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설법집경 제1권
[법회의 인연]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어느 때에 바가바(婆伽婆)께서 허공계(虛空界)인 법계(法界)가 다양하게 머무는 곳에서 널리 엄숙하고 고결하며 맑고 깨끗하여 번뇌[垢]가 없으며, 모든 부처님 여래의 복덕과 지혜로 웅장하게 꾸며져 뜻대로 화현(化現)하며, 삼계(三界)의 유위(有爲)와 자주 행함을 초월했으며, 모든 비유를 초월하여 생각하거나 말로 할 수 없으니, 이는 모든 부처님 여래의 과보(果報)로 이루어진 것이니라.
큰 비구 스님 1,250명과 함께하셨는데 모두 아라한으로 네 가지 걸림 없음[四無礙]을 갖추었고 해탈을 두루 갖춘 이들이었다.
보살마하살(菩薩摩訶薩)의 무리들도 저마다 맑고 깨끗하여 항상 변함이 없거나 무상한 삼매[常無常三昧]의 경계를 얻었으며,
모든 지극한 지혜[智智]로 행하는 곳을 관찰하여 중간도 없고 가장자리도 없는 법계의 피안(彼岸)에 도달했으며,
모든 보살의 서원을 두루 만족했고, 모든 보살은 마음대로 됨[自在]을 갖추어 만족했으며,
열 가지 다함이 없고 헤아릴 수 없는 공덕을 얻어 스스로 웅장하게 꾸몄고,
모든 보살의 다라니삼매(陀羅尼三昧)와 네 가지 걸림 없는 지혜[四無礙智]를 갖춘 이들이었다.
위엄과 덕망을 갖춘 하늘 사람ㆍ용ㆍ야차(夜叉)ㆍ건달바(乾闥婆)ㆍ아수라(阿修羅)ㆍ가루라(迦樓羅)ㆍ긴나라(緊那羅)ㆍ마후라가(摩睺羅伽)와 석제환인(釋提桓因)ㆍ범천(梵天)ㆍ사천왕(四天王) 등 그 숫자가 백천만이었고, 권속(眷屬) 역시 백천만이었다.
이때에 바가바께서 말씀하신 경(經)은 ‘일체에 들어가 수행하는 차례의 법문’이니,
모든 현성(賢聖)이 신심을 내게 함을 나타내 보인 것이니라.
믿는 마음을 얻는다는 것은 하고자 하는 마음[欲心]을 성취한 것이니라.
좋은 법에 대한 욕심을 얻은 것은 끊어지지 않는 마음을 성취한 것이며,
끊어지지 않는 마음을 얻은 것은 옳은 마음을 성취한 것이며,
옳은 마음을 얻은 것은강력하고 열심인 마음[增上心]을 성취한 것이니라.
단바라밀(檀波羅蜜)을 수행하는 것은 크게 부유함을 성취하기 때문이고,
시바라밀(尸波羅蜜)을 수행하는 것은 인간 세상과 하늘 세상에서 과보를 성취하기 때문이며,
찬제바라밀(羼提波羅蜜)을 수행하는 것은 모든 장엄을 성취하기 때문이고,
비리야바라밀(毘梨耶波羅蜜)을 수행하는 것은 모든 부처님의 법을 성취하기 때문이며,
선바라밀(禪波羅蜜)을 수행하는 것은 조화롭고 유연한 마음을 성취하기 때문이고,
반야바라밀(般若波羅蜜)을 수행하는 것은 모든 세간을 초월하는 지혜를 성취하기 때문이며,
방편바라밀(方便波羅蜜)을 수행하는 것은 모든 걸림이 없는 것을 성취하기 때문이고,
원바라밀(願波羅蜜)을 수행하는 것은 자연스럽게 모든 일을 성취하기 때문이며,
역바라밀(力波羅蜜)을 수행하는 것은 파괴할 수 없는 경지를 성취하기 때문이고,
지바라밀(智波羅蜜)을 수행하는 것은 모든 세간에서 귀의할 곳을 성취하기 때문이니라.
출가하는 것은 거룩한 도[聖道]를 성취하기 때문이고,
물들인 옷을 입는 것은 모든 세간의 일을 멀리 여의기 때문이며,
걸식하는 것은 모든 교만한 마음을 깨뜨리기 때문이고,
아란야(阿蘭若)에 머무는 것은 두려움이 없는 경지를 성취하기 때문이며,
편안한 자리에 있는 것은 헤아릴 수 없는 신통을 성취하기 때문이고,
법을 듣고 받들어 지니는 것은 네 가지 걸림이 없음을 성취하기 때문이니라.
염방편(念方便)을 닦는 것은 다라니를 성취하기 때문이고,
의방편(意方便)을 닦는 것은 법을 차별하는 지혜를 성취하기 때문이며,
견고한 행[堅固行]을 닦는 것은 대중 앞에서 두려움이 없음을 성취하기 때문이고,
요설방편(樂說方便)을 닦는 것은 기설(記說:기억하거나 말하는 것)에 어긋나는 오류가 없음을 성취하기 때문이며,
음방편(陰方便)을 닦는 것은 반야의 차별을 성취하기 때문이고,
계방편(界方便)을 닦는 것은 미세한 반야의 차별을 성취하기 때문이며,
입방편(入方便)을 닦는 것은 안팎으로 미혹한 마음을 멀리 여의는 것을 성취하기 때문이고,
제방편(諦方便)을 닦는 것은 모든 중생을 속이지 않는 자세를 성취하기 때문이며,
염처방편(念處方便)을 닦는 것은 모든 부처님의 뜻에 따르는 마음을 성취하기 때문이고,
사마타방편(舍摩他方便)을 닦는 것은 조용하고 고요한 마음을 성취하기 때문이며,
비바사나방편(毘婆舍那方便)을 닦는 것은 조복심(調伏心)을 성취하기 때문이니라.
높은 체하지 않는 마음[不高心]을 닦는 것은 모든 부처님 지혜[智智]에 만족한 마음을 성취하기 때문이며,
교만하지 않는 자세를 닦는 것은 공경하고 믿는 마음[信心]을 성취하기 때문이고,
모든 중생을 속이지 않는 마음을 닦는 것은 더 나아가 능히 한 사람으로 하여금 믿음을 성취하게 하기 때문이며,
견고한 반야를 수행하는 것은 모든 하늘 사람의 행함을 성취하기 때문이고,
말씀과 같이 수행(修行)을 닦는 것은 만족스럽게 선지식(善知識)의 법을 성취하기 때문이니라.
안으로 사유(思惟)함을 수행하는 것은 자연스럽게 깨달음[自然覺]을 성취하기 때문이고,
항복심(降伏心)을 수행하는 것은 법왕의 뜻을 성취하기 때문이며,
몸을 아끼지 않는 자세를 수행하는 것은 부처님의 몸을 성취하기 때문이고,
삼보(三寶)를 공경하면서 무너지지 않는 마음을 수행하는 것은 시처(是處:옳은 곳)와 비처(非處:그른 곳)에서 지혜의 힘을 성취하기 때문이며,
선교(善巧:좋은 재주)로 짓는 것을 수행하는 것은 업보에서 지혜의 힘을 성취하기 때문이고,
다른 지혜를 헐뜯지 않는 자세를 수행하는 것은 모든 근(根)이 이둔(利鈍:예리하고 둔함)한 데서 지혜의 힘을 성취하기 때문이며,
미세한 인연이 모인 지혜를 수행하는 것은 여러 가지 성품에서 지혜의 힘을 성취하기 때문이니라.
삼보 가운데서 중생 교화를 수행하는 것은 믿음과 묘한 욕망[欲]의 지혜를 성취하기 때문이며,
모든 장소에서 위의를 무너뜨리지 않고 모든 중생을 위하여 평등한 설법을 수행하는 것은 모든 이르는 곳마다 도지(道智)의 힘을 성취하기 때문이고,
선법(禪法) 가운데서 중생교화를 수행하는 것은 선정(禪定)ㆍ삼매(三昧)ㆍ삼마발제(三摩跋提)로 번뇌[垢]가 깨끗해져서 지혜를 일으키는 힘을 성취하기 때문이며,
바른 도를 잃은 중생을 위하여 바른 도를 보여 바른 도를 수행하는 것은 하늘 눈[天眼]의 지혜 힘을 성취하기 때문이고,
모든 중생과 더불어 바른 생각[正念]을 수행하는 것은 숙명지(宿命智)의 힘을 성취하기 때문이며,
모든 중생과 더불어 백정법(白淨法:맑은 성질)을 수행하는 것은 누진지(漏盡智)의 힘을 성취하기 때문이며,
중생교화를 위해 다문(多聞)을 수행하는 것은 대중의 위엄과 덕망에 두려움이 없음을 성취하기 때문이니라.
이와 같이 세존께서 ‘일체에 들어가 수행하는 차례의 법문’을 말씀하셨을 때에 대중 가운데 두 보살이 있었는데, 한 보살은 무소발(無所發)보살이었고 다른 한 보살은
분신혜(奮迅慧)보살로서 모든 권속과 함께 특별한 누각의 보배로운 집에 앉아 있었다.
이 두 보살이 그곳에 앉아 있다가 다음과 같은 마음을 일으켰다.
“모든 보살마하살에게 광대법집(廣大法集)이 있으니 우리들이 말하는 것이 당연하겠다.”
[광대법집의 질문들]
분신혜보살이 무소발 보살마하살에게 말했다.
“선남자여, 무엇을 보살마하살이 모든 부처님 여래ㆍ응공ㆍ정변지의 탄생을 안다고 말하는가?
무엇을 보살마하살이 모든 부처님 여래의 진실한 몸인 것을 안다고 말하는가?
무엇을 모든 부처님 여래께서 다른 인연을 위하기 때문에 성취하시는 것을 안다고 말하는가?
무엇을 모든 부처님 여래께서 진실로 항상 머무르시는 것을 안다고 말하는가?
무엇을 보살이 모든 부처님 여래의 큰 반열반(般涅槃)을 안다고 말하는가?
무엇을 보살이 모든 부처님 여래의 행(行)을 안다고 말하는가?
무엇을 보살이 비유(譬喩)가 서로 알맞은 것을 안다고 말하는가?
무엇을 보살이 몇 종류의 부처님을 안다고 말하는가?
무엇을 보살이 모든 부처님 여래께서 말을 의지하여 설법하시는 것을 안다고 말하는가?
무엇을 보살이 공의 뜻[空義]을 안다고 말하는가?
무엇을 보살이 공소대법(空所對法)을 안다고 말하는가?
무엇을 보살이 공을 말할 줄 안다고 말하는가?
무엇을 보살이 법사(法師)의 뜻을 안다고 말하는가?
무엇을 보살이 법사와 상응하는 비유를 안다고 말하는가?
무엇을 모든 보살이 함께 머물지 않는 법[不共住法]임을 안다고 말하는가?
무엇을 모든 보살이 알맞게 변화하는 일인 것을 안다고 말하는가?
무엇을 보살이 모든 선근의 뛰어나고 묘한 과보를 안다고 말하는가?
선남자여, 무엇을 보살이 모든 무루(無漏)의 선근이 뛰어나고 묘한 과보를 얻는 줄 안다고 말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