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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재왕보살경 상권
[설법의 인연]
이와 같이 내가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는 사위성(舍衛城) 기타(祇陀)숲에 큰 비구들 2만 명과 함께 계셨다. 보살마하살(菩薩摩訶薩)로는 미륵보살(彌勒菩薩)ㆍ득대세보살(得大勢菩薩)ㆍ사자의보살(獅子意菩薩)ㆍ사자상보살(獅子相菩薩)ㆍ대상보살(大相菩薩) 등이 있었는데, 그들은 모두 한 생만 채우면 부처가 되는 보살[一生補處]들이었다. 부처님께서는 이와 같은 상수(上首) 제자 만 명과 함께 계셨다.
이때 세존께서는 대중에게 공경히 에워싸여 대승(大乘)을 닦겠다고 마음먹은 중생을 위하여 경전을 연설하셨다.
그때 대중 가운데 자재왕(自在王)이라는 보살이 있었는데, 그는 앉은자리에서 일어나 오른쪽 어깨를 드러내고 오른쪽 무릎을 땅에 대고는 합장하고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하고 싶은 질문이 있는데, 들어 주시겠다고 허락하신다면 말씀드리겠나이다.”
부처님께서 자재왕에게 말씀하셨다.
“물을 것이 있거든 부처는 다 들어줄 것이니, 마음대로 질문하여라. 너를 위해 해설하여 이해시켜주겠다.”
들어 주시겠다는 허락을 받고 자재왕보살은 한량없이 기뻐하며 부처님께 말하였다.
“세존이시여, 무엇을 보살마하살이 대승법에서 자재행(自在行)을 얻어 남을 위해 이 법을 연설하는 것이라 하며,
무엇을 자재한 힘으로 모든 마군과 증상만(增上慢)에 빠진 자와 모든 외도(外道)와 어떤 견해를 내서 집착하는 자를 조복시켜 그들이 대승에 머물러 큰 원(願)을 구족하고 계행(戒行)을 성취하고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게 하는 것이라 하나이까?”
부처님께서 자재왕보살에 말씀하셨다.
“훌륭하다, 훌륭하다. 네가 부처님께 이 뜻을 물었구나. 너를 위하여 설하겠으니, 한마음으로 자세히 듣고 모든 보살이 어떻게 중생으로 하여금 대승에 머물러 큰 원을 구족하고 계행을 성취하여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게 하는가를 잘 생각하도록 하여라.”
자재왕보살은 가르침을 받들었다.
[네 가지 자재법]
부처님께서 자재왕보살에게 말씀하셨다.
“보살마하살에게는 네 가지 자재법(自在法)이 있는데, 이 법으로 자재행(自在行)을 하여 모든 중생을 대승에 머물게 한다.
무엇을 네 가지라 하는가.
첫째는 계자재(戒自在), 둘째는 신통자재(神通自在), 셋째는 지자재(智自在), 넷째는 혜자재(慧自在)이다.
1. 계 자재
계자재(戒自在)라 하는 것은
보살마하살이 구족계(具足戒)를 실천하여 파괴하지도 않으며, 빼먹지도 않으며, 어긋나지도 않으며, 흐리게 하지도 않으며, 얻었다는 생각도 하지 않으며, 후회하지도 않으며, 꾸짖지도 않으며, 뜨거운 번뇌를 두지도 않는 것이다.
지혜로운 자가 칭찬한 바를 도에 따라서 순종하는 계(戒)와,
중생을 가르치는 계와, 법을 보호하는 계와, 기뻐하는 계와,
사는 곳에 의지하지 않은 계와, 일정하게 머무는 계와,
지혜를 따르는 계와, 깊은 법을 이해하고 믿는 계와,
신통에서 물러나지 않는 계와, 비어 모양 없고 지음 없는 계와, 멸(滅)하여 고요한 계와,
부처님 법을 포섭하는 계와, 부처님 법을 설하는 계와,
모든 중생을 버리지 않는 계와, 자비로 보호하는 계와,
대비(大悲)에 근본하는 계와, 믿음이 깨끗한 계와,
위의를 흐뜨리지 않는 계와, 두타(頭陀:청정한 행)를 미세하게 실천하는 계와,
복 밭을 따르는 계와, 끝까지 깨끗한 계와,
부처의 종자를 끊지 않는 계와, 법의 종자를 보호하는 계와,
성현(聖賢)의 무리를 보여주는 계와, 보리의 마음에 편안히 머무는 계와,
6바라밀(波羅蜜)을 돕는 계와, 4념처(念處)를 닦는 계와,
4정근(正勤)ㆍ4여의족(如意足)ㆍ5근(根)ㆍ5력(力)ㆍ7보리분(菩提分)ㆍ8성도분(聖道分)을 닦는 계와 보리법을 돕는 모든 것을 내는 계이다.
자재왕아, 보살마하살이 이런 계를 지니면 계가 갖추어져서 원하는 것을 모두 얻게 된다.
보살이 이와 같이 깨끗한 계를 지닌다면 삼천대천(三千大天)세계의 겁(劫)이 다하여 불이 탈 때 불을 끄고자하여 ‘불이여, 꺼져라’ 하면 불이 곧 꺼진다.
삼천대천세계를 모두 물로 변화시키고자 하거나, 삼천대천세계에 널리 많은 꽃비가 내리게 하고자 하거나, 삼천대천세계를 모두 보배로 만들고자 하거나, 갠지스강의 모래와 같이 많은 세계의 수미산을 합하여 하나의 산을 만들고자 하거나, 갠지스강의 모래와 같이 많은 세계의 큰 바다를 합하여 하나의 바다가 되게 하고자 한다면 뜻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 없다.
계를 지닌 힘 때문에 원하는 바를 모두 얻으며, 부리는 신통력이 뜻에 맞지 않는 것이 없기 때문이다.
보살이 이와 같은 계에 확실히 자리잡으면 이와 같이 자재한 힘을 얻나니, 깨끗한 계를 지니기 때문에 결국은 깊은 원을 모두 이루며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는다.
자재왕아, 지난 과거세 한량없는 아승기겁을 지나서 부처님께서 계셨는데, 그 이름이 정명광왕(淨明光王) 여래(如來)ㆍ응(應)ㆍ정변지(正遍知)ㆍ명행족(明行足)ㆍ선서(善逝)ㆍ세간해(世間解)ㆍ무상사(無上師)ㆍ조어장부(調御丈夫)ㆍ천인사(天人師)ㆍ불세존(佛世尊)이였다.
그때 금강제(金剛齊)라는 보살 비구가 있었는데, 그는 계를 지니는 힘을 얻어 깨끗한 계를 실천했기 때문에 항상 한가한 곳 수풀 사이를 거닐었다.
부처님 법을 갖추고자 했기 때문에 올바른 법을 익히고 닦았으며 올바른 법을 닦아 마치고는 이와 같이 생각하였다.
‘모든 법을 얻지 않는 것이 계이다.
모든 법을 탐하지 않는 것이 계이며,
모든 번뇌를 멸한 것이 계이며,
거울 속 형상과 같이 몸을 관찰하는 것이 계이며,
모든 말을 메아리 같이 여기는 것이 계이며,
마음의 모양을 꼭두각시 같다고 관찰하는 것이 계이다.
착한 법과 착하지 않은 법이 둘도 없으며 다름도 없다고 아는 것이 계이다.
탐욕을 없애기 위해 몸이 깨끗하지 않다고 관찰하는 것이 계이며,
성냄을 없애기 위해 자비로운 마음을 내는 것이 계이며,
지혜로 어리석은 그물을 파괴하는 것이 계이며,
탐욕의 근본과 성냄의 근본을 찾을 수 없다고 아는 것이 계이다.
법에 대해 관찰과 표상과 분별이 없는 것이 계이다.
나라는 생각ㆍ중생이라는 생각ㆍ어느 만큼의 수명을 산다는 생각ㆍ남이라는 생각ㆍ항상하다는 생각ㆍ없어진다는 생각 등이 없는 것이 계이다.
모든 법을 조작하지도 않고 일으키지도 않는 것이 계이다.
마음에 두려운 바가 없는 것이 계이며,
삼계에 의지하지 않는 것이 계이다.
남이 없는[無生] 법을 믿는 것이 계이며,
남이 없는 법에 대해 믿음과 이해를 내서 확실히 아는 것이 계이다.
물질적인 이익을 탐내지 않는 것이 계이다.
모든 법이 공하다는 사실에 놀라거나 두려워하지 않으며 모든 상(相)을 파괴하거나 떠나지도 않으며 모든 원(願)을 없애지 않는 것이 계이다.
마음에 생각하는 바가 없는 것이 계이다.
자기를 높이고 상대방을 경멸하지 않는 것이 계이다.
6입(入:六根)에 집착하지 않는 것이 계이며,
다섯 가지 욕심[五欲]을 일으키지 않는 것이 계이다.
모든 음(陰)이 법의 음[法陰]과 같은 줄을 확실히 아는 것이 계이며,
모든 성품이 법의 성품과 같은 줄 확실히 아는 것이 계이다.
즐거워서 말다툼 없는 것이 계이며, 착한 법을 쉬지 않고 부지런히 실천하는 것이 계이다.
모든 법은 반드시 적멸(寂滅)하다는 것을 알고, 그런 줄을 몸소 증득하는 것이 계이다.’
자재왕아, 금강제비구는 이와 같이 계에 안주하여 거룩한 법을 익히고 닦아 올바른 생각에서 전도된 적이 없었다.
[마군]
그때 장애(障碍)라는 마군이 있었다. 그는 금강제비구가 이와 같이 계를 지니고 성인의 법을 익히고 닦아 올바른 생각에서 전도됨이 없는 것을 보고 8만 4천 마군과 그 권속과 함께 갑옷을 입고 무기를 지니고 그의 처소에 이르러 자신들의 몸을 숨기고 이 비구의 마음이 어디로 가고 있는가를 관찰하였다.
이렇게 천년토록 따라서 쫓아 다녔으나 한 생각, 한 마음도 흩어져 번뇌로 파괴되는 것을 보지 못하였다.
그러자 마군과 권속들은 그들의 마군의 몸을 나타내어 칼과 창을 잡고 비구의 앞에서 공포를 주려 하였는데,
비구가 마군의 무리들이 무기를 가지고 공포를 주려는 것을 보고 이와 같이 서원 하였다.
‘만일 나의 계가 깨끗하여 성인의 법을 닦아 바른 행이 전도되지 않았다면 이 인연으로 마군 무리의 무기는 모두 푸르고 누렇고 붉고 흰색이 뒤섞인 연꽃으로 변하며, 수만나화(須曼那華)와 파리사화(波犁師華)와 기이하고 묘하고 이름난 꽃으로 영락(瓔珞)이 되며, 이때 마군은 그 권속과 함께 내몸 같은 형색과 거동을 갖게 하여 주옵소서.’
자재왕아, 금강제비구가 이 말을 하자 마군 무리의 무기가 모두 미묘한 빛깔의 꽃으로 변하여 특이하고 묘하며 깨끗한 향기를 머금은 영락(瓔珞)이 되었으며, 마군들 모두 자기 몸이 저절로 이 비구와 같이 수염과 머리를 깎고 물들인 가사를 입은 것을 보았다.
마군은 비구가 큰 신통력 나타내는 것을 보고 이제껏 없었던 일이라 괴이하게 여겨 희유하다는 마음을 내어 권속과 함께 그의 발에 예를 올리고 이와 같이 말하였다.
‘그대는 무슨 법을 얻었기에 이런 힘이 있습니까?’
비구가 말하였다.
‘이 힘은 얻어지는 일이 있는[有所得] 데서 난 것도 아니며, 몸과 입과 뜻이나 모든 법을 의지해서 난 것도 아니다.
이 힘은 모양에 머물기 때문에 난 것이 아니고 머무는 곳이 없기 때문에 얻은 것이다.’
마군은 말하였다.
‘비구여, 내가 천년토록 그대 마음이 가는 곳을 찾았으나 그 곳을 알지 못하였습니다.’
비구가 말하였다.
‘그대가 갠지스강 모래와 같은 겁(劫)토록 찾았어도 찾지 못했을 것이다. 왜냐 하면 이 마음은 안에도 있지 않으며 밖에도 있지 않으며 중간에도 있지 않기 때문이다.
그대는 요술로 만들어낸 허깨비의 마음이 가는 곳을 알 수 있는가?’
마군이 대답했다.
‘요술로 만들어낸 허깨비는 마음조차 있지 않은데 하물며 마음가는 곳이 있겠습니까.’
비구가 말하였다.
‘여래께서 말씀하시기를,
모든 법은 공하여 요술로 만들어낸 허깨비 같다 하셨는데,
이런 중에는 마음도 없고 생각도 없는 것이다.’
마군이 말하였다.
‘만일 마음도 생각도 존립할 수 없는 것이라면, 어찌하여 오고 감이 있고 말이 있습니까?’
비구가 말하였다.
‘요술로 만들어낸 허깨비 사람이 가고 오고 말하듯, 내가 가고 오고 말하는 것도 그런 것이다.’
마군이 말하였다.
‘그대는 이렇게 정진수행하여 계에 머물고 성인의 법을 닦아서 어디로 나아가려 하십니까?’
비구가 말하였다.
‘나아가도 나아가는 일이 없다.’
마군이 말하였다.
‘무엇을 나아가도 나아가는 일이 없다 합니까?’
비구가 말하였다.
‘이 가운데는 과거에 간 일도 없으며, 현재 가는 일도 없으며, 미래에 갈 일도 없는 것이다.
나아갈 바가 없는 것이 곧 지음 없는 해탈의 문이다.
그대는 내게, 이렇게 정진 수행하여 계에 머물고 성인의 법을 닦아서 어디로 나아가려 하느냐고 물었는데, 나는 색(色)에 나아가 나지도 않으며, 색에 나아가 없어지지도 않으며, 색에 나아가 머물지도 않는다.
또한 수(受)ㆍ상(想)ㆍ행(行)ㆍ식(識)에 나아가 없어지지도 않으며 수ㆍ상ㆍ행ㆍ식에 나아가 머물지도 않는다.
모든 법에 나아가 나지도 않으며 나아가 없어지지도 않으며 나아가 머물지도 않으니,
이것을 올바르게 나아간다[正趣]고 한다.
마군이여, 올바르게 나아간다는 것은 색을 취하지도 않으며 수ㆍ상ㆍ행ㆍ식을 취하지도 않는 것을 말한다.
보는 바 없는 법이 바로 내가 나아가는 것이며, 내가 나아가는 것이 바로 모든 성인께서 나아가는 것이다.’
마군이 말하였다.
‘비구여, 이런 법에 어떻게 나아감이 있습니까?’
비구가 말하였다.
‘모든 범부의 법과 모든 부처님의 법은 한 법이여서 둘도 없고 다름도 없다.
배우는 지위에 있는 자의 법과 아라한(阿羅漢)의 법과 벽지불(辟支佛)의 법과 부처님 법이 한가지로 이 모든 법에 둘도 없고 다름도 없다.
과거법과 미래법과 현재법이 한 가지로 한 법이어서 둘도 없고 다름도 없으니 나옴도 없고 남도 없는 평등한 모양이기 때문이다.
모든 법이 평등한 모양을 버리지 않는 것은 이 법을 중생에게 보여주고 설명하고자 하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나아가는 것을 바르게 나아간다고 한다.
마군이여, 바르게 나아가는 자는 욕계(欲界)에 나아가지 않으며, 색계(色界)에 나아가지 않으며, 무색계(無色界)에 나아가지 않는다.
평등한 법에 머무는 자는 모든 법의 실제 모습에서 움직이지 않으며 물러나지도 않으니
이것을 두고 바르게 나아간다고 한다.
여여(如如)하게 나아가듯 모든 법에도 이렇게 나아가며,
법의 성품에 나아가듯 모든 법에도 이렇게 나아가며,
실제(實際)에 나아가듯 모든 법을 이렇게 구해야 한다.
이와 같이 나아가는 자는 모든 나아감에 염두에 두지도 않고 집착하지도 않으니
이것을 두고 바르게 나아간다고 한다.’
마군이 금강제비구에게 말하였다.
‘그대는 이 바른 행동으로 무슨 법을 얻고자 하십니까?’
대답하였다.
‘나는 이와 같은 바른 행으로 모든 법을 분별하는 데서 떠나며, 생각 없고 분별 없는 이것 때문에 완전한 평등을 얻는다.
그대는 내게 무슨 법을 얻느냐고 물었는데,
이 바른 실천에는 아무것도 얻을 것이 없으며, 얻지 못한 것을 얻었다고 여기는 증상만(增上慢)도 없다.
이 바른 행으로는 아무 법도 얻을 것이 없으니, 바른 행이란 다름 아닌 행이 없다는 뜻이다.’
마군이 물었다.
‘금강제비구여, 그대는 이 계(戒)로써 어떠한 법을 얻게 됩니까?’
대답하였다.
‘나는 이 계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는다……(이하 자세한 내용은 생략함)……아무리 적은 법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다.’
마군이 말하였다.
‘어떻게 해야 보리를 얻습니까?’
비구가 말하였다.
‘색이 평등하면 보리를 얻고 수ㆍ상ㆍ행ㆍ식이 평등하면 보리를 얻고 모든 법이 평등하면 보리를 얻는다.’
마군이 말하였다.
‘이와 같은 보리는 어느 곳에서 구합니까?’
비구가 말하였다.
‘내가 성품을 보는 가운데서 구하게 된다.’
마군이 말하였다.
‘어떻게 구합니까?’
비구가 말하였다.
‘구할 때 보리라는 견해를 일으키지 않아야 한다.’
마군이 말하였다.
‘비구여, 그대의 스승은 누구이며, 누가 가르쳤기에 이렇게 언변이 좋으십니까?’
비구가 말하였다.
‘나를 파괴하지 않고 성품을 보아 보리를 얻는다면 이것이 나의 스승이다.
더러움에 있지도 않고 깨끗함에 있지도 않다면 이것이 나의 스승이다.
유위(有爲)에 있지도 않고 무위(無爲)에 있지도 않음을 안다면 이것이 나의 스승이다.
남에게서 들은 것이 아니라면, 그리고 모든 법에 머물지도 않고 모든 법을 버리지도 않고 생사의 모든 흐름을 건넌다면 이것이 나의 스승이다.
모든 법을 빠짐없이 알면서도 모든 법에 이르지 않는다면 이것이 나의 스승이다.
설하는 모든 음성이나 말이 설할 수 없는 법의 실상에서 움직이지 않는다면 이것이 나의 스승이다.
모든 법이 나지 않고 일어나지 않고 나오지도 않지만 성인의 법바퀴를 굴려낸다면 이것이 나의 스승이다.
이 언덕에도 머물지 않고 저 언덕에도 머물지 않으며 중간의 흐름에도 머물지 않으면 이것이 나의 스승이다.
모든 법이 나지 않기 때문에 나는 것이 나의 스승이며,
모든 법이 멸하지 않기 때문에 멸하는 것이 나의 스승이니,
나는 이런 스승의 가르침을 따르기 때문에 언변이 이러한 것이다.’
마군이 말하였다.
‘여래께서는 무엇으로 법바퀴를 굴리십니까?’
대답하였다.
‘여래는 색(色)을 굴리지도[轉, 流轉] 돌이키지도[還, 還滅] 않는다.
색의 여여(如如)함ㆍ색의 법ㆍ색의 빔ㆍ색의 모양 없음ㆍ색의 지음 없음ㆍ색의 멸함ㆍ색의 떠남ㆍ색의 남이 없음ㆍ색의 모양ㆍ색의 성품에 대해서도 굴리거나 돌이키지 않는다.
수ㆍ상ㆍ행ㆍ식에 대해서도 굴리거나 돌이키지 않는다.
식(識)의 여여(如如)함ㆍ식의 법ㆍ식의 빔ㆍ식의 모양 없음ㆍ식의 지음 없음ㆍ식의 멸함ㆍ식의 떠남ㆍ식의 남이 없음ㆍ식의 모양ㆍ식의 성품에 대해서도 굴리거나 돌이키지 않는다.
여래께서는 이 모든 법에 구르지 않기 때문에 법바퀴를 굴리신다.
이와 같은 법바퀴를 굴리거나 굴리지 않거나 한량없는 법의 성품에서 벗어나지 않으니, 법바퀴 굴리는 것을 이렇게 이해한 사람은 법 바퀴를 굴릴 수 있다.’
그때 마군과 그의 권속들이 금강제비구에게 제자가 되어 이렇게 말하였다.
‘저희들이 오늘부터 스승께 귀의하겠습니다.’
비구가 말하였다.
‘너희들은 나에게 귀의하지 말고 정명광왕(淨命光王) 부처님께 귀의하여라. 내가 말한 것은 이 부처님의 가르침이다.’
마군이 말하였다.
‘함께 부처님께 갑시다.’
그리하여 금강제비구가 마군과 8만 4천 마군의 무리와 함께 정명광왕 부처님 처소에 가서 머리를 부처님 발에 대고 예를 올리고 합장하고 공경히 한쪽에 서 있었다.
정명광왕 부처님께서는 그들이 깨끗한 계를 지니고 성인의 법을 실천하므로 그들을 위해 이와 같은 법을 설하셨는데, 모두 아뇩다라삼먁삼보리에서 물러나지 않게 되었다.
자재왕아, 그때의 금강제비구가 어찌 다른 사람이겠는가. 바로 너의 몸이며, 장애 마군은 바로 지지(持地)보살이다.
자재왕아, 이것을 보살마하살의 계자재(戒自在)라 한다.
이 계자재를 얻는 보살은 중생에게 불가사의한 원력을 보여주며, 한량없는 중생을 아뇩다라삼먁삼보리로 교화하며, 또한 저절로 마군이나 원수의 항복을 받고 빨리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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