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항남부초등학교 동화동무 씨동무 진행 *
1. 학교 선정 - 선생님 면담, 학교장 허락
공문(사업안내), 홍보리플렛 인쇄 - 선생님에게 줄 자료를 가지고 면담한다.
활동가는 2015사업 공고, 사업설명회 자료집(2015-3) 숙지한 후 면담한다.
학교에서 내부 결제를 낸다고 할 때 참가등록서류제출시 내부결제용 공문예시 선생님에게 참고자료 준다.
2. 책 구입 논의 - 면담할 때 동화동무 책을 구입할 것을 요구한다.
15권씩 2세트 - 15권을 책 전시에, 15권은 활동가들이 읽어줄 때 쓴다.
1세트만 구입해주면 활동가들은 개인적으로 (대출이나 구입으로)해결한다.
3. 책 전시
도서관에서 2주 동안 전교생을 대상으로 전시한다.
책 전시 꾸미기(사진 참고)
- 출입문에 포스터(책전시) 를 인쇄해서 붙인다.
A3 한 장으로 크게 인쇄하거나 A4 네 장을 바둑판 모양으로 잘 보이는 곳에 붙인다.
- 15권의 책은 작은 이젤에 세우고 밑에 A3색지에 책소개를 인쇄해서 딱풀과 손코팅지로 붙인다.
(책 소개는 책소개스티커판 ppt로 크기를 맞추어 놓았으니 칼라인쇄해서 쓰면 됨)
- 일주일 동안은 그냥 책만 살펴보고, 나머지 일주일 동안 스티커 붙이기를 한다.


4. 책전시를 시작하면서 동화동무에 참가하는 아이들에게 앞으로 활동할 것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고 책 전시하는 것을 이야기한다.
안내문(학부모안내문과 개인정보동의서) 내어준다.
홍보리플릿 함께 보내는 게 학부모의 이해를 돕는데 보탬이 된다.(인쇄는 학교에서)
5. 별점카드 활용
- 별점카드(A4양면3단접이) : 전교생을 대상으로 한 책 전시에서 3~6학년 아이들에게 배 부할 수 있는 간단한 리플릿 형태로
학교에 출력해 줄 것을 부탁한다.
동화동무 아이들이 아닌 경우는 아이들 스스로 자유롭게 활용
동화동무 참가하는 아이들의 것은 별도로 나누어준다.(동화동무를 마치고 난 후 별점노트와 비교해 볼 수 있다.)
- 별점노트8쪽 : 동화동무에 참가한 아이들을 위한 자료로,
첫 모임의 책 선정 시간과 1권 의 책을 모두 읽고 별점을 표시하는 시간에 노트처럼 사용할 수 있다. 학교에서 출력.
- 동화동무 아이들의 별★점 카드는 책 한 권이 끝나면 주고 다시 걷어서 선생님(또는 활동가)이 따로 보관한다.
6. 북토크
- 2주간 책전시를 마치고 나서 동화동무 첫 시간에 북토크 시간을 가진다.
- 책 소개 파일을 참고하여 한 권당 1분 정도 책 소개를 한다.
- 동화동무 아이들에게는 투표용지(5권선정) 를 나누어 주어 5권의 책을 선정할 수 있도록 한다.
7. 동화동무 첫 시간
- 선정된 5권 소개하고 처음에는 분량이 적은 책부터 읽어주기 시작한다
첫댓글 진행상황에 따라 업데이트 계속 하겠습니다.
밑줄 그어진 단어는 파일이름입니다.
동화동무 파일은 일부만 올려놓았습니다. 활동가 각자 다운 받아쓰시길 바랍니다.
수고하셨어요~^^
씨동무운영자들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