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밀해탈경 제1권
1. 서품(序品)
귀명석가모니불(歸命釋迦牟尼佛).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어느 때 바가바(婆伽婆)께서 법계의 전당이며 여래의 경계인 곳과,
여러 가지 보배가 빛나서 일체 장엄이 제일인 곳과,
두루 무량한 세계에 이르는 곳과,
큰 광명을 놓아 널리 비치는 곳과,
무량한 선교(善巧)가 차별되게 머무는 곳과,
분제(分齊)와 과분제(過分齊)가 없는 곳과,
일체 삼계의 경계를 지나 출세간의 상상(上上)이 되는 선근을 성취하는 곳과,
청정과 자재와 해탈과 무애를 잘 얻는 곳과,
모든 부처님의 신력이 주지(住持)하는 곳과,
한량없는 보살들이 행하는 곳과,
무량한 모든 무리 천(天)ㆍ용(龍)ㆍ야차(夜叉)ㆍ건달바(乾闥婆)ㆍ아수라(阿修羅)ㆍ가루라(迦樓羅)ㆍ긴나라(緊那羅)ㆍ마후라가(摩睺羅伽)ㆍ사람인 듯 아닌 듯한 무리[人非人]들이 다니는 곳과,
이 큰 법계가 구경(究竟)에 만족하고 즐거운 곳과,
필경에 능히 일체 중생에게 이익을 주는 곳과,
일체 번뇌인 때[垢]를 여의는 곳과,
일체의 마군과 원수와 도적을 여의어 모든 부처님이 주지(住持)하고 장엄하시는 곳과,
큰 법의(法意)를 지닌 이가 밝히는 곳과,
사마타(奢摩陀)와 비바사나(毘婆舍那)와 대승의 곳과,
공(空)ㆍ무상(無相)ㆍ무원(無願)에 들어 크게 해탈하고 즐거운 곳과,
무량한 공덕의 무리인 대보련화왕(大寶蓮華王)의 장엄하는 곳에 머무셨다.
바가바께서 이렇듯 불가사의하며 자재한 곳에 머무셨다.
모든 부처님께서 각(覺)과 소각(所覺)을 잘 깨치시고 2행(行)을 여의시어 무상(無相)에 이르신 곳이었다.
모든 부처님의 행을 행하여 모든 여래의 일체 평등을 얻고 장애가 없는 이의 가는 곳에 이르렀으며,
능히 일체 불퇴전(不退轉)인 법륜에 이르렀고,
능히 항복할 수 없는 경계와 불가사의한 체(體)에 이르렀으며,
일체 3세가 평등함에 이르렀고,
두루 일체 세계의 몸(身)에 이르렀으며,
모든 법의 의심 없는 곳에 이르렀고,
능히 일체 구경(究竟)의 지행(智行)에 이르렀으며,
모두 법과 지혜에 의심이 없는 데 이르렀고,
일체 무분별신(無分別身)을 얻었으며,
일체 보살들이 지혜를 물음에 모두 대답하고,
능히 무이행(無二行)의 저 언덕에 이르렀으며,
모든 부처님의 차별 없는 해탈지(解脫智)의 처소에 이르렀고,
능히 가[邊]가 없고 중간도 없는 삼매에 이르시니,
경계가 광대하여 법계와 같으며, 마침내 허공과 같아서 미래제가 다하였다.
무량한 성문들과 함께하시니 마음이 잘 조복되어서 모두가 불자(佛子)였다.
마음의 해탈을 잘 얻고, 지혜의 해탈을 잘 얻고,
청정한 계(戒)를 잘 얻어서 법을 구하는 이에게 즐거움을 주어 다문(多聞)을 성취하고, 다문에 머물고, 다문을 구족하였으며,
생각할 바를 잘 생각하고 말할 바를 잘 말하고, 지을 바를 잘 지으며,
온갖 빠른 반야(般若)를 잘 얻고, 모든 빨리 가는 반야를 잘 얻었으며, 일체의 맹리(猛利)한 반야를 잘 얻었으며,
3명(明)을 구족하여 제일법(第一法)을 보고, 적정(寂靜)한 위의를 필경에 성취하며,
인욕하고 유화(柔和)하여 부처님의 가르침을 잘 받아 능히 말씀대로 수행하였다.
이때 무량한 보살들이 모두 가지가지 무량한 불토에서 모여드니, 이 모든 보살들은 모두 일체 소구대처(所求大處)에 머무는 분들이었다.
필경에는 능히 위없는 큰 법을 취하며,
일체 중생의 평등한 마음을 얻으며,
일체 분별과 분별을 여의었으며,
일체 마군과 원수와 도적을 항복받았으며,
일체 성문과 벽지불의 생각하는 곳을 여의었으며,
큰 법의 맛을 얻어 희락(喜樂)이 구족하였으며,
다섯 가지 두려움을 지나 불퇴지(不退地)를 얻었으며,
1승의 체가 나타나서 능히 일체 중생의 두려워하는 자리를 멸하였으니,
이러한 불가설(不可說)ㆍ불가사(不可思)ㆍ불가칭(不可稱)ㆍ불가량(不可量)ㆍ불가수(不可數)의 보살들과 함께하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