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셰르파(SHERPA)’는 무엇인가요?
SHERPA는 법무법인 미션의 변호사님과 로스쿨 학생들이 함께 창업자들에게 법률자문을 제공함으로써 지속가능한 법적 지원체계를 구축하는 법학전문대학원 스타트업 법률 지원단입니다. 2024년 8월 현재 경북대학교, 건국대학교, 고려대학교, 서강대학교, 연세대학교, 인하대학교, 전북대학교, 충남대학교, 한양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에 SHERPA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전북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의 JBNU Law SHERPA는 24년 1학기에 창설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2. 법무법인 미션은 어떤 곳인가요?
법무법인 미션은 스타트업 전문 로펌으로서 법무법인 로고스의 스타트업센터장이셨던 김성훈 대표 변호사님이 설립하셨습니다. 스타트업 분야의 자문, 송무 등의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며 스타트업 전문 뉴스레터인 ‘로스규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블라인드 인턴십으로 인턴을 선발하며 2023년 여름에는 제주도 인턴십, 2024년 2월에는 미션철도999라는 컨셉으로 전국 스타트업 법률상담 인턴십을 진행하였고, 2024년 하계에는 미국 로스쿨 학생들과 함께 크로스보더 인턴십을 진행하였습니다.
● 법무법인 미션 홈페이지 https://lawmission.net/
● 스타트업 뉴스레터 ‘로스규이’ https://page.stibee.com/archives/163239
3. JBNU Law SHERPA의 구성은 어떻게 되나요?
JBNU Law SHERPA는 타 대학 법학전문대학원의 SHERPA와 달리 구성원 개개인의 특성(경력, 학년, 관심분야 등)을 고려하여 팀장을 포함한 3~4명으로 구성된 J팀, L팀, S팀의 3개 팀으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4. JBNU Law SHERPA는 어떤 활동을 하나요?
학기 초 법무법인 미션에서 선정한 예비/초기 단계 창업팀을 대상으로 일정기간 동안 법률 멘토링을 진행합니다. 각 학교 SHERPA 당 1개의 스타트업이 배정되어 평균 3~4개의 질문을 받아 학기 중 두 차례에 걸쳐 자문을 진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크게 1) 전체미팅 2) 팀별 미팅 3) 1차 자문 4) 2차 자문의 사이클로 활동하며 로스쿨생이 리서치를 통해 1차 자문서를 만들면 이를 토대로 법무법인 미션의 변호사님의 지도를 통해 2차 자문서를 완성합니다. 최종적으로는 변호사님이 스타트업 대표님에게 자문해주시는 것을 SHERPA 구성원들이 함께 참관하게 됩니다. (비대면 회의방식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팀별 미팅 과정에서 각 SHERPA 팀은 담당 스타트업과 지속적으로 카카오톡, 이메일, 대면 미팅 등 적절한 방법을 통해 소통하며 법률 솔루션을 제공하게 됩니다.
5. 활동 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1학기에 1팀당 1개 자문을 완료하는 것이 기준이며 SHERPA회원은 기본적으로 2개 학기를 참여하게 됩니다. 1학기 모집 SHERPA회원과 2학기 모집 SHERPA회원이 1개 학기는 겹쳐서 활동할 수 있게 운영함으로써 지속가능한 SHERPA 사이클을 이어나갈 예정입니다.
6. 1~2학년이 법률자문을 하는 것은 어렵지는 않을까요?
민법이나 형법 등 로스쿨 과목을 아직 공부하지 않았더라도 개별 법률 및 판례, 행정기관 심결례 등을 구글과 엘박스 등의 서비스를 활용하여 조사한다면 신입생도 충분히 훌륭한 자문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어려움이 있더라도 법무법인 미션 소속 변호사님들의 지도를 받아 최종본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7. SHERPA는 어떤 혜택이 있나요?
법무법인 미션의 인턴십 선발과정에서 SHERPA 구성원에게 별도의 TO를 배정하고 있습니다. 2024년 2월 인턴때는 SHERPA회원에게 8개의 TO를 별도로 배정했습니다. 또한 SHERPA 회원의 명단은 법무법인 미션의 인재풀에 추가되어 향후 채용 지원 시 고려될 수 있습니다.
☎ Contacts
문의사항은 아래 연락처로 연락주시면 친절하게 답변드리겠습니다!
★ JBNU Law SHERPA 대표 박재범(15기) : 010-9569-3236
☆ JBNU Law SHERPA 부대표 이 탁(15기) : 010-5027-80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