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승수행보살행문제경요집 상권
모든 경(經)에서 마흔두 가지의 중요한 부분을 모은 것이다.
무릇 보살행문(菩薩行門)을 총 예순여섯 조항으로 갖추어 아래와 같이 열거하였다.
1. 『상액경(象牌經)』에 나오는 것세 가지 조항을 드러내어 설명하였다.
6바라밀(波羅蜜行)을 해설하였다.
수행하는 보살은 중생을 위하기 때문에 6취(趣)에 나서 모든 쾌락을 받는다.
보살행(菩薩行)을 공(空)하다고 비유하였다.
2. 『설묘법결정업장경(說妙法決定業障經)』에 나오는 것세 가지 조항을 드러내어 설명하였다.
보살행을 가르쳐야 선지식임을 알 수 있고, 보리(菩提)에서 물러나는 것에 관한 여러 인연들에 대해 설명하였다.
비록 법을 비방하여도 법을 귀로 들었기 때문에 반드시 불도를 성취한다.
스물네 가지 대승의 명호(名號)를 해설하였다.
3. 『유마힐소문경(維摩詰所問經)』에 나오는 것두 가지 조항을 드러내어 설명하였다.
불종성(佛種性)으로 인하여 보살행을 발기(發起)하여 수행함을 해설했다.
출가의 인연과 공덕을 해설하였다.
4. 『방광여래지경(方廣如來智經)』에 나오는 것두 가지 조목을 드러내어 설명하였다.
선지식이 아니면 절대로 함께 살지 말 것을 해설했다.
성문(聲聞)의 도행(道行)과 수행하는 보살의 행의 깊고 얕음을 비교하여 가늠하도록 해설했다.
5. 『승의제품경(勝義諦品經)』에 나오는 것두 가지 조목의 행을 드러내어 설명하였다.
수행하는 보살이 열 가지 행원(行願)을 일으키면 빨리 불도(佛道)를 성취한다.
수행하는 보살이 열 가지 계행(戒行)을 수행해야 6바라밀(波羅蜜)을 성취한다고 해설하였다.
6. 『대반야바라밀다경(大般若波羅蜜多經)』에 나오는 것네 가지 조목의 행을 드러내어 설명하였다.
수행하는 보살은 처음에 단바라밀(檀波羅蜜)을 닦음으로 인하여 산란함이 없어서 보리를 발기(發起)시킨다.
수행하는 보살은 보리심(菩提心)이 흩어지고 어지러워지게 됨을 두려워하기 때문에 6바라밀을 섭념(攝念)해야 한다고 해설했다. 번뇌의 인연을 해석했다.
수행하는 보살은 처음 보리심을 발기하여 전념(專念)으로 6바라밀을 유지해야 함을 해설했다.
7. 『화엄경선재동자경(花嚴經善財童子經)』에 나오는 것한 가지 조목의 행을 드러내어 설명하였다.
처음에 수행하는 보살이 일으킨 보리와 성문의 도행을 비유하여 비교하고 가늠하였다.
8. 『보계소문경(寶髻所問經)』에 나오는 것한 가지 조목의 행을 드러내어 설명하였다.
수행하는 보살은 청정하게 계율을 지키고 6바라밀을 수행함을 해설하였다.
9. 『연법사품경(演法師品經)』에 나오는 것두 가지 조목의 행을 드러내어 설명하였다.
수행하는 보살이 성문법의 가르침을 비교하여 살펴보았다.
또 모든 세계에서 수행하는 보살행문(菩薩行門)을 해설하였다.
10. 『결정비니경(決定毘尼經)』에 나오는 것두 가지 조목의 행을 드러내어 설명하였다.
보살과 성문의 행을 수행하는 사람이 어떻게 계행에 머물러 지니는가와 3독(毒)의 가볍고 무거운 원인을 해설하였다.
11. 『변청정비니경(遍淸淨毘尼經)』에 나오는 것두 가지 조목의 행을 드러내어 설명하였다.
수행하는 보살의 계행을 비교하여 살폈다. 성문의 계행을 비교하여 가르쳐 그 마음을 조복하였다.
이상 열한 부는 상권(上卷)에 해당한다.
12. 『해혜보살소문경(海慧菩薩所問經)』에 나오는 것여덟 가지 조목의 행을 드러내어 설명하였다.
수행하는 보살은 비록 계율을 범해도 6바라밀의 선교방편(善巧方便)으로 능히 범하지 아니함을 성취한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반야바라밀의 깊은 이치를 성문과 보살의 경중(輕重)을 비유하여 비교하고 살펴보았다.
수행하는 보살이 처음 보리심을 발하여 능히 인욕(忍辱)하면 삿된 마(魔)로 하여금 보리에서 물러나 잃게 하지 못하게 한다.
몸≺身≻ㆍ입≺口≻ㆍ뜻≺意≻의 세 가지 업을 참으면 부동(不動)한 6바라밀을 성취하는 것을 해설하였다.
관행(觀行)으로 6바라밀의 염문(念門)을 성취함을 해설하였다.
여덟 가지 공덕이 번뇌와 조화롭게 섞임을 비유하여 해설하였다.
네 가지 선행(善行)을 해설했다.
수행하는 보살이 닦는 도행에는 열두 가지 삿된 마가 있어 도를 장애함이 있다는 앙구사구(央俱賖鉤)를 해설하였다.
13. 『희락엄경(戱樂嚴經)』에 나오는 것한 가지 조목의 행을 드러내어 설명하였다.
수행하는 보살이 다섯 가지 욕망을 선교방편으로 인연하면 곧 권고하여 보리의 인을 내게 하고 한량없는 중생을 제도하게 됨을 해설하였다.
14. 『선교방편경(善巧方便經)』에 나오는 것한 가지 조목의 행을 드러내어 설명하였다.
수행하는 보살이 성문의 행을 익히거나 배우면 무거운 장애의 인연을 범하게 됨을 해설하였다.
15. 『승적품경(勝積品經)』에 나오는 것한 가지 조목의 행을 드러내어 설명하였다.
수행하는 보살이 물러나 성문의 행에 들어감을 비유했다.
16. 『여래장경(如來藏經)』에 나오는 것한 가지 조목의 행을 드러내어 설명하였다.
여래께서 인욕하여서 증득하신 인과를 관(觀)하고 생각했다.
17. 『금광상승비니경(金光上勝毘尼經)』에 나오는 것한 가지 조목의 행을 나타내어 설명하였다.
금광승(金光勝) 동녀(童女)가 열 가지 행원(行願)을 내어 출가를 그만두고도 마음이 열려 뜻을 알았다.
18. 『항복마경(降伏魔經)』에 나오는 것한 가지 조목의 행을 드러내어 설명하였다.
마왕(魔王)이 보살이 되어 스무 가지 마(魔)의 장애를 말하였으나, 응당 스스로 깨닫고 취하지 말라.
19. 『부루나소문경(富婁那所問經)』에 나오는 것한 가지 조목의 행을 드러내어 설명하였다.
수행하는 보살이 악지식(惡知識)을 위하면 그것 때문에 네 가지 인연으로 보리를 버리고 물러나서 성문의 해탈에 들어간다.
20. 『보동자천인소문경(寶童子天人所問經)』에 나오는 것한 가지 조목의 행을 드러내어 설명하였다.
보살과 성문의 수행에서 두 가지 도행인 진실한 말과 거짓되지 아니함을 비교하여 가늠하면 모든 행은 싫어함이 없음을 해설하였다.
21. 『보적경(寶積經)』에 나오는 것한 가지 조목의 행을 드러내어 설명하였다.
수행하는 보살과 성문의 법행(法行)을 비교하여 살폈다.
이상 열 부는 중권(中卷)에 해당한다.
22. 『허공장보살소문경(虛空藏菩薩所問經)』에 나오는 것한 가지 조목의 행을 드러내어 설명하였다.
수행하는 보살에게 마흔다섯 가지 마군의 장애가 있는데, 만약 이를 능히 깨달아 알면, 네 가지 마를 초월하여 제도한다고 설명하였다.
23. 『여래경계경(如來境界經)』에 나오는 것한 가지 조목의 행을 드러내어 설명하였다.
모든 비구가 가섭(迦葉)여래에게 법을 여쭌 적이 있는 까닭으로 지금에도 잊지 않으며, 미래에도 미륵의 3회상(會上)에 태어나게 된다.
24. 『아사세품경(阿闍世品經)』에 나오는 것한 가지 조목의 행을 드러내어 설명하였다.
삼승장(三乘藏) 보살의 인연을 말하고 또 상좌(上座)의 인연을 해설하였다.
25. 『이구보살소문경(離垢菩薩所問經)』에 나오는 것한 가지 조목의 행을 드러내어 설명하였다.
공중에 있던 보살들이 부처님 처소에 와서 몸을 나타내었는데, 이들의 몸이 여인이었으나 보리심을 낸 까닭으로 남자의 몸이 되었다.
26. 『문수사리보살소문경(文殊師利菩薩所問經)』에 나오는 것한 가지 조목의 행을 드러내어 설명하였다.
수행하는 보살이 두 가지 행을 닦아 익히면 열 가지 선근의 이익을 얻는다.
27. 『광명변조품경(光明遍照品經)』에 나오는 것한 가지 조목의 행을 드러내어 설명하였다.
모든 비구가 부처님을 따라 서다림(逝多林) 가운데 있었으나 여래의 위신과 성스러운 덕을 보지 못했음과 모든 보살의 복력(福力)이 성문보다 뛰어남을 비유하여 설명하였다.
28. 『출생보리경(出生菩提經)』에 나오는 것두 가지 조목의 행을 드러내어 설명하였다.
세 가지 부처님의 지위를 말했다.
또 3승(乘)의 높고 낮은 인연을 말했다.
29. 『보취경(寶聚經)』에 나오는 것한 가지 조목의 행을 드러내어 설명하였다.
처음으로 보리심을 낸 사람의 공덕은 항하(恒河)의 모래 수의 아라한보다 많아서 능히 미칠 수가 없다.
30. 『나라연품경(那羅延品經)』에 나오는 것한 가지 조목의 행을 드러내어 설명하였다.
수행하는 보살은 네 가지 머물러야 하는 지위에 머무름을 설명했다.
31. 『집일체공덕품경(集一切功德品經)』에 나오는 것한 가지 조목의 행을 드러내어 설명하였다.
수행하는 보살은 칼에 나아가 죽기를 청하며, 생사를 바꾸면서 중생을 제도하기 원하여 삼계를 떠나지 않는다.
32. 『밀엄경(密嚴經)』에 나오는 것한 가지 조목의 행을 드러내어 설명하였다.
성문과 수행하는 보살의 행업(行業)의 깊고 얕음을 비교하여 살폈다.
33. 『범찰경(梵刹經)』에 나오는 것한 가지 조목의 행을 드러내어 설명하였다.
수행하는 보살이 항상 인욕의 대행원(大行願)을 내어야 속히 보리에 나아간다.
34. 『일체제불소념경(一切諸佛所念經)』에 나오는 것한 가지 조목의 행을 드러내어 설명하였다.
수행하는 보살은 신(身)ㆍ구(口)ㆍ의(意)의 수치를 인욕하여서 다시는 3업(業)을 범하지 않아야 한다.
35. 『법집경(法集經)』에 나오는 것두 가지 조목의 행을 드러내어 설명하였다.
수행하는 보살은 열 가지 계행을 닦아 지녀야 하니, 다시 별도로 열 가지 계행이 있다.
36. 『아차야말보살경(阿差耶末菩薩經)』에 나오는 것한 가지 조목의 행을 드러내어 설명하였다.
일체 모든 경계≺諸色≻에서 행하는 사람의 계력(戒力:계를 지켜 생긴 공력)은 모두 그 한계가 있지만, 오직 수행하는 보살 계력은 다함이 없다.
37. 『집회품경(集會品經)』에 나오는 것한 가지 조목의 행을 드러내어 설명하였다.
3승(乘)의 교법(敎法)을 드러내어 보였다.
38. 『욱가장자소문경(郁伽長者所問經)』에 나오는 것한 가지 조목의 행을 드러내어 설명하였다.
재가(在家) 보살은 당연히 네 종류의 행과 공덕을 닦아 출가하지 않는 인연을 말하였다.
39. 『수승구계품경(殊勝具戒品經)』에 나오는 것두 가지 조목의 행을 드러내어 설명하였다.
처음으로 수행하는 보살이 처음 보리심을 일으키고 당연히 마군과 함께 싸운다면, 헤아릴 수 없는 의복ㆍ음식ㆍ침구를 받아도 장애되지 않는다.
또 아뇩달(阿耨達)용왕이 네 개의 큰 강으로써 성취하였음을 해석했다.
40. 『해심밀경(解深密經)』에 나오는 것한 가지 조목의 행을 드러내어 설명하였다.
수행하는 보살은 6바라밀을 닦는 지위의 행에 머문다.
41. 『승만경(勝鬘經)』에 나오는 것한 가지 조목의 행을 드러내어 설명하였다.
승만 부인이 게송으로써 여래를 찬탄하자 여래께서 곧 출현하셨으며, 부인이 수지할 10대행원(大行願)을 이루었다.
42. 『출생무변문경(出生無邊門經)』에 나오는 것세 가지 조목의 행을 드러내어 설명하였다.
이 경의 다라니를 지니는 이는 죽을 때 80억의 모든 부처님께서 친히 오셔서 영접함을 설명하였다.
또 여래의 3신(身)을 표현하였다.
또 수행하는 보살이 네 가지 일과 네 가지 일의 무상행문(無相行門)을 닦아야 빨리 불도(佛道)를 이룬다고 설명하였다.
이상 스물한 부는 하권에 들어 있다.
원하는 조항을 찾고자 할 때에는 이 차례에 의하여 경문(經文)을 찾아 살피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