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발수제의 종류
- 침투형 : 침투경화로 발수효과
- 도막형 : 피막,코팅으로 발수효과
2.장단점
- 침투형 : 노출콘크리트의 자연질감을 그대로 표현하나 발수효과가 도막형에 비해 떨어짐.
- 도막형 : 약간의 광택이 있을 수 있으나 발수효과가 우수함.
3.침투형 발수제의 종류 및 특징
- 실란계 : 분자크기가 작아서 침투깊이가 깊은 장점이 있슴.
- 실록산계 : 분자크기가 커서 침투깊이는 작은데 비해 표면의 내오염성에서 유리함.
- 실란실록산계 : 실란과 실록산의 장점을 결합함.
4.도막형 발수제의 종류 및 특징
- 우레탄계 : 노출콘크리트를 변색시키므로 별로 쓰여지지 않음.
- 아크릴시리콘계 : 가격대비 성능이 뛰어남. 일본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함.
- 불소계 : 성능은 가장 뛰어나나 단가가 비싼것이 흠.
5.발수제 성능년수
- 침투형발수제 : 3∼5년
- 도막형발수제(아크릴실리콘계) : 7∼10년
- 도막형발수제(불소계) : 10년정도
6.정리
- 국내에서는 일반적으로 침투형발수제를 사용(80%이상) : 단가를 우선시.
- 일본의 경우는 도막형발수제를 사용(70∼80%) : 발수효과를 우선시.
- 침투형발수제, 아크릴실리콘계 도막형발수제는 국내생산하나 불소계 도막형발수제는 국내에서 생산하지 않음. : 고가이기 때문에 수요가 거의 없으며 국내생산되는 불소계는 콘크리트용이 아닌 철골용이어서 부착력에 문제가 있슴.
- 비가 잦은 곳이나 해변가는 비 또는 염해로 인한 오염이 빠르므로 도막형발수제가 유리함.
- 도막형발수제 도포시 반드시 침투형발수제 1차도포 후 처리하는 것이 바람직함.(복합공법)
1.노출콘크리트는 지속적인 유지관리가 필요하며 정기적인 발수제처리가 그 방법이다.
2.제도포는 침투형발수제의 경우 3∼5년, 도막형발수제는 7∼10년을 주기로 처리하는 것이 적절하다.
3.통상적으로 노출콘크리트의 오염은 상층부의 최상단부위부터 시작되며 발수제 도포작업시 노출콘크리트면이 손상되지 않는 범위에서 오염제거 후 발수제 도포를 시행한다.
4.발수제의 형태로는 침투형과 도막형이 있으며 재도포시 어떠한 형태으ㅣ 발수제를 도포해도 무방하다. 단, 도막형발수제 처리 후 침투형발수제의 사용은 불가하며 각기 장단점이 있으므로 발수제 선정시에는 전문가와의 협의가 필요하다.
5.발수제처리는 노출콘크리트 면처리전문업체에 의뢰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오염제거범위 및 발수제선정에 관한 사항을 업체 관계자와 충분히 상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