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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표와 쉼표
위 그림은 4/4박자 한 마디 안에 나오는 음표와 쉼표의 배열이다. 상관관계를 잘 파악해보자
박자, 마디, 선율, 리듬
박자(Time meter, Beat)
음악의 흐름 중에 규칙 혹은 불규칙적인 강, 약의 반복이 있다. 이 반복되는 강과 약의 한 묶음을 “박자(拍子)”라 하며, 박자를 이루는 “강” 혹은 “약”의 부분을 박 이라고 한다.
- 「강, 약」이 반복될 때는 2박자(Duple Meter) 음악이 되고,
- 「강, 약, 약」이 반복될 때는 3박자(Triple Meter) 음악이 되며,
- 「강, 약, 중강, 약」이 반복될 때는 4박자(Quadruple Meter) 음악이 된다.
갖춘 마디(Complete Bar)와 못갖춘마디(Incomplete Bar)
곡의 첫마디가 제1박부터 시작하지 않고 일단의 쉼표 후에 시작될 경우, 보통 쉼표를 생략하여 음표만으로 시작하며 이러한 경우를 못갖춘마디의 여린내기라 하고, 여기에 대해서 자기의 박자를 모두 갖고 시작하는 경우를 갖춘마디의 센내기라 한다. 못 갖춘마디로 시작되는 음악은 못갖춘마디의 악절을 그대로 유지하는 경우가 많고, 맨 마지막마디에서 첫 부분 음만큼 짧아지게 된다.
선율(Melody)
리듬을 바탕으로 음들이 높 낮이의 시간적 진행을 말하며, 화성(Harmony), 리듬(Rhythm)과 함께 음악의 3요소로 구분한다.
리듬(Rhythm)
리듬이란 한 음악의 박자와 빠르기 내에서 시간적으로 전개되는 음과 쉼의 규칙 혹은 불규칙적인 진행 형태이며, 음악 구성의 뼈대가 되고 토대가 되는 것이다. 흔히 고고나 트로트, 디스코와 같은 음악의 진행 형태로 곡의 특징을 결정해주는 주요 요소이다.
• 왼손으로 코드를 집고 오른손으로 다운 및 업스트록을 한다.
• 리듬악보에서 바 위에 표시된 리듬표는 고음부(1, 2, 3번줄) 위주로 연주를 하고 바 아래로 표시된 리듬표는 저음부(4, 5, 6번줄) 위주의 연주를 한다.
• 타브악보는 주로 현악기의 악보를 표기할 때 사용하는 악보로 기타의 줄을 표시한 것으로 윗줄부터 1, 2, 3, 4, 5, 6번줄이 된다. 타브 악보에 표기된 숫자는 프랫의 숫자를 의미한다. 그러므로 해당 줄의 플랫 음을 표기한 것이다.
음정(Interval)
음정이라 함은 음과 음사이의 거리(간격)를 뜻하며, 그 거리는 숫자와 도(度, Degree)로서 표시된다. 즉 기준음과 같은 높이의 음을 1도로 하고 보표 위에서 음의 거리가 한 위치씩 넓어질 때마다 2도, 3도, 4도 ‥‥ 등으로 표시한다.
같은 도수의 음정이라 할지라도 두 음 사이의 반음자리의 분포나 변화표 등에 의해서 두음 사이의 거리는 달라진다.
이렇게 같은 도수이기는 하나 각각 다른 거리의 음정들은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성질의 음정으로 구분되어 정확한 거리를 나타내게 된다.
① 완전음정(완전음정, Perfect Interval)
② 장음정(장음정, Major Interval)
③ 단음정(단음정, Minor Interval)
④ 증음정(증음정, Augmented Interval)
⑤ 감음정(감음정, Diminished Interval)
기본음정의 판단
음정은 옥타브를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1도(Unison)에서 8도(Octave)에 이르는 음정들이 나올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완전음정 계열과 장음정, 단음정 계열의 음정으로 분류된다.
* 완전음정 계열 : 1도, 4도, 5도, 8도
* 장(단)음정 계열 : 2도, 3도, 6도, 7도이다.
「단음정(Minor)」은 장음정(Major)에서 반음내린 음정이다. 예를 들면, C와 Db 사이는 단 2도, C와 Eb사이는 단 3도이다.
「감음정(Diminished)」은 단음정이나 완전음정에서 반음내린 음정이고, 예를 들면, B와 Gb은 감 5도, C#과 Eb은 감 3도가 된다.
「증음정(Augumented)」은 장음정이나 완전음정에서 반음 올린 음정으로 C와 G#은 증 5도, C와 A#은 증 6도가 된다.
<완전1도> : 기준음과 같은 높이의 음표 -------------------- C ~ C
<장2도> : 온음 1개(반음2개) ----------------------------- C ~ D
<단2도> : 반음자리(반음1개) ----------------------------- C ~ C#(Db)
<장3도> : 온음 2개(반음4개) ----------------------------- C ~ E
<단3도> : 온음 1개, 반음1개(반음3개) -------------------- C ~ Eb(D#)
<완전4도> : 온음 2개, 반음 1개(반음5개)-------------------- C ~ F
<증4도> : 온음 3개(반음 6개) ---------------------------- C ~F#(Gb)
<완전5도> : 온음 3개, 반음 1개(반음 7개) ------------------ C~ G
<감5도> : 온음 2개, 반음 2개(반음 6개) ------------------ C ~ F#(Gb)
<장6도> : 온음자리 4, 반음자리 1개(반음 9개)------------- C ~ A
<단6도> : 온음자리 3, 반음자리 2개(반음 8개)------------- C~ Ab(G#)
<장7도> : 온음 5개, 반음 1개(반음 11개) ----------------- C ~ B
<단7도> : 온음 4개, 반음 2개(반음 10개) ----------------- C~ Bb
<완전8도> : 온음 5개, 반음 2개(반음 12개) ----------------- C ~ C
음계(音階 SCALE)
음계란 한 음을 기초로 해서 일정한 규칙성을 갖고 만들어지는 음열(音列)을 의미하며, 이렇게 쌓아지는 음계의 구성 음들은 음악의 선율(Melody)이나 화성(Harmony)에 기본적인 음들이 된다. 동․서양 각 시대를 통하여 수없이 많은 음계가 있으나 과거 수세기 동안 서양음악의 근간이 되었던 음계는 장음계와 단음계이다
장음계(Major Scale)
장음계란 한 음을 기초로 해서 2도씩 쌓아지는 음계이며, 기초 음으로부터 셋째, 넷째음 사이와 일곱째, 여덟째 음 사이가 반음이고 나머지 음들은 온음으로 되어 있다. 장음계는 온음 - 온음- 반음(장2도-장2도-단2도)으로 된 네 개의 음이 장2도를 사이에 두고 연속되는 구조로 되어 있으며, 이 연속되는 네 음에 의한 음열을 테트라코드(Tetrachord)라 한다. 앞 테트라코드의 첫 음을 으뜸음(Tonic), 뒤 테트라코드의 첫음을 딸림음(Dorminant)이라 한다. 이러한 장음계의 구성음들은 음악의 선율이나 화음에 기본이 되는 음들로 사용되며, 이 음계에 의한 음악의 조성을 장조(長調)라 하고, 기초로 했던 으뜸음의 음이름에 따라 그 음악의 調(Key)가 결정된다.
단음계(Minor Scale)
단음계는 기초 음으로부터 둘째, 셋째음 사이와, 다섯째, 여섯째 음 사이가 반음, 나머지 음들 사이는 온음으로 되어 있다. 기초로 했던 음을 으뜸음이라 하고, 그 음의 음 이를 따서 조 이름이 결정된다. 또, 장음계의 으뜸음으로부터 단3도 아래 음을 으뜸음으로 하면 단음계의 조가 된다.
자연 단음계(Natutural minor scale)
조표 그대로의 단음계이며, 단음계의 원형이 되는 음계이다. 이 음계의 제7음(Leading Tone)과 제8음(Tonic)사이는 장2도로서, 제7음이 이끎음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으나 이 음계가 갖는 부드럽고 아름다운 느낌은 독특하다. 각 음과 으뜸음 사이의 음정 관계는 장2도, 단3도, 완전4도, 완전5도, 단6도, 단7도로 되어 있다.
화성 단음계(Harmonic minor scale)
자연단음계에서 제7음에 이끎음의 역할을 부여한 음계로 7음을 반음 올려준 음계이다.
가락 단음계(Melodic minor scale)
화성단음계에서 제6음과 제7음의 증2도 관계를 없애기 위해서 상행시에 제6음을 반음 올려주는 음계이며, 하행시에는 자연단음계와 같은 음계를 갖는다. 여기에서 6음, 7음의 변화도 모두 임시표로 처리된다.
조의 상호 관계
나란한 조(병행조, 관계조)
한 조표는 장조와 단조의 두 개의 조표로 사용된다. 이렇게 같은 조표를 사용하는 장조와 단조의 상호관계를 나란한 조, 병행조 또는 관계조(Relative Major & Minor Key)라 한다.
- D Major 의 나란한조는 b minor이며 b minor의 나란한조는 D Major이다.
<참고> C Major 와 c minor, f minor와 F Major 처럼 같은 으뜸음을 갖는 장조와 단조의 상호관계를 같은 으뜸음조(Parallel Key)라고 한다.
딴이름 한소리조(이명동음조, Enharmonic Key)
한 옥타브 안에는 서로 다른 높이의 12반음이 있으며, 우리는 이 12음 각 음을 으뜸으로 해서 서로 다른 높이의 장음계나 단음계를 12개를 만들 수 있다. 그러나 장조에서 3개, 단조에서 3개의 딴이름 한소리조가 사용되면서 장조, 단조 모두 각기 15개의 조표를 갖게 된다.
딸림조(Dominant Key), 버금딸림조(Subdominant Key)
장음계, 단음계 각 음의 도명이 으뜸음에 연관되어 사용되듯이, 음악의 진행에서는 한조의 진행을 원조라 했을 때, 원조와 원조의 각 음계 음을 으뜸음으로 하는 조와의 관계를 설정할 필요가 생긴다. 예를 들면,
- C Major 의 딸림음은 으뜸음으로부터 완전 5도의 위 음인 G 이며, C Major 의 딸림조는 으뜸음으로부터 완전 5도의 위 조인 G Major 이다.
- C Major 의 버금딸림음은 으뜸음으로부터 완전 4도의 위 음인 F 이며, C Major 의 버금딸림조는 으뜸음으로부터 완전 4도의 위 조인 F Major 이다.
- g minor의 딸림조는 d minor이며, 버금딸림조는 c minor이다.
5도권(5度圈, Circle of Fifth)
이 5도권은 조바꿈 등 기타의 코드 진행, 즉흥연주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표이므로 잘 이해하고 익히도록 한다.
-모든 장, 단조는 5도 관계로 연결되어 있다.
-C와 Am, G와 Em… 관계는 장조와 단조로 조표를 공유한다.
-C Major를 기준으로 오른쪽으로 완전 5도씩 올라감에 따라 ‘#’이 하나씩 늘어나는 조가 되며 왼쪽으로는 완전 4도씩 올라감에 따라 ‘b'이 하나씩 늘어난다.
- 근친조(近親調, Related Key) 어떤 한 조를 원조라 할 때, 원조의 같은 으뜸음조, 원조의 나란한조, 그리고 조표의 변화표가 원조와 한개 차이로 있는 조들을(예를 들어 C조의 경우 G조와 F조) 원조의 근친조라고 한다
화음, 화성
화음(Chord)
화음이란 두음 혹은 세음 이상의 다른 높이의 음들이 동시에 울릴 때, 이것을 화음이라고 하며 화음의 가장 작은 단위는 두 음, 즉 화성스런 음정이다. 기타 코드에서 C 코드를 잡고 치면 C 화음(장 3화음)이 되는 것이다.
장조, 단조의 3화음(Triad), 7화음(7th Chord)
한 음을 기준으로 해서 3도씩 두개를 쌓을 때 3화음이라 하고, 세 개를 쌓으면 7화음, 그리고 하나를 더 쌓으면 9화음이 된다. 이때 기준이 되는 음을 근음(根音, Root, Tonic)라고 한다.
장3화음(Major Triad)은 장조의 근음위에 세 번째(3rd) 및 다섯 번째(5th) 음을 쌓아 올려서 만든 3화음이고, 근음과 3rd음은 장3도를 이루고 3rd와 5th음은 단3도를, 근음과 5th음은 완전5도를 이룬다.
단3화음(Minor Triad)은 단조의 근음위에 세 번째 및 다섯 번째 음을 쌓아 올려서 만든 3화음이고, 근음과 3rd음은 단3도를 이루고 3rd와 5th음은 장3도를 근음과 5th음은 완전5도를 이루는 음이다. 기타 코드에서는 장3화음을 근음만으로 표기한다.
여기서 3화음 위에 4화음을 추가여 보면 이것이 곳 7th화음이 되고 이것은 한 옥타브 안에서 최대로 쌓을 수 있는 음표수이다. 3화음보다 표현의 폭이 넓어질 수 있다.
화성(Harmony)
화성이라 함은 각 화음의 구성, 연결, 화음의 상호관계 등, 화음이 연결되면서 이루어지는 모든 것을 종합해서 지칭하는 용어이다. 오늘날 보편적 의미로서는 3도 구성을 기초로 해서 이루어진다.
장, 단조의 Ⅰ, Ⅳ, Ⅴ 화음을 주요 3화음이라 한다. 음도명에 의한 화음이름을 보면 첫 화음인 Ⅰ도 화음은 으뜸화음(Tonic Chord)이라 하고, Ⅱ도 화음은 윗 으뜸화음(Super tonic Chord), Ⅲ도 화음은 가온화음(Mediant Chord), Ⅳ도 화음은 버금딸림화음(Subdormonant Chord), Ⅴ도 화음은 딸림화음(Dominant Chord), Ⅵ도 화음은 버금딸림화음(SubdominantChord ), Ⅶ도 화음은 이끎 화음(Leading tone Chord)이라고 한다.
여기서 로마자 대문자는 장조(Major)를 나타내며, 소문자는 단조(Minor)를, b. ° 표시는 감화음(Diminished)을 나타내고 있다.
기타 코드
(1) C Major(C) : 장조 스케일의 1, 3, 5도의 음을 쌓아 만든 코드로 장조코드의 기본을 이루며, 밝고 활달한 느낌을 주는 화음이다. 읽을 때는 그냥 ‘C’로 읽는다.
(2) C minor(Cm) : 단조 스케일의 1, 3, 5도의 음을 쌓아 만든 코드로 장조코드의 3도음을 반음 내린 화음으로 어둡고 서정적인 느낌을 주는 화음이다. 읽을 대는 ‘C minor’로 장조와 구분하여 읽는다.
(3) C augment(Caug) : 메이저코드의 5도음을 반음 올려 만든 코드이다.
(4) C diminish(Cdim) : 마이너코드위에 5도음을 반음 내려서 음간의 모든 간격이 단3도인 코드이다.
(5) C Major Seventh(CM7) : 메이저코드에 7도음을 더한 코드로 3화음보다 4화음으로 풍성한 화음을 낼 수 있다.
(6) C Seventh(C7) : 메이저코드에 7도음을 반음내려서 만든 코드이다.
(7) C minor seventh(Cm7) : 마이너 코드에 단7도음을 쌓아서 만든 코드이다.
(8) C minor seventh flat five(Cm7-5) : Cm7코드에서 5도음을 반음 내려서 만든코드 이다. 하프디미니쉬코드라고도 읽는다.
(9) Csus4(Csus4) : 메이저 코드의 3도음을 반음 올려서 만든 코드로 3도음대신 4도음을 사용한 코드이다.
주요 3코드의 진행
주요 3코드인 토닉코드Ⅰ, 도미넌트코드Ⅴ7, 서브도미넌트코드 Ⅳ와 병행조인 Ⅵ (Ⅲ)의 장조와 단조의 조별 진행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코드 진행 패턴
기본적인 코드 진행의 예를 잘 살펴보기 바란다. 대중가요의 경우에는 코드 진행이 이 범주를 크게 벗어나지 않으므로 잘 숙지하는 것이 좋다. 주요 3코드와 병행조와 코드 진행을 훈련하면 노래책에 의존하지 않고도 어렵지 않게 어느 정도 연주가 가능하게 될 것이다.
① C → F → G7 → C
② C → Dm → G7 → C
③ C → Am → Dm7 → C
④ C → E7 → Am → Dm7 → G7 → C
⑤ C → Em → F → Dm → C
⑥ C → Eaug → F → G7 → C
⑦ C → Am → Bb → G7 → C
① Am → Dm → E7 → Am
② Am → G → Dm → E7 → Am
③ Am → Bb → F → Dm → E7 → Am
④ Am → Dm → D#dim → C → E7 → Am
⑤ Am → F → Dm → Bm-5 → G → E7 → Am
코드와 구성음(C기준)
M(Major)
m(minor)
sus(suspended)
aug(augmented)
dim(diminish)
alt(altered)
코드네임 | 읽는 법 | 구성음 |
C | 시 메이저 | C. E. G |
C6 | 시 식스스 | C. E. G. A |
C7 | 시 세븐스 | C. E. G. Bb |
C9 | 시 나인스 | C. E. G. Bb. D |
C11(C9sus4) | 시 일레븐스 | C. F. G. Bb. D |
Cmajor7(CM7, C△7) | 시 메이저 세븐스 | C. E. G. B |
Cmajor9(CM9, C△9) | 시 메이저 나인스 | C. E. G. B. D |
Cmajor11(CM11, C△11) | 시 메이저 일레븐스 | C. F. G. B. D |
Csus4(C4, Csus) | 시 서스포스 | C. F. G |
C+5(Caug, C+) | 시 오그먼트 | C. E. G# |
C-5(Calt, C-) | 시 메이저 플랫 파이브 | C. E. Gb |
C5 | 시 파이브 | C. G |
C7sus4 | 시 세븐스 서스포스 | C. F. G. Bb |
C7+5(C+7, C7(#5)) | 시 오그먼트 세븐스 | C. E. G#. Bb |
C7-9(C7(b9)) | 시 세븐스 플랫 나인스 | C. E. G. Bb. Db |
C7(#9)(C7+9, C7(b10) | 시 세븐스 샵 나인스 | C. E. G. Bb. D# |
Cadd9 | 시 애드 나인스 | C. E. G. D |
Cdim(C°) | 시 디미니쉬 | C. Eb. Gb |
Cdim7(C°7) | 시 디미니쉬 세븐스 | C, Eb, Gb, Bbb(A) |
Cm | 시 마이너 | C, Eb, G |
Cm+5(Cm+, Cm(#5)) | 시 마이너 오그먼트 | C, Eb, G#, |
Cm6 | 시 마이너 식스스 | C, Eb, G. A |
Cm7 | 시 마이너 세븐스 | C, Eb, G, Bb |
Cm9 | 시 마이너 나인스 | C, Eb, G, Bb. D |
CmM7 | 시 마이너 메이저 세븐스 | C, Eb, G, B |
CmM9 | 시 마이너 메이저 나인스 | C, Eb, G, B. D |
Cm7(b5)(Cm7-5, C∮) | 시 마이너 세븐스 플랫 파이브(Half 디미니쉬) | C, Eb, Gb, Bb |
도돌이표
여러가지 기초 악상기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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