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敎育, education) 또는 가르침은
사람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 등을 가르치고 배우는 활동이다.
우리나라에서는 헌법상 국민의 권리이자 4대 의무 중 하나이다.
교육은 개인이나 집단이 가진 지식, 기술, 기능, 가치관 등을
대상자에게
바람직한 방향으로 가르치고 배우는 활동이다.
또는, 교육은
피교육자가
보다 나은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또한 그로 인하여 사회가 유지·발전될 수 있도록
피교육자가 갖고 있는 능력을 끌어내고,
새로운 지식이나 기능을 습득하게 하는 활동이라고 설명하기도 한다.
넓은 의미로는,
‘개인의 정신, 성격, 능력의 형성에 영향을 주는 모든 행위와 경험’을
교육으로 보기도 한다.
인간은
교육을 통해
다음 세대에게 지식과 문화를 전수하고 발전시켜 왔다.
교육 활동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사와 같은 가르치는 사람,
학생과 같은 피교육자,
그리고 교과서와 같은 교육할 내용이 있어야 한다.
어원
교육(敎育)이란 말은 본래
맹자의 '得天下英才而敎育之→천하의 영재를 모아 교육한다'라는 글에서 유래하였다.
각 한자의 기원을 살펴보면,
‘가르칠 교(敎)’ 자는
회초리로 아이를 배우게 한다는 뜻이고,
‘기를 육(育)’ 자는
갓태어난 아이를 기른다는 뜻이다.
영어의 'education',
독일어의 'Erziehung',
프랑스어의 'éducation'은
모두 라틴어 educare 또는 educatio에서 유래하였다.
라틴어 educare는
'양육한다'라는 의미로,
이는 능력을 끌어낸다는 뜻의 educere,
지도한다는 뜻의 ducere와 관련이 있다.
즉, 서양의 교육은
"사람이 가진 능력이 발휘할 수 있도록 이끄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의 정의
교육은
피교육자가 본래는 가지지 않은 지식, 기능, 태도 등을 몸에 익히게 하기 위한 수단으로,
개인을 보다 나은 방향으로 발달시키고
그에 따라 사회가 유지, 발전하는 것을 목표로 하거나,
잠재적으로 가진 여러가지 능력을 끌어내는 활동이다.
좁은 의미로는,
지식, 도덕, 신체의 신장을 핵심으로서 하며
세뇌, 훈련, 조건화 등과는 달리
자발적이고 사람이 보다 바람직하게 사는 일 전반에 관련된 것으로 여겨진다.
이때, 교수(敎授)는
가르쳐주는 행위,
또는 구체적 목표를 가지고 의도적으로 학습을 촉진시키는 일로서,
보통의 경우 교수자(또는 매체 등 다른 형태)에 의해 학습내용이 학습자에게 전달된다.
넓은 의미로는
경력, 직업을 위한 교육이나 사원 교육, 각종 자격이나 시험을 위한 교육 등,
특정의 목적을 위해서 기술적 사항을 가르치거나 전달하는 활동도 포함된다.
폭넓은 개념의 교육은,
학습자가 학습을 할 수 있는 모든 경험들을 포괄한다.
교유기에 대한 다양한 정의
그 기준에 따라 다음의 4 종류로 나눌 수 있다.
어원적 정의 - 예: 교육이란 능력을 끌어 내는 것을 뜻한다.
목적적 정의 - 예: 교육이란 보다 바람직하게 살기 위한 것이다.
방법적 정의 - 예: 교육이란 강제의 일종이다.
기능적 정의 - 예: 교육이란 사회의 재생산이다.
또, 분석 철학의 영향을 받은 리처드 피터스는,
'교육을 받은 사람'이라고 하는 개념의 내재적인 의미를 탐구하여,
자유 교육(교양 교육)의 입장에 따라
'교육'을 다음 3가지 기준을 만족시키는 활동으로서 정의하였다.
1) 교육 내용 - 가치 있는 것을 전달한다.
2) 교육 효과 - 그러한 견해가 퍼진다.
3) 교육 방법 - 학습자의 이해를 수반한다.
Education in its general sense
is a form of learning
in which the knowledge, skills, and habits of a group of people are transferred
from one generation to the next
through teaching, training, or research.
Education frequently takes place under the guidance of others,
but may also be autodidactic.
Any experience that has a formative effect on the way one thinks, feels,
or acts may be considered educational.
A right to education has been recognized by some governments.
At the global level,
Article 13 of the United Nations' 1966
International Covenant on Economic, Social and Cultural Rights.
recognises the right of everyone to an education.
Etymology
Etymologically, the word "education" is derived from the Latin ēducātiō
("A breeding, a bringing up, a rearing") from ēdūcō ("I educate, I train")
which is related to the homonym ēdūcō
("I lead forth, I take out; I raise up, I erect")
from ē- ("from, out of") and dūcō ("I lead, I conduct").
Type of education
School children line, in Kerala, India
Education can take place
in formal or informal educational settings.
Formal education
Systems of schooling involve institutionalized teaching and learning
in relation to a curriculum,
which itself is established according to a predetermined purpose of the schools
in the system.
Schools systems are sometimes also based on religions, giving them different curricula.