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설월상녀경 상권
[법회의 인연]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는 비야리국(毘耶離國)의 큰 숲에 있는 초모정사(草茅精舍)에서 큰 비구 5백 인과 함께 계셨으니 모두 아라한들이었다.
또 보살 8천 인도 함께 계셨으니, 모두 대덕(大德)들로서 큰 위력이 있고 큰 신통이 있었으며, 모든 다라니를 받아 지녀서 걸림 없는 변재를 얻고 모든 선정(禪定)을 얻었으며, 생멸 없는 법의 지혜[無生忍]을 얻고 5신통을 구족하였다.
하는 말은 진실하여 허망함이 없고 일체 헐뜯거나 칭찬하는 것을 떠났으며,
자기의 권속이나 이양(利養)에 집착하지 않고 과보를 바라지 않으면서 남을 위해 설법하여 깊은 법인을 얻어서 능히 저 언덕에 건너게 하며,
두려움 없음을 구족하여 모든 마군의 일을 벗어나고 업의 결박됨이 없으며,
모든 법성에 의혹됨이 없어서 한량없는 백천 나유타 겁에 그 수행을 완성하였다.
수행하는 이에게 항상 좋은 낯으로 깨우쳐 주고 끝내 빈축(嚬蹙)한 적이 없으며,
낱말을 잘 풀어 말하되 마음이 흔들리지 않고 변재가 끝없으며,
평등한 법의 지혜를 성취하여 대중에게 설법하되 두려워함이 없고 한결같은 법구(法句)를 말하며,
백천억 나유타 겁을 지내면서 교묘한 방편과 다함없는 지혜를 얻었다.
3세가 허깨비와 같고 아지랑이와 같고 물속의 달과 같고 꿈이나 별과 같고 빈 골짜기에서 울리는 메아리와 같음을 알았으며,
모든 법의 성품이 공(空)하고 모양 없고[無相] 원 없음[無願]을 알아서 마음이 언제나 적멸하여 진여의 법에 머무르고 모든 취하고 버리는 것[取捨]을 떠났다.
이미 한량없는 지혜와 교묘한 방편을 얻고 또 중생심의 소행과 지혜와 교묘한 방편의 일을 알아서 교화할 데를 따라 모든 법을 연설하여 주며,
중생심에 손해(損害)함이 없이 모든 애착을 여의었고 다시 번뇌가 없이 인욕행을 구족하였으며,
모든 법의 성품을 분명하게 알고 모든 불국토의 장엄하는 일을 이미 이루었다.
항상 부처님을 염하는 삼매[念佛三昧]를 이루고 또 능히 부처님께 권청하는 지혜를 이루어 갖가지 번뇌를 끊었으며, 모든 삼매ㆍ삼마발제(三摩鉢帝) 가운데 노닐고 또 능히 지혜와 뛰어난 방편을 다 얻은 이들이었다.
그 이름은 문수사리동자보살마하살ㆍ관세음보살ㆍ대세지보살ㆍ난유(難有)보살ㆍ향상(香象)보살ㆍ불사담(不捨擔)보살ㆍ일장(日藏)보살ㆍ다라니(陀羅尼)보살ㆍ방향광(放香光)보살ㆍ뇌음(雷音)보살ㆍ분별금광명결정왕(分別金光明決定王)보살이요.
나라연(那羅延)보살ㆍ보재(寶才)보살ㆍ보인수(寶印手)보살ㆍ허공장(虛空藏)보살ㆍ희왕(喜王)보살ㆍ희견(喜見)보살ㆍ도중생(度衆生)보살ㆍ상정진(常精進)보살ㆍ상희근(常喜根)보살ㆍ파악도(破惡道)보살ㆍ금강유보(金剛遊步)보살ㆍ삼계유보(三界遊步)보살이요.
행부동(行不動)보살ㆍ불공견(不空見)보살ㆍ공덕장(功德藏)보살ㆍ연화덕(蓮華德)보살ㆍ여향상(如香象)보살ㆍ득심지변(得深智辯)보살ㆍ대변(大辯)보살ㆍ법상생(法上生)보살ㆍ제법무의덕(諸法無疑德)보살이요.
사자유보(師子遊步)보살ㆍ산제공포(散諸恐怖)보살ㆍ폐색제장(蔽塞諸障)보살ㆍ사자후음(師子吼音)보살ㆍ비불언(非不言)보살ㆍ변취(辯聚)보살ㆍ미륵보살마하살 등이 우두머리가 되었고, 다시 이와 같은 백천 보살마하살과 함께 계셨다.
그때 세존께서 비야리국의 큰 숲에 있는 초모정사에 계시니, 모든 국왕ㆍ대신과 백관ㆍ대부(大富)ㆍ장자와 바라문 등 거사와 인민(人民)ㆍ멀리서 온 상인[商客]들이 모두 다 존중하고 공경하여 받들어 모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