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미널에 도착하니 일찍하다. 경기도의 영남길 마지막 구간인 9,10코스를 걷기로 한 것이다. 대합실 TV가 동해안 산불 소식을 전한다. 그저께 고성 강릉 인제 지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시작되어 엄청난 피해를 안긴 산불이 혼신의 진화작업 끝에 잦아들었다고 하니 그나마 다행이다.
충북 음성 생극터미널로 향하는 버스는 곤지암 부근에서 가다서다 하며 진행이 더디다. 한식을 맞은 주말이니 그럴만도 하다. 생극 터미널에서 산성리 어재연 장군 생가까지는 5km 남짓 거리이지만 버스가 없다. 행정구역상 각각 충북 음성과 경기 이천시 율면에 속해 있기 때문이다. 지방자치제의 헛점을 탓하며 생극에 운행중이라는 택시 8대 중 한 대를 잡아탔다.

영남길 제10구간, 이천옛길은 어재연 생가에서 안성 일죽면 금산리까지의 9.9km다. 어재연(1823~1871) 장군의 생가는 야트막하지만 얕잡아 볼 수 없는 기품이 느껴지는 팔성산 서쪽에 포근히 안겨 있다. 1866년 흥선대원군의 천주교 금압령 이후 프랑스 선교사 9명과 한국인 천주교도 8천여 명이 학살된 병인박해, 그로 인해 발발한 병인양요에서 어재연 장군은 로즈 제독의 군대에 맞서 광성진을 수비했다고 한다.
한편, 미국 상선을 불태운 1886년의 제너럴셔먼호 사건을 빌미로 통상을 요구하며 침공해온 신미양요, 어재연 장군은 광성진 수비 중 덕진진으로 진격하는 미군에 맞서 싸우다가 백의종군한 아우 어재순과 함께 장렬하게 전사했다고 한다. 마을 입구의 쌍충연(雙忠淵)이 두 형제의 호국충정을 기리고 있다.




산성2리 과수원의 복사꽃이 꽃망울을 터뜨렸다. 마을을 벗어날 무렵 길 옆 풀섶에서 까투리 두 세 마리가 얕은 야산으로 호들갑스럽게 날아간다.
고개라고 하기에는 밋밋하고 야트막한 언덕을 구렁이 담 넘듯 지나서 잘 가꾼 복숭아 과수원이 인상적인 부래미 마을로 접어든다. 안불암이라 불리는 석산2리, 그 마을 입구 안내판의 부처를 닮은 돌산 전설은 인색함과 탐욕의 끝이 쪽박이라는 진리를 일깨운다.
길 옆 비닐 하우스마다 농부들의 손길이 분주하다. 농로변 개울 풀숲에서 고라니 한 마리가 스프링을 단 듯 다리를 허공 높이 튕겨 올리며 언덕 위로 급히 도망친다.
동행 친구 M과 걸으며 나누는 얘기도 스프링을 단 듯 자유롭게 시공을 넘나든다. 기억이 수학여행에 닿자 공교롭게도 그와 내 얘기가 같은 시기 같은 곳인 40여 년 전 한려수도로 수렴되었다. 산골 까까머리 중학생이 처음 마주한 바다 해운대에 대한 감회를 어찌 잊을 수 있을까.
석교촌을 가로질러 흐르는 석원천에 놓인 산양교 자리에는 유복자였던 효자에 대한 전설이 어린 '안 장사 돌다리'가 있었단다. 율면사무소 산업팀 소속으로 보이는 차량은 산양리 마을 골목을 돌며 지붕 위에 단 스피커로 '산불조심' 경구를 내보내며 경각심을 촉구한다.
번듯하게 큰 장승이 있는 'ㅇㅇ산업' 정문 옆에 "강아지 두 마리 가져가세요"라는 푯말이 서있다. 그 앞에서 어린 백구 한 마리가 꼬리를 흔들며 따라오려는데, 저번 구봉산길에서 만난 흑구 짝이 나지 않을까 걱정이 되어 손사래치며 돌려보냈다. 골목길에 자란 꽃잔듸가 예쁜 산양3리, 누군가가 강아지 세 마리를 버리고 갔다며 골목에서 기웃거리는 강아지를 데려가겠냐는 할머니를 뒤로하고 얕은 구릉을 넘었다.


마을 입구에 환영 아치가 있는 산양리는 마이산에 안겨있다. 하늘은 온통 무채색 구름이 낮게 드리웠고 날벌레들이 길 위 군데군데 무리지어 윙윙댄다. 망이산성이 있다는 마이산 아래 아담한 규모의 산양 저수지에 강태공 한 분이 홀로 세월을 낚고 있다.
산 위 망이산성은 왜장 가등의 휘하 부장이 건너편 죽산성의 곽재우 장군의 지략에 속아 스스로 물러났다고 해서 패성(敗城)이라고도 불린단다.
고부간 갈등에 얽힌 해피엔딩 얘기가 전하는 밤골 고개를 지나자 거름 냄새가 코를 찌르고 들어온다. 쇠똥구리도 코를 막지 싶다. 지나오면서 숱하게 눈에 띄던 축사와 목장에서 나온 가축 분뇨를 농사철을 맞아 논밭에 두루 뿌렸을 것이다.
물이 맑아 개울에 가재가 뛰어 놀았다는 망이산 아랫녘 하산전 마을 얘기는 흘러간 옛 전설로만 남게 된듯 하다. 몰래 사랑을 나누다 들킨 것처럼 비둘기 한 쌍이 길가 풀섶에서 화들짝 놀라며 날아오른다.
논과 밭 사이에 띄엄띄엄 자리한 농가 마당마다 어김없이 주인 대신에 견공 한 두 마리가 집을 지키고 있다. 진도개 도베르만 시베리안허스키 황구 백구 등 갖가지 모양새 만큼이나 어떤 견공은 컹컹 대며 순한 과객을 위협하며 경계하고 어떤 견공은 배를 깔고 누워 낯선 발걸음 소리에 관심조차 보이지 않는다.

하산전 마을을 빠져나오면 10구간 시작점이자 9구간 종점인 금산리다. 여기서 죽산면까지 9.9km가 죽산성지순례길이다. 금산교회 옆 축사를 가득 채운 크고 순한 눈망울의 소들이 먹이통 앞으로 고개를 내밀고 어린 송아지들은 낯선 발소리를 경계하며 안쪽 벽으로 물러선다.
청풍쉼터 건너편 망이산 자락 능선으로 올라 쓰러진 나무둥치에 걸터 앉아 허기를 달래본다. 한적한 농촌에 어울리지 않아 보이는 번듯한 건물의 안성ㅇㅇ 기숙학원엔 젊은 학생들의 재잘거림이 싱그럽다. 그 앞 판교 노인회관 옆에서 마른 풀 태우는 연기 냄새는 향그럽다.
현풍 곽씨 충효각이 있는 광천마을을 가로질러 청미천으로 흘러드는 화봉천에는 야생 오리 한 쌍이 정겹게 헤엄친다. 눈에 띄는 경계도 없이 이웃한 장암마을은 장군 안동 문간 벼락 멍석 등 갖가지 이름의 바위들이 있는 동네란다. 얕은 언덕에 자리한 아담한 2층 건물의 장암초교 교정을 둘러봤다. 38회에 걸쳐 1744명의 졸업생을 배출하고 1998년 이웃 일죽초교로 통합되면서 폐교되었단다.
중부고속도로 아래 굴다리를 지나 펼쳐지는 너른 논밭 건너 멀리 낯익은 죽주산성이 눈에 들어오고, 왼편으론 팔공산 자락에 자리한 죽산순교성지는 손에 잡힐 듯 가깝다.





성지로 발길을 재촉했다. 언덕 위에서 두 팔을 크게 벌린 예수님상이 맞아준다. 웅장한 영성관, 소담한 소성당과 사제관 앞을 차례로 지나고, 예수가 십자가를 지고 걸어간 길을 석고상으로 재현해 놓은 '십자가의 길 묵상14처'를 천천히 걸었다.
매화 복사꽃 벚꽃 등 온갖 꽃들이 앞다투어 피는 봄, 유월절 최후의 만찬 다음날 고난을 겪은 예수, 그가 무거운 십자가를 지고 걸었을 예루살렘 골고다 언덕에는 지금쯤 어떤 꽃들이 만발했을까?
1866년 병인박해를 시작으로 수년간 이어진 천주교인에 대한 박해, 이곳 순교자 묘역에는 믿음을 증거한 댓가로 목숨을 빼앗긴 이름과 순교 내력이 밝혀진 문막달레나, 김도민고 등 25명과 천여 명으로 추정된다는 무명 순교자의 묘가 자리하고 있다.
"눈물로 씨 뿌리던 사람들이 기쁨으로 곡식을 거두리라 <시편 126:5>" 무명순교자 묘역의 성경 구절이 가슴을 울린다. 죽산성지에서 논밭 사이로 난 길을 따라 면 소재지로 향한다. 예수님이 걸어간 고난의 십자가 길처럼 150여 년 전 순교자들이 처형장으로 끌려가며 걸었을 지도 모를 길이다.





천주교인들이 순교한 죽산성지, 천주교인 박해로 야기된 병인양요, 그 전쟁에서 프랑스 군과 맞선 어재연 장군, 이들의 숨결이 고스란히 배인 영남길 제9구간과 제10구간이 우연의 일치인지 나란히 이어져 있다는 사실이 아이러니하면서도 의아하다.
무심한 백로 한 마리가 완주를 축하라도 해주려는 듯 논두렁 옆 수로에서 두 다리를 쭉 뻗고 큰 날개를 활짝 펴며 들 한가운데로 날아 오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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