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전통돌상의 의미]
아이가 1년동안 건강하도록 지켜 주신 삼신께 감사 드리는 상차림에서 유래된 것입니다.
보통 전통 돌상은 아이가 모나지 않고 둥글게 자라라는 의미에서 둥근상을 준비하고
그 위에 붉은 보자기를 덮어 나쁜 기운을 쫓는다는 의미가 담겨져 있으나
전통과 현대식을 혼합한 퓨전식으로는 고풍스러운 한복(실크)을 사용하고 있어요.
수수팥떡 은 수수와 팥의 붉은 색이 재앙을 물리쳐 복을 부르는 의미를 갖습니다.
오색송편 의 오방색은 만물의 조화를 의미합니다.소를 넣은 송편은 속의 꽉 찬 사람의 되라는 뜻을
소를 비운 송편은 마음의 넓은 사람이 되라는 뜻을 담은 것입니다.
상화 옛 어른들이 건강히 살아줘서 고맙다고 차리는 돌상에 살아있는 꽃을 꺾어 장식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래서 상화로 대신합니다.
오방색지 는 동서남북 파, 흰, 빨, 검 과 땅(노랑) 을 나타내는 색으로 자연 친화적인 것을 의미합니다.
국수 는 장수하기를 기원하는 마음을 담은 것입니다.
대추 는 자손번창을 의미합니다.
미나리 는 싱싱한 생명력과 자손번창 부부간의 금슬 좋음을 기원합니다(미나리에 청실홍실을 묶어줍니다).
활/화살 (용감하고 씩씩하게 세상살이 하겠구나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엽전 (재물복을 타고 났으니 인심도 후하거라)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패 (관직에 올라 훌륭한 사람이 되거라, 현 시대 엔 공무원을 뜻합니다).
쌀(식복있어 배부르니 먹을걱정 없을게요)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짓고리/실폐 (꼬물꼬물 손재주에 다재다능 하겠구나)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붓 (슬기롭고 글 잘쓰는 문필가가 되겠네요)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흰무명실 (긴 실타래 가닥처럼 오래오래 살고 건강하거라)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