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코디언 수리시에 참고하세요
수리하기 2014. 8. 30. 2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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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사용 후에는 반드시 벨로즈 걸이를 잘 잠그고 케이스에 넣거나 천으로 덮어 놓아 청결을 유지합니다. 그런 후 건조한 곳에 세워 놓습니다. 내부에 있는 리드가 점차 아래로 쳐지거나 음의 정확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뉘어 놓지 말아야 합니다.
2.연주시에는 펜, 허리띠 버클, 멜빵 고리및 기타 딱딱한 물건들과 벨로즈 혹은 건반과 서로 마찰되지 않도록합니다. 또한 벨로즈를 끝가지 잡아 당기지 않음으로써 마찰 손상과 사용 수명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3.부딪힘, 습기, 불, 열, 강한 햇 빛 에의 노출, 심한 진동을 주는 것을 절대 금하여야 합니다.
4.휴대하고 외출할 때에는 벨로즈가 열린 상태로 메고 나가서는 안됩니다. 벨로즈 잠금걸이을 단단히 잠가서 벨로즈 접착부분이 떨어져 나가 망가지는 일을 방지하여야 합니다.
아코디언 간이 수리법
여기서 서술하는 내용은 대부분 80베이스 이상의 아코디언에 관한 것입니다. 만일 다른 규격이라면 구체적 정황에 의거하여 대조하여 참고 하여야 합니다.
1.건반이 끼임: 즉 검은건반과 흰 건반을 누른 후 다시 되돌아 오지 않거나 누르지 않아도 소리가 남
발생 원인
*음공 덮개와 주변의 부품이 서로 서로 마찰되어 끼여 있거나 미세한 잡물로 막혀있어 확실히 닫히지 않는 경우
*음공 덮개 가죽의 변형, 접착이 떨어짐, 경질화 되어 평평치 않음. 위치가 바르지 않거나 정확히 맞 물리지 않아 바람이 샘
*흰 건반이 옆에 있는 건반과 서로 마찰되어 끼어 있거나 건반 아랫 부분의 용수철이 빠지거나 부러짐
수리방법
장식덮개 양쪽의 나사를 손가락으로 잡고 장식덮개를 들어 낸 다음 고장의 원인을 검사합니다. 대나무 젓가락의 끝부분을 경사지고 납작한 모양으로 깍아 내어 건반을 뜯어 낼 수 있는 공구로 만듭니다. 그런 후에 용수철 하부의 벌어진 부분에 집어 넣고 힘을 살짝 주어 아래로 누르면 용수철이 고리에서 빠져나오고 건반을 들어 낼 수 있습니다. 이상의 몇 가지 원인에 의거하여 정밀한 검사를 하고 대응되는 수리를 하면 됩니다.
베이스 건반을 누른 후 되돌아 오지 않거나 누르지 않아도 소리가 남
발생 원인
*베이스 건반과 베이스 보드의 구멍 위치가 올바르지 않아 끼어 있거나 내부의 頂片과 기타 동력을 전달하는 부품이 맞 닿아 있음
*음공 덮개 가죽의 변형, 접착이 떨어짐, 딱딱하여 져서 평평하지 않거나 위치가 정확하지 않음, 정확히 물려 있지 않아 공기가 샘
*음공 덮개가 틀을 움직여 용수철이 빠져 나오거나 끊어짐 혹은 잡물이 끼어 있음
수리방법
베이스 밴드의 가죽 띠를 풀어서 스크류에서 분리 시킨 후 밑 판을 뗴어내면 검사를 자세히 하여 원잉를 찾아 낼 수 있습니다. 그런 후에 베이스 플레임 양쪽의 클립을 바깥 쪽으로 돌리고 방진수를 뽑아 내면 베이스 플레임 전체를 들어 낼 수 있으며 음공 덮개 등이 정상적인지를 좀 더 자세히 검사할 수 있습니다.
다시 덮을 때에는 아코디언 아래 쪽에 있는 (윗부분이 프라스틱 덮개로 덮여 있는) 전후 2열에 각 12개씩 있는 2줄의 頂杆 을 반드시 주의하여야 합니다. 모두 원래 위치를 유지토록 하여야 하며 손으로 눌러서 음공덮개 작동 플레임에 맞게 합니다. 원래의 모양데로 순서에 따라 복구합니다. 아래 판을 장착할 때에는 반드시 먼저 베이스 스위치내에 들어있는 공기를 빼주어야 합니다.
*바람의 소모가 큼
발생 원인
*위, 담보(음덥게) 혹은 아래 담보 의 음공 덮개가 완전치 못하게 음공을 덮고 있거나 음공을 평평하지 못하여 음공 전체를 덮지 못하여 공기가 샙니다.
*기후 변화로 벨로즈 나무플레임이 변형되어 벨로즈와 담보 의 연결 부분에서 바람이 샙니다.
*사용 혹운 사후 관리를 적절히 하지 못하여 벨로즈에 구멍이 뚫려 바람이 샙니다.
수리 방법
만일 음공 덮개의 문제라면 "1", "2"의 조작 방법을 참고하면 됩니다. 연결부위의 바람이 새는 문제라면 펜치로 핀을 빼고 벨로즈 플레임상의 파여진 부분을 종이 등으로 채워 넣어 평평하게 하거나 비교적 두터운 가죽을 붙여서 벨로즈와 건반이 평평하게 확실히 붙도록 하면 됩니다. 그리고 만일 벨로즈에 구멍이 생겼다면 불빛을 벨로즈내에 넣어 비추어 보면서 구멍이 난 부분을 찾아 내고 바람이 통하지 않은 얇은 재료를 붙여서 구멍을 막아 사용합니다.
*소리가 나지 않거나 잡음, 등
발생 원인
*리드를 장기 사용하였서 탄성이 약해졌거나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고 방치 하여 습기로 녹이 슬음.
*리드 주변의 틈새에 작은 찌거기로 막혀 있거나 리드 플레임 구멍 벽과 서로 마찰됨.
*리드 플레임 주변의 접착왁스가 느슨해져서 잘 고정되지 않거나 활색피가 아래로 쳐지게 변형되어 딱딱해짐.
*동절기 기온차이가 클 때, 리드 플레임과 리드의 재료 수축율이 다르면 일시성의 목이 잠긴(or 쉰)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수리 방법
우선 어느 건반의 음이 정확하지 않은지를 확인하여야 하며 그 다음에 펜치로 우측 건반의 앞, 뒤 부분 잠금 걸이를 제거합니다. (좌측 건반의 전후 잠금걸이는 일반적으로 제거할 필요가 없습니다) 건반과 벨로즈를 돌려 열고 내부 (소리통)을 꺼냅니다. 그리고 위의 몇 가지 원인에 의거하여 자세히 검사하고 대응되는 수리 혹은 음의 정확도를 교정합니다. 만일 음이 너무 낮으면 리드 윗 부분을 얇은 금속편(예: 식품통조림 깡통 조각 혹은 딱딱한 프라스틱 시트 조각)을 손가락 크기로 잘라서 줄칼로 사방을 칼날처럼 윤이 반짝나게 깍은 후 그것을 리드 뒤쪽에 끼워 넣습니다. 그리고 여러 종류의 줄칼로 리드 윗부분을 갑니다. 만일 음이 너무 높으면 리드 아래부분(즉 리벳이 있는 쪽)을 조금 갑니다. 높게 갈거나 낮게 갈거나를 막론하고 반드시 음을 들어가면서 갈아야 하며 한꺼번에 너무 많이 갈아 내지 않도록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리드는 안쪽 리드와 바깥쪽 리드로 나누어 지는데 벨로즈를 당겨 열때 소리를 내는 것이 안쪽 리드이고 미는 방향일 때 소리가 나는 것이 바깥 리드입니다.
음의 높낮이는 기본음(즉 표준음)과 파동음(즉, 떨림음, 트릴)으로 나누어 지는데 리드의 한 쪽면에 새겨져 있는 음명은 모두 기본음이며 리드담보 한쪽에 쓰여 있는 것은 파동음 입니다(음 높낮이는 기본음보다 약간 높습니다)
모든 리드의 주둥이는 적당하여야 합니다. 주둥이가 작으면 강음을 연주할 때 쉽게 막혀서 소리가 나지 않으면 반대의 경우는 음을 내는 민감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저음 리드의 주둥이는 약간 필요가 있으며 고음 리드의 주둥이는 약간 작을 필요가 있습니다. 주둥이가 가느다란 핀셋을 리드에 끼워 당하게 조정할수있습니다.
피치는 반드시 반듯하게 붙여야 한합니다. 피치의 외면은 작고 얇은 금속조각으로 붙여져 있어 이 것이 주로 피치를 지탱하고 피치가 아래로 쳐지는 것을 방지하는 작용을 합니다. 따라서 반드시 똑바르게 붙여야 합니다. 수리가 끝난 후에는 전부를 끝까지 박아 넣지 말고 박아 넣는 둥그런 밑둥이 부분을 바깥 쪽에 조금 남기도록 하여 다음번에 수리할 때 빼기가 편하도록 합니다. 아코디언 리드와 리드 플레임의 조합은 정밀하여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리드 주변의 틈새가 매우 세밀하면 바람의 양이 작을 수 있으며 민감도가 높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틈새가 작기 때문에 정밀도가 높으므로 종종 각종 미세한 재나 모래 등의 찌거기가 리드 틈새에 끼어 리드의 진동을 막아 음을 내는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를 당하면 어떤 음의 건반과 이웃하는 몇 개의 건반을 함께 누르고 동시에 중간의 어느 변음기 키를 누르고 벨로즈를 몇 번 힘주어 당기면 제거할 수 있습니다.
만일 이런 방법으로 효과가 없으면 앞에 하였던 방법과 같이 벨로즈를 뜯고 안에 있는 리드박스 를 들어내어 이에 맞는 리드용 금속조각을 리드 윗 부분에 끼워 넣고 몇 번 넣어다 빼었다를 반복하여 맑은 소리를 들을 수 있으면 리드가 이미 정상적이 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만일 찢어 지는 듯한 음성이 나면 그 리드와 리드 플레임간에 부딪히거나 마찰이 있으므로 반드시 자세히 관찰하거나 불빛 혹은 햇빛에 비추어 보아야 합니다. 이와 함께 리드를 눌러가면 관찰 검사를 하여야 합니다. 부딪히거나 마찰되는 감각이 없으면 됩니다. 만일 그렇지 않다면 줄칼로 닿거나 마찰되는 부분을 가볍게 갈아 내어야 합니다.
수리에 대한 기록을 편리하게 하기 위하여 아코디언 리드의 음계명을 숫자악보의 "1 2 3 4 5 6 7 "을 이용하여 음의 고저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만일 이 7개음을 8도음으로 비교하여 낮추거나 높일 필요가 있을 때에는 이러한 음의 아랫쪽 혹은 윗쪽에 작은 원점을 더하면 됩니다. 윗쪽에 붙이는 것을 "고음점"이라고 하며 아래쪽에 붙이는 것을 "저음점"이라고 합니다. 변음기 키를 눌러 "單 리드 管"을 누를 때나 변음기가 장착되지 않은 아코디언의 경우 흰 건반의 음계는 좌에서 우로 순서대로 "4 5 6 7 1 2 3 4 5 6 7 1 2 3 4 5 6 7 1 2 3 4 5 6" 과 같습니다. 망일 변음기 키를 "바순"으로 누를 때 동일 건반상의 그것이 내는 음은 "단 리드 관"과 저8도음의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 4 5 6 7 1 2 3 4 5 6 7 1 2 3 4 5 6 7 1 2 3 4 5 6"으로 써야 합니다. 만일 변음기 키를 "피콜로"으로 눌렀을 때에는 동일한 건반 위에서 그것이 내는 음은 "단 리드 관"과 8도음이 높으며 "4 5 6 7 1 2 3 4 5 6 7 1 2 3 4 5 6"으로 써야 합니다.
만일 변음기 키를 "바이올린"으로 눌렀을 때에는 그 내는 음은 "단 리드 관"음과 별도의 다소 높은 "단 리드 관" 음의 리드(떨림음, 트릴)와 동시에 음을 내는데 이것은 반드시 주의하여 구분하여야 합니다.
아코디언의 변음기가 가장 많은 것은 이상 4종의 리드로 구성된 것에 기인한다. 검수시에는 건반을 뜯어 내어 나누어 감청을 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수리하는 리드를 분별하여 명확히 기록하여야 합니다.
그러한 후 내부 음조를 들어 내어 수리를 실시합니다. 비교적 곤란하고 복잡한 수리 작업시에는 전용 기기, 공구,계기 및 전문기술이 필요합니다. 이것은 일반 보통 능력으로 될 수 있는 일이 아닙니다. 반드시 가까운 악기수리 전문점을 이용하여야 합니다. 산지나 변경의 교통이 불편한 지역에서는 수리하여야 하는 부품을 뜯어 내어 우편으로 부쳐 수리하거나 필요한 수리 부품 혹은 리드를 본 책자에 열거한 각종의 명칭 및 리드 조합별로 상세히 상황을 설명하여 공장으로 우편으로 보내 구매하면 됩니다. 생산이 날로 발전하고 제품 품질이 높아짐에 따라 본 설명서는 여전히 어느정도의 제한성과 결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출처] 아코디언 수리시에 참고하세요 |작성자 아코디안의 정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