장(德藏)보살, 이구(離垢)보살, 여래장(如來藏)보살, 지장(智藏)보살, 일장(日藏)보살, 정장(定臟)보살, 연화장(蓮花藏)보살, 해탈월(解脫月)보살, 보월(普月)보살, 정월(淨月)보살, 관자재(觀自在)보살, 대세지(大勢至)보살, 보현(普賢)보살, 보안(普眼)보살, 연화안(蓮花眼)보살, 보위의(普威儀)보살, 단엄(端嚴)보살, 보혜행(普慧行)보살, 법혜(法慧)보살, 승혜(勝慧) 보살, 상혜(上慧)보살, 금강혜(金剛慧)보살, 사자유희(師子遊戱)보살, 대음성왕(大音聲王)보살, 사자후(師子吼)보살, 심심음성(甚深音聲)보살, 무염착(無染着)보살, 이일체구(離一切垢)보살, 월광(月光)보살, 일광(日光)보살, 지광(智光)보살, 지덕(智德)보살, 현덕(賢德)보살, 만수실리법왕자(曼殊室利法王子:文殊)보살마하살들이었다.
다시 열여섯 대장부(大丈夫)가 있었는데, 현호(賢護)보살이 상수(上手)가 되었고,
다시 현겁(賢劫)의 보살들이 있었는데, 자씨(慈氏)보살이 상수가 되었고,
다시 네 대왕중(大王衆)의 하늘[天]이 있었는데, 사대천왕(四大天王)이 상수가 되었고,
다시 삼십삼천(三十三天)의 무리가 있었는데, 제석천왕(帝釋天王)이 상수가 되었고,
다시 시분천(時分天)의 무리가 있었는데, 시분천왕(時分天王)이 상수가 되었고,
다시 지족천(知足天)의 무리가 있었는데, 지족천왕(知足天王)이 상수가 되었고,
다시 낙변화천(樂變化天)의 무리가 있었는데, 낙변화천왕(樂變化天王)이 상수가 되었고,
다시 타화자재천(他化自在天)의 무리가 있었는데, 타화자재천왕이 상수가 되었고,
다시 백분마왕(白分魔王)의 무리가 있었는데, 상주라마(商主羅摩)가 상수가 되었고,
다시 범천왕(梵天王)의 무리가 있었는데, 대범천왕(大梵天王)이 상수가 되었고,
다시 정거천(淨居天)의 무리가 있었는데, 마혜수라천왕(摩醯首羅天王)이 상수가 되었고,
다시 한량없는 백천의 아소라(阿素羅:阿修羅)의 무리가 있었는데, 비마질다라(毘摩質多羅) 아소라왕과 염말라(睒末羅) 아소라왕ㆍ바치(婆幟) 아소라왕ㆍ라호라(罹怙羅) 아소라왕 등이 상수가 되었고,
다시 한량없는 백천 여러 용왕의 무리[龍王衆]가 있었는데, 아나바달다용왕(阿那婆達多龍王)ㆍ마나사(摩那斯)용왕ㆍ사갈라(娑擖羅)용왕ㆍ화수길(和修吉)용왕 등이 상수가 되었고,
다시 한량없는 백천 여러 용왕의 아들[龍王子]이 있었는데, 위광(威光)이 상수가 되었고,
다시 한량없는 백천 여러 용왕의 채녀(婇女)와 나머지 한량없는 천(天)ㆍ용(龍)ㆍ약차(藥叉:夜叉)ㆍ건달바ㆍ아수라ㆍ가루다ㆍ긴나라ㆍ마호라가ㆍ인비인(人非人) 들이 모두 와서 모였다.
그때 가야산 꼭대기는 주위가 4유순(由旬)이었는데, 땅과 허공에는 작은 티끌만한 데에도 대중이 가득 차지 않은 데가 없었다.
부처님에게 공양하기 위하여 사자좌(獅子座)를 펴놓았는데, 그 사자좌의 높이는 1유선나(踰繕那)였다. 한량없는 백천의 기묘한 비단과 보배로 된 방울ㆍ보배로 된 그물ㆍ보배로 된 일산으로 장엄하였고, 다시 백천의 비단으로 만든 띠가 드리워 있었다.
그 사자좌와 땅의 근처는 모두 금강으로 이루어져 견고하여 부수기 어려우며, 평탄하기는 손바닥 같고, 물 뿌리고 쓰레질 하여 깨끗하며, 뭇 하늘 꽃을 흩어서 매우 사랑스럽고 즐거웠다.
그 땅위에는 한량없는 백천 잎의 금빛 연꽃이 솟아났는데, 유리로 줄거리가 되고 제청(帝靑)으로 대(台)가 되었으며, 향기 그윽하여 뭇 마음을 기쁘게 하였다.
그 평상 네 깃에는 네 보화나무가 났으니, 높이가 반 유선나요 큰 가지와 작은 가지의 그늘은 3구로사(俱盧舍)를 비추었다.
그때에 부처님께서 대중 가운데서 사자의 평상에 앉으시어, 청정한 지혜로써 묘한 법바퀴를 굴리시어 마군의 원수를 항복받으시고, 세상 법에 물들지 않으셨다.
놀라고 두려움 없으심이 사자왕과 같으시며, 청정한 못과 같으시며, 또한 큰 바다와도 같으시며, 묘고산과 같으시고, 해의 광명이 빛나는 것과 같으시며, 달의 서늘함과 같으시며, 큰 용왕이 법비를 널리 비 내림과 같으시며, 범천왕이 여러 법의 무리에서 뛰어남과 같으셨다.
한량없고 끝없는 여러 제자들과 몇 백천의 제석(帝釋)ㆍ범왕(梵王)ㆍ세상을 수호하는 사천왕 등 온갖 대중이 앞뒤로 둘러싸고서 높으신 얼굴을 쳐다보면서 잠시도 눈을 옮기지 않았다.
그때에 부처님께서 정수리 위로부터 큰 광명을 놓으시어 대중의 모임을 덮으셨다.
그 광명을 널리 비춤[普耀]이라고 이름하는데, 한량없는 광명으로 권속을 삼아 시방 모든 세계에 두루 찼다가 부처님 계신 곳에 돌아와서 세 겹이나 오른쪽으로 도니, 부처님께서 입으로 거두어 들이셨다.
그러나 부처님의 입에는 다른 일이 없는 것이,
마치 달빛이 허공에 두루 하나 다른 일이 없는 것과 같이,
광명이 부처님 입에 들어갔으나 다른 일이 없는 것도 또한 이와 같았다.
또한 물이나 소유(蘇油)가 모래 무더기에 들어갔으나 모래는 이상이 없는 것과 같이,
광명이 부처님의 입에 들어감도 또한 이와 같았다.
[월광 천자]
그때에 동방에 한 천자가 있었는데, 이름은 월광(月光)이라고 하였다.
오신(五身) 구름을 타고 와서 부처님 계신 데 나아가 오른쪽으로 세 번을 돌고 땅에 엎드려 부처님 발 아래 절하고 한쪽으로 물러나 앉았다.
부처님께서 천자에게 말씀하셨다.
“천자야, 너의 광명은 매우 희유하구나. 너는 지나간 세상 헤아릴 수 없는 부처님 처소에서 일찍이 갖가지 향과 꽃과 진기한 보배와 몸에 장엄한 물건과 의복ㆍ이부자리ㆍ음식과 탕약으로써 공경하고 공양하여서 여러 가지 선근을 심었느니라.
천자야, 너는 일찍이 심은 한량없는 선근의 인연으로 말미암아 지금 이와 같은 광명의 비추임을 얻었느니라.
천자야, 이 연으로 말미암아 내가 열반에 든 뒤 가장 마지막 시분(時分)인 제4의 5백 년 가운데 법이 멸하고자 할 때에,
너는 이 남섬부주 동북쪽 마하지나국(摩阿支那國)에서 지위가 아비발치(阿鞞跋致:不退轉)에 있게 되리라.
참된 보살인 까닭에 여인의 몸을 나타내어 자재의 주인이 되어서,
많은 세월을 지나면서 바른 법으로 세상을 다스리며,
중생을 양육하기를 마치 갓난아이와 같이 하며,
열 가지 착한 일을 닦게 하여 능히 나의 법을 넓고 크게 지키고 탑과 절을 세우며,
또 의복ㆍ음식ㆍ이부자리ㆍ탕약으로써 사문들에게 공양하여 온갖 때에 범행을 늘 닦으리니, 이름은 월정광(月淨光)이라 할 것이니라.
[여인 몸의 다섯 가지 장애]
그러나 모든 여인에게는 몸에 다섯 가지 장애[五障]가 있으니,
어떤 것이 다섯 가지인가?
첫째는 전륜성왕(轉輪聖王), 둘째는 제석(帝釋), 셋째는 대범천왕(大梵天王), 넷째는 아비발치보살, 다섯째는 여래가 되지 못하는 것이니라.
천자야, 그러나 너는 다섯 가지 지위 가운데 두 개의 지위는 반드시 얻을 것이니, 이른바 아비발치보살과 전륜왕의 자리니라.
천자야, 이것이 맨 처음 상서로운 모양이니, 너는 이때에 왕의 자리를 받고 나면 저 나라 땅 가운데에서 산이 솟아나와 오색구름이 나타나리라.
그때를 당하여 이 가야산 북쪽에서도 또한 산이 나타나리라.
천자야, 너에게는 다시 헤아릴 수 없는 백천의 기이한 상서가 있으리니,
내가 지금 간략하게 말하면, 저 나라는 편안하고 풍년이 들어 즐거우며, 백성들이 번성하여 매우 사랑스럽고 즐거울 것이니라.
너는 반드시 바른 생각으로 여러 가지 두려움 없음을 보시하여야 하느니라.
너는 저 때에 세상에 사는 수명이 한량없다가, 뒤에 도사다(覩史多) 천궁에 태어나서 자씨(慈氏)보살에게 공양하고 일을 받들면, 이에 자씨보살이 성불할 때 다시 너에게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수기(授記)를 반드시 줄 것이니라.”
그때에 월광 천자는 부처님으로부터 수기를 받는다는 말을 듣고서 뛸 듯이 기뻐하고 몸과 마음이 편안해져서, 자리에서 일어나 부처님을 일곱 겹을 돌고 땅에 엎드려 부처님 발 아래 절하고, 곧 보배로 만든 옷과 몸에 장엄하는 것들을 풀어서 부처님께 올려 바치고 이렇게 말하였다.
“부처님이시여, 저는 지금 몸소 부처님 앞에서 이와 같은 본말의 인연과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수기를 받는 말씀을 듣고 크고 좋은 이익을 얻었나이다.”
이렇게 말하고 나서 부처님을 세 겹이나 돌고 한쪽에 물러나 앉았다.
그때에 동쪽으로 긍가사(殑伽沙:恒河沙) 세계를 지나서 세계가 있었으니, 이름이 연화(蓮花)요, 그곳의 부처님 이름은 연화안(蓮花眼) 여래ㆍ응(應)ㆍ정등각(正等覺)ㆍ명행원만(明行圓滿)ㆍ선서(善逝)ㆍ세간해(世間解)ㆍ무상장부(無上丈夫)ㆍ조어사(調御士)ㆍ천인사(天人師)ㆍ불(佛)ㆍ바가범(婆伽梵)이라 하였다.
여러 보살들을 위하여 바른 법을 열어 보이셨는데, 그 연설하신 바는 오직 이 1승(乘)뿐이었다.
저 부처님 나라 가운데는 성문(聲聞)이나 벽지불(辟支佛)이란 이름은 없으며, 모든 중생은 모두 이 아비발치로서 아뇩다라삼먁삼보리에 회향하였다.
저 세계의 여러 보살들은 모두 선정법희(禪定法喜)로서 음식을 삼았으니, 모양 있는 음식 등은 없었다.
저 부처님의 광명은 청정하고 두루 차서 해ㆍ달ㆍ별의 광명을 빌리지 않으며, 땅은 평평하기가 손바닥 같고, 여러 풀ㆍ나무ㆍ담ㆍ벽ㆍ기와와 자갈은 없으며, 산천은 청정하고 장엄하게 꾸며졌다.
이때에 석가모니부처님께서 놓으신 광명이 벌써 그 나라에 두루 하니, 저 대중들은 배나 더 기뻐하였다.
거기에 보살이 있었으니, 이름은 지일체개(止一切蓋)였다. 무슨 까닭으로 이 보살이 이 이름을 받았는가? 만일 여러 중생이 그의 이름을 듣는 이는 곧 능히 여러 가지 장애되는 결박을 끊어 없애므로 이름을 지일체개라 하였다.
그때에 지개(止蓋)보살이 부처님의 광명을 타고 저 부처님 계신 데에 연꽃을 쫓아 내려와서, 오른 어깨를 드러내고 오른 무릎을 땅에 대고 합장 공경하여 부처님께 여쭈었다.
“부처님이시여, 이와 같은 갖가지 청정한 광명이 몸과 마음을 기쁘게 해주는데 어디를 쫓아서 여기에 이르렀습니까?”
이때에 연화안(蓮花眼) 여래께서 지개보살에게 말씀하셨다.
“선남자야, 서쪽으로 이 부처님 나라로 가려면, 항하사 세계를 지나서 색가(索訶)라는 이름의 부처님 국토가 있으니, 그 가운데 이름이 석가모니(釋迦牟尼) 여래(如來)ㆍ응(應)ㆍ정등각(正等覺)ㆍ명행원만(明行圓滿)ㆍ선서(善逝)ㆍ세간해(世間解)ㆍ무상장부(無上丈夫)ㆍ조어사(調御士)ㆍ천인사(天人師)ㆍ불(佛)ㆍ박가범(薄伽梵)인 부처님이 계신다.
만일 여러 중생이 저 부처님의 이름을 들으면, 아뇩다라삼먁삼보리에서 물러서지 않음을 얻느니라. 이와 같은 갖가지 청정한 광명은 저 여래로부터 나타난 것이니라.
어떤 중생이라도 이 광명을 만나면 몸과 마음이 기쁘고 즐거우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