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법고경 상권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 사위국(舍衛國) 기수급고독원(祇樹給孤獨園)에 계실 적에 큰 비구들 5백 명과 함께 계셨다.
또한 백천(百千)의 큰 보살과 많은 하늘ㆍ용ㆍ야차ㆍ건달바들과 또 백천의 우바새ㆍ우바이들과 사바세계의 주인 범천왕(梵天王)과 하늘의 제석(帝釋)과 4천왕(天王)들과 시방 세계의 무량한 비구ㆍ비구니ㆍ우바새ㆍ우바이들과 함께하셨다.
[유ㆍ비유의 법문]
그때에 여래께서 4중에게 이렇게 설법하셨다.
“유(有)가 있으면 고락(苦樂)이 있고, 유가 없으면 고락이 없다.
그러므로 고락을 여의는 것이 곧 열반의 으뜸가는 즐거움이니라.”
그 5백 성문 비구는 모두가 아라한이었다.
모든 번뇌가 다하여 다시는 번뇌가 없으며 마음의 자재를 얻으니, 비유하자면 큰 용과 같았다.
마음에 좋은 해탈을 얻고 지혜에 좋은 해탈을 얻어, 지을 바를 이미 마치고 무거운 짐을 다 벗었으며, 자기의 이로움을 얻어 모든 현실[有]의 매듭을 다하였으며, 바른 지혜로 마음을 해탈하여 일체에 마음이 자재한 으뜸가는 바라밀을 얻었다.
무량한 학인(學人)이 있으니,
모두 수다원(須陀洹)ㆍ사다함(斯陀含)ㆍ아나함(阿那含)의 과(果)를 얻었으며,
유루법(有漏法)을 성취한 무량한 비구들도 있으며,
무량한 아승지 공덕을 성취한 보살마하살도 있었다.
시방에서 온 이도 산수(算數)와 비유로 미칠 수 없으며, 또한 일체 성문ㆍ연각이 능히 알 바도 아니었다.
문수사리보살과 대력(大力)보살ㆍ관세음보살ㆍ미륵보살과 이러한 상수(上首) 보살마하살을 제외하고도 무량 아승지 대승이 있으니 비유하자면 땅에서 나온 초목과 같았으며, 다른 세계에서 온 보살들도 이와 같아서 이루 헤아릴 수 없었다.
또 비구니 차마(差摩, Khemā)가 비구니의 무리와 함께 하였으며, ‘미가라의 어머니[鹿子母]’라 불리는 우바이 비사가(毘舍佉, Visakha)와 말리(末利) 부인이 각각 수많은 권속과 함께 하였으며, 수다타(須達多, Sudatta) 장자는 모든 우바새와 함께 하였다.
그때에 세존이 대중 가운데서 유(有)ㆍ비유(非有)의 법문을 말씀하셨다.
[대법고경]
그때에 바사닉(婆斯匿)왕이 잠자리에서 일어나며 생각하되,
‘나는 지금 세존이 계신 곳에 나아가리라’하고는 곧 떠나,
북을 치고 소라[貝]를 불면서 부처님이 계신 곳에 나아갔다.
그때에 부처님께서는 아시면서도 짐짓 아난에게 물으셨다.
“무엇 때문에 북과 소라 소리가 나는가?”
아난이 부처님께 대답했다.
“바사닉왕이 부처님께 나아오면서 북을 치고 소라를 부는 소리입니다.”
부처님께서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너도 또한 큰 법고(法鼓)를 쳐라.
내가 지금 대법고경(大法鼓經)을 강론할 것이다.”
아난이 부처님께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제가 이 대법고경이라는 이름을 일찍이 들은 적이 없었습니다.
무엇 때문에 대법고경이라 부릅니까?”
부처님께서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네가 어떻게 알겠는가? 여기에 모여 온 모든 큰 보살들도 모두 이 대법고경의 6자 명호를 알지 못하거늘 하물며 네가 듣거나 알 수 있었겠느냐?”
아난이 부처님께 대답하였다.
“세존이시여, 처음입니다. 이 법문의 명호는 진실로 알기 어렵습니다.”
“그렇다 아난아. 진실하여 틀림이 없단다.
아난아, 이 대법고경은 세간에 드물게 있으니, 마치 우담발화(優曇鉢華)와 같단다.”
아난이 부처님께 여쭈었다.
“모든 부처님은 이 법을 갖지 않으셨습니까?”
부처님이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3세의 여러 부처님이 모두 이 법을 가지셨다.”
아난이 부처님께 여쭈었다.
“만일 그렇다면, 사람 중에 뛰어난 이들인 저 여러 보살들은 무슨 까닭으로 모두 여기에 모였으며, 저 모든 여래께서는 어찌하여 스스로 그 나라에서 말씀하시지 않습니까?”
부처님이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아난아, 만일 어떤 아란약(阿練若, Aranya)의 비구가 산 속 굴에 살다가 어느 때 마을에 들어가 막걸식하려 할 적에 길에서 사람이나 짐승의 뒤섞인 시체를 보게 되었다고 하자.
보고나니 혐오하는 마음이 생겨 걸식을 단념하고 돌아오면서,
‘오호라 괴롭구나! 나 또한 이와 같은 일을 당하겠지!’라고 생각했다.
다른 때에 그는 마음이 편해져서,
‘내가 다시 가서 시체를 관찰하여 혐오하고 멀리하는 마음을 더욱 강하게 하자’라고 생각하고는,
다시 그 마을에 가서 시체를 찾아 부정상(不淨想)을 닦고, 보고 관찰하여 아라한의 과(果)를 얻을 것이다.
이와 같이 다른 세계의 모든 부처님은 무상(無常)ㆍ고(苦)ㆍ공(空)ㆍ부정(不淨)을 말씀하시지 않았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모든 불국토의 법이 이와 같기 때문이다.
저 모든 여래께서 여러 보살들을 위하여 말씀하시기를,
‘훌륭하구나! 어려운 행(行)을 하시는 석가모니 세존이시여, 5탁(濁) 국토에 태어나시어 괴로운 중생을 위하여 여러 가지 방편으로 대법고경을 말씀하시는구나.
그러므로 모든 선남자는 이렇게 배워야 할 것이다’라고 하셨다.
저 모든 보살들은 모두 나를 만나 공경하고 예배하고자 여기에 모인 것이다.
여기에 온 뒤에 어떤 이는 초주(初住)를 얻거나 10주(住)를 얻었다.
[여래의 비밀스런 법장]
아난이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참으로 좋습니다. 모두 잘 오셨습니다. 저들 모두 이 얻기 어려운 법을 얻을 것입니다.”
부처님께서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이와 같이 심오한 경전은 모두가 공유하는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모두 잘 오셨다[善來]고 하지 말아라.”
아난이 부처님께 여쭈었다.
“무엇 때문에 저들 모두가 잘 온 것이 아닙니까?”
부처님께서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이 경전은 여러 여래의 비밀스런 법장(法藏)이니, 매우 심오하고 미묘하여 이해하기 어렵고 믿기 어렵다.
그러므로 아난아, 모두 잘 오셨다고 말하지 말거라.”
아난이 부처님께 여쭈었다.
“바사닉왕이 전쟁터에 임하였을 때에 큰 전고(戰鼓)를 치면, 듣는 이가 모두 화살을 떨어뜨리는 것과 같지 않겠습니까?”
부처님이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바사닉왕이 전고를 칠 때 저들 모두가 북 소리를 듣고 기뻐하는 것은 아니다.
겁 많고 약한 자는 두려워하니 죽을 만큼 혹은 죽음에 가까울 만큼 두려워 한다.
이와 같이 아난아, 이 대법고경의 이름은 2승(乘)들이 믿지 않는 법문이다.
그러므로 아난아, 저 왕이 싸움에 임하여 왕의 큰 북을 치는 것과 같이 이 큰 법고는 모든 부처님의 비밀이니, 부처님이 세상에 나오시고 나서야 강론할 것이다.”
그때에 세존께서 대가섭(大迦棄)에게 말씀하셨다.
“이 모든 비구는 청정순일(淸淨純一)하고 진실하며 강하여 모든 찌꺼기를 여의었으므로, 넉넉히 이 대법고경을 들을 수 있지 않겠느냐?”
가섭이 부처님께 대답하였다.
“만일에 비구가 계(戒)를 범하고 율(律)을 어기면, 대목건련(大目犍連)이 그를 질책할 것입니다.
이와 같은 무리가 있다면 저도 동행(同行)하지 않을 터인데, 부처님은 오죽 하시겠습니까?
지금 이 회중들은 전단나무숲과 같아서 청정하고 순일하옵니다.”
[뜻이 감추어진 설법]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지금 이 회중이 모두 청정ㆍ순일하더라도 뜻이 감추어진 설법은 잘 이해하지 못할 것이다.”
가섭이 부처님께 여쭈었다.
“뜻이 감추어진 설법이란 무엇입니까?”
부처님이 가섭에게 말씀하셨다.
“뜻이 감추어진 설법이란 여래가 결국에는 열반한다고 말하나 사실은 여래가 상주(常住)하여 멸하지 않는 것을 가리킨다.
열반에 든다는 것은 헐고 무너지는 법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다.
이 수다라(修多羅)는 가리움을 여의고 청정하여 분명하게 드러난 음성으로 백천의 인연을 분별하고 열어 보인다.
그러므로 가섭아, 이 모든 대중을 다시 관찰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