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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운경 제1권
[법회의 인연]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 가야산(伽耶山) 정상에서 대비구승(大比丘僧) 7만 명과 함께 계셨다.
이들은 해야 할 일을 이미 끝내고 무거운 짐을 모두 버려 그 마음이 자재하고,
모든 번뇌를 다 없애 정견(正見)으로 해탈하였으며,
모두들 큰 용(龍)처럼 법계(法界)를 잘 아는 자들이었다.
이들은 곧 법왕자(法王子)로서 능히 이익을 버리고,
잘 갖추어 출가하여 모두 계율을 잘 받고,
하고자 하는 뜻을 모두 만족하며, 열반도(涅槃道)에 머물렀으니,
오직 아난(阿難)만이 제외되어 학지(學地)에 있었다.
또 모든 대보살(大菩薩) 8만 4천 명이 함께 있었다.
이들은 모두 일생보처(一生補處)로서 일체지(一切智)를 향해 물러서지 않고,
불지(佛地)를 구하는 데 뜻을 두어 피안에 가까이 갔으며,
아승기(阿僧祇)의 모든 다라니(陀羅尼)를 얻었고,
모든 선(禪)의 으뜸인 수릉엄삼매(首楞嚴三昧)를 얻어 신통이 자재하였다.
또 대자대비(大慈大悲)를 시방 국토와 한량없고 끝없는 불토(佛土)에 이르도록 가득 채우고,
공(空)한 경계를 다니면서 모든 가림[蓋]과 장애[障]를 제거하고 3독(毒)의 뿌리를 다 없애며,
모습 없는 집을 유유히 거닐며 항상 모든 중생을 구제하고자 하는 이들이었다.
이들은 모든 부처님의 세계를 잘 알아 무애지(無礙智)를 얻어 마음이 허공과 같고 바다와 같이 깊고 넓었으며,
마치 수미산(須彌山)처럼 8풍(風)에 동요하지 않았다.
또 마음이 연꽃과 같아 흙탕물에 물들지 않으며,
뜻은 진짜 보배와 같아 안팎을 밝게 꿰뚫으니,
마치 순금에 더러움과 흠이 없는 것과 같았다.
그 이름은 보광(寶光)보살ㆍ보장(寶掌)보살ㆍ보인수(寶印手)보살ㆍ보천관(寶天冠)보살ㆍ보만(寶鬘)보살ㆍ보적(寶積)보살ㆍ보장(寶藏)보살ㆍ보산정(寶山頂)보살ㆍ보당(寶幢)보살ㆍ금강태(金剛胎)보살ㆍ금태(金胎)보살ㆍ보태(寶胎)보살ㆍ공덕태(功德胎)보살ㆍ정무구태(淨無垢胎)보살ㆍ여래태(如來胎)보살ㆍ지태(智胎)보살ㆍ일태(日胎)보살ㆍ삼매태(三昧胎)보살ㆍ연화태(蓮華胎)보살ㆍ해탈월(解脫月)보살ㆍ보월(普月)보살ㆍ관세음(觀世音)보살ㆍ보현(普賢)보살ㆍ보안(普眼)보살ㆍ연화안(蓮花眼)보살ㆍ대안(大眼)보살ㆍ보위의(普威儀)보살ㆍ보단엄(普端嚴)보살ㆍ보행(普行)보살ㆍ지정의(知定意)보살ㆍ법의(法意)보살ㆍ승의(勝意)보살ㆍ증장의(增長意)보살ㆍ금강의(金剛意)보살ㆍ사자신통(師子神通)보살ㆍ대음성왕(大音聲王)보살ㆍ사자후의(師子吼意)보살ㆍ심음성(深音聲)보살ㆍ무염오(無染汚)보살ㆍ이일체구(離一切垢)보살ㆍ월광(月光)보살ㆍ일광(日光)보살ㆍ지광(智光)보살ㆍ지공덕(智功德)보살ㆍ월공덕(月功德)보살ㆍ연화공덕(蓮花功德)보살ㆍ보공덕(寶功德)보살ㆍ문수사리(文殊師利)보살ㆍ발타바라(跋陀婆羅) 등 열여섯 현사(賢士)와 현겁(賢劫)의 천 보살마하살(菩薩摩訶薩) 등이었는데, 이 중에서 미륵(彌勒)이 가장 상수(上首)였다.
사천왕천의 여러 하늘 등에서는 사천왕이 가장 상수가 되고,
도리천(忉利天)의 여러 하늘 등에서는 제석(帝釋)이 가장 상수가 되고, 염마천(焰摩天)에서는 염마천왕이 가장 상수가 되고,
도솔타천(兜率陀天)에서는 도솔타천왕이 가장 상수가 되고,
화락천(化樂天)의 여러 하늘에서는 화락천왕이 가장 상수가 되었다.
타화자재천(他化自在天)의 여러 하늘에서는 타화자재천왕이 가장 상수가 되고,
선당천(善黨天)의 여러 하늘에서는 살타(薩陀)가 가장 상수가 되고,
일체의 모든 범천(梵天)에서는 왕대범(王大梵)이 가장 상수가 되고,
수타회천(首陀會天)의 여러 하늘에서는 마혜수라(摩醯首羅)가 가장 상수가 되었다.
비마질다라아수라왕(毘摩質多羅阿修羅王)ㆍ바치아수라왕(婆稚阿修羅王)ㆍ라후아수라왕(羅睺阿修羅王) 등 한량없는 백천억의 아수라왕과 아나바달다용왕(阿那婆達多龍王)ㆍ마나사(摩那斯)용왕ㆍ사가라(娑伽羅)용왕ㆍ난타(難陀)용왕ㆍ화수길(和修吉)용왕ㆍ덕차가(德叉迦)용왕 등 이와 같은 백천억의 모든 용과 모든 용의 아들ㆍ용의 채녀(綵女) 등 이와 같은 백천만억의 무리와, 천(天)ㆍ용(龍)ㆍ야차(夜叉)ㆍ건달바(乾闥婆)ㆍ아수라(阿修羅)ㆍ가루라(迦樓羅)ㆍ긴나라(緊那羅)ㆍ마후라가(摩睺羅伽)ㆍ인비인(人非人) 등의 백천억 무리가 모두 모였다.
이때 가야산 정상 사방 4유순(由旬)은 먼지 알갱이나 바늘처럼 허공과 대지가 대중으로 빼곡히 들어찼다.
그들이 함께 사자좌를 펴자 장엄한 광명이 드러나니 높이는 1유순으로 최고로 장식을 하였고, 넓이는 반 유순으로 8천의 천의(天衣)가 그 위에 두루 펼쳐졌다.
주위의 모든 땅이 평평해지면서 금강(金剛)으로 변했고, 온갖 비단 번(幡)을 매달고 향즙(香汁)으로 땅을 적셨으며, 한량없는 하늘 꽃이 그 속에 가득 찼다.
또 그 자리의 좌우에 온갖 연꽃이 피었는데, 크기는 수레바퀴만 하며, 백천만 개의 잎이 있고, 줄기는 진금(眞金)이며, 꽃받침은 모두 감색 유리[紺琉璃]이고, 인타니(因陀尼)가 꽃술이며, 고결한 향기에 마음이 즐겁고 만지면 쾌락(快樂)하였으니, 이와 같은 묘한 꽃을 부처님께 공양하였다.
또 저 사자좌의 네 귀퉁이에 각기 보배 나무가 생겼으니, 높이가 15리(里)이며, 그 나무의 그늘은 반 유순에 이르렀다.
이와 같이 장엄한 사자좌에 부처님께서 앉으시니, 마음과 뜻이 청정해 법륜을 잘 굴리고 악마를 항복시키며, 8법(法)에 오염되지 않고 두려움 없는 지혜를 얻어 말씀에 막힘이 없으셨다.
겁내는 약한 마음이 없어 마치 사자(師子)와 같으며,
뜻과 행동이 청정해 맑은 연못 같고,
깊고 넓기가 온갖 보배를 내는 바다와 같으셨다.
마치 수미산(須彌山)이 큰 바다에 있는 것 같고,
해가 모든 것을 매우 밝게 비추는 것 같으며,
달이 둥글게 차서 모두 청정하게 하는 것 같고,
큰 법비[法雨]를 내리는 것이 저 용왕과 같으며,
무리 속에서 높이 드러나는 것이 마치 대범천(大梵天)과 같으셨다.
한량없이 많은 제자가 모두 다 조복하여 따르고, 한량없이 많은 석범(釋梵)과 사천왕 등이 부처님께서 마음에 높고 낮음이 없이 대중들을 해처럼 따뜻하게 비추고 보배로 장엄하시는 것을 우러러보았다.
이때 세존께서 몸의 색을 빛나게 하여 해처럼 모든 대중을 따뜻하게 비추시니, 마치 보배로 장엄한 것 같았다.
정수리 위에서 주변(周遍)이라는 빛을 발하시어 백천 세계를 두루 비추었고, 한량없는 빛들이 권속이 되어 함께 시방을 비추고는 부처님 주위를 세 번 돌고 나서 빛이 입으로 들어갔으나 입에는 이상(異相)이 없었다.
비유하면 마치 밝은 달이 허공을 밝게 비추나 허공에 또한 이상이 없는 것과 같아 빛이 입으로 들어가는 것 역시 이와 같았다.
비유하면 마치 모래더미에 소유(蘇油)를 부어도 늘거나 줄어드는 것을 볼 수 없는 것처럼 부처님 광명이 입으로 들어간 것 역시 또 이와 같았다.
이때 동쪽으로 한량없는 항하의 모래 수처럼 많은 세계를 지나 나라가 있었으니, 연화자재(蓮花自在)였다.
그 세계에 부처님이 계셨으니 명호는 연화안(蓮花眼) 여래(如來)ㆍ응공(應供)ㆍ정변지(正遍知)ㆍ명행족(明行足)ㆍ선서(善逝)ㆍ세간해(世間解)ㆍ무상사(無上士)ㆍ조어장부(調御丈夫)ㆍ천인사(天人師)ㆍ불세존(佛世尊)이셨으며, 모든 보살에게 1승법(乘法)을 말씀하고 계셨다.
그 나라에는 성문이나 벽지불이라는 명칭이 없었다.
이때 모든 중생은 다들 불도에서 물러서지 않게 되어 아뇩다라삼먁삼보리로 향하고 있었으며,
저 모든 중생은 밥과 같은 음식을 먹지 않고, 오직 법희(法喜)나 선열(禪悅) 등을 음식으로 하였다.
또 그 나라에는 해와 달과 별이 있긴 하지만 빛을 내지 못하였고 오직 부처님의 광명만이 그 나라를 비추었으며, 산림이나 가로막는 나무 그루터기나 가시덤불이 없어 땅이 평평하기가 마치 손바닥 같았다.
그곳에 제일체개장(除一切蓋障)이라는 보살마하살이 있었는데, 그 이름을 듣는 사람은 모든 죄장(罪障)이 다 없어졌다.
이때 제개장보살마하살(除蓋障菩薩摩訶薩)은 몸에 빛이 닿자 곧 연화안(蓮花眼)부처님 계신 곳으로 가서 머리를 땅에 대어 부처님께 예배하고 한쪽으로 물러나 연꽃 위에 앉았다.
또한 한량없는 많은 보살들 역시 광명을 입고서 부처님 계신 곳으로 가 머리를 땅에 대고 부처님 발에 정례(頂禮)하고는 물러나 한쪽에 앉았다.
제개장보살이 자리에서 일어나 의복을 단정히 하고 오른쪽 어깨를 드러내고 오른쪽 무릎을 땅에 대고 부처님을 향해 합장하고서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어떤 인연으로 이와 같은 광명이 있어, 이 빛을 받는 사람은 마음이 즐겁습니까? 이와 같은 빛은 어디에서 온 것입니까?”
연화안부처님께서 대답하셨다.
“선남자야, 서방에 사바(娑婆)라는 세계가 있는데, 그곳에 있는 부처님의 명호는 석가모니 여래ㆍ응공ㆍ정변지ㆍ명행족ㆍ선서ㆍ세간해ㆍ무상사ㆍ조어장부ㆍ천인사ㆍ불세존이라 하고, 그 부처님의 명호를 듣는 자는 모두 불도를 향해 물러서지 않게 된다.
이와 같은 빛은 그 부처님이 내는 것이다.”
제개장보살이 다시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어떤 인연으로 그 부처님의 명호를 들으면 모두 물러서지 않고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향해 나아가게 됩니까?”
연화안부처님께서 다시 제개장보살에게 말씀하셨다.
“그 부처님이 보살도(菩薩道)를 행하실 때
‘만약 내가 성불하면 내 이름을 듣는 이는 모두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마음을 내어 물러서지 않도록 하겠다’는 큰 서원을 내었기 때문이다.”
제개장보살이 다시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만약 그 부처님의 명호를 듣고 모두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마음을 내어 물러서지 않게 된다면, 그 나라 중생들은 모두 이미 그렇게 되었습니까?”
연화안부처님께서 대답하셨다.
“선남자야, 그렇게 된 이도 있고 그렇지 못한 이도 있다.”
제개장보살이 다시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그 나라 중생이 듣지 못할 수도 있습니까?”
연화안부처님께서 대답하셨다.
“선남자야, 역시 명호를 들을 수 있다.”
제개장보살이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만약 그들이 들었다면 어떻게 그렇게 된 이와 되지 못한 이가 있을 수 있습니까?”
연화안부처님께서 대답하셨다.
“선남자야, 그 나라 중생들은 모두 물러서지 않는 지위를 얻었으면서도 또 물러서지 않는 지위를 얻은 것이 아니다.”
제개장보살이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왜 모두 물러서지 않는 지위를 얻었으면서도 또 물러서지 않는 지위를 얻은 것이 아닙니까?”
연화안부처님께서 대답하셨다.
“선남자야, 그 부처님의 명호를 듣는 자는 불도를 향해 물러서지 않을 수 있는 종자(種子)의 인연은 얻었다 하겠지만, 행을 갖추지 못해 만족하지 못하면 수기(受記)를 얻지 못한다.
선남자야, 내가 지금 너를 위해 비유로써 설명하겠다.
비유하면 마치 씨앗을 심는 것과 같으니, 그 씨앗이 부패하지 않고 싹을 틔우는 인연이 갖춰진다면 싹이 튼다고 말해야겠느냐, 트지 않는다고 말해야겠느냐?”
제개장보살이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이는 싹이 튼다고 해야 합니다.”
연화안부처님께서 대답하셨다.
“선남자야, 부처의 명호를 들은 사람은 그 씨앗을 얻은 것이다.
인연을 모두 갖추면 곧 수기를 얻게 된다.”
제개장보살마하살이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제가 사바세계로 가서 석가모니부처님께 공경히 예배드리고 싶습니다.”
연화안부처님께서 즉시 대답하셨다.
“선남자야, 지금이 바로 그때이니 가서 예배드려라.”
모든 보살들도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저희들도 제개장보살을 따라 사바세계에 가서 예배드리고 공경하며 존중하고 찬탄하겠습니다.”
연화안부처님께서 모든 보살에게 말씀하셨다.
“지금이 바로 그때이니 그곳에 가도록 하여라.
그러나 비열하고 방일(放逸)한 마음을 내지는 말라.
왜냐하면 그 세계 중생들은 탐욕과 성냄과 어리석음이 많아 사문(沙門)과 바라문(婆羅門)을 공경하려 하지 않고, 법답지 않은 짓을 하기 좋아하며,
마음이 거칠고 악해 험한 입으로 욕을 하고, 심술궂고 뒤틀려 있어 조복시키기 어려우며,
욕심 많고 인색하고 질투하며 게으르고 방자해 계율을 깨뜨리고 한없는 번뇌에 얽매여 있는데,
이렇게 악한 중생 가운데서 그들을 위해 설법하는 분이기 때문이다.”
이때 저 모든 보살이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석가모니부처님께서는 저 악한 세계 중생 가운데서 능히 그들을 위해 설법하시니, 참으로 희유하십니다.”
연화안부처님께서 대답하셨다.
“선남자야, 그 부처님 세존은 실로 너희 말처럼 희유하다.
항상 악한 중생 속에 있으면서 그들을 위해 법을 연설하지만, 저 악한 세계에서는 한 생각 선한 마음을 일으키는 사람조차 있기 어렵다.
무엇 때문인가? 청정한 세계 중생은 믿음을 지키고 선을 닦기가 어렵지 않다.
그러나 악한 세계에서는 손가락 튀기는 순간만이라도 신심(信心)을 내어 부처님과 법과 승가에 귀의하고, 손가락 튀기는 순간만이라도 지계(持戒)를 닦고, 손가락 튀기는 순간만이라도 욕심을 버리는 마음을 내고, 손가락 튀기는 순간만이라도 자비심을 내어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을 일으키는 이런 일들이 매우 어렵기 때문이다.”
그러자 모든 보살이 부처님께 아뢰었다.
“희유하십니다, 세존이시여. 희유하십니다, 선서(善逝)시여.”
이때 모든 보살 중에서 제개장보살마하살이 가장 상수였다.
이때 제개장보살마하살과 아울러 모든 보살은 부처님의 가르침을 받고 나서 기뻐 뛰며 부처님 발에 정례(頂禮)하고, 각기 본래의 자리로 돌아갔다.
이 모든 보살들은 보배 나무와 꽃과 과일을 빠짐없이 모두 갖추고 있었으니,
유리(琉璃)나무를 가지고 있는 이가 있었고, 파리(頗梨)나무를 가지고 있는 이가 있었고, 금(金)나무를 가지고 있는 이가 있었고, 여러 보배 나무를 가지고 있는 이가 있었고, 꽃나무를 가지고 있는 이가 있었고, 과일나무를 가지고 있는 이가 있었고,
옷[衣]구름을 가지고 있는 이가 있었고, 옥가락지와 영락(瓔珞)을 가지고 있는 이가 있었고,
향(香)구름을 가지고 있는 이가 있었고, 화만(花鬘)구름을 가지고 있는 이가 있었고, 보개(寶蓋)구름을 가지고 있는 이가 있었고, 보당번(寶幢幡)구름을 가지고 있는 이가 있었고, 음악(音樂)구름을 가지고 있는 이가 있었다.
이런 이들이 제개장보살의 처소에 모두 모여 함께 사바세계로 향하였다.
제개장보살마하살이 여러 보살에게 말하였다.
“저 사바세계 중생들은 괴로움을 많이 받고 있으니, 여러분들은 각기 신통력을 나타내어 저 중생들이 쾌락을 얻게 하십시오.”
모든 보살이 다 말하였다.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때 제개장보살마하살은 신통력으로 몸에서 티 없이 깨끗한 광명을 내어 사바의 삼천대천세계를 두루 비추었다.
그 빛이 지옥취(地獄趣)와 아귀취(餓鬼趣)와 축생취(畜生趣)와 염라왕취(閻羅王趣)를 비추니, 고뇌하던 모든 자들은 그 빛이 몸에 닿자마자 몸이 상쾌하고 즐거워졌으며 탐욕과 성냄이 모두 없어져 마치 부모처럼 자비스러운 마음으로 서로를 대하였다.
그리고 삼천대천세계의 해와 달의 빛이 미치지 않던 모든 어두운 곳들이 보살의 빛으로 인해 모두 서로 보게 되었으며,
삼천대천세계의 철위산(鐵圍山)과 대철위산(大鐵圍山)과 목진린타산(目眞隣陀山)과 마하목진린타산(摩訶目眞隣陀山)과 모든 다른 산들의 깊고 으슥한 곳들이 모두 빛을 받게 되었다.
이와 같이 위로는 범천에 이르고 아래는 아비지옥에 이르기까지 그 사이를 광명이 두루 비추었다.
또 모든 보살들이 다들 몸에서 빛을 내었으니, 그 빛을 받자
배고픈 사람은 음식을 얻고, 목마른 사람은 마실 것을 얻으며,
벌거벗은 사람은 옷을 얻고, 가난한 사람은 재물을 얻으며,
눈먼 사람은 볼 수 있게 되고, 귀먹은 사람은 들을 수 있게 되고,
말 못하는 사람은 말할 수 있게 되고, 앉은뱅이는 걸을 수 있게 되고,
미친 사람은 제정신을 찾으며, 괴로운 사람은 즐겁게 되고,
모든 임신한 사람은 평온하게 출산하였으니,
이때 많은 고통이 모두 없어졌다.
모든 보살이 함께 가야산(伽耶山) 정상에 도착하자
보배 그물이 삼천대천세계를 다 덮었고, 허공에서 연꽃구름이 연꽃을 비처럼 내렸으며,
묘과(妙果)구름이 묘과를 내리고, 화만(花鬘)구름이 화만을 내리고, 향(香)구름은 향을 내리고, 백첩(白疊)구름은 백첩을 내리고, 말향(末香)구름은 말향을 내리고, 의복(衣服)구름은 의복을 내리고, 보개(寶蓋)구름은 보개를 내리고, 보당(寶幢)구름은 보당을 내리고, 보번(寶幡)구름은 보번을 내렸다.
이와 같이 많은 구름이 그 종류에 따라 내리니, 내리는 것이 몸에 닿을 때 부드럽고 쾌락하였다.
이때 가야산의 구덩이들과 언덕들은 자연히 평탄해지고, 모든 산의 나무가 변해 보배 숲이 되었으며, 또 전단(旃檀)과 침수(沈水) 등의 온갖 향나무가 되어 주변을 장엄하게 장식하였다.
백천 가지 하늘음악이 허공에서 연주하지 않아도 스스로 울렸고, 여러 음악 소리와 함께 게송이 흘러나왔다.
임비라(林毘羅)에서 태어나심
업유(業有)를 맺은 까닭 아니며
특별히 빼어나심 비할 데 없어라.
우리 이제 저분
마음이 허공처럼 평등한 분께 예배하고자
가야산에 이르렀으니
우리 이제 가장 묘하고
더없이 훌륭한 보리(菩提)에 귀의하리라.
도수(道樹) 아래에 앉아
처음 정각(正覺)을 깨닫고
땅을 가리켜 증험하시니
악마가 모두 흩어져 도망갔네.
우리 이제 가야에 이르러
무구존(無垢尊)께 머리 숙이리라.
세상은 모두 환술로 만들어 낸 것이고
또한 물거품 아지랑이와 같으며
허망하기 물에 비친 달과 같으니
법상(法相) 역시 이와 같은 것
우리 이제 여기에 왔으니
정지수(正智樹)께 공경히 예배하리라.
비유하면 마치 배우와 같아
능히 모든 권변(權變)으로
모든 법 온갖 종류를 나타내시니
비유하면 붉은 천마(天馬)와 같아라.
동요하지 않는 공덕의 복장(伏藏)에
머리 숙여 예배하고자
우리 이제 저곳에서 찾아왔으니
무상존(無上尊)께 공경히 예배하리라.
깊이 대비심을 일으켜
한량없는 백천 겁 동안
계율과 선정과 지혜를 닦아
모든 선업을 쌓으셨으니
우리 이제 저곳에서 찾아와
정월면(淨月面)께 예배하리라.
백천억 보살과
한량없는 모든 천중(天衆)이
모두 저곳으로부터 찾아온 것
제암존(除闇尊)께 예배하기 위함이라.
법의 복장(伏藏)을 얻어
자비로써 중생에게 연설하시어
능히 이익을 주시는 분
곧 가장 훌륭하신 무등존(無等尊)이니
우리 이제 저곳에서 찾아와
정각(正覺)께 머리 숙이리라.
자비로써 중생을 구제하면서
적정하고도 담박하시며
연꽃이 물에 젖지 않듯
번뇌가 그 마음 더럽히지 못하니
우리 이제 찾아와 귀명하고
이 최승덕(最勝德)께 예배하리라.
청정하신 몸 더러움이 없어
온갖 상호 꽃처럼 피어나고
여든 가지 모습 열매가 되니
세상이 의지할 곳을 얻음이라.
우리 이제 저곳에서 찾아와
보배 나무께 머리 숙이고
한량없는 가지를 갖추어
우리들이 모두 공양하리라.
이때 존자 목련(目連)이 자리에서 일어나 두 무릎을 땅에 대어 합장하고는 오른쪽 어깨를 드러내고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제가 지금 그 모습은 볼 수 없으나 여러 묘한 게송을 들었습니다.”
부처님께서 목련에게 말씀하셨다.
“이곳에서 동쪽으로 항하의 모래 수처럼 많은 불토(佛土)를 지나면 연화세계(蓮華世界)가 있고, 그곳에 부처님이 계시니 명호는 연화정안(蓮華淨眼)이며, 지금 현재 그곳에서 대중을 위해 설법하고 계신다.
그리고 그곳에 제개장(除蓋障)이라는 보살마하살과 또 헤아릴 수 없이 많은 백천억의 보살이 있는데, 모두 나에게 공경히 예배하고 지극한 마음으로 법을 듣기 위해 이 사바세계에 왔다.
그 모든 보살이 이 게송을 읊는 것이다.”
부처님의 말씀이 끝나자, 그 모든 보살들이 곧 부처님 앞에 이르렀다.
제개장보살마하살이 가장 상수가 되어 모두 함께 머리를 땅에 대고 부처님 발에 정례하였고, 물러나 한쪽에 서서는 부처님을 향해 합장하고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대명칭(大名稱)이시며
지혜를 구족하신 분께 귀명합니다.
대정진(大精進)이시며
가장 훌륭하신 모니존(牟尼尊)께 귀명합니다.
능히 3유(有)를 뛰어넘고
번뇌의 언덕을 건너
신광(神光)으로 세간을 비추시는
무등존(無等尊)께 귀명합니다.
사방이 빛을 받아
주변이 모두 해탈하네.
무등칭(無等稱)께 귀명합니다.
동요하지 않기는 산왕(山王)과 같고
깊고 넓기는 큰 바다와 같으며
지혜는 헤아릴 수 없어
일체의 모든 외도들이
흔들어 어지럽힐 수 없는 분께
우리 지금 머리 숙여 예배합니다.
법왕(法王)께 귀명합니다.
제일의 적멸도(寂滅道)이시며
태어남도 없고 또한 멸함도 없으시니
체상(體相)이 열반과 같도다.
능히 법륜을 굴리는
설법왕(說法王)께 귀의합니다.
정도(正道)를 뚜렷이 나타내고
참 진리에 안주하며
열반을 열어 보여 연설하고
보리기(菩提記)를 주시네.
법상(法相)을 잘 알고
번뇌의 모습을 잘 알아
말씀대로 수행하게 하고
계율을 관찰하게 하시네.
탐욕과 모든 성냄과
헤아릴 수 없는 마음의 더러움도
일체 모든 번뇌의 장애를
보리수 아래에서
지혜의 불로써 다 태워버리고
중생을 제도(濟度)하시니
스스로를 건지고 또 남도 건지시네.
생사의 광야에서
모든 중생 이끌어 구제하시니
깊고 어두운 긴 잠과
3유(有)에 갇힌 속박에서
권하여 일찍이 깨닫게 하고
귀의처(歸依處)로 향하게 하시네.
마땅히 친구가 되고
끝내 방일(放逸)하지 않으며
따라오는 사람은
모두 보리에 머물게 하고
정법을 듣고 싶어하면
원하는 때에 해탈케 하시네.
이때 제개장보살마하살이 게송으로 부처님을 찬탄하고 나자, 부처님께서 모든 보살에게 각기 본래의 자리로 돌아가라고 말씀하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